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MAMA'S SNACK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진행 조윤희 사진 문형일 기자 || ■ 요리 이보은(쿡피아) ■ 아이모델 조은서

2010. 01. 20

학교 앞 포장마차에서, 분식집에서 먹는 길거리 음식도 엄마가 만들면 건강 간식이 된다. 엄마의 사랑으로 버무려 더 맛있는 홈메이드 간식.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견과류녹차호떡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소(땅콩·황설탕 3큰술씩, 통깨 2큰술, 흑설탕 1큰술), 반죽(밀가루 강력분 2컵, 찹쌀가루 2큰술, 녹차가루 3큰술,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식용유 1큰술, 물 ½컵), 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1 땅콩은 껍질을 벗겨 적당한 굵기로 부순 뒤 통깨와 설탕을 섞어 소를 만든다.
2 볼에 밀가루, 찹쌀가루, 녹차가루,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식용유, 물을 부어 걸쭉하게 반죽한 다음 비닐을 씌워 반죽이 1.5배로 부풀도록 반나절 정도 발효시킨다.
3 손에 식용유를 살짝 바른 뒤 ②의 반죽을 아이 주먹 크기로 떼어 동그랗게 빚어 소를 넣을 수 있도록 가운데를 오목하게 만든다. 반죽 가운데 ①의 소를 한 수저씩 담고 동그랗게 말아놓는다.
4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③을 놓은 뒤 뒤집기로 납작하게 꾹꾹 눌러가며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cooking point 반죽에 식용유를 약간 넣고 반죽해야 윤기가 나고 맛도 쫄깃하다.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유자청꽈배기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밀가루 강력분 150g, 밀가루 중력분 50g, 소금·물 약간씩,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유자청 5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설탕 2큰술
만들기
1 밀가루에 소금과 베이킹파우더를 넣은 뒤 체에 두 번 정도 내린다.
2 ①의 밀가루에 유자청을 넣고 버무린 뒤 약간의 물을 넣어 찰지게 반죽한다. 반죽은 비닐을 덮어 1.5배로 부풀도록 발효시킨다.
3 ②의 반죽을 한 주먹씩 떼어 손바닥으로 길고 가늘게 민 뒤, 반을 접어 꼬아 꽈배기 모양을 만든다.
4 190℃로 달군 튀김기름에 꽈배기를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5 그릇에 설탕을 담은 뒤 튀긴 꽈배기를 넣고 골고루 묻혀 꺼낸다.
cooking point 밀가루는 강력분과 중력분을 섞어 반죽해야 맛이 부드럽고 발효도 잘 돼 튀겼을 때 모양이 예쁘다.

고구마스틱깨무침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고구마 2개, 소금 약간, 녹말가루·설탕 1큰술씩, 통깨가루 2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고구마는 씻어서 가늘게 채썬다.
2 고구마채는 소금을 약간 넣은 물에 헹구어 녹말기를 뺀 후 체에 밭쳤다가 고운 면보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다.
3 고구마채에 녹말가루와 통깨가루를 뿌리고 고루 버무린 뒤 잔 가루는 턴다.
4 190℃로 달군 튀김기름에 고구마채를 넣고 노릇하게 두 번 튀긴다.
5 고구마 스틱이 뜨거울 때 설탕을 뿌린다.
cooking point 고구마는 비타민 A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슘·인 등 무기질이 다량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이다. 고구마를 기름에 튀기면 고소한 맛이 더해진다.

채소 넣은 꼬마핫도그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밀가루 강력분 200g, 소금 약간, 베이킹파우더 ½작은술, 다진 당근·다진 피망 2큰술씩, 물 ¼컵, 비엔나소시지·이쑤시개(또는 꼬치) 20개씩, 튀김기름 적당량, 설탕 3큰술
만들기
1 밀가루에 소금과 베이킹파우더를 넣고 두 번 정도 체에 내린다.
2 ①의 밀가루에 다진 당근과 다진 피망을 넣고 물을 조금씩 넣으며 찰지게 반죽한 뒤 비닐을 덮어 따뜻한 곳에서 1시간 정도 발효시킨다.
3 비엔나소시지는 가운데 칼집을 두 번 정도 넣은 뒤 이쑤시개에 한 개씩 끼운다.
4 비엔나소시지를 부푼 반죽에 넣고 휘휘 저어가면서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 뒤 18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5 넓은 접시에 설탕을 깔고 튀겨낸 꼬마핫도그를 굴린다.
cooking point 밀가루 반죽은 따뜻한 실온에서 비닐을 덮어 발효시켜야 많이 부풀어 튀겼을 때 핫도그 모양이 예쁘다.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당면김말이튀김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당면 50g, 당면양념(간장·송송 썬 실파 2큰술씩, 설탕·참기름 1큰술씩, 깨소금·다진 마늘 1작은술씩), 구운 김 4장, 튀김가루 1컵, 커리가루 1큰술, 물 ⅓컵,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당면은 물에 담가 20분 정도 불린 뒤 끓는 물에 삶아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데친 당면은 1cm 길이로 썬 뒤 당면양념을 넣어 버무리고 한 김 식힌다.
3 구운 김은 4등분한 뒤 ②의 당면을 가지런하게 놓고 돌돌 말아 고정한다.
4 튀김가루에 커리가루를 섞은 뒤 물을 넣어 반죽한다.
5 김말이에 반죽을 듬뿍 묻힌 뒤 170℃로 달군 튀김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고추장떡꼬치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떡볶이떡 300g, 나무꼬치 12개, 포도씨오일 3큰술, 양념장(고추장·토마토케첩·물엿 2큰술씩, 간장 1큰술, 통깨 약간)
만들기
1 떡은 4cm 길이로 썬 뒤 뜨거운 물에 헹궈 건진다.
2 나무꼬치를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뒤 ①의 떡을 4개씩 끼운다.
3 포도씨오일을 두른 팬에 떡꼬치를 넣어 앞뒤로 튀기듯 익힌다.
4 냄비에 고추장과 토마토케첩, 물엿, 간장을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통깨를 뿌려 양념장을 만든다.
5 익힌 떡꼬치에 ④의 양념장을 앞뒤로 고루 바른다.
cooking point 맵지 않게 만들려면 고추장 양을 줄이고 토마토케첩 양을 늘린다. 튀긴 후 꿀시럽이나 토마토케첩만 발라 먹어도 맛있다.

