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taste good

커피향 가득~ 디저트 만들기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안영숙

2004. 11. 15

그윽한 커피향은 기분을 좋게 만들고 쌉쌀한 맛은 입 안을 개운하게 해준다. 부드러운 크림, 바삭한 슈, 달콤한 캐러멜 시럽과 만난 커피 디저트로 우아한 티타임을 준비해보자.

커피향 가득~ 디저트 만들기

■ 준비할 재료
슈(물 ½컵, 식용유 1-5컵, 설탕 1큰술, 소금 1-6작은술, 박력분 30g, 강력분 30g, 달걀 푼 물 2개 분량), 커피커스터드 크림(달걀노른자 2개, 설탕 60g, 박력분 15g, 콘스타치 15g, 우유 1¾컵, 인스턴트 커피 2큰술, 럼주 1큰술), 녹차아이싱(슈거파우더 3큰술, 녹차가루 ½작은술, 물 ⅔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분량의 물, 소금, 설탕, 식용유를 냄비에 담고 끓어오르면 체에 내린 강력분과 박력분을 넣어 고루 섞는다.
② ①을 나무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이다가 냄비 안쪽에 엷은 막이 생기면 불을 끄고 볼에 옮겨 담는다.
③ ②에 달걀 푼 물을 10회 정도로 나누어 넣고 고무주걱으로 반죽을 들어 떨어뜨렸을 때 주걱에 남아 있는 반죽 길이가 5cm 정도 될 때까지 젓는다.
④ 짜주머니에 슈 반죽을 넣고 유산지를 깐 오븐팬에 지름 3cm 정도가 되도록 짠 다음 물을 뿌려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30분간 굽는다.
⑤ 볼에 달걀노른자와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섞어 크림 상태로 만든 후 체에 내린 박력분과 콘스타치를 넣고 섞는다.
⑥ 냄비에 우유와 인스턴트 커피를 넣고 끓기 직전까지 데운 다음 ⑤와 섞어 중불에서 가열한다. 크림 상태가 되면서 끓기 시작하면 1분 후에 불을 끈다.
⑦ 넓은 접시에 커피커스터드 크림을 옮겨 담고 넓게 펴서 랩을 씌운 후 냉장고에서 식혔다가 럼주를 섞어 짜주머니에 담는다.
⑧ 완성된 미니슈의 1-5 정도 위쪽을 잘라 ⑦을 짜 넣고 뚜껑을 덮은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녹차아이싱으로 장식한다.
커피푸딩
커피향 가득~ 디저트 만들기

■ 준비할 재료
캐러멜시럽(설탕 80g, 물 1½큰술, 따뜻한 물 4큰술), 푸딩(인스턴트 커피 2큰술, 우유 1¾컵, 설탕 45g, 연유 2큰술, 달걀 2개, 달걀노른자 2개)

■ 만드는 법
①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중불에서 갈색이 날 때까지 졸이다가 따뜻한 물을 넣고 섞어 캐러멜시럽을 만든 다음 푸딩틀에 붓는다.
② 냄비에 분량의 인스턴트 커피, 우유, 설탕, 연유를 고루 섞어 따뜻하게 데운다.
③ 볼에 달걀과 달걀노른자를 넣고 거품이 나지 않게 섞은 다음 ②를 조금씩 넣어가며 섞는다.
④ ③을 체에 한 번 내려 ①의 푸딩틀에 담은 후 따뜻한 물을 담은 오븐팬에 올려 150℃로 예열한 오븐에서 1시간 정도 굽는다.
⑤ 완성된 푸딩은 한김 식혀 냉장고에 차게 둔 다음 틀에서 빼내 접시에 담는다.

커피향 가득~ 디저트 만들기

■ 준비할 재료
커피스펀지 케이크(달걀 3개, 달걀노른자 1개, 설탕 80g, 박력분 80g, 버터 20g, 우유 2큰술, 인스턴트 커피 2큰술), 휘핑크림(생크림 120g, 칼루아 2큰술, 설탕 1큰술), 바나나 1½개

■ 만드는 법
① 볼에 달걀과 달걀노른자, 설탕을 넣고 흰색의 크림 상태가 되도록 거품기로 저어준다. 거품기로 떴을 때 뜬 자국이 그대로 남을 때까지 젓는다.
② ①에 체에 내린 박력분을 넣고 고무주걱으로 아래위로 섞는다.
③ ②에 중탕으로 녹인 버터, 우유, 인스턴트 커피를 섞고 유산지를 깐 오븐팬에 부어 고루 편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구워낸다.
④ 볼에 생크림과 칼루아, 설탕을 담고 거품기로 저어 휘핑크림을 만든다. 크림을 거품기로 떴을 때 끝부분이 뾰족하게 서 있으면 된다.
⑤ 도마에 유산지를 깔고 스펀지 케이크의 구워진 부분을 위로 놓아 휘핑크림을 바른 다음 바나나를 올리고 돌돌 말아 유산지로 감싼다.
⑥ ⑤를 냉장고에 넣어 3시간 이상 차게 둔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