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씨오일·올리브오일 등 다양한 웰빙 오일이 출시되는 요즘, 해바라기오일이 새롭게 각광 받고 있다. 해바라기씨에서 추출한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과 올레인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건강에 유익하기 때문. 해바라기오일은 음식 재료 중 참깨 다음으로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식을 만들 때 활용하면 좋다.
해바라기오일은 담백하고 부드러워 다양한 조리법에 활용된다. 맛과 향이 거의 없어 샐러드 드레싱이나 소스, 무침 요리에 활용하면 좋고, 다른 오일에 비해 발연점이 높아 튀김 및 부침 요리에도 적합하다.
트랜스지방은 없고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해바라기오일은 단백질 같은 열량 영양소의 흡수량을 높여주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도 길러준다. 항산화작용과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E를 다량 함유하고 있어 조리할 때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가족들 건강을 챙길 수 있다.
▼ 해바라기오일로 만든 건강 간식
토르티야피자
직접 만든 토마토소스와 채소를 토르티야에 올려 구우면 영양 가득한 피자를 만들 수 있다. 피자의 맛과 영양을 결정짓는 소스를 만들 때 해바라기오일을 넣으면 영양이 더욱 풍부해진다.
■ 준·비·재·료 가지 ½개, 고구마 1개, 블랙 올리브 5개, 베이컨 2개, 통조림 파인애플 1조각, 토마토소스(토마토 1개, 마늘 2쪽, 양파 ¼개, 토마토페이스트 ½컵, 해바라기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르티야 2장, 피자치즈 200g
■ 만·들·기
1 가지는 송송 썰어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앞뒤로 굽는다.
2 고구마는 찜통에 쪄서 동그랗게 썰고, 블랙 올리브와 베이컨·파인애플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토마토소스 재료 중 토마토는 껍질을 벗겨 곱게 다지고, 양파·마늘도 각각 곱게 다진다.
4 해바라기오일을 두른 팬에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다진 양파, 토마토페이스트, 다진 토마토를 넣어 걸쭉하게 될 때까지 졸인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5 토르티야 위에 토마토소스를 넉넉히 바른 뒤 가지와 고구마, 블랙 올리브, 베이컨, 파인애플을 올리고 피자치즈를 뿌린다.
6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굽는다.
감자칩 & 양파소스
감자를 튀길 때 해바라기오일을 이용하면 탄수화물과 단백질 같은 감자의 영양분을 고스란히 흡수할 수 있다. 양파를 볶을 때도 해바라기오일을 이용하면 달짝지근한 맛이 배가돼 어린아이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다.
■ 준·비·재·료 감자 1개, 해바라기오일 적당량, 양파소스(양파 1개, 사워크림 4큰술, 마요네즈 3큰술, 후춧가루·레몬즙·해바라기오일 약간씩)
■ 만·들·기
1 감자는 얇게 썬 뒤 해바라기오일을 넉넉히 두른 팬에 바삭하게 튀긴 다음 키친타월에 올려 기름을 뺀다.
2 양파는 잘게 다져 해바라기오일을 두른 팬에서 갈색이 날 때까지 볶는다.
3 사워크림과 마요네즈에 양파, 후춧가루·레몬즙을 넣고 고루 섞어 양파소스를 만든다.
4 ①의 감자칩에 양파소스를 곁들인다.
당근탕수육
아이가 잘 먹지 않는 당근을 곱게 다져 고소한 탕수육 재료로 활용하면 편식습관을 고칠 수 있다. 발화점이 높은 해바라기오일을 이용해 튀기면 더욱 바삭하게 튀겨져 아이들이 더욱 잘 먹게 된다.
■ 준·비·재·료 당근 1개, 대파 1대, 다진 돼지고기 300g, 반죽(녹말가루 4큰술, 달걀흰자 2개 분량), 해바라기오일 적당량, 소스(황설탕·녹말물 4큰술씩, 레몬식초 60cc, 물 2컵, 파인애플과육 100g, 간장 1큰술)
■ 만·들·기
1 곱게 다진 당근, 대파를 다진 돼지고기와 함께 볼에 넣고 끈기가 생길 때까지 잘 치댄 뒤 둥글게 빚는다.
2 ①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반죽을 묻혀 해바라기오일을 두른 팬에 노릇하게 튀긴다.
3 황설탕과 식초·물·간장·파인애플을 냄비에 넣고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녹말물을 섞어 걸쭉한 소스를 만든다.
4 그릇에 ②를 담고 소스를 뿌려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