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아삭아삭 맛있는 총각무김치 담그기

홍진경의 더김치와 함께 한 ‘여성동아’ 김치 클래스 두 번째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더김치(www.thekimchi.co.kr 080-543-5432) ■ 제품협찬·타파웨어

2005. 03. 11

이 달 김치 클래스에 참여한 독자들과 함께 더김치가 만들어지는 공장을 방문했다. 김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고 총각무김치를 직접 담근 김치 클래스 현장 공개.

아삭아삭 맛있는 총각무김치 담그기

아삭아삭 맛있는 총각무김치 담그기

■ 준비할 재료총각무 2단, 굵은 소금 3컵, 쪽파 ½단, 갓 300g, 김치양념(찹쌀풀 2컵, 멸치액젓 2컵, 새우젓 1컵, 고춧가루 2컵, 다진 마늘 4큰술, 다진 생강 2큰술, 설탕 5큰술)

■ 만드는 법
① 총각무는 크기가 작고 단단하며 무청이 있는 것으로 골라 무청 부분의 누런 잎을 떼고 무 부분의 잔뿌리를 자른다.
② 무청에서 풋내가 나지 않도록 살살 흔들며 씻은 다음 굵은 소금을 뿌려 2시간 정도 절였다 헹군다.
③ 쪽파와 갓은 깨끗하게 씻은 후 길이로 3등분한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김치양념을 만든다.
⑤ 총각무, 쪽파, 갓을 양념으로 고루 버무린다.
⑥ 김치통에 ⑤를 꼭꼭 눌러 담아 3일 정도 따뜻한 곳에 보관했다가 냉장고에 넣고 먹는다.
홍진경의 맛내기 비법
아삭아삭 맛있는 총각무김치 담그기

아삭한 무김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총각무를 골라야 한다. 진흙밭 무가 모래밭 무보다 맛이 좋으며 비타민 C가 풍부한 무청이 싱싱한 것으로 고른다. 감칠맛을 더해주는 갓은 색깔이 짙을수록 향이 짙으므로 식성에 따라 양을 조절하는데 줄기가 길고 연하며 잎에 윤기가 도는 것이 좋다.

‘여성동아’ 독자들의 김치공장 방문기
① 속이 꽉 찬 절인 배추를 들어 보이고 있는 한지연 주부.
② 무채, 갓, 쪽파, 고춧가루 등 각종 재료를 고루 버무려 김치 소를 직접 만들었다.
③ 갓 버무린 김치를 즉석에서 시식 중~.
④ 직접 만든 김치를 선물받고 기뻐하는 독자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