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winter_food

뜨겁게 시원하게 국물 한 그릇

EDITOR 한여진 기자

2019. 01. 10

밥, 반찬 따로 차려낼 시간이 부족한 당신을 위해 한 끼 국물 요리를 준비했다. 따뜻하고 정갈하며 기품 있는 국물 요리 6가지.

닭고기채소스튜

닭다리살과 감자, 양파, 당근 등 채소를 큼직하게 넣어 뭉근하고 맑게 끓인 스튜는 겨울철 보양식으로 제격이다. 

Ingredients
닭다리살 4조각, 굵은소금 1작은술, 양파 · 당근 1개씩, 감자 2개, 셀러리 ½대, 방울토마토 6개, 마늘 2쪽, 월계수잎 1장, 통후추 10알, 물 4컵, 소금 · 후춧가루 · 프렌치머스터드소스 약간씩 

How to make
1 닭다리살은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닦은 뒤 물로 씻고 물기를 제거한다. 
2 양파, 당근은 큼직하게 자르고, 감자는 껍질을 벗긴다. 
3 냄비에 닭다리살과 양파, 당근, 감자, 셀러리, 방울토마토, 마늘, 월계수잎, 통후추를 넣고 물을 부은 뒤 뚜껑을 덮고 약불에서 30분 익힌다. 
4 닭을 건져내고 다시 30분 끓이다가 셀러리, 방울토마토, 마늘은 건져내고 닭고기를 다시 넣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그릇에 ④를 담고 프렌치머스터드소스를 곁들인다.

채소돈지루

가쓰오부시육수에 돼지고기와 무, 당근, 연근, 버섯을 넣고 미소된장으로 맛을 낸 돈지루는 깊은 국물 맛이 난다. 

Ingredients
연근 · 무 · 당근 3cm 1토막씩, 표고버섯 2개, 곤약 ½컵, 식초 · 백만송이버섯 · 실파 · 시치미양념(고추, 김, 만다린 등이 들어간 일본 양념) 약간씩, 돼지고기 100g(샤브샤브용), 식용유 1작은술, 가쓰오부시육수 2컵, 미소된장 2큰술 



How to make
1 연근, 무, 당근은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자른다. 표고버섯은 반으로 자르고, 곤약은 손으로 뜯어 식초를 넣고 끓는 물에 데친다. 
2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잘라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다가 연근, 당근, 무, 표고버섯, 백만송이버섯, 곤약 순으로 넣어 볶는다. 
3 ②에 가쓰오부시육수를 부어 뭉근하게 끓이며 거품을 걷는다. 미소된장을 풀어 넣고 한소끔 끓인 뒤 그릇에 담고 실파와 시치미양념을 뿌린다.

낙지샤브샤브

시원한 황태국물에 낙지, 배추, 부추, 대파, 양파를 넣어 맑게 끓인 건강한 탕으로 샤브샤브처럼 겨자장을 찍어 먹는다. 

Ingredients
낙지 2마리, 밀가루 약간, 배춧잎 2장, 대파 1대, 양파 ½개, 부추 ¼단, 황태육수 2컵, 늙은 호박 1조각

How to make
1 낙지는 밀가루에 주물러 씻는다. 
2 배춧잎은 어슷하게 썰고, 대파와 양파는 배추와 비슷한 길이로 자른다. 부추는 뿌리를 잘라 다듬는다. 
3 황태육수에 양파와 배춧잎, 늙은 호박을 넣어 끓이다가 낙지와 대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부추를 넣고 불을 끈다.

병아리콩비프스튜

감자, 당근, 양파, 셀러리, 소고기를 올리브오일에 볶은 뒤 토마토를 넣고 뭉근하게 끓여내는 비프스튜. 

Ingredients
감자 ½개, 당근 · 적양파 ¼개씩, 셀러리 10cm 1토막, 올리브오일 1큰술, 다진 소고기 150g, 다진 마늘 1작은술, 불린 병아리콩 2큰술, 월계수잎 1장, 토마토캔 · 채수 1컵씩,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채소는 모두 1cm 길이로 자른다. 
2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소고기와 다진 마늘을 넣어 갈색이 돌 때까지 충분히 볶는다. 
3 ②에 ①의 채소와 병아리콩, 월계수잎을 넣고 볶다가 토마토캔을 믹서에 갈아 넣고 끓인다. 
4 ③에 채수를 붓고 중약불로 20분 정도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파스타치킨커리

치킨커리에 나비 모양 파르팔레면을 더해 한 끼 식사로 손색없다. 

Ingredients
버터 1큰술, 닭다리살 2조각, 단호박 · 양배추 ⅛통씩, 대파 1대, 양파 ½개, 브로콜리 · 당근 ⅓개씩, 닭육수 2컵, 물 1컵, 월계수잎 1장, 파르팔레면 ½컵, 커리파우더 2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닭다리살을 넣어 겉면만 노릇하게 익힌다.
2 단호박, 양배추, 대파, 양파, 브로콜리, 당근은 한입 크기로 잘라 달군 그릴팬에 굽는다. 
3 냄비에 닭육수와 물을 붓고 닭다리살과 채소, 월계수잎, 파르팔레면을 넣어 중불에서 천천히 익힌다. 
4 ③에 커리파우더를 넣어 한소끔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크림조개탕

백합조개를 우려낸 국물에 닭육수와 생크림을 더한 이국적인 조개탕. 

Ingredients
양배추 ⅛통, 마늘 2쪽, 버터 1큰술, 화이트와인 ½컵, 닭육수 1컵, 백합조개 500g, 소금 · 후춧가루 · 파슬리 약간씩, 레몬즙 2작은술, 생크림 4큰술 

How to make
1 양배추는 1cm 두께로 썰고, 마늘은 칼등으로 눌러 으깬다. 
2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화이트와인과 닭육수를 붓고 백합조개를 넣어 끓인 다음 조개는 건져둔다. 
3 ②의 국물에 양배추를 넣고 5분 정도 중불에서 끓이다가 백합조개를 다시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4 ③에 레몬즙과 생크림을 넣고 불을 끈 후 그릇에 담고 파슬리를 뿌린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이지은
요리&스타일링 이윤혜(사이간) 모델 마은주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