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OME MADE PIZZA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도우, 소스 만들기부터 트렌디 레스토랑 피자 레시피까지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현일수 기자

2012. 07. 13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식은 피자! 배달 피자도 좋지만 좋아하는 재료를 듬뿍 올린 홈메이드 수제 피자만 한 것은 없다. 칼로리를 낮춘 얇은 도우에 토마토와 버섯, 해산물 등의 신선한 토핑이 더해진 특별한 피자 레시피.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 피자의 기본, 도우 만들기
기본 피자 도우 반죽 지름 34cm 원형 1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강력분 120g, 설탕·드라이이스트 1작은술씩, 소금 ½작은술, 따뜻한 물 75ml, 올리브오일 1큰술, 덧가루용 밀가루 약간
만들기
1 볼에 밀가루, 설탕, 소금, 드라이이스트를 넣어 섞은 다음 38℃ 따뜻한 물을 부어 반죽한다. 이때 소금과 이스트가 서로 닿지 않도록 이스트를 마지막에 넣어 섞는다.
2 반죽이 한 덩어리로 뭉쳐지면 올리브오일을 넣어 섞는다.
3 반죽이 쫄깃해지도록 10분 정도 힘주어 반죽한다.
4 반죽을 동그랗게 다듬는다.
5 큰 볼에 ④를 담고 랩을 씌워 40분간 발효시킨다.
6 작업대에 밀가루를 깔고 반죽을 둥글고 얇게 민다. 반죽 윗면과 밀대에도 밀가루를 묻혀 들러붙지 않게 한다.
7 오븐팬에 쿠킹시트를 깔고, 반죽을 올린다.
8 포크로 군데군데 찍어 구멍을 낸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 맛있는 피자 소스 만들기
토마토소스
토마토소스는 양송이버섯, 토마토, 양파, 피망 등의 토핑이 올라간 피자와 잘 어울린다. 루콜라, 체다치즈, 모차렐라치즈가 들어가는 피자에는 토마토소스가 제격! 토마토소스는 완숙 토마토를 이용해 만드는 것이 가장 맛있지만 토마토소스나 토마토케첩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1 토마토케첩으로 만든 토마토소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양파 200g, 마늘 5쪽, 파슬리 적당량, 올리브오일 4큰술, 토마토케첩 1컵, 치킨스톡 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파, 마늘은 잘게 다진다. 파슬리잎의 절반은 다지고, 나머지는 남겨둔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 파슬리를 넣어 볶다 향이 나면 토마토케첩을 넣고 볶는다.
3 ②에 치킨스톡, 다지지 않은 파슬리를 넣어 뭉근하게 끓인다.
4 농도가 걸쭉해지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2 홀토마토캔으로 만든 토마토소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홀토마토 1캔(411g), 양파 100g, 마늘 5쪽, 올리브오일 4큰술, 바질 3장, 설탕·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홀토마토는 손으로 대충 으깨가며 꼭지를 제거하고, 양파와 마늘은 잘게 다진다.
2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 2큰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를 넣어 갈색이 나도록 충분히 볶는다.
3 ②에 으깬 홀토마토, 바질, 올리브오일을 넣어 약한 불에서 저어가며 20~30분 정도 끓인다.
4 전체 양이 ⅔ 정도로 줄어들면 설탕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불을 끈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3 완숙 토마토로 만든 토마토소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완숙 토마토 3개, 양파 1개, 마늘 5쪽, 올리브오일 4큰술, 베트남고추 2개, 치킨스톡 1컵(물 1컵, 치킨스톡 큐브 1개), 월계수잎 1장,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토마토는 씨를 제거해 잘게 다지고, 양파와 마늘도 잘게 다진다.
2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베트남고추를 넣어 볶다 향이 나면 양파를 넣고 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3 양파가 투명해지면 다진 토마토를 넣어 볶는다. 토마토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치킨스톡, 월계수잎을 넣어 걸쭉할 때까지 졸인다.
4 설탕을 넣어 섞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크림소스
크림소스를 활용한 피자는 고소한 맛이 난다. 새우, 오징어 등 해물을 넣은 피자에는 크림소스가 잘 어울린다. 고르곤졸라와 파르메산치즈를 얹은 피자에도 크림소스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양송이버섯, 토마토, 양파, 피망 등의 토핑이 들어간 피자는 크림소스와 토마토소스 모두와 잘 어울린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버터 24g, 밀가루 30g, 우유 2컵
만들기
1 밑이 두꺼운 냄비에 버터를 넣고 겨우 녹을 정도로 불을 약하게 줄여 녹인다.
2 ①에 밀가루를 넣고 냄비 가장자리에 눌어붙지 않도록 주걱으로 빠르게 계속 저어가며 볶는다.
3 거품이 생기면서 끓으면 불 조절을 해가며 2분 정도 저어 물처럼 흐르는 소스가 되도록 만든다. 이때 갈색이 나면 안 된다.
4 불을 끄고 찬 우유를 넣어 주걱으로 저어가며 풀고, 다시 중간 불에 올려 계속 저으며 끓여 멍울 없이 매끄럽게 푼다.
5 약한 불로 줄이고 계속 저어가며 끓여 걸쭉한 농도가 되면 불을 끈다.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 굽는 도구에 따라 어울리는 피자 도우
토스트 오븐과 오븐이 없을 때, 냄비 이용 → 토르티야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청·홍피망·양파 ⅓개씩, 방울토마토 5개, 토르티야 1장, 토마토소스 3큰술, 모차렐라치즈·올리브오일 적당량
만들기
1 피망, 양파는 얇게 링 모양으로 썰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2 팬에 토르티야를 올리고 토마토소스를 골고루 펴 바른 뒤 피망, 양파, 방울토마토, 모차렐라치즈를 뿌린다.
3 냄비 바닥에 기름을 살짝 둘러 키친타월로 닦아내고, 약한 불에 토르티야 피자를 올려 뚜껑을 덮은 채 4~5분간 굽는다.

