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브로마이드 부록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 ■ 자료제공·풀무원녹즙(080-022-0085) ■ 일러스트·임희정

2007. 04. 20

신선한 야채와 과일, 견과류 등으로 만든 건강주스로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자. 속이 든든해지는 아침식사 대용 건강 주스, 증상에 따라 골라 먹는 건강 식재료, 온 몸의 건강을 지켜주는 주스 재료 & 음식을 소개한다.

속 든든~ 아침에 먹는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바쁜 아침,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주스로 가족 건강을 지켜보자. 남편, 아내, 아이의 건강을 지켜주는 좋은 식재료와 주스를 소개한다.

남편 위한 주스
남편에게는 장 기능을 회복시키고 몸속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주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재료가 적당하다. 신선초, 돌미나리, 복분자, 당근, 양배추 등으로 쌓인 피로를 풀고 신진대사를 도와 남편을 위한 주스로 만들어 내면 제격!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신선초사과즙
준·비·재·료 신선초 20g, 사과 ½개, 꿀 ½큰술
만·들·기 손질한 신선초와 사과를 녹즙기에 넣고 즙을 낸 후 꿀을 섞는다.

돌미나리사과즙
준·비·재·료 돌미나리 30g, 미나리 20g, 사과 ½개, 꿀 1큰술
만·들·기 돌미나리, 미나리, 사과를 녹즙기에 넣고 갈아 즙을 낸 후 꿀을 섞는다.

케일사과즙
준·비·재·료 케일 50g, 사과 ½개, 꿀 1큰술
만·들·기 케일과 사과를 썰어 녹즙기에 넣고 갈아 즙을 낸 뒤 꿀을 섞는다.

아내 위한 주스
주부에게는 케일, 당근, 석류, 사과, 오렌지 등이 좋다. 케일, 석류는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 각종 부인병을 예방하며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과일은 혈액이 맑아지고 변비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당근사과즙
준·비·재·료 당근·바나나 ½개씩, 사과 1개, 우유 1컵
만·들·기 당근, 사과, 바나나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에 넣고 우유를 부어 갈아준다.



케일양배추즙
준·비·재·료 케일 30g, 양배추잎 1장, 사과 ⅓개
만·들·기 준비한 케일과 양배추, 사과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믹서에 넣고 갈아준다.

석류레몬즙
준·비·재·료 석류 50g, 물 1컵, 레몬즙 약간
만·들·기 석류는 알맹이만 손질해 물과 함께 믹서에 간 후 레몬즙을 섞는다.

청소년 위한 주스
학업에 지친 청소년은 두뇌 활동을 돕는 견과류, 탄수화물은 물론 비타민 E와 칼슘이 풍부한 현미·수수·찹쌀 등 곡물, 소화를 돕고 식욕을 돋우는 파인애플 등으로 건강을 지킨다.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철분 등의 영양소가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고 면역력을 강화해 성장 발육도 촉진시킨다.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견과류검정깨주스
준·비·재·료 두유 1컵, 호두·검정깨 1큰술씩, 잣·소금 약간씩
만·들·기 믹서에 두유와 호두, 잣을 넣고 간 다음 소금으로 간하고 검정깨를 뿌린다.

땅콩검은깨주스
준·비·재·료 땅콩·검은깨 2큰술씩, 우유 2컵, 소금 약간
만·들·기 땅콩은 껍질을 벗겨 검은깨, 우유와 함께 믹서에 곱게 간다.

파인애플사과즙
준·비·재·료 파인애플 50g, 사과 1개, 물 1컵
만·들·기 파인애플과 사과는 껍질을 벗겨 적당히 자른 뒤 물과 함께 믹서에 넣고 간다.

어린이 위한 주스
귤, 사과, 당근, 브로콜리, 파인애플 등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철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를 맑게 하고 각종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며 면역력을 강화한다.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해 성장 발육을 돕는다.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사과브로콜리즙
준·비·재·료 브로콜리 60g, 사과 ½개, 우유 1컵
만·들·기 브로콜리와 사과를 자른 뒤 우유와 함께 믹서에 넣어 간다.

