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초간단 여름별미 101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시원한 국물로 더위에 지친 가족의 입맛을 살려주세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진행·송정화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4. 07. 19

국물 없으면 밥 못먹는 남편을 위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국 요리를 모아봤어요. 싱싱한 야채의 제 맛을 살려 만든 시원하고 얼큰한 국 요리로여름철 식구들의 입맛을 살려주세요.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팽이버섯 ½봉지, 실파 4대, 얇게 썬 쇠고기 80g, 당근 1-6개, 배추잎 1장, 달걀 1개, 쑥갓·국간장·소금·후춧가루·청주 약간씩, 다시마물 4컵

■ 만드는 법
1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씻어 가닥을 분리한다.
2 실파는 5cm 길이로 썰고 당근과 배추는 깨끗이 손질해 씻어 실파와 같은 길이로 채썬다.
3 쇠고기는 알맞은 크기로 썰고, 달걀은 대강 풀어둔다.
4 다시마물에 손질한 쇠고기를 넣고 끓이다가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내고 간장, 소금으로 간을 한다.
5 ④에 청주와 팽이버섯, 실파채, 당근채, 배추채를 넣고 끓이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6 ⑤에 달걀 푼 물을 넣고 달걀이 살짝 익으면 쑥갓을 올려 불을 끈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200g, 무 1-5개, 말린 조갯살 40g, 다시마물 4컵, 참기름·다진 마늘 약간씩, 송송 썬 대파 1큰술, 실파 2대, 채썬 붉은 고추·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꼬리를 잘라내고 다듬어 씻어 건진다.
2 무는 0.3cm 굵기, 6cm 길이로 채썰고, 실파는 4cm 길이로 잘라 반으로 갈라 썬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말린 조갯살을 넣고 볶다가 다시마물을 부어 끓인다.
4 국물이 우러나면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7~8분 정도 더 끓인다.
5 콩나물이 익으면 썰어놓은 무채를 넣고 뭉크러지지 않게 5분 정도만 끓인다.
6 마지막에 실파와 채썬 붉은 고추를 넣고 잠깐 더 끓이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여 그릇에 담고 송송 썬 대파를 올려 낸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새송이버섯 4개, 호박 ¼개, 닭가슴살 2쪽, 양파 ½개, 물 5컵,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새송이버섯은 길이대로 저며 썰고,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썬다.
2 냄비에 닭가슴살과 양파를 담고 물을 부어 닭고기가 충분히 익을 때까지 끓인다. 닭고기가 익으면 양파는 건지고 닭고기는 식혀 결대로 찢어둔다.
3 닭고기국물에 결대로 찢은 닭고기와 호박을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마지막에 새송이버섯을 넣는다.
4 ③에 다진 마늘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다음 상에 낸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열무 150g, 쇠고기 200g, 참기름 1큰술, 물 5컵, 연두부 ¼모,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국간장 1큰술

■ 만드는 법
1 열무는 맑은 물에 헹군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물기를 꽉 짠다.
2 쇠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저며 썬 다음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볶다가 물과 열무를 넣어 끓인다.
3 연두부는 그릇에 담아 눌러 으깬 후 ②에 넣어 함께 끓인다.
4 끓이는 도중에 생기는 거품을 수시로 걷어내며 한소끔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 국간장으로 간한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 게살 100g, 달걀 2개, 소금 약간, 실파 3대, 녹말물 1큰술, 참기름·맛술 1작은술씩, 다시마 우린 물 3컵

■ 만드는 법
1 냉동 게살은 실온에서 부드럽게 해동시킨 후 결대로 찢어 준비한다.
2 달걀은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풀어 맛술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3 실파는 손질하여 송송 썬다.
4 냄비에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끓으면 준비한 게살을 넣고 달걀 푼 물로 줄알을 친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5 ④에 녹말물을 풀어 농도를 걸쭉하게 맞춘 후 송송 썬 실파와 참기름을 떨어뜨려 맛을 더한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청포묵 1모,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물 5컵, 실파 5대, 달걀 1개, 붉은 고추 1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양파 ¼개

