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IDEA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한 번 만들면 한 달이 든든하다

진행 이현영편집실 사진 문형일 기자 || ■ 요리&스타일링 신동주(한차림연구소 02-394-4330)

2010. 01. 20

약고추장은 고추장에 쇠고기를 넣어 볶은 뒤 꿀을 섞어 만든다. 쇠고기와 꿀을 넣어 영양이 풍부하고 꿀이 단백질을 분해해 소화가 잘 된다. 밥반찬은 물론 다양한 요리에 소스로 활용할 수 있는데 한 번 만들면 한 달 동안 반찬 걱정을 덜 수 있다. 특히 날씨가 추울 때 매콤한 약고추장을 먹으면 혈액순환을 좋게 해 몸을 따뜻하게 하고, 감기 등의 질병을 예방한다.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基本! 약고추장 만들기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다진 파 ½큰술씩, 참기름·깨소금 2작은술씩, 다진 마늘·설탕·생강즙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배즙 ½컵, 고추장 1컵, 꿀 1큰술, 참기름·잣 약간씩
만들기
1 쇠고기는 곱게 다진 뒤 키친타월로 핏물을 닦고, 분량의 고기양념을 넣어 재운다.
2 배는 강판에 갈아 베보자기(또는 고운체에 내림)에 싼 후 즙을 짠다. 배를 갈아 그냥 쓰면 볶을 때 타기 때문에 즙을 내어 사용한다.
3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고추장과 배즙을 넣고, 약한 불에서 1~2시간 정도 주걱으로 저어가며 볶는다.
4 다른 냄비에 ①의 쇠고기를 보슬보슬하게 볶다가 ③의 고추장을 넣고 10분 정도 더 볶는다.
5 ④에 꿀을 넣어 섞은 뒤 불을 끄고 충분히 식힌다.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고 먹을 때 참기름을 조금 넣은 뒤 잣을 얹어 낸다.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addition 01 “쇠고기 대신 돼지고기 사용해보세요”
쇠고기 대신 돼지고기를 넣어 약고추장을 만들 수 있답니다. 돼지고기는 기름기가 없는 안심이나 등심 부위를 잘게 다져 쇠고기 넣을 때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요. 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고기양념할 때 다진 파, 다진 마늘, 생강즙을 넉넉하게 넣고 다진 양파도 조금 넣으세요. 요리연구가 김영빈

addition 02 “된장을 넣으면 쌈장으로도 먹을 수 있어요”
약고추장에 된장을 넣으면 맛이 담백해요. 볶은 고기에 된장을 조금 넣고 볶은 고추장을 섞으면 되는데, 너무 되지 않아 먹기가 좋고 쌈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단, 된장은 센 불에서 팬이 충분히 달궈졌을 때 넣어야 누린내가 나지 않아요. ‘된장은 뜨거운 물에 풀고, 뜨거운 팬에 볶아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요리연구가 김상영

addition 03 “견과류 넣으면 아이가 좋아해요”
땅콩, 아몬드, 피스타치오, 잣, 호두 등 견과류를 약고추장에 넣으면 고소할 뿐 아니라 오도독 씹히는 맛이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답니다. 견과류를 넣을 땐 잘게 다져 넣어야 하는데, 키친타월로 감싼 뒤 칼등으로 다지면 쉬워요.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살짝 볶아 수분을 날린 뒤 꿀을 넣기 전에 넣으세요. 요리연구가 최지은

