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dea cooking

재료비 9천9백원으로 만드는 요리

KBS ‘노벨의 식탁’ 따라잡기

기획·오영제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장하영‘요리연구가’

2006. 05. 08

단돈 9천9백원으로 근사한 요리가 뚝딱! KBS ‘노벨의 식탁’에서 배우는 쉽고 재미있는 쿠킹 아이디어.

마파두 (4인분)
재료비 9천9백원으로 만드는 요리

파인애플과 두부가 만났어요! 스테이크소스 대신 돈가스소스나 우스타소스를 뿌려도 맛있답니다.
준·비·재·료
당근·피망 ½개씩, 양파 1개, 두부 1모, 굴소스 3큰술, 밀가루 4큰술, 달걀흰자 1개 분량, 파인애플 4쪽, 식용유 적당량, 스테이크소스 3큰술
만·들·기
1 당근, 피망, 양파를 곱게 다진다.
2 두부는 면보에 싸 물기를 꼭 짜낸 다음 ①의 야채와 굴소스, 밀가루, 달걀흰자를 넣어 두부 반죽을 만든다.
3 파인애플은 두부 반죽으로 감싼 후 밀가루를 살짝 묻혀 수분을 제거한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올려 중간 불에서 3~4분 정도 타지 않도록 뒤집어가며 세 번 구운 다음 스테이크소스와 함께 낸다.

봄오면 (2인분)
재료비 9천9백원으로 만드는 요리

‘오’징어와 녹색 ‘면’이 만난 볶음 요리예요. 선명한 초록색 덕에 요리에도 봄이 온 것 같죠?
준·비·재·료
클로렐라 밀가루 300g, 물 1컵, 오징어 1마리, 마늘 5쪽, 당근 ⅓개, 양파 1개, 양송이버섯 3개, 배춧잎 5장, 대파 ½대, 숙주나물 30g, 팽이버섯 1봉지, 땅콩가루 약간, 소스(가다랑어국물 1½컵, 물 ½컵, 간장 3큰술, 청주 2큰술, 맛술 2큰술, 설탕 3큰술)
만·들·기
1 밀가루에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반죽하다 점성이 생기면 얇게 밀어 1cm 너비로 자른 다음 소금물에 삶는다.
2 오징어는 내장을 빼낸 후 껍질을 벗겨 링 모양으로 자르고 마늘, 당근, 양파, 양송이버섯, 배춧잎은 채썬다. 대파는 어슷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 당근, 오징어, 양파, 양송이버섯, 대파 순으로 볶다가 면과 소스를 넣는다. 간이 심심하면 소금을 약간 넣고 계속해서 볶는다.
5 간이 배면 배춧잎, 숙주나물, 팽이버섯을 넣고 뒤적거린 후 접시에 담고 땅콩가루를 뿌려낸다.

꽁치총각의 비명 (4인분)
재료비 9천9백원으로 만드는 요리

완성된 요리에 뜨거운 소스를 부으면 꽁치총각이 ‘지글지글’ 맛있는 비명을 지른답니다.
준·비·재·료
양송이버섯 6개, 피망 1개, 꽈리고추 8개, 총각무 5개, 다진 마늘·다진 파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꽁치 통조림 1통, 물·녹말물 2컵씩, 굴소스 2큰술, 간장 1큰술, 누룽지 2개,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양송이버섯과 피망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볶고, 꽈리고추는 통째 볶는다. 총각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다진 마늘과 다진 파를 볶다가 총각무와 꽁치를 넣고 꽁치가 부서지지 않도록 조심해서 볶는다.
3 물에 굴소스와 간장을 섞어 ②에 붓고 끓이다 양송이버섯, 피망, 꽈리고추를 넣고, 녹말물을 부어 농도를 조절해가면서 끓여 소스를 만든다.
4 튀김기름에 누룽지 조각을 떨어뜨려 기포가 생기면서 올라오면 누룽지를 넣고 바싹 튀긴다.
5 누룽지를 접시에 담고 ③의 소스를 붓는다.

내 이름은 김쌈순 (2인분)
재료비 9천9백원으로 만드는 요리

순대와 오징어를 각종 야채에 싸 먹으면 맛도 영양도 두 배가 되죠.
준·비·재·료
순대 500g, 오징어 ½마리, 홍합 100g, 양파 ½개, 대파 1대, 깻잎 5장, 식용유 약간, 청주 3큰술, 물 2컵, 참깨가루 4큰술, 찹쌀가루 2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마늘·김가루 약간씩, 깻잎·상추·쌈무·쌈장 적당량, 양념장(고춧가루 5큰술, 설탕 2큰술, 소금·간장 1큰술씩, 물엿 3큰술)
만·들·기
1 순대는 껍질을 벗겨 고슬하게 풀고 오징어는 손질한 후 반으로 잘라 1cm 두께로 썬다.
2 홍합은 수염을 떼고 씻은 후 물에 넣어 삶다가 입이 벌어지면 꺼내 살만 따로 발라둔다. 양파, 대파, 깻잎은 채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순대와 오징어를 살짝 볶는다.
4 청주를 넣고 볶다가 오징어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붓고 홍합, 양념장, 참깨가루를 넣어 조린다.
5 국물의 양이 ⅓ 정도로 졸아들면 찹쌀가루와 다진 마늘, 양파, 대파, 깻잎, 후춧가루를 넣고 바특하게 졸인다.
6 ④에 김가루를 뿌리고 상추, 깻잎, 쌈무, 쌈장과 함께 낸다.

tips집에서 ‘쌈무’ 만드는 법식초 3, 설탕 3, 소금 ½, 물 3의 비율로 섞은 것에 얇게 썬 무를 담가 절인다.