키위사과즙
준·비·재·료 사과 ½개, 키위 1개, 꿀 1작은술, 생수 1컵
만·들·기 키위와 사과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생수와 함께 믹서에 넣어 간다. 마시기 전 꿀을 섞는다.

귤파인애플즙
준·비·재·료 귤 1개, 파인애플 50g, 진피 1g, 생수 1컵
만·들·기 귤과 파인애플은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진피, 생수와 함께 믹서에 간다.

내 몸에 맞는 주스 재료 고르기
성인병을 예방하는 신선초, 빈혈과 변비를 막는 케일, 피로회복에 좋은 복분자, 노화방지에 뛰어난 브로콜리, 해독과 이뇨작용에 탁월한 돌미나리, 부인병을 예방하는 석류 등 재료마다 효능이 다르다. 몸의 상태에 따라 골라 마시면 효과가 높아진다.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당뇨·고혈당
케일 섬유소가 풍부해 혈당을 조절한다.
양파 혈당을 조절하는 케르세틴이 혈압을 낮추고 모세혈관을 확장시킨다.
양배추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합병증을 예방한다.

고혈압·고지혈증
신선초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돕는다.
미나리 이뇨작용을 돕고 피를 맑게 한다.
토마토 수분 대사를 돕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는다.
참마 점액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알맞게 조절한다.

간장병
신선초 해독효과가 있어 간장과 위장을 보호한다.
토마토 비타민이 풍부해 해독작용을 돕는다.
돌미나리 손상된 간을 보호한다.
양파 피를 맑게 하고 원기를 회복시킨다.

비만
당근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돕고 노폐물 축적을 막는다.
사과 섬유소가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준다.
알로에 점액 성분이 지방분해를 돕는다.

알레르기 체질
케일 풍부한 칼슘이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성을 키운다.
당근 베타카로틴이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과 면역성을 기른다.
청경채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풍부하여 면역성을 높인다.

빈혈
시금치 철분이 많아 빈혈치료에 효과적이다.
케일 철분과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골다공증
케일 칼슘이 풍부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한다.
청경채 칼슘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시금치 칼슘과 철분이 들어 있다.

변비
당근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돕는다.
케일 섬유질이 풍부하며 노폐물 배출과 숙변 제거에 효과적이다.

만성피로
신선초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여 노폐물을 없애고 피로를 풀어준다.
청경채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흡연으로 인한 질병
브로콜리 비타민 C가 풍부하고, 독성 배출 작용을 한다.
케일 폐암예방 효과가 있다.
오렌지 비타민 C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여 해독작용을 한다.
당근 면역성을 키우고 암을 예방한다.

아침에 마시면 좋은 녹즙

유기농 녹즙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유기농 명일엽녹즙 신선초로 만든 녹즙으로 비타민12, 유기게르마늄 등의 영양소가 들어 있다. 120ml 1천5백원, 150ml 2천원.
유기농 케일녹즙 칼슘, 엽산,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다. 150ml 2천원.
유기농 브로콜리혼합즙 브로콜리와 명일엽, 돌미나리, 케일, 포도를 섞어 맛이 담백하다. 150ml 3천3백원.

천연녹즙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종합녹즙 명일엽, 케일, 돌미나리, 당근을 섞어 만든 녹즙. 120ml 1천6백원, 150ml 2천1백원.
당근즙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베타카로틴, 수분이 풍부하다. 120ml 1천5백원, 150ml 2천원.]
알로에 플러스 각종 무기질과 영양소가 가득한 알로에, 파인애플과 케일을 섞어 만든 녹즙. 120ml 2천원.