★ 이렇게 활용해보자!
약고추장으로 만든 매일 밥과 반찬

비빔밥과 약고추장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불린 고사리 100g, 고사리양념(물 3큰술, 다진 파·국간장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깨소금 약간씩), 들깨가루 적당량, 도라지 80g, 소금 약간, 도라지양념(물 2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깨소금 약간씩), 마른 표고버섯 4개, 버섯양념(국간장 1작은술, 다진 파·마늘 ½작은술씩, 참기름·설탕·소금·깨소금 약간씩), 당근(소) ¼개, 애호박 ⅓개, 애호박양념(국간장 1작은술, 다진 파·마늘 ½작은술씩, 참기름·깨소금 약간씩), 달걀 2개, 소금·약고추장 약간씩, 밥 4공기
만들기
1 불린 고사리는 억센 부분을 자르고 분량의 양념을 넣어 센 불에서 볶은 뒤 들깨가루 1큰술을 섞는다.
2 도라지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쓴맛을 빼고 굵은 부분은 가늘게 갈라 양념한 뒤 달군 팬에 볶는다.
3 표고버섯은 30분 정도 찬물에 불렸다가 물기를 짜고 기둥을 자른 뒤 채썬다. 분량의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 뒤 달군 팬에 볶는다.
4 당근은 5cm 길이로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빼고 달군 팬에 볶은 뒤 소금으로 간한다.
5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소금을 뿌려 물기가 배어나오면 물기를 닦아낸 뒤 분량의 양념을 넣고 달군 팬에 볶는다.
6 달걀은 풀어서 체에 내린 뒤 지단을 부쳐 채썬다.
7 그릇에 밥을 담고 나물과 지단을 보기 좋게 돌려 담은 후 들깨가루를 뿌리고 약고추장을 함께 낸다.

약고추장 올린 쌈국수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국수 150g, 소금 약간, 상추 10~15장, 당근 50g, 청경채 5뿌리, 달걀 2개, 포도씨오일·약고추장 적당량씩
만들기
1 끓는 소금물에 국수를 삶고 찬물에 헹궈 타래를 지은 뒤 물기를 뺀다.
2 상추는 씻어 물기를 털고, 당근은 3cm 길이로 채썬다. 청경채는 뿌리를 자르고 3~4등분한다.
3 달걀은 완숙으로 삶은 뒤 먹기 좋게 슬라이스한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청경채와 당근을 각각 볶은 뒤 소금으로 간한다.
5 상추에 국수, 볶은 청경채, 달걀 슬라이스 순으로 올린 뒤 약고추장을 얹고 당근채를 곁들인다.

약고추장찌개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감자·양파 ½개씩,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0cm, 쇠고기 100g, 고기양념(간장·청주 1작은술씩, 다진 파·다진 마늘 ½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다시마물 2컵, 약고추장 1큰술, 설탕·된장 1작은술씩, 고춧가루 ½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감자는 씻어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8등분한 후 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다.
2 양파는 세로로 8등분하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썬다.
3 쇠고기는 채썬 뒤 분량의 양념을 넣어 무친다.
4 달군 냄비에 ③의 고기를 넣어 볶다가 고기 겉면이 익으면 감자를 넣어 노릇하게 볶는다.
5 감자 겉면이 익으면 다시마물을 붓고 약고추장, 설탕, 된장을 풀어 센 불에서 한소끔 끓인다. 끓어오르면 거품을 떠내고 고춧가루를 푼다.
6 감자가 익으면 양파, 고추,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 뒤 한소끔 끓인다.

약고추장감자조림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감자 2개, 청양고추 1개, 마늘 1쪽, 식용유 약간, 양념장(약고추장·간장·설탕 1큰술씩, 다시마물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½작은술
만들기
1 감자는 씻어 껍질을 벗긴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모서리를 돌려 깎는다.
2 냄비에 감자를 넣고 감자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뒤 삶는다.
3 청양고추는 씨를 빼서 다지고, 마늘은 저며 썬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살짝 볶은 뒤 삶은 감자를 넣어 노릇하게 볶는다.
5 감자가 익으면 양념장과 청양고추를 넣고 고루 볶다가 참기름을 넣고 불을 끈다.

약고추장주먹밥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찹쌀 ¼컵, 쌀 1컵, 물 적당량, 소금·검은깨 약간씩, 약고추장 1큰술, 김 ½장
만들기
1 찹쌀과 쌀은 씻어 솥에 담고, 밥물은 쌀밥 지을 때보다 조금 적게 부은 뒤 소금을 약간 넣고 밥을 한다.
2 다 된 밥을 볼에 덜고 부채로 저어가며 한김 식힌다.
3 적당히 식은 밥은 나누어 둥글게 뭉치고, 가운데를 오목하게 만들어 약고추장을 ½큰술씩 넣고 삼각형이나 타원형 모양을 만든다.
4 김은 2~3cm 폭으로 잘라 앞뒤로 살짝 구운 뒤 ③의 주먹밥에 띠를 두르고 검은깨를 뿌린다.

