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기획특집|인삼 집에서 손쉽게 활용하기

인삼 미용법 & 천연화장품 만들기

“거친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여드름, 기미 치료에도 좋아요”

■ 글·김연주 ■ 사진·지재만 기자 ■ 모델·서혜원 ■ 도움말·이광희 피부관리연구소

2004. 01. 07

인삼은 그 영양성분이 피부에 흡수가 잘돼 화장수를 만들어 피부에 바르거나 팩을 하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보습기능이 뛰어나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효과 만점 인삼미용법.

인삼 미용법 & 천연화장품 만들기

인삼은 몸에 좋을 뿐 아니라 피부를 젊게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다. 인삼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새로운 피부 세포를 왕성하게 만들어내 피부를 탄력 있게 해주는 것. 또한 각질을 제거해주어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인삼은 피부의 상처를 빨리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부에 상처가 나거나 트러블이 일어났을 때 인삼 화장수를 바르면 빨리 아문다. 기미나 주름살도 피부의 활동이 쇠퇴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인삼 미용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인삼의 ‘파나긴산’이라는 성분은 보습 기능이 있어 피부 건조를 막아 촉촉함을 유지시킨다. 또한 사포닌의 기능과 합해져 피부결을 곱게 만들고, 피부 세포에 충분한 영양과 산소를 공급해 생기 있는 피부로 만들어준다.
인삼이 피부를 좋아지게 하는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은 혈행 촉진 작용. 혈행이 나빠지면 피부의 영양이 부족해져서 피부가 거칠어진다. 특히 얼굴 피부에는 모세혈관이 많아 혈액의 흐름이 순조롭지 못하면, 그 부작용이 얼굴에 바로 나타난다. 인삼은 혈행을 좋게 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주의하세요] 예민한 피부에는 상추를 넣으면 좋아요인삼은 어떤 피부에나 잘 맞는 편이지만, 예민한 피부에는 자극을 줄 수도 있다. 피부가 예민한 사람은 팩재를 만들 때 오랫동안 저어 인삼의 독성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다. 또한 팩재를 만들 때 상추 잎이나 불린 미역을 넣으면 자극이 한결 줄어 예민한 피부에도 걱정 없이 쓸 수 있다.

인삼 미용법 & 천연화장품 만들기

피부결을 희고 매끄럽게 한다. 여드름, 기미 등 문제성 피부에 효과가 있다.

■ 준비할 재료
수삼 20g, 참깨 20g, 레몬 5g, 생수 ¾컵
■ 만드는 법&사용법
① 수삼, 참깨, 레몬을 깨끗이 씻는다.
② 수삼을 잘게 썰어 냄비에 담고 생수를 부어 약한 불에서 우려낸 뒤, 수삼을 건져낸다.
③ ②의 수삼과 참깨, 레몬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④ ③을 고운 체에 걸러 즙을 받은 뒤, 커피 여과지에 다시 한번 걸러 맑은 즙을 받는다.
⑤ ④를 아침, 저녁으로 세안한 뒤 스킨 대신 바른다.
。냉장실에서 1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수삼셀러리스킨
거칠어진 피부결을 매끄럽게 가꿀 수 있다. 뾰루지가 난 피부에 바르면 좋다.

■ 준비할 재료
수삼 25g, 셀러리 20g, 귤 15g, 생땅콩 20g, 생수 1컵
■ 만드는 법&사용법
① 수삼, 셀러리, 귤을 깨끗이 씻는다(귤은 껍질째 씻는다).
② 생땅콩은 껍질을 벗긴다.
③ 손질한 ①, ②의 재료를 모두 믹서에 넣고 생수를 부어 곱게 간다.
④ ③을 고운 체에 걸러 즙을 받은 뒤, 커피 여과지에 다시 한번 걸러 맑은 즙을 받는다.
⑤ ④를 스킨 대용으로 사용한다.
。냉장실에서 7∼10일간 보관할 수 있다.

인삼 미용법 & 천연화장품 만들기

피지를 없애고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준다. 하얗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꿀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수삼 5g, 귤 ½개, 곡물가루 1큰술, 우유 약간
■ 만드는 법&사용법
① 수삼과 귤을 깨끗이 씻어 껍질째 믹서에 곱게 간다.
② ①에 곡물가루를 넣어 반죽해 팩재를 만든다.
③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②의 팩재를 조금 남기고 골고루 펴 바른 뒤 가제를 덮는다. 남은 팩재에 우유를 조금 넣어 걸쭉하게 반죽해 덧바른다. 40분∼1시간이 지나면 가제를 떼어내고 스팀타월, 냉타월 순으로 닦아낸다.
。1회 분량만큼 만들어 쓴다.
인삼마스크팩
거친 피부,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든다.

■ 준비할 재료
달걀 1개, 인삼가루·들깨가루·밀가루 1작은술씩, 꿀 2작은술
■ 만드는 법&사용법
① 재료를 모두 담고 잘 저어 섞는다.
② 깨끗이 세안하고 물기를 닦은 뒤, ①의 팩재를 손가락에 묻혀 마사지하듯이 골고루 얼굴에 펴 바른다.
③ 30분 정도 지나 팩재가 마르면 스팀타월, 냉 타월 순으로 닦아낸다.
。냉장실에서 3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인삼 미용법 & 천연화장품 만들기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을 빨리 낫게 하는 효능이 있다. 지속적으로 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수삼 10g, 삼백초 10g, 불린 다시마 10g, 생수 1½컵, 곡물가루 1큰술(1회용), 우유 약간(1회용)
■ 만드는 법&사용법
① 수삼과 삼백초, 불린 다시마를 약한 불에서 서서히 우린 뒤, 건더기를 건져낸다. 우린 물을 유리병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고, 필요할 때마다 덜어서 쓴다.
② ①을 한번 쓸 만큼 덜어 곡물가루를 넣고 섞어 끈적끈적할 정도로 점도를 맞춰 팩재를 만든다.
③ 깨끗이 세안한 얼굴에 ②의 팩재를 조금 남기고 골고루 펴 바른 뒤, 가제를 덮는다. 남은 팩재에 우유를 조금 넣어 걸쭉하게 만들어 덧바른다. 40분∼1시간이 지나면 가제를 떼어내고 스팀타월, 냉타월 순으로 닦아낸다.
。1회 분량만큼 만들어 쓴다.
인삼에센스
피부를 매끄럽고 탄력 있게 만든다. 밤에 바르고 자면 아침에 피부가 촉촉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다.

■ 준비할 재료
수삼 20g, 대추 30g, 감초 20g, 잣 15g, 꿀 ½작은술, 생수 1컵
■ 만드는 법&사용법
① 수삼과 대추, 감초를 깨끗이 씻는다.
② 잣은 깨끗이 씻어 콕콕 찧는다.
③ ①, ②의 손질한 재료와 꿀을 냄비에 담고 생수를 부어 약한 불에서 양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졸인다.
④ 고운 체에 창호지나 커피 여과지를 깔고 ③을 부어 즙을 받는다.
⑤ 저녁 세안 뒤나 휴일 등 메이크업을 안할 때 바른다.
。냉장실에서 15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