본문 바로가기

STYLE

Natural Beauty

겨울 피부 보약, 오일 화장품

오영제 기자의 천연 화장품 만들기 제8탄

기획·오영제 기자 / 사진·문형일‘프리랜서’ || ■ 도움말·박소현‘천연화장품 전문가 031-911-4710 www.aroma51.net’

2006. 12. 20

겨울 피부 보약, 오일 화장품

보디오일
준·비·재·료
올리브오일 40㎖, 해바라기씨오일·포도씨오일 30㎖씩, 글리세린 4g, 라벤더·페퍼민트 에센셜오일 5방울씩
만·들·기
1 분량의 오일을 섞은 후 글리세린과 에센셜오일을 넣어 용기에 붓는다.
2 샤워 후 물기를 가볍게 닦아낸 후 온몸에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클렌징오일
준·비·재·료
올리브오일·살구씨오일 30㎖씩, 페퍼민트 10g
만·들·기
1 올리브오일과 살구씨오일에 페퍼민트허브를 넣고 1~2주 동안 우린다.
2 거름망에 거른 오일을 실온에 두고 메이크업을 지울 때 사용한다.

보습에센스
준·비·재·료
올리브오일·달맞이꽃 종자유 30㎖씩, 살구씨오일 40㎖, 말린 장미잎 20g·비타민 E(천연토코페롤)씩, 꿀 1작은술, 로즈·라벤더 에센셜오일 3방울씩
만·들·기
1 올리브오일, 달맞이꽃 종자유, 살구씨오일을 섞은 후 말린 장미잎을 넣어 2~3주간 숙성시킨다.
2 거름망에 거른 다음 꿀과 비타민 E, 로즈·라벤더 에센셜오일을 넣고 고루 섞은 후 실온에 두고 기초화장의 에센스 단계에서 사용한다.

겨울 피부 보약, 오일 화장품

마사지오일
준·비·재·료
올리브오일·해바라기씨오일 30㎖씩, 감초 5g, 달맞이꽃 종자유 10㎖, 비타민 E(천연토코페롤)·글리세린 2g씩
만·들·기
1 올리브오일과 해바라기씨오일을 섞은 후 감초를 넣고 1~2주일 동안 우려낸다.
2 거름망에 밭쳐 받아낸 오일에 달맞이꽃 종자유, 비타민 E, 글리세린을 넣고 고루 섞는다.
3 실온에 두고 일주일에 2~3번 적당량을 덜어 얼굴에 바른 후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흡수시킨다.

각질제거 밤
준·비·재·료
올리브오일·해바라기씨오일·포도씨오일 10㎖씩, 밀납 9g, 페퍼민트 에센셜오일 2방울, 꿀 2g
만·들·기
1 세가지 오일을 섞은 후 밀납을 넣고 밀납이 녹을 때까지 약한 불에 데운다. 보통 60℃ 정도면 밀납이 완전히 녹는다.
2 페퍼민트 에센셜오일과 꿀을 넣어 고루 섞은 후 용기에 부어 굳힌다.
3 실온에 두고 트고 갈라진 입술이나 발뒤꿈치에 바른다.



헤어트리트먼트오일
준·비·재·료
살구씨오일·포도씨오일·해바라기씨오일 20㎖씩, 꿀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식초 1㎖
만·들·기
1 분량의 재료를 모두 용기에 넣고 재료가 잘 섞이도록 한 방향으로 5분간 저어준다.
2 걸쭉해지면 용기에 넣어 냉장보관한다.
3 일주일에 2~3번 샴푸 후 머리카락에 바르고 마사지한 후 물로 깨끗이 헹군다.
Making Diary
겨울 피부 보약, 오일 화장품
찬바람과 건조한 날씨 때문에 피부가 푸석해지기 쉬운 계절입니다. 이 달에는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고 건조를 막아 겨울에 사용하기 ‘딱 좋은’ 오일을 이용한 천연 화장품을 만들었어요. 오일끼리 섞을 경우 쉽게 변질되지않아 실온에 두고 한달 정도 쓸 수 있으니 넉넉히 만들어두고 사용하세요. 천연 화장품에 들어가는 오일로는 보통 올리브오일, 해바라기씨오일, 포도씨오일, 살구씨오일 등이 있는데 효과는 조금씩 다르답니다. 그럼 여러 가지 오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올리브오일 천연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피부와 모발을 탄력 있고 촉촉하게 만든다. 노화방지에도 효과적. 끈적임과 번들거림 없이 피부에 스며들어 피부 흡수력이 높다. 올리브의 정제와 압착 정도에 따라 엑스트라 버진(Extra Virgin), 퓨어(Pure), 포마스(Pomace)의 세 등급으로 나뉘는데, 화장품을 만들 때는 엑스트라 버진을 사용한다.
포도씨오일 가벼운 느낌의 오일로 끈적임 없이 피부에 잘 스며들고 물에 쉽게 녹아 피부 타입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 비타민, 미네랄, 철분이 풍부하며 리놀레인산이 보습효과를 준다. 항산화제인 비타민 E가 피부 세포의 노화를 막아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해바라기씨오일 비타민 A와 E를 함유하고 있으며, 보습효과가 있다.
달맞이꽃 종자유 감마 리놀렌산(GLA)이 풍부해 가려움을 진정시키고 피부의 상처와 건조를 치유한다. 아토피성 피부염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
살구씨오일 피부에 닿는 느낌이 가볍고 흡수성이 좋다.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어 거칠고 건조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한다. 보습에도 효과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