누룽지땅콩튀김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누룽지 200g, 튀김기름 적당량, 올리브오일 2큰술, 황설탕 ⅓컵, 땅콩 30g, 설탕 1큰술
만들기
1 누룽지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160℃의 튀김기름에 튀긴다.
2 냄비에 올리브오일과 황설탕을 넣고 그대로 약한 불에서 끓여 시럽을 만든다.
3 ②의 시럽이 끓으면 불을 끄고 서서히 갈색으로 변하면 튀겨낸 누룽지와 껍질 벗긴 땅콩을 넣어 재빨리 버무린다.
4 그릇에 누룽지와 땅콩튀김을 담고 설탕을 골고루 뿌려 식힌다.
cooking point 팬에 튀기듯이 볶아 설탕만 뿌려도 고소한 맛이 일품!

치즈떡볶이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떡볶이떡 250g, 사각어묵 80g, 대파 1대, 물 ½컵, 고춧가루·다진 마늘·간장 1작은술씩, 고추장 1½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슬라이스치즈 2장
만들기
1 떡은 한 가닥씩 떼어놓고, 사각어묵은 끓는 물에 데친 뒤 3cm 크기로 썬다. 대파는 큼직하게 채썬다.
2 팬에 물을 붓고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푼 뒤 불에 올린다. 고추장 국물이 끓으면 대파와 다진 마늘, 간장, 설탕을 넣고 끓인다.
3 양념이 끓으면 사각어묵과 떡을 넣고 끓이면서 볶는다.
4 국물이 걸쭉해지고 떡이 무르게 익으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뒤 그릇에 담는다. 치즈를 채썰어 올린 후 뜨거울 때 먹는다.
cooking point 물에 양념을 모두 풀어 끓인 후 떡을 넣어 자작하게 간이 배도록 볶아야 윤기 나고 맛도 쫄깃하다.

단호박고구마아이스크림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단호박 ½개, 고구마 2개, 연유·우유 2큰술씩, 꿀 1큰술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긁어낸다. 김이 오른 찜기에 단호박과 고구마를 넣어 찐다.
2 찐 단호박과 고구마는 뜨거울 때 으깨 체에 내린다.
3 ②에 연유와 우유, 꿀을 넣고 고루 섞어 냉동실에 넣어 얼린다.
4 2시간에 한 번씩 꺼내 포크로 긁고 다시 얼리기를 2~3회 반복한다.

눈사람찹쌀도넛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엄마표 길거리 간식


준비재료
밀가루 박력분 220g, 찹쌀가루·설탕·슈가파우더 2큰술씩,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소금·바닐라에센스 ¼작은술씩, 우유 3큰술, 버터 1큰술, 달걀 1개, 튀김기름 적당량
만들기
1 밀가루 200g에 찹쌀가루,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넣고 체에 두 번 내린다.
2 작은 볼에 우유와 버터를 담고 중탕시켜 버터를 녹인다.
3 볼에 달걀과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서 푼 다음, ②를 조금씩 부어 섞는다.
4 ③에 ①과 바닐라에센스를 넣어 반죽한다. 이때 너무 주무르면 도넛이 딱딱해지므로 대충 뭉친다.
5 ④의 반죽을 한입 크기로 동그랗게 빚어 2개를 붙여 눈사람 모양을 만들고 밀가루를 뿌린다.
6 160℃로 달군 튀김기름에 도넛을 넣어 노릇하게 튀긴 후 기름을 빼고 뜨거울 때 슈가파우더를 뿌린다.
cooking point 튀김기름 온도가 너무 높으면 속이 익기도 전에 타므로 낮은 온도에서 튀긴다. 반죽을 넣었을 때 가라앉았다가 바로 떠오르면 알맞은 온도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