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뷰티 스페셜

셀프 마사지 A to Z

얼굴과 몸매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가꾼다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 참고서적·‘온몸을 말끔하게 해독하는 4주 마사지’(랜덤하우스 중앙) ■ 모델·김서윤

2004. 12. 02

손끝으로 얼굴과 몸을 부드럽게 쓰다듬기만 해도 피로가 싹 풀리고 피부 생기를 되찾는 것이 마사지의 매력. 피부톤을 환하게 만들어주고 몸매도 날씬하게 가꿔주는 셀프 마사지를 배워보자.

셀프 마사지 A to Z

마사지를 하기 전에 먼저 손의 상태를 점검한다. 손톱은 짧고 동글게 손질하고, 굳은살도 미리 제거하는 것이 부드러운 손놀림에 도움이 된다. 피부와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손바닥에 아로마오일을 바르는 것도 좋다.
마사지는 피부에 상처나 트러블이 있을 때를 피하고 목욕할 때나 탕에서 방금 나왔을 때 등 몸이 따뜻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효과적.
손끝이나 발끝 등 심장에서 먼 곳부터 시작하며 통증의 정도나 스트레스에 따라 아로마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아로마테라피 효과도 볼 수 있다.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 촉촉하게 가꿔주는 호호바오일, 피부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세사미오일, 통증 완화 효과가 있는 올리브오일 등을 이용하면 좋다. 사용 전에는 오일을 팔꿈치 안쪽에 살짝 발라 트러블이 일어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하며 적당량을 손바닥에 던 다음 체온으로 따뜻하게 데워 바른다. 단, 내성이 생기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같은 오일을 3주 이상 쓰지 않는다.
마사지의 기본 동작
셀프 마사지 A to Z

1_ 손바닥으로 쓰다듬기손바닥을 부드럽게 밀착시켜 미끄러지듯이 쓰다듬는다. 마사지의 시작과 마무리 단계에 실시한다. 림프의 흐름과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2_ 네 손가락으로 쓰다듬기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을 모아 부드럽게 어루만지듯이 쓰다듬는다. 림프와 경락의 흐름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3_ 엄지손가락으로 쓰다듬기엄지손가락으로 조금 힘을 주면서 쓰다듬는다. 경락의 라인을 자극하여 기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4_ 두드리기손바닥을 가볍게 둥글린 상태로 두드리는 방법과 주먹을 쥔 손으로, 손의 측면으로 두드리는 방법이 있다. 혈액 순환을 돕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5_ 네 손가락으로 누르기양손의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을 세우고 손가락 끝으로 누르는 방법. 혈이나 림프를 자극해 혈액 순환을 돕는다.

셀프 마사지 A to Z

1_ 부기 제거 마사지손바닥으로 볼부터 관자놀이까지 쓰다듬은 다음(3회) 양쪽 콧마루의 위에서부터 관자놀이를 향해 네 손가락으로 쓰다듬고 ‘사백’을 지그시 누른다(3~5초간 3회).
2_ 화이트닝 마사지중지와 검지로 양쪽 콧날개의 ‘영향’과 입꼬리 부분의 ‘지창’, 관자놀이의 ‘태양’을 각각 누른 다음 ‘영향’부터 관자놀이까지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쓰다듬어 올린다. ‘지창’에서 관자놀이를 향해 쓰다듬어 올린다(5회).
3_ 활력 마사지좌우 미간의 ‘찬죽’에 엄지를 대고 누른 다음 관자놀이를 네 손가락으로 누르고 원을 그리듯이 쓰다듬으면서 주무른다. 광대뼈 중앙의 우묵하게 들어간 ‘하관’을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고 ‘지창‘과 ‘영향’도 눌러준다(3~5초간).
셀프 마사지 A to Z

