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소자본 창업으로 제 2인생~절친 3인방의 타르트 카페 도전기

우먼동아일보

2013. 12. 16

꿈을 실천으로 옮기고 싶은 절친 3인방이 뭉쳤다. 오븐에서 갓 꺼낸 타르트 향기와 커피 내음 솔솔 풍기는 공간에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었던 그들. 의기투합한 그녀들의 눈에 띈 것은 식상함을 벗어던진 정통 타르트 카페였다. 인천시 연수구 동춘동의 사랑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카페 레이어스’의 오너 3인방을 만났다.


소자본 창업으로 제 2인생~절친 3인방의 타르트 카페 도전기


창업 결심한 여고 동창 3인방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소자본 창업을 꿈꾸기 마련. 마흔 여섯 동갑내기 여고 동창 3인방은 기억이 가물가물 할 정도로 오래된 카페 운영이라는 로망을 실현시키기로 했다. 커피와 디저트를 좋아한다는 공통점까지 더해져 이들의 의기투합에 불이 붙었다. 카페 매니저로 몇 년간 관련 업계에 종사한 서은주 대표를 필두로, 학생을 가르치던 나은숙, 이선경 대표도 힘을 보탰다.
“카페 매니저로 일하면서 커피 시장이 이미 포화 상태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음료 외에 경쟁력 있는 아이템이 반드시 필요하겠다고 생각했죠.”
소자본 창업임을 고려할 때 큰 매장보다는 소규모 매장이 불가피했기 때문에 매장 내 수용 고객에도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카페의 메인 메뉴로 사랑받으면서 동시에 테이크아웃 포장까지 가능한 아이템을 찾아야 했다.
‘매의 눈’으로 시장 조사를 하던 3인방은 가산디지털 단지에서 입소문난 타르트 카페 ‘레이어스’를 발견했다. “직접 매장을 방문해 타르트를 먹어봤어요. 디저트임에도 달지 않아 부담이 없고, 커피와 궁합이 잘 맞더라고요. 매장 내 진열된 20종이 넘는 타르트가 눈길을 사로잡는 점도 마음을 움직였죠.”


소자본 창업으로 제 2인생~절친 3인방의 타르트 카페 도전기


입소문과 SNS의 위력 느끼다
카페 창업을 결정하는 순간부터 모든 일이 빠르게 진행되었다. 매장은 지난 몇 년간 친구들과 밥 먹고, 차를 마시던 익숙한 곳으로 선택했다. ‘타르트’라는 경쟁력 있는 아이템이 있었기 때문에 주변에 내로라하는 커피숍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디저트를 곁들인 티 타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저희 카페를 찾아올 거라는 확신이 있었어요. 가격대도 저렴해서 부담이 없다는 점도 한몫했죠.”
매장 규모는 작지만 인근에 대형 병원과 은행, 학원이 위치해 시간대별 고객층이 다양한 것도 강점으로 작용했다. 브런치를 즐기는 아침부터 점심까지는 주부층이, 오후에는 학생들이 주를 이루기 때문. 다른 디저트에 비해 타르트의 인지도가 약하다는 주변의 우려와 달리 최근에는 입소문과 SNS의 위력까지 실감하고 있는 중이다.



경쟁력 있는 아이템으로 승부하라
‘레이어스’ 연수점은 예상보다 손님이 많아 여유로운 티 타임조차 즐길 수 없다. 몸은 고되지만, 행복한 비명을 지르고 있는 그들이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조언한다.
첫째,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 더불어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할 것. 서은주 대표는 “평소 좋아하던 아이템을 선택할 경우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견딜 수 있는 힘의 원천이 된다”고 귀띔한다.
둘째,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것. 거대 자본과 맞서기 위해서는 어설픈 가격 경쟁만으로는 살아남기 힘들기 때문이다. 서은주 대표는 “매장에서 20종 이상의 타르트 필링을 올려 오븐에 굽기 때문에 어디서나 흔히 볼 수 있는 디저트와는 차별화된다”며 “카페를 방문하는 고객에게 맛을 전달하는 방식과 퀄리티도 꼼꼼하게 따져보라”고 전했다.


Info 카페 레이어스 연수점
주소 인천시 연수구 동춘동 937-1 대산프라자111호(나사렛병원 GS편의점 옆)
문의 070-4217-3800
영업시간 AM 09:00~PM 10:00
연수점 가격 에그 타르트 2천1백원, 호두 타르트 2천8백원, 크림치즈 타르트 2천8백원, 에스프레소 2천원, 아메리카노 2천5백원, 카페모카 4천원, 생과일주스 4천원, 프라푸치노류(자바칩, 쿠앤크, 바닐라 모카) 3천8백원, 스무디류(딸기 요거트, 블루베리 요거트, 망고 요거트) 3천8백원, 에이드류(오렌지, 자몽, 블루 레몬) 3천5백원, 차류 2천5백원, 버블티류 3천5백원~3천8백원
※ 타르트 1박스 구매시 에그타르트 상품권 1매 증정, 타르트 2박스 이상 구매시 10% DC



에디터·이수영<우먼 동아일보 http://thewoman.donga.com  swim1020@hanmail.net>
사진·문형일<동아일보 출판사진팀>
창업문의·매니픽 02-717-4967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