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menu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고소하거나 달콤하거나

진행 | 조윤희 프리랜서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01. 09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 감자는…
‘땅 속의 사과’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다. 대표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을 맑게 하고 기운을 북돋아주며,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 아이들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다. 칼륨이 많이 함유돼 짠 음식을 즐겨 먹는 이들의 고혈압이나 뇌졸중을 예방한다.
감자의 주성분은 탄수화물이지만 비타민 B·C, 판토텐산, 칼륨도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C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감기에 대한 면역력을 높인다.

● 고구마는…
감자와 함께 밥을 대신할 만한 영양 식품이면서 밥보다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다.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산성화를 막고,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몸속 활성산소를 없앤다. 특히 고구마의 비타민 B는 당질 분해를 도와 피로 해소에 좋으며, 노란 빛을 내는 카로틴 성분이 눈 건강을 돕는다. 칼륨 성분도 많이 들어 있다. 스트레스나 긴장, 무기력증이 있는 경우 체력과 기력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어 방학 중 나태해지고 게을러지기 쉬운 아이들에게 활력을 주는 간식이 된다.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우유와 함께 먹으면 부족한 칼슘과 동물성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어 궁합이 잘 맞는다.

★ Round 1 피자
감자명란젓피자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명란젓 1큰술, 명란젓양념(통깨·참기름 약간씩, 청주 ⅔작은술), 감자 1½개, 감자양념(소금 약간, 설탕 ⅔작은술, 마요네즈· 생크림 2큰술씩), 베이컨 2장, 빨강·노랑 파프리카·피망 1-6개씩, 양송이버섯 2개, 시판용 피자도우 1장, 피자치즈 2컵
만들기
1 명란젓은 살만 발라 통깨, 참기름, 청주와 섞는다.
2 감자는 삶은 후 소금과 설탕을 넣고 으깬 다음 식혀 마요네즈와 생크림을 넣어 섞는다.
3 베이컨은 끓는 물에 데쳐 1㎝ 길이로 썬다.
4 양송이버섯은 모양대로 4등분하고, 파프리카와 피망은 1×1cm 크기로 썬다.
5 피자도우 위에 명란젓을 바르고, 으깬 감자, 베이컨, 양송이버섯, 피망, 피자치즈 순으로 올린 후에 200℃ 예열된 오븐에서 10~12분간 굽는다.

고구마피자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토마토소스(토마토 1개, 마늘 2쪽, 양파 ½개, 셀러리 1대, 올리브오일·소금· 후춧가루·설탕 약간씩, 토마토페이스트 ½컵, 채썬 바질 1큰술), 고구마·치아바타빵 1개씩, 파인애플 적당량, 블랙올리브 4개, 베이컨 1장, 피자치즈 1컵
만들기
1 토마토는 껍질을 벗겨 잘게 다지고, 마늘과 양파, 셀러리도 잘게 다진다.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양파와 셀러리를 볶는다.
2 ①에 토마토 페이스트를 넣어 볶다가 다진 토마토를 넣어 걸쭉한 상태가 될 때까지 졸인다. 바질을 넣고 소금, 후춧가루, 설탕으로 간한다.
3 고구마는 삶아 슬라이스하고 파인애플은 작게 썬다. 올리브는 링으로 썰고 베이컨은 1㎝ 길이로 썰어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4 치아바타빵은 반으로 자르고 위에 ②의 토마토소스를 넉넉히 바른다. 슬라이스 고구마, 파인애플, 베이컨, 올리브를 얹고 피자치즈를 뿌린다.
5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분간 굽는다.

★ Round 2 수프와 죽
감자수프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감자 3개, 양파 ¼개, 대파 흰 부분 1대, 올리브오일 1큰술, 닭육수 2컵, 우유·생크림 ¼컵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빵 1개
만들기
1 감자는 얇게 슬라이스하고, 양파는 채썬다. 대파는 다진다.
2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대파와 양파를 투명하게 볶은 다음, 감자를 넣는다.
3 감자를 볶다가 육수를 넣어 감자가 푹 익을 때까지 끓인 뒤 믹서에 곱게 간다.
4 ③을 냄비에 담고 우유와 생크림을 넣어 끓인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5 식빵은 1×1cm 크기로 잘라 마른 프라이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6 수프를 그릇에 담고 ⑤를 얹는다.

고구마죽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고구마 3개, 물 2½컵, 찹쌀가루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 ½작은술,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얄팍하게 썬다.
2 냄비에 고구마와 물을 넣고 15분 정도 중약불에서 푹 삶는다.
3 ②를 믹서에 곱게 간 후 냄비에 붓고 찹쌀가루를 넣어 중약불에서 5분 정도 저어가며 끓인다.
4 설탕을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고구마를 곱게 채썰어 식용유를 두른 팬에 노릇하게 볶아 죽 위에 올리면 멋스럽다.

