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ense

압력솥 활용한 최고의 요리

아직도 압력솥으로 밥만 하세요?

기획·강현숙 기자 사진·문형일 기자 어시스트·정미진

2011. 09. 01

압력솥 활용한 최고의 요리


”아직도 압력솥으로 밥만 하세요? 압력솥으로 찌개를 끓이고 장조림과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답니다. 압력솥은 압력에 의해 끓는점이 높아지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물은 대기 상태에서 100℃에서 끓지만, 진공 상태에서 압력이 높아지면 물의 끓는점도 높아져요. 따라서 압력솥에 열을 가하면 100℃ 이상의 고온으로 조리가 가능해 조리 시간이 단축되지요. 조리 시간이 오래 걸리는 갈비찜이나 생선찜의 경우 육즙이 빠지지 않고 단시간에 조리할 수 있어 맛이 일품이에요. 냄비 안의 산소가 바깥으로 빠지고 냄비 안은 진공 상태가 되기 때문에 재료 고유의 맛과 향이 살아 있고요. 따뜻한 열기의 대류 현상으로 재료가 섞이지 않아 냄비 하나에 된밥과 진밥, 쌀밥과 잡곡밥을 동시에 지을 수도 있어요. 채소를 넣고 찜을 하면 저수분 채소찜이 돼 영양 손실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답니다. 감자와 고구마, 단호박, 옥수수 등도 단시간에 저수분으로 부드럽게 익힐 수 있지요. 요모조모 쓰임새 많은 압력솥으로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풍성한 식탁을 차려보세요~. ” 김영빈(요리연구가)

★ 압력솥으로 만드는 이색 요리
원터치돼지고기표고버섯장조림

압력솥 활용한 최고의 요리


준비재료
돼지고기 안심 500g, 생표고버섯 6개, 꽈리고추 1줌, 양파 ½개, 조림장(다시마물 3컵, 간장 7큰술, 설탕 4큰술, 마른 홍고추 1개, 통후추 1작은술)
만들기
1 돼지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큼직하게 썬다.
2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꽈리고추는 꼭지를 딴다.
3 양파는 먹기 좋게 썬다.
4 압력솥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조림장 재료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④에 돼지고기와 표고버섯, 꽈리고추, 양파를 넣고 뚜껑을 덮은 뒤 끓인다.
6 추가 올라오거나 흔들리면 뜸을 들인 뒤 다시 한 번 가열한다.
7 불을 끄고 추가 내려오거나 멈출 때까지 뜸을 들인 뒤 뚜껑을 열고 하룻밤 숙성시킨 다음 돼지고기를 찢어 나머지 재료와 함께 먹기 좋게 접시에 담는다.
tip 천천히 오래 조려야 하는 장조림을 압력솥에 단시간에 하려면 두 번 정도 익혀야 간이 잘 밴다. 장조림은 하루 정도 뒀다 먹으면 간이 더욱 잘 배어 맛있다.



카푸치노콩비지찌개

압력솥 활용한 최고의 요리


준비재료
신 배추김치 1-6쪽, 돼지고기 목살 200g, 양파 ¼개, 쌀눈유 1큰술, 설탕 2작은술, 다시마물 1½컵, 시판 콩비지 2컵, 대파 ¼대
만들기
1 신김치는 양념을 대충 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돼지고기는 한입 크기로 도톰하게 썰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3 압력솥에 쌀눈유를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아 익힌 뒤 신김치와 양파, 설탕을 넣고 볶는다.
4 다시마물을 자박하게 붓고 콩비지를 넣고 뚜껑을 덮은 뒤 추가 흔들리거나 올라올 때까지 끓인다.
5 불을 끄고 추가 내려오거나 멈출 때까지 뜸을 들인 뒤 뚜껑을 연다.
6 그릇에 담고 어슷썬 대파를 올린다.
tip 압력솥의 압력으로 콩비지가 부드럽게 부풀어 오르며 익어 포근한 콩비지찌개를 먹을 수 있다. 단, 김치와 콩비지를 냄비의 반 정도까지 넣어야 거품이 넘치지 않는다.