혼합녹즙·스무디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돌미나리혼합즙 돌미나리에 사과, 배, 유자, 매실 등의 과일 농축액을 첨가해 만든 녹즙. 120ml 1천9백원.
석류혼합즙 새콤달콤한 석류와 상큼한 파인애플 생즙, 당근을 섞어 만든 녹즙. 120ml 2천원.
케일혼합즙 케일에 파인애플, 청포도, 사과·배 농축액을 첨가해 만든 녹즙. 120ml 1천3백원.
복분자혼합즙 복분자와 당근, 파인애플의 영양을 담은 녹즙. 100ml 2천3백원, 150ml 3천3백원.
맛있는 녹즙 Beauty 케일, 파인애플, 아세로라를 섞어 여성들의 입맛에 맞춘 녹즙. 100ml 1천3백원.
맛있는 녹즙 School · Office 녹색 야채와 과일의 영양을 담은 어린이용 녹즙. 100ml 1천원. 케일, 알로에, 브로콜리를 혼합한 녹즙. 120ml 1천7백원.
생채소 스무디 야채에 두유분말을 섞어 만든 스무디. 180g 2천5백원.
생과일 스무디 과일로 만들어 비타민 C와 천연 식이섬유가 풍부한 스무디. 180g 2천2백원.
한컵아침 견과류, 해조류, 생과일, 두유로 만든 건강 음료. 180g 2천2백원.

온 몸이 거뜬해요~ 건강 주스 재료 · 음식
머리, 눈, 피부, 위, 장, 신장 등 몸의 각 부위에 따라 먹으면 좋은 주스 재료가 따로 있다. 부위별 이런 식품이 좋아요~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01 똑똑한 두뇌
이런 식품이 좋아요~
견과류 불포화지방산은 뇌신경 세포를 자극시켜 아이들의 두뇌를 발달시키고, 비타민 E는 두뇌활동을 돕는다.
콩류 뇌세포의 회복을 도와주는 레시틴, 뇌의 노화를 막아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다.
케일 케일에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칼슘이 풍부하다.
등푸른 생선 뇌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DHA가 풍부해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높여준다.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 등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두뇌활동을 촉진시킨다.

이렇게 드세요~
견과류 주스 견과류를 두유나 요구르트와 함께 믹서에 넣어 갈아 마시면 두뇌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속도 든든하다.
견과류 과자 견과류를 간식으로 먹으면 두뇌 활동에 도움을 준다. 호두는 2개, 잣은 15개, 땅콩은 한 줌 정도가 적당하다.
견과류 샐러드 샐러드에 얇게 저민 아몬드나 땅콩, 호두가루를 섞어 먹으면 고소한 맛이 입맛을 당기고 소화를 돕는다.

02 초롱초롱한 시력

이런 식품이 좋아요~
복분자 복분자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시력을 개선한다.
당근 비타민 A가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고 야맹증을 예방한다.

이렇게 드세요~
당근사과주스 당근과 사과 를 한 개씩 준비해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기지 않고 즙을 내어 매일 아침 한 컵씩 마시면 눈의 피로를 없앨 수 있다. 기호에 따라 인삼이나 꿀을 넣어도 좋다.

03 맑고 환한 피부

이런 식품이 좋아요~
석류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든다.
복분자 폴리페놀 성분의 항산화작용으로 피부 노화를 막으며 비타민 C가 피부결을 윤기 있게 만든다.
알로에 크로몬 성분이 자외선을 차단하고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아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며, 베라 성분이 보습작용을 도와 촉촉한 피부로 가꿔준다.
당근 비타민 A가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주고 피부 트러블을 개선한다.
견과류 비타민 B와 불포화지방산이 건조해지기 쉬운 피부에 윤기를 더해주고, 혈액의 흐름을 도와 피부 세포를 건강하게 해준다.

이렇게 드세요~
석류차 석류 뿌리나 나무껍질은 10~14g, 열매 껍질은 1~3g을 물 1ℓ에 넣고 달여 하루에 3회씩 공복에 마시면 설사, 신경통, 류머티즘, 기침에 효과적이다.
복분자차 잘 말린 복분자 20g을 끓인 물 500㎖에 붓고 꿀을 넣어 차처럼 수시로 마신다.
복분자주 산딸기 300g에 소주 1.8ℓ를 붓고 1개월 정도 두었다가 약주로 만들어 마신다.

