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BOOK IN BOOK

비상식량 활용한 한 그릇 요리

스팸·참치·꽁치통조림·냉동 해물믹스…

기획 | 강현숙 기자 사진 | 지호영 기자

2011. 12. 09

회사일 하랴, 집안일 하랴 정신없이 지내다 보면 장보기를 깜빡하기 일쑤! 급하게 요리할 때를 대비해 스팸, 참치, 꽁치통조림, 냉동 해물믹스 등을 상비해둔다. 오래 두고 먹어도 상할 염려 없고 몇 가지 재료만 더하면 한 끼 식사가 뚝딱 완성된다.

참치콩나물밥

비상식량 활용한 한 그릇 요리


준비재료
쌀 2컵, 참치통조림 1개, 콩나물 300g, 당근 1-6개, 양파 ¼개, 다시마물 2컵, 양념장(송송 썬 쪽파·간장 3큰술씩,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고춧가루 1작은술)
만들기
1 쌀은 씻어 찬물에 담가 30분 정도 불린 뒤 체에 밭친다.
2 참치 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을 제거한다.
3 콩나물은 손질하고, 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썬다.
4 솥에 쌀과 콩나물, 당근, 양파를 섞어 담고 체에 밭친 참치통조림을 올린다.
5 다시마물을 부어 백미 모드로 밥을 짓고 그릇에 담아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인다.
Tip 참치는 잘 부스러지므로 쌀과 콩나물을 안친 뒤 마지막에 올린다.

참치오이피클롤샌드위치

비상식량 활용한 한 그릇 요리




준비재료
식빵 8장, 참치소(참치통조림 1개, 오이피클 슬라이스 8쪽, 양파 ¼개, 씨머스터드소스 ½큰술, 마요네즈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마요네즈 약간
만들기
1 식빵은 가장자리를 자르고 밀대로 얇게 민다.
2 참치는 체에 밭쳐 기름을 빼고 포크로 잘게 으깬다.
3 오이피클과 양파는 잘게 다져 물기를 꼭 짠다.
4 볼에 참치통조림과 오이피클, 양파를 담고 머스터드소스와 마요네즈,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5 식빵에 마요네즈를 살짝 펴 바르고 참치소를 올린 뒤 돌돌 만다.
Tip 참치와 오이피클, 양파에 물기가 없어야 식빵이 질어지지 않는다. 롤샌드위치를 만들 때는 식빵을 얇게 밀어야 돌돌 말 때 부서지지 않는다.

스팸버섯로코모코

비상식량 활용한 한 그릇 요리


준비재료
스팸 1개, 식용유·간장·송송 썬 쪽파 1큰술씩, 조림장(다시마물 ½컵, 간장·청주 2큰술씩, 설탕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달걀·생표고버섯 4개, 애느타리버섯 100g, 새송이버섯 1개, 애호박·홍피망·양파 ¼개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찬밥 3공기, 소금·후춧가루·식용유·통깨 약간씩
만들기
1 스팸은 도톰하게 썰어 끓는 물에 데친 뒤 식용유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구워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넣고 자글자글 조린다.
2 달걀은 식용유 두른 팬에 반숙으로 프라이한다.
3 버섯과 애호박, 피망, 양파는 사방 5mm 크기로 다진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피망과 애호박을 볶는다.
5 ④의 팬에 버섯을 넣고 버섯의 숨이 죽으면 찬밥을 넣고 볶는다.
6 버섯과 찬밥이 고루 섞이면 간장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7 접시에 버섯볶음밥을 담고 조린 스팸과 달걀프라이를 올린 뒤 송송 썬 쪽파와 통깨를 뿌린다.
Tip 로코모코는 하와이 요리로 햄버그스테이크 위에 달걀프라이를 올리고 소스를 둘러 먹는 음식이다. 만들기 번거로운 햄버그스테이크 대신 스팸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스팸은 끓는 물에 데친 뒤 조려야 짜지 않다.

스팸무스비

비상식량 활용한 한 그릇 요리


준비재료
스팸 1개, 식용유·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2개, 단무지 슬라이스 5개, 깻잎 10장, 초밥초(식초 4큰술, 설탕 2큰술, 소금 ½작은술), 검은깨 1작은술, 따뜻한 밥 4공기, 김밥용 김 2장
만들기
1 스팸은 6조각 정도 나오도록 도톰하게 잘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식용유를 살짝 두른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2 달걀은 곱게 풀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도톰하게 지단을 부쳐 스팸 크기로 자른다.
3 단무지와 깻잎은 곱게 다지고, 초밥초는 고루 섞는다.
4 따뜻한 밥에 다진 단무지와 깻잎, 검은깨, 초밥초를 넣고 살살 버무린다.
5 밥은 6등분한 뒤 스팸 모양으로 도톰하게 모양을 잡는다.
6 ⑤에 스팸과 달걀 지단을 올린다.
7 김은 길이로 반 나눠 밥에 돌돌 감싼 뒤 반으로 자른다.
Tip 무스비는 원래 일본어인 오무스비에서 나온 것으로 김이나 대나무잎 등으로 돌돌 말아 먹는 주먹밥을 말한다. 스팸은 구울 때 기름이 많이 나오므로 팬에 기름을 살짝만 두른다.

