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Natural beauty

쉽게 만들어 쓰는 천연 스크럽

오영제 기자의 천연 화장품 도전기, 제1탄

기획·오영제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지호영‘프리랜서’ || ■ 플라워협찬·One fine day(02-516-6691) ■ 도움말·김기남(천연 화장품 전문가)

2006. 04. 14

쉽게 만들어 쓰는 천연 스크럽

준비하세요~기본 도구▼ 약사발 허브나 알갱이가 굵은 재료를 갈 때 사용한다. 약사발 대신 가정에서 쓰는 블렌더를 이용해도 좋다.▼ 체 분말재료를 고루 섞을 때 사용한다. 오일이 들어갈 경우 여러 번 체에 내려야 가루가오일에 엉기거나 뭉치지 않는다.▼ 시약용 스푼 재료를 덜 때나 저을 때 사용하는 스테인리스 스푼. 숟가락으로 대신해도 좋다.▼ 비커 또는 파이렉스 용기 재료의 양을 재거나 섞을 때 유용하게 쓰인다. 전자레인지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준비해둔다.▼ 디지털 저울 재료의 무게를 잴 때 사용한다. 1g 단위를 잴 수 있는 것으로 준비하되 재료의 양을 꼭 맞출 필요 없이 피부 타입에 맞게 양을 늘리고 줄여 사용한다.

오늘의 재료
▼ 그린 클레이 머드팩을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 몸 안의 독소를 빼주고 피지를 흡착한다. 여드름 피부나 지성 피부에 좋다.▼ 핑크 클레이 활력 없는 칙칙한 피부를 촉촉하고 환하게 만든다.▼ 오트밀 건성 피부의 스크럽제로 쓰인다.▼ 녹두가루 살균과 미백 효과가 있고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어성초가루 염증을 치료하고 세포를 재생시킨다. 여드름과 아토피성 피부에 효과적.▼ 베이킹소다 각질 제거 효과가 있으며 아토피성 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장미 처지고 주름이 진 피부에 탄력을 준다. 건성 피부에 좋다.▼ 라벤더 피부를 진정시키고 트러블 완화에 효과적이다.▼ 재스민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 노화 방지 및 개선에 도움을 준다.▼ 로즈메리 수렴 효과가 뛰어나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이다.▼ 구곡 분말 콩, 깨, 녹두 등의 9가지 곡식을 갈아놓은 것으로 각질 제거와 피부 보습에 효과적이다.▼ 앱솜 솔트 짠 성분을 빼내고 미네랄 등의 유용한 성분만 남긴 소금.▼ 카올린 고령토라고도 불리는 진흙으로 해독과 피지 흡착, 수렴 작용을 한다. 모공이 넓은 피부나 지성피부, 여드름 피부에 좋다.▼ 흑설탕 각질 제거 효과가 뛰어난 천연 스크럽제. 식물성 오일이나 크림 등에 섞어 사용한다.▼ 꿀&우유 다른 재료에 섞어 사용하면 피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Tip 천연 화장품 재료, 어디서 사지?
▼ 인터넷 쇼핑몰_ 가장 손쉽게 재료를 구할 수 있는 곳은 역시 인터넷! 천연 화장품이 인기를 끌면서 재료를 판매하는 쇼핑몰이 여러 곳 생겼다. 마리 (www.malee.co.kr) 자연주의(www.e-naturalism.com) 퓨어메이드(puremade.net) 등의 사이트에서 용도에 맞게 개별포장된 재료부터 담는 용기까지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다.
▼ 재래 시장과 슈퍼마켓_ 천연 화장품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재료들을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 따라서 가까운 시장이나 슈퍼마켓에서 신선한 재료를 구입해 사용한다. 피부에 직접 닿는 것이므로 농약이 묻지 않은 유기농으로 재배한 재료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경동 약재시장은 한방 재료를 구입할 때 유용하다.

쉽게 만들어 쓰는 천연 스크럽

1 여드름 피부 위한 각질 제거 스크럽▼ 준비할 재료 그린 클레이 10g, 어성초가루 10g, 드라이 라벤더 10g▼ 만드는 방법 드라이 라벤더를 약사발에 넣고 곱게 간다. 그린 클레이와 어성초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사용법 우유나 물에 갠 다음 1~2분가량 가볍게 문지른 후 물로 헹군다.▼ 사용소감 마사지 후 피부가 한결 매끄러워졌다. 로션을 따로 바르지 않아도 그다지 건조하지 않다.

2 피로 풀고 냄새 없애는 풋 스크럽▼ 준비할 재료 드라이 로즈메리 10g, 카올린 10g, 오트 밀10g, 베이킹 소다5g▼ 만드는 방법 로즈메리를 곱게 간 다음 나머지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사용법 물이나 우유에 개어 발뒤꿈치를 중심으로 발 전체에 바르고 마사지한 후 물로 닦아낸다.▼ 사용소감 눈으로 보기에는 고운 가루지만 물에 섞어 마사지하니 굵고 거친 입자가 느껴진다. 묵은 각질이 떨어져 거칠던 부위가 하얗고 매끈해졌지만 로션을 바르지 않으면 건조해지는 것이 흠.