★ Round 3 칩
감자칩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감자 2개
만들기
1 감자는 얇게 슬라이스한 후에 물에 담군다. 물을 갈아주기를 두 번 정도 반복한다.
2 키친타월 위에 올려 물기를 닦는다.
3 예열된 180℃ 오븐에서 12~15분 정도 굽는다.








고구마칩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고구마 2개,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고구마는 얇게 슬라이스한 후에 물에 담근다. 물을 두 번 정도 갈아준다.
2 키친타월 위에 올려 물기를 닦는다.
3 팬에 식용유를 넣고 세지 않은 온도에서 고구마를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 Round 4 샌드위치

감자샐러드샌드위치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감자 3개, 소금 2작은술, 오이·양파·사과 1개씩, 당근 ½개, 양배추 1-6개, 햄 200g, 달걀 3개, 건포도 3큰술, 소스(마요네즈 ½컵, 머스터드소스 2큰술, 설탕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빵 8장, 마요네즈 4큰술, 머스터드소스 1큰술
만들기
1 넉넉한 물에 감자를 푹 삶은 다음, 뜨거울 때 소금 1작은술을 넣어 으깬다.
2 채소는 채썰어 소금 1작은술에 20분 정도 절인 다음 꼭 짠다.
3 햄은 채썰어 팬에 기름 없이 살짝 볶는다. 사과는 껍질째 채썬다. 달걀은 삶아 노른자는 으깨고, 흰자는 채썬다. 건포도는 대충 다진다.
4 ① ② ③ 을 한데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를 넣어 버무린다.
5 식빵의 한 면에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를 적당히 바른 후 ④를 도톰하게 넣고 다른 식빵으로 덮는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고구마샌드위치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고구마·달걀 2개씩, 오이·사과 ½개씩, 소금·버터 약간씩, 셀러리 ½대, 단감 1개, 마른 크랜베리 1큰술, 마요네즈 ⅔컵, 생크림 3큰술, 모닝빵 6개, 방울토마토 적당량
만들기
1 고구마는 삶아 껍질을 벗기고 입자가 살아 있게 으깬다.
2 달걀은 삶아 반으로 잘라 채썬다.
3 오이는 길이로 반으로 가른 후 슬라이스해서 소금을 약간 넣고 절인 후에 물기를 꼭 짠다. 셀러리는 채썬다.
4 사과와 단감은 껍질을 벗겨 채썰고, 크랜베리는 굵직하게 다진다.
5 ① ② ③ ④ 를 한데 담고 마요네즈와 생크림을 넣어 섞는다.
6 모닝빵을 반으로 가른 후 양면에 버터를 바르고 ⑤의 속을 넣는다. 방울토마토를 곁들여 먹으면 맛있다.

★ Round 5 튀김
감자튀김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감자 3개, 튀김옷(튀김가루 ½컵, 카레가루 1½큰술, 마늘가루 1작은술, 파프리카가루 ½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째 세로로 8등분해 물에 담가 녹말 성분을 제거하고 물기를 닦는다.
2 튀김가루, 카레가루, 마늘가루, 파프리카가루를 한데 섞는다.
3 감자에 섞어놓은 튀김옷을 묻혀 17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고구마완자튀김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고구마 3개, 단호박 1-5개, 양파 ½개, 모차렐라치즈 2-5컵, 밀가루·달걀·빵가루·튀김기름 적당량씩
만들기
1 고구마와 단호박은 찐 후 으깨고, 양파는 다져 볶은 후 함께 모차렐라치즈와 섞는다.
2 ①을 완자 모양으로 만들어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묻힌다.
3 170℃의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 Round 6 전
감자전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감자 4개, 소금 ½작은술, 녹말가루 1큰술,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간 다음, 체에 걸러 건더기와 물을 따로 밭는다.
2 감자물은 그대로 두었다가 윗물은 버리고, 가라앉은 녹말은 체에 걸러 감자 건더기와 섞는다. 소금을 넣고 녹말가루를 조금 더 넣어 농도를 맞추며 반죽한다.
3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팬에 ②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떠서 노릇하게 지진다.

고구마단호박전

감자 vs 고구마 간식 승자는?


준비재료 단호박 1/6개, 생수 1½컵, 고구마 2개, 소금 1작은술, 부침가루 1컵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생수와 같이 믹서에 곱게 갈아놓는다.
2 고구마는 가늘게 채썬다.
3 ①에 소금, 부침가루를 넣은 후 채썬 고구마를 넣고 팬에 큼직하게 떠서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요리 | 이영희(나온쿠킹 010-6225-6594)
어시스트 | 이상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