4_ 주름 제거 마사지양손의 중지와 약지를 이마에 대고 교대로 밑에서 위로 천천히 부드럽게 쓰다듬어 올린다(5회). 네 손가락을 이마에 대고 오른손은 오른쪽으로, 왼손은 왼쪽으로 쓰다듬은 후 손가락으로 두드려준다(5회).
5_ 탈모 예방 두피 마사지양손을 쭉 펴서 손가락 안쪽으로 두피를 누른 다음 손끝에 힘을 주어 작은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한다. 이때 ‘백회’ 부분을 꾹 누르면 두통도 없어진다. 손으로 가볍게 주먹을 쥐고, 주먹의 밑면을 사용하여 귀 윗부분부터 뒤통수 중앙까지 가볍게 두드린다(3회).
6_ 아름다운 쇄골 라인을 위한 마사지쇄골을 손가락 사이에 끼우듯이 잡고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쓰다듬는다. 귀밑에 손바닥을 대고 어깨쪽을 향해 쓰다듬는다(5회).
7_ 목을 위한 마사지왼쪽 쇄골 아래에 오른쪽 네 손가락을 얹고,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면서 쓰다듬듯이 문지른다(3회). 오른쪽 귀 뒤에 손바닥 옆을 대고 누른 다음 원을 그리듯이 작게 돌리면서 쓰다듬듯이 주무른다(3회). 오른쪽 귀 뒤부터 목의 앞뒤를 양 손바닥을 이용해 교대로 쓰다듬어 내린다(3회).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셀프 마사지 A to Z

1_ 매끈한 팔을 위한 마사지오른팔을 위로 들고 손목부터 액와림프절까지 왼손의 손바닥으로 열심히 쓰다듬어 림프를 흐르게 한다(3회). 팔꿈치를 감싸듯이 잡고 액와림프절 쪽으로 이동하면서 고루 주무른다(5회). 팔뚝의 바깥쪽도 같은 방법으로 어깨까지 주무른다(5회).
2_ 뱃살 빼기 마사지오른손을 왼쪽 옆구리에 대고 오른쪽으로 당기면서 아랫배를 크게 쓰다듬는다. 손을 바꿔서 하는데 손바닥 전체로 뱃살을 쓰다듬는 것이 요령(10회). 엄지와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배의 지방을 움켜쥐고 반대쪽으로 움직이면서 주무른다. 양손을 가볍게 둥글린 상태로 아래에서 위로 끌어당기듯 고루 두드린다(1회).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셀프 마사지 A to Z

3_ 힙업 마사지엉덩이 중앙 아래에 양손을 댄 후 윤곽을 따라 나선을 그리듯 쓰다듬어 올린다(3회). 엉덩이 아래에 양손을 댄 후 엉덩이의 윤곽을 따라 끌어올리듯이 주무른 다음(3회), 양손을 가볍게 둥글려서 엉덩이 전체를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는 느낌으로 고루 1분간 두드린다.
4_ 가는 발목을 만들어 주는 마사지양손으로 아킬레스건을 감싸고 슬와림프절까지 쓰다듬어 올리면서 림프를 흐르게 한다(3회). 양쪽 엄지를 포개어 아킬레스건 바깥쪽도 아래부터 차례대로 눌러준다(3~5초씩 1회). 발목의 근육을 양 손바닥 전체를 사용해 쓰다듬으면서 비튼다(1회).
5_ 날씬한 종아리를 위한 마사지편하게 앉아 한쪽 다리를 세운 다음 양쪽 손가락 끝을 이용해서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린다. 복사뼈 부분을 아래위로 동그랗게 원을 그리면서 밀어준 다음 빨래를 비틀어 짜듯이 종아리살을 비틀어 마사지한다.
셀프 마사지 A to Z
자리에서 일어나 종아리를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가운데 부분을 꾹꾹 눌러주는데 ‘승산’ 부분을 강하게 누른다.
▶ 몸의 독소가 빠지고 피로가 풀리며 슬리밍 효과도 볼 수 있는 마사지 가이드북 ‘온몸을 말끔하게 해독하는 4주 마사지’(랜덤하우스 중앙). 4주간의 마사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으며 효과를 더해주는 아로마오일 사용법 및 주의사항까지 꼼꼼하게 짚어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