해물간장떡볶이

비상식량 활용한 한 그릇 요리


준비재료
냉동 해물믹스 300g, 소금·통깨 약간씩, 떡볶이떡 400g, 떡양념(간장 2작은술, 참기름 1큰술), 양파 ¼개, 당근 1-6개, 깻잎 10장, 홍피망 ½개, 간장양념장(멸치다시마국물(국물용 멸치 ⅓컵, 다시마 5×5cm 1장, 물 5컵) 3컵, 간장 4큰술, 설탕·청주 2큰술씩, 다진 파·다진 마늘·깨소금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해물믹스는 해동 후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체에 밭친다.
2 떡볶이떡은 끓는 물에 데쳐 양념으로 밑간한다.
3 양파와 당근, 깻잎, 홍피망은 굵게 채썬다.
4 분량의 간장양념장 재료를 한소끔 끓인 뒤 떡을 넣고 센 불로 끓인다.
5 떡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이고 해물믹스와 양파, 당근, 홍피망을 넣고 간이 배게 조린 뒤 통깨와 채썬 깻잎을 뿌린다.
Tip 해물믹스를 옅은 소금물에 씻으면 비린내가 없어지고 육질에 탄력이 생긴다. 떡을 한소끔 끓인 뒤 해물믹스를 넣어야 해물이 질겨지지 않는다.

해물치즈김치전

비상식량 활용한 한 그릇 요리


준비재료
냉동 해물믹스 300g,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신 배추김치 1-6쪽, 양파 ¼개, 쪽파 5대, 반죽(밀가루 1½컵, 달걀 1개, 물 1¼컵), 모차렐라치즈 1컵
만들기
1 해물믹스는 해동 후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체에 밭친다.
2 신 김치는 양념을 대충 털고 송송 썬다.
3 양파는 곱게 채썰고 쪽파는 5cm 길이로 자른다.
4 분량의 반죽을 고루 섞은 뒤 신 김치와 양파, 쪽파를 섞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④의 반죽을 도톰하게 올린다.
6 바닥이 익고 가장자리가 익기 시작하면 해물믹스를 넉넉히 올려 뒤집개로 살짝 누른다.
7 뒤집어서 익힌 뒤 모차렐라치즈를 올려 뚜껑을 덮고 치즈가 녹을 때까지 굽는다.
Tip 해물믹스는 반죽이 반 정도 익었을 때 올린 뒤 뒤집개로 살짝 눌러주면 잘 달라붙는다. 해물믹스를 처음부터 섞으면 전을 부칠 때 튀거나 오래 익어 질겨질 수 있으니 주의한다.

꽁치통조림파스타

비상식량 활용한 한 그릇 요리


준비재료
파스타 280g, 꽁치통조림 4조각, 마늘 4쪽, 블랙올리브 5개, 이탈리아 고추 3개, 올리브오일 6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냄비에 물을 넉넉히 넣고 파스타를 삶아 건진다.
2 꽁치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을 빼고 큼직하게 뜯는다.
3 마늘은 편으로 썰고 블랙올리브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자르고 고추는 가위로 송송 자른다.
4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고추를 볶는다.
5 마늘이 노릇해지고 고추의 매운 향이 올라오면 마늘과 고추는 건지고 꽁치를 넣고 볶는다.
6 ⑤에 파스타를 볶다가 블랙올리브와 건져낸 마늘과 고추를 넣고 재빨리 볶은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Tip 마늘과 고추는 파스타를 넣고 볶을 때까지 볶으면 까맣게 타서 쓴맛이 돈다. 매운맛과 향이 나면 잠깐 덜었다가 파스타가 부드러워지면 다시 넣고 볶는다.

꽁치통조림된장조림채소덮밥

비상식량 활용한 한 그릇 요리


준비재료
꽁치통조림 8조각, 양파 ½개, 당근 1-6개, 애호박 ¼개, 된장소스(다시마물 1½컵, 된장 3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따뜻한 밥 4공기, 통깨 약간
만들기
1 꽁치통조림은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다.
2 양파와 당근, 애호박은 4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3 분량의 된장소스 재료를 냄비에 담고 자글자글 끓인다.
4 ③에 꽁치와 채소를 넣고 조린 뒤 따뜻한 밥에 올리고 통깨를 뿌린다.
Tip 소스가 끓어오른 뒤 채소와 꽁치를 넣어야 꽁치가 으스러지지 않는다.

요리 | 김영빈(수랏간)
요리어시스트 | 노신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