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hanwoo #beef

한우 스테이크로 차린 홈 레스토랑

editor 김자혜

2017. 03. 28

한우 스테이크를 즐기고 싶다면 앞다리살과 보섭살에 주목할 것. 가격은 등심과 안심의 절반 정도지만 육향과 육즙이 풍부해 스테이크로 제격이다.

한우의 숨겨진 알짜 부위, 앞다리살과 보섭살

한우 스테이크는 안심과 등심으로만 만든다는 편견에서 벗어나자. 한우에는 무려 39가지나 되는 부위가 있다는 사실! 부담 없는 가격으로 집에서 한우 스테이크를 즐기고 싶다면 앞다리살과 보섭살을 추천한다. 가격은 등심과 안심보다 저렴하지만 육향과 육즙은 풍부하다. 또 지방도 적어 다이어터들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한우 앞다리살은 한우고기 특유의 풍미를 향상시키는 올레인산이 가장 많이 함유돼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고, 식감이 좋아 스테이크용으로 안성맞춤이다. 또 지방이 적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웰빙 부위다.

다소 생소한 보섭살은 소 엉덩이 위쪽에 붙어 있는 부위로 식감이 좋아 보통 육회로 많이 사용한다. 부드러운 육질과 높은 풍미가 특징으로, 운동량이 많지 않은 부위라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은 알짜 부위다. 특히 아연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도 좋다.







@soorajae_by_kim_youngbin

요리 연구가 김영빈의 한우 스테이크 품평기
집에서 직접 만든 한우 스테이크 맛은 어떨까? 요리 연구가 김영빈이 직접 먹어보고 전하는 리얼 품평기.




“앞다리살이나 보섭살은 기름기가 적어 백종원 씨 레시피대로 올리브오일이나 버터를 더하면 더욱 촉촉하게 즐길 수 있어요. 앞다리살은 쫄깃한 식감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보섭살은 부드러운 식감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추천해요. 평소 기름진 부위를 좋아한다면 두께를 얇게 해 스테이크로 즐겨보세요!”


한우홍보대사 백종원이 제안하는
한우 스테이크 집에서 맛있게 굽는 레시피


부위별 지식을 공부했다면 이제는 집에서 한우 스테이크를 만들 차례다.
요리 연구가 백종원이 한우 스테이크를 집에서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따라 하기 참 쉽쥬?



1 고기에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후추는 향만 날 정도로 뿌려 밑간을 한 뒤 올리브오일을 코팅하듯이 듬뿍 바른다. 올리브오일을 바르면 고기가 기름에 튀기듯 구워져 육즙이 빠지는 걸 방지해준다. 올리브오일이 없다면 식용유를 이용해도 좋다.

2 프라이팬에 연기가 나기 직전에 고기를 올린다. 고기가 얇을수록 센 불에 굽고, 가급적 적게 뒤집어야 맛있다. 타기 직전까지 굽는데, 고기를 뒤집지 않고 약간 들어서 익힌 정도를 확인한다.

3 한 면을 굽고 뒤집어 구우면서 구워진 윗면을 눌렀을 때 전체 질감이 딱딱할수록 well done, 생고기 느낌이 나면 rare에 가깝다. well done으로 먹으려면 불을 줄여서 천천히 굽는다.

4 고기가 익어갈 때 버터 한 덩이를 넣는다. 버터를 넣으면 고기의 육즙을 잡아주고 맛과 향이 풍부해진다.

5 마지막으로 한 번 더 뒤집어서 익히면 완성!Editor’s pick높은 품질의 한우를 보다 저렴하게 즐기고 싶다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운영해 믿을 수 있는 ‘한우 114몰 (www.hanwoo114.co.kr)’을 이용해보자. 시중보다 저렴하게 한우를 구입할 수 있다.

제작지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기획 여성동아
사진 지호영 기자
디자인 조윤제 요리 김영빈(수라재)
요리 어시스트 김은선 이지언 임소나
문의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02-522-3608)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