오븐 이용할 때 → 밀가루 도우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다진 쇠고기 5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송이버섯 2개, 청·홍피망 ½개씩, 블랙올리브 4개, 밀가루 도우 1개, 토마토소스 ½컵, 모차렐라치즈 적당량
만들기
1 쇠고기는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한다.
2 양송이버섯은 두툼하게 썰고, 피망은 굵게 사각 모양으로 썬다. 블랙올리브는 둥글고 얇게 썬다.
3 달군 팬에 기름 없이 밑간한 쇠고기를 볶는다.
4 도우에 토마토소스를 골고루 펴 바르고 쇠고기, 양송이버섯, 피망, 블랙올리브, 모차렐라치즈를 뿌려 220℃의 오븐에서 6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토스트 오븐 이용할 때 → 식빵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청·홍피망·양파 ⅓개씩, 옥수수콘 1큰술, 식빵 1장, 토마토소스 2큰술, 모차렐라치즈 적당량
만들기
1 피망은 얇게 링 모양으로 썰고 양파는 굵게 다진다. 옥수수콘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식빵에 토마토소스를 바르고 피망, 양파, 옥수수콘, 모차렐라치즈를 뿌려 180℃ 오븐에서 6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 요즘 뜨는 트렌디 레스토랑 피자 카피캣
가로수길 노다테이블 _ 랜치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베이컨 2줄, 방울토마토 10개, 모차렐라치즈·체다치즈 적당량씩, 피자소스(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양파 200g, 다진 마늘 7개 분량, 퍼플토마토 1개, 월계수잎 1장, 드라이타임 ½작은술, 설탕 3큰술, 올리고당 2큰술, 소금 ½작은술, 핫소스 약간), 랜치소스(마요네즈 3큰술, 사워크림·식초 1큰술씩, 우유 2큰술, 올리고당 ½큰술, 다진 마늘 약간), 오징어먹물 도우 1개(도우에 오징어먹물 한 방울 첨가)
만들기
1 베이컨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모차렐라치즈와 체다치즈는 3:1 비율로 섞는다.
2 달군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넣고 볶다 다진 잘게 썬 퍼플토마토를 넣어 볶는다. 월계수잎, 드라이타임을 넣어 끓이다 설탕, 올리고당, 소금, 핫소스를 넣어 피자소스를 만든다.
3 볼에 랜치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섞는다.
4 오븐팬 위에 피자 도우를 올리고 ②의 피자소스를 바른다. 치즈를 뿌린 뒤 베이컨, 방울토마토를 올린다.
5 랜치소스를 골고루 뿌리고 250℃로 예열된 오븐에서 5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성신여대앞 N 파스타 _ 마르게리타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양파 100g, 피자 도우 1개, 토마토소스 ½컵, 모차렐라치즈·파르메산치즈 적당량씩, 생바질잎 10장
만들기
1 양파는 채썬다.
2 오븐팬 위에 피자 도우를 올리고 토마토소스를 바른다. 양파, 모차렐라치즈를 뿌려 250℃로 예열한 오븐에서 6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3 치즈가 녹아 연한 갈색이 되면 꺼내 파르메산치즈를 뿌리고, 신선한 바질을 올린다.

강남역 D 이탤리언 레스토랑 _ 스테이크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쇠고기 채끝살 200g,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양파 1개, 방울토마토 10개, 베이비채소 1줌, 오징어먹물 도우 1개(도우에 오징어먹물 한 방울 첨가), 토마토소스 ½컵, 스테이크소스 적당량
만들기
1 쇠고기는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뿌리고 주물러 밑간한 뒤 상온에서 10분간 둔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손질한 쇠고기를 올려 구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큼직하게 썬다.
3 양파는 얇게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2등분한다. 베이비채소는 얼음물에 담근다.
4 오븐팬에 피자 도우를 올리고 토마토소스를 바른 뒤 스테이크와 양파, 방울토마토를 올리고 토마토소스를 고루 뿌린다.
5 250℃로 예열된 오븐에서 6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6 구운 피자에 물기를 제거한 베이비채소를 올리고 스테이크소스를 뿌린다.