몸에 좋은 재료로 맛있게~ 우리 가족 건강 주스 만들기

04 감기 걱정 없는 호흡기

이런 식품이 좋아요~
브로콜리 비타민 A가 피부나 점막의 저항력을 높여 면역력을 키워준다.
복분자 호흡기 질환과 천식에 효과가 있고 감기와 열성 질병, 폐렴과 기침에도 좋다.
케일 후두암과 폐암의 원인인 니코틴을 없애는 기능이 탁월하다.
포도 페놀류와 타닌 성분이 바이러스 활동을 억제해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
토종닭 속에 배와 검은 엿을 넣고 삶아 마시면 가래가 부드러워지고 기침이 멎는다.

이렇게 드세요~
호두차 기침 증상이 있을 때 겉껍데기를 벗긴 호두 50g에 참기름 50g을 넣고 1시간 동안 끓인 것을 매일 1숟가락씩 세 번에 걸쳐 공복에 마신다.

05 소화력 좋은 위

이런 식품이 좋아요~
파인애플 브로멜라인 효소가 단백질을 녹여 소화를 촉진한다.
브로콜리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을 없애는 설포라페인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위궤양과 위암을 예방한다.
소화를 돕는 효소가 풍부하다. 불고기를 잴 때나 육회 등에 배를 섞으면 고기가 효소의 작용으로 연해지고 소화를 돕는다.
양배추 비타민 U와 K가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재생을 도와준다.
비타민C와 B군이 풍부해 위를 보호하고, 무의 뿌리 부분에 풍부한 아밀라아제는 천연 소화제 역할을 한다.

이렇게 드세요~
양배추즙 양배추를 녹즙기나 강판에 갈아 만든 즙을 공복에 먹거나, 양배추 삶은 물을 물 대신 마시면 위장병 치료에 효과적이다. 즙으로 먹을 때는 감자, 토마토, 파인애플, 셀러리 등 다른 야채와 함께 갈아 마시면 맛과 영양을 높일 수 있다.
무수프 위가 약한 사람은 무의 밑동 중 윗부분을 잘라 중간을 파낸 후 그 안에 꿀을 1~2큰술 정도 넣어 약한 불에서 뭉근하게 삶아 먹는다.

06 건강한 간

이런 식품이 좋아요~
신선초 비타민 A, B12, C가 골고루 들어 있어 몸의 신진대사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게르마늄 성분이 피를 맑게 하고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출한다.
돌미나리 돌미나리에 들어 있는 비타민 B군, A, C 및 각종 미네랄이 간에서 알코올 분해대사를 도와 숙취를 해소하고, 숙취로 인한 두통을 없애준다.
복분자 타닌 성분이 유해 성분인 알칼로이드가 흡수를 막고 노폐물을 배출시킨다.

이렇게 드세요~
신선초 요리 어린 순을 데쳐서 나물로 무치거나 튀김옷을 입혀 튀김 요리를 해 먹거나 줄기와 잎은 보통 녹즙을 내어 마신다.

07 깨끗한 장

이런 식품이 좋아요~
케일 풍부한 섬유질이 변비를 없애주며 체지방이 축적을 막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당근 펙틴과 리그닌 성분이 장벽을 보호해 설사를 멎게 한다. 풍부한 식물성 섬유질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해소에 도움을 준다.
석류 껍질의 타닌 성분은 설사와 이질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 대장에 만성염증이 생겨 설사가 오랫동안 지속될 때 먹으면 좋다.
파인애플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신맛을 내는 구연산이 식욕을 높여준다.

이렇게 드세요~
케일주스 케일 4~5잎과 사과 ½쪽, 샐러리 1대를 믹서에 갈아 마신다.
석류주스 석류 1~2개의 알맹이를 발라내어 믹서에 물 ½컵과 함께 넣고 갈아 마신다.

08 튼튼한 신장

이런 식품이 좋아요~
복분자 베타시스토테롤이라는 성분이 이뇨작용을 돕고 담즙분비를 촉진해 소변량이 적은 사람에게 효과적.
돌미나리 풍부한 칼륨 성분이 과다 섭취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설하도록 도와준다.

이렇게 드세요~
미나리즙 미나리를 믹서에 갈아 따끈하게 데워 하루에 1컵씩 2~3회 마시면 소변을 쉽게 볼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