3 노화 방지 스크럽▼ 준비할 재료 드라이 재스민 10g, 카올린 10g, 핑크 클레이 20g, 꿀 1작은술,▼ 만드는 방법 드라이 재스민은 잘게 부수고 카올린, 핑크 클레이를 넣고 체에 내려 고루 섞는다. 꿀을 넣고 물이나 우유에 개어 사용한다.▼ 사용법 적당량을 덜어 1~2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물로 헹궈낸다.▼ 사용소감 걸쭉하면서 피부에 착 감기는 느낌이 좋다. 꿀이 들어가서인지 사용 후 피부가 촉촉하고 매끄러웠다. 손으로 만지면 아기 피부처럼 보들보들하게 느껴진다.


4 매끈한 피부 만드는 보디 스크럽▼ 준비할 재료 그린 클레이10g, 핑크 클레이 5g, 구곡 분말10g, 엡솜 솔트 10g▼ 만드는 방법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는다.▼ 사용법 물이나 우유에 갠 후 손끝이나 발처럼 심장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부터 둥글리듯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각질 제거에 효과적.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몸속 노폐물이 배출된다.▼ 사용소감 마사지 후 피부가 매끄럽고 촉촉해진 것이 느껴진다. 얼굴용 스크럽제보다는 입자가 다소 굵지만 피부에 자극이 될 정도는 아니다.

5 복합성 피부용 흑설탕 스크럽▼ 준비할 재료 흑설탕 15g, 올리브오일 15g▼ 만드는 방법 흑설탕에 올리브오일을 섞은 다음 하루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흑설탕이 눅눅한 상태가 됐을 때 사용한다.▼ 사용법 적당량을 덜어 1~2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물로 헹궈낸다.▼ 사용소감 효과 면에서는 만족! 블랙헤드가 깨끗이 사라지고 피부가 촉촉해졌다. 하지만 생각보다 입자가 거칠어 따갑고, 사용 후 세면대에 묻은 오일을 닦아내야 하는 불편이 있다. 콧방울이나 각질이 심한 곳을 부분적으로 스크럽하는 데 쓰면 좋을 듯.

6 민감한 피부 위한 곡물 스크럽▼ 준비할 재료 드라이 로즈5g , 오트 밀15g, 녹두가루 10g, 베이킹소다 5g▼ 만드는 방법 드라이 로즈를 곱게 간 다음 나머지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사용법 적당량을 덜어 물이나 우유에 갠 다음 1~2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헹군다.▼ 사용소감 점수를 매긴다면 1백 점을 주고 싶을 정도로 효과가 좋다. 피부가 매끈매끈하고 보드라워진 느낌. 하지만 마사지할 때 나는 진한 장미향이 조금 거북하다.

Making Diary
쉽게 만들어 쓰는 천연 스크럽
안녕하세요? 이달부터 독자 여러분과 함께 천연 재료로 화장품 만드는 방법을 배우게 된 오영제 기자입니다. 휴일이면 라면 끓이는 것도 귀찮아 차라리 굶겠다고 할 정도로 귀차니스트인 제가 화장품을 직접 만들다니, 주변 사람들이 들으면 코웃음을 칠 일이지요. 하지만 막상 도전해보니 의외로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 누구든 쉽게 따라 할 수 있겠더라고요. 비싼 명품 화장품이 부럽지 않을 정도로 효과도 좋고요. 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은 유기농이라 하더라도 만들어 소비되기까지 1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방부제가 조금씩은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해요. 화장품 속 유수분이 잘 섞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피부 건조와 주름 등을 유발하는 유화제를 넣게 되고요. 천연 화장품에는 이런 화학 재료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피부 자극이 적고 자신이 원하는 모든 재료로 화장품을 만들어 쓸 수 있어 효과 역시 만족스럽죠.

이달에 만들게 될 첫 도전 과제는 바로 ‘스크럽’이에요. 도움말을 주신 천연 화장품 전문가 김기남씨에 따르면 스크럽은 그때그때 쓸 만큼만 만들어 쓰면 되기 때문에 처음 천연 화장품을 접하는 사람들이 만들기 딱이라고 해요. 재료의 양을 정확히 지키는 데 크게 구애받을 필요는 없어요. 요리할 때 식성에 따라 양념을 조금 넣고 더하듯이 화장품도 피부 타입에 맞게 넣고 싶은 재료를 조절해가며 만들면 되니까요. 어떠세요? 여러분도 천연 화장품의 매력에 빠져들고 있나요. 그렇다면 저와 함께 천연 화장품으로 촉촉하고 싱그러운 피부를 가꾸어 BoA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