약고추장 활용한 이색 요리

깐소새우약고추장볶음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새우(중하) 12마리,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녹말가루·식용유 적당량씩, 다진 마늘·다진 생강·다진 마른 홍고추 ½큰술씩, 다진 양파 2큰술, 소스(간장·레드 와인·식초 ½큰술씩, 물 ⅓컵, 약고추장·설탕 2작은술씩, 토마토케첩 1큰술), 참기름 약간, 실파 2대
만들기
1 새우는 손질하고 옅은 소금물에 흔들어 씻는다. 물기를 뺀 뒤 소금과 흰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밀가루와 녹말가루는 고루 섞는다.
3 ①의 새우에 ②를 고루 묻히고 180℃로 달군 식용유에 노릇하게 튀긴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양파를 볶다가 다진 생강·고추를 넣어 섞은 뒤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중간 불에서 끓인다.
5 소스가 끓어오르면 튀긴 새우를 넣어 센 불에서 재빨리 버무린 뒤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불을 끈다. 그릇에 담은 뒤 송송 썬 실파를 뿌린다.

약고추장소시지떡볶음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소시지·떡볶이떡 300g씩, 피망 1개, 참기름 약간, 매운 양념(약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간장 1큰술씩, 꿀 ½큰술, 다시마물 ¼컵), 통깨 약간
만들기
1 소시지는 떡볶이떡 길이에 맞춰 어슷하게 썬 뒤 뜨거운 물에 삶아 기름기를 뺀다.
2 피망은 채썰고, 떡볶이떡은 겉면에 참기름을 살짝 바른 뒤 달군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3 바닥이 넓은 팬에 매운 양념 재료를 넣어 바글바글 끓인 뒤 소시지, 피망, 떡볶이떡을 넣고 볶는다.
4 양념 국물이 바특해지면 통깨를 뿌린다.

약고추장월남쌈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양상추 ¼개, 당근 ½개, 오이·적양파(소)·사과 1개씩, 양송이버섯 7~8개, 설탕 약간, 달걀 3개, 쇠고기(불고기용) 300g, 라이스페이퍼 1팩, 약고추장 3큰술, 소스(오징어소스 또는 피시소스 100ml, 파인애플주스 ¼컵, 설탕 1큰술, 다진 적양파 ½큰술, 다진 마늘·다진 코리엔더 1작은술씩, 타이칠리고추 2~3개)
만들기
1 양상추, 당근, 오이, 적양파는 씻은 뒤 4cm 길이로 채썬다.
2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긴 뒤 저며 썰고, 사과는 껍질째 채썰어 설탕물에 담가둔다.
3 달걀은 풀어서 체에 내린 뒤 지단을 부치고 4cm 길이로 채썬다.
4 쇠고기는 끓는 물에 데친 뒤 물기를 뺀다.
5 미지근한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담갔다 빼서 넓게 펼치고 양상추, 당근, 오이, 적양파, 양송이버섯, 사과, 달걀지단, 쇠고기를 올리고 약고추장을 적당히 얹은 뒤 돌돌 말아 싼다. 분량의 재료를 넣어 만든 소스를 곁들인다.

닭날개매운강정

멀티플레이어 약고추장 활용술


준비재료
닭날개 400g, 고기양념(간장·생강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청주 약간씩), 녹말가루 ½컵, 식용유 적당량, 소스(간장·레드 와인·설탕 2큰술씩, 약고추장·꿀 1큰술씩, 마늘 2쪽, 생강 1쪽), 마른 홍고추 1개, 다진 땅콩 2큰술
만들기
1 닭날개는 30분 정도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 물기를 닦고, 분량의 양념으로 밑간한다.
2 밑간한 닭날개에 녹말가루를 고루 묻히고 여분의 가루를 털어낸다.
3 160℃로 달군 튀김기름에 ②를 넣고 갈색이 나게 튀긴 뒤 기름을 뺀다.
4 팬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마른 홍고추는 반 잘라 넣은 뒤 중간 불에서 바글바글 끓인다.
5 소스가 끓어오르면 ③의 닭날개를 넣고 간이 고루 배게 조린다.
6 조린 닭날개를 그릇에 담고, 다진 땅콩을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