M 레스토랑 _ 갈릭 스노잉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베이컨 2줄, 양송이버섯 1개, 올리브오일 약간, 마늘 15쪽, 마늘 편 썬 것 4쪽 분량, 피자 도우 1장, 시판 갈릭마요네즈소스 ½컵, 모차렐라치즈·파슬리가루·파르메산치즈 적당량씩
만들기
1 베이컨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송이버섯은 두툼하게 썬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약한 불에서 2~3분간 노릇하게 볶는다.
3 작은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마늘 편 썬 것을 넣어 노릇하게 튀겨 기름을 뺀다.
4 오븐팬에 피자 도우를 올리고 갈릭마요네즈를 바른 뒤 모차렐라치즈를 뿌리고 통마늘, 베이컨, 양송이버섯을 고루 얹는다.
5 ④에 파슬리가루를 뿌려 220℃의 오븐에서 6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6 피자 위에 ③의 튀긴 마늘을 뿌리고 파르메산치즈를 뿌린다.

S 이탤리언 레스토랑 _ 샐러드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스테이크용 쇠고기 200g,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 약간씩, 방울토마토 5개, 옥수수콘 3큰술, 샐러드채소·모차렐라치즈 적당량씩, 샐러드드레싱(올리브오일·설탕 1큰술씩, 화이트와인비네거 2큰술, 레몬즙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피자 도우 1개, 토마토소스 ½컵,
만들기
1 쇠고기는 소금, 후춧가루, 올리브오일을 뿌리고 문질러 상온에서 10분간 둔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쇠고기를 구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큼직하게 썬다.
3 방울토마토는 2등분하고 옥수수콘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샐러드채소는 얼음물에 담가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4 볼에 분량의 샐러드드레싱 재료를 모두 넣는다.
5 오븐팬에 피자 도우를 올리고 토마토소스를 바른다. 모차렐라치즈를 뿌린 뒤 220℃ 오븐에서 6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6 구운 피자에 ①의 스테이크, 샐러드채소, 방울토마토, 옥수수콘을 올린 뒤 샐러드드레싱을 골고루 뿌린다.

홍대앞 B 이탤리언 레스토랑 _ 스위트 파타테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감자 1개, 베이컨 2줄, 소금 약간, 크림소스 4컵, 모차렐라치즈·파슬리가루 적당량씩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째 씻어 웨지모양으로 썰고 베이컨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감자와 감자가 잠길 정도의 충분한 물을 붓고 소금을 약간 넣은 뒤 감자가 ⅔ 정도 익을 만큼 삶는다.
3 원형 오븐틀에 크림소스를 담고 모차렐라치즈를 뿌린 뒤 ②의 감자, 베이컨을 올리고 다시 모차렐라치즈를 뿌린다.
4 250℃로 예열된 오븐에서 12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5 구운 피자에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먹을 때는 스푼을 이용해 떠먹는다.

L 피자전문점 _ 해산물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오징어 1마리, 칵테일새우 10마리, 홍합 100g, 피자 도우 1개, 크림소스 ½컵, 모차렐라치즈 적당량, 할라피뇨 6개, 파슬리가루·사워크림 약간씩
만들기
1 오징어는 내장과 다리를 분리하고 껍질을 제거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오징어, 칵테일새우, 홍합은 각각 끓는 물에 데쳐 건진다. 입을 벌린 홍합은 껍데기를 반으로 갈라 살이 붙은 한쪽만 떼어 준비한다.
3 오븐팬에 피자 도우를 올리고 크림소스를 바른 후 모차렐라치즈, 오징어, 칵테일새우, 홍합, 할라피뇨를 고루 올린다.
4 파슬리가루를 뿌려 250℃ 오븐에서 6분간 노릇하게 구운 뒤 사워크림을 뿌린다.

삼청동 A 레스토랑 _ 애플시나몬 피자

수제 피자 만들기 A to Z


준비재료
사과·피자 도우 1개씩, 사과잼 ½컵, 모차렐라치즈·계핏가루 적당량씩, 아몬드 슬라이스 1줌
만들기
1 사과는 채칼을 이용해 얇게 슬라이스한다.
2 오븐팬 위에 피자 도우를 올리고 사과잼 절반 정도 양을 도우에 바른다.
3 모차렐라치즈를 뿌린 뒤 슬라이스 사과를 바깥부터 한 장씩 돌려가며 깐다.
4 남은 사과잼을 골고루 뿌리고, 계핏가루와 아몬드 슬라이스를 뿌려 250℃로 예열된 오븐에서 10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요리·스타일링 | 김상영 임수영(noda+ 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어시스트 | 강신혜 김민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