원터치봉골레파스타

압력솥 활용한 최고의 요리


준비재료
마늘 2쪽, 양파 ¼개, 시금치 탈리아텔레(새 둥지 모양 파스타) 1줌, 해감한 모시조개 1컵, 물 1½컵, 올리브오일 1큰술, 화이트 와인 2큰술, 소금 ⅓작은술, 통후춧가루 약간, 바질잎 2장
만들기
1 마늘은 모양을 살려 저며 썰고 양파는 채썬다.
2 압력솥에 바질잎을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뚜껑을 닫은 뒤 센 불로 끓인다.
3 추가 올라오거나 흔들리면 불을 끄고 추가 내려오거나 멈출 때까지 뜸을 들인다.
4 뚜껑을 열고 완성된 요리를 그릇에 담은 뒤 채썬 바질잎을 올린다.
tip 압력솥으로 파스타를 만들 때 롱 파스타를 이용하면 서로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으므로 쇼트 파스타나 탈리아텔레를 이용한다. 솥의 압력이 높으면 얇은 조개껍데기가 깨질 수 있으므로 껍질이 도톰한 조개를 고른다.

★ 쓰임새 많은 압력솥 컬렉션

압력솥 활용한 최고의 요리


1 PN풍년 스타켄 화이트펄 손주물 공법으로 열이 직접 닿는 솥의 바닥을 두껍게 만들어 뜸이 잘 들고, 솥의 옆면은 얇게 디자인해 열이 빠르게 전달된다. 미압이 남았을 때 열리지 않는 안전 손잡이를 비롯해 7단계 안전 장치를 적용했다. 3.5ℓ23만원.

2 휘슬러 프리미엄 압력솥 4단계 압력 조절 장치로 밥은 물론 다양한 찜 요리가 가능하며, 10분 만에 밥을 지을 수 있다. 자동 안전 잠금 장치가 있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2.5ℓ60만원대.

3 WMF 퍼펙트 프로 크로마간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로 녹이 잘 슬지 않고, 열전도율이 높으며 내구성이 강하다. 원터치 방식 손잡이라 사용하기 편하며, 안전 조절 장치를 5단계로 설계해 안전성을 높였다. 3ℓ59만원.

4 실리트 실라간 레드매직 압력솥 원적외선을 방사하고 항균 효과를 주는 실라간 소재를 사용했으며, 4중 안전 장치로 돼 있다. 영양소 손실이 적고 음식물이 빠르게 익는다. 인덕션 등 모든 종류의 가열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다. 3ℓ65만원.

5 남양키친플라워 에코쿡 압력솥 합금 알루미늄 재질로 열전도율과 보온성이 뛰어나다. 솥 내부는 특수 전기피막으로 처리해 긁히거나 흠이 나지 않는다. 3.5ℓ11만7천원.

6 PN풍년 베르투 원터치 방식으로 뚜껑을 열기 편하며, 몸체가 통 3중 구조로 돼 있어 열이 빠르고 고르게 전달된다. 일반 가스불뿐 아니라 인덕션, 할로겐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3.5ℓ23만5천원.

7 테팔 시큐어5 물 끓는점을 120℃까지 올려 요리 시간이 한층 단축된다. 3중 열전도 바닥에는 열전도율이 빠른 알루미늄판이 삽입돼 열을 빠르고 고르게 전달한다. 4ℓ12만3천8백원.

제품협찬·테팔(080-733-7878) 휘슬러(02-3448-0266) 남양키친플라워(031-986-7400) PN풍년(080-932-8000) WMF(070-8885-8804) 실리트(031-793-1172)
요리·도움말·김영빈(수랏간)
요리어시스트·노신영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