싹쓰리밥(2인분)
재료비 9천9백원으로 만드는 요리

세 가지 새싹 채소가 들어가 싹 쓰리랍니다. 상큼한 오렌지드레싱을 새싹 위에 뿌리면 더 맛있어요.
준·비·재·료
유채싹·배추싹·브로콜리싹 20g씩, 시금치 100g, 시금치양념(간장·참기름 ⅔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파 1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1개씩,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2개, 우유·설탕·마요네즈 2큰술씩, 식초 3큰술, 밥 2공기, 단촛물(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들·기
1 새싹은 얼음물에 담가두고 시금치는 소금물에 데쳐 물기를 꼭 짠 다음 양념을 넣고 무친다.
2 양파와 파프리카는 잘게 다져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각각 볶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3 달걀은 우유와 설탕을 넣고 풀어 스크램블을 만든 후 볶아놓은 양파와 마요네즈, 소금을 넣어 버무린다.
4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에 단촛물을 부어 초밥을 만든다.
5 동그란 틀에 밥을 깔고 시금치, 노랑 파프리카, 빨강 파프리카, 초밥 순으로 담아 뒤집은 다음 ③을 올리고 새싹으로 장식한다.

뻥가재(2인분)
재료비 9천9백원으로 만드는 요리

게맛살로 만든 가재 모양 요리랍니다. 취향에 따라 각기 다른 소를 채워 드셔도 좋아요.
준·비·재·료
단호박 ½통, 단호박무스양념(설탕 1큰술, 꿀 3큰술, 계핏가루 1작은술, 생크림 1컵), 게맛살 7개, 버터 적당량, 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토마토케첩·딸기잼 1작은술씩, 바게트빵 1개, 모차렐라치즈 100g, 파슬리가루
만·들·기
1 단호박은 쪄서 으깬 다음 분량의 양념을 넣고 섞어 크림 상태로 만든다.
2 게맛살은 잘게 다져 버터에 볶는다.
3 버터에 볶은 게맛살 중 절반은 고추장과 다진 마늘, 나머지 반은 토마토케첩, 딸기잼을 넣어 볶는다.
4 바게트빵의 속을 파내고 버터를 바른 후 단호박무스 ⅓, 고추장과 마늘에 볶은 게맛살 ⅓, 케첩과 딸기잼에 볶은 게맛살 ⅓의 비율로 채운다.
5 속을 채운 바게트 위에 모차렐라치즈를 뿌리고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린 다음 파슬리가루를 뿌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낸다.

직화섭산적(2인분)
재료비 9천9백원으로 만드는 요리

양념을 발라가며 굽는 재미가 쏠쏠해요. 만드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하죠?
준·비·재·료
쇠고기 등심 100g, 배즙 1-6개 분량, 청주 1큰술, 두부 ¼모,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잣가루 1큰술, 고기양념(간장 2큰술, 설탕 ½큰술, 꿀·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쇠고기는 곱게 다져 배즙과 청주를 섞은 것에 30분간 재운다.
2 두부는 물기를 꼭 짜서 으깬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3 ①과 ②를 섞어 동그랗게 모양을 빚는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들고 석쇠에 ③을 올려 넓게 펼친 다음 양념을 발라가며 굽는다.
5 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접시에 담고 잣가루를 뿌려낸다.

봉다리찜(4인분)
재료비 9천9백원으로 만드는 요리

닭봉과 닭다리를 찐 봉다리찜입니다. 칼칼한 양념 맛이 일품이에요.
준·비·재·료
닭봉 8개, 닭다리 3개, 콩나물 30g, 깻잎 5장, 대파 1대, 마늘 10쪽, 콜라 10ml, 녹말물 적당량, 참기름 약간, 양념장(간장·다진 마늘·고춧가루 2큰술씩, 청주·생강즙·고추장 1큰술씩, 굵은 소금 적당량, 깨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닭봉과 닭다리는 찬물에 넣고 끓이면서 거품과 기름을 건져낸다. 10분 정도 지나면 닭봉과 닭다리를 건져내고 육수는 체에 걸러 따로 담아둔다.
2 콩나물은 깨끗이 손질하고 깻잎과 대파는 어슷 썬다. 마늘은 통째로 노릇하게 볶는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닭육수 2컵에 삶아놓은 닭봉과 닭다리, 콩나물, 대파, 양념장의 ½을 순서대로 넣으며 한소끔 끓인다.
5 거품이 우르르 올라오면 콜라를 붓고 잠잠해지면 나머지 양념장과 깻잎, 녹말물을 넣고 휘젓는다.
6 국물이 은근히 졸아들면 볶은 통마늘과 참기름을 넣고 접시에 담아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