■ 만드는 법
1 청포묵은 곱게 채썰어 끓는 물에 넣고 투명하게 살짝 데쳐낸다.
2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정리하고 물에 살짝 불렸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불린 멸치를 넣어 볶다가 물 5컵을 붓고 끓인다.
4 실파는 2cm 길이로 썰고, 양파와 붉은 고추는 채썬다. 달걀은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풀어서 준비한다.
5 멸치 맛이 충분하게 우러난 국물에 데친 청포묵을 넣고 양파, 마늘, 실파, 붉은 고추를 넣어 끓인다.
6 ⑤가 팔팔 끓어오르면 달걀 푼 물을 부어 줄알을 치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소금 ½큰술, 설탕 1큰술, 마늘즙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붉은 고추 1개, 냉국국물(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물 2컵, 식초 1큰술, 국간장 1큰술),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1 오이는 껍질을 벗겨 얇게 어슷썰어 소금과 설탕을 뿌린 다음 10분 정도 절인다.
2 붉은 고추는 얇게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국국물을 만든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보관한다.
4 절인 오이에 마늘즙과 생강즙, 채썬 붉은 고추를 넣고 섞는다.
5 오이무침에 냉장고에 넣어 차게 준비한 냉국국물을 붓는다.
6 오이냉국은 상에 내기 직전에 얼음을 넣는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가지 2개, 송송 썬 대파 1큰술, 다시마물 3컵, 소금·설탕·식초 약간씩, 무침양념(고춧가루 1작은술, 마늘즙 ½큰술, 간장 1큰술, 식초 1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약간),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1 가지는 씻어 5cm 길이로 자른 다음 내열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에서 3분 정도 익힌다.
2 익힌 가지는 1cm 굵기로 찢은 다음 찬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짠다.
3 ②의 가지에 분량의 무침양념을 넣고 버무린 다음 차게 식힌 다시마물을 붓다.
4 ③에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추고 입맛에 따라 식초와 설탕을 넣는다.
5 가지냉국은 상에 내기 직전 송송 썬 대파를 뿌리고 얼음을 띄워낸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200g, 다시마물 3컵, 국간장 1큰술, 송송 썬 청·홍고추 1큰술씩, 소금 약간, 콩나물양념(국간장 ½큰술, 마늘즙 ½큰술, 깨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꼬리를 잘라낸 다음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콩나물양념을 준비한다.
3 냄비에 다시마물과 국간장, 손질한 콩나물을 넣고 5분 정도 끓인 다음 콩나물을 건져내 뜨거울 때 콩나물양념을 넣고 무친다.
4 ③의 콩나물 끓인 국물은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만든다.
5 콩나물무침에 송송 썬 청·홍고추를 넣고 섞는다.
6 ⑤의 콩나물무침에 차게 준비해둔 콩나물국물을 붓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무 1-5개, 다시마 80g, 오이 ⅓개, 소금·설탕 ½작은술씩, 식초 1큰술, 게맛살 ½쪽, 냉국국물(다시마물 2컵, 무즙 ¼컵, 송송 썬 실파 1큰술, 청주 1큰술, 고추냉이 1작은술, 간장 1큰술, 소금 약간),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국국물을 만든 다음 냉장고에 넣어둔다.
2 무는 껍질을 벗긴 다음 곱게 채썰어 소금과 설탕, 식초를 뿌려 10분 정도 둔다.
3 다시마는 곱게 채썬 다음 물에 담가 짠맛을 뺀다.
4 끓는 소금물에 다시마를 넣어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5 오이는 곱게 채썰고, 게맛살은 6cm 길이로 가늘게 찢어 준비한다.
6 그릇에 ② ④ ⑤를 함께 담고 차게 준비한 냉국국물을 붓는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1-6모, 불린 미역·팽이버섯 ⅓봉지, 여러 종류의 조개 ½컵, 다시마물 4컵, 일본 된장 2½큰술, 청주 1큰술, 송송 썬 실파 약간, 쑥갓 적당량, 레몬 1쪽,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두부는 1×1cm 크기로 썰고, 불린 미역은 짧게 썬다.
2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가닥을 분리한다.
3 조개는 소금물에 씻어 건진 다음 다시마물에 넣고 끓여 조개 입이 벌어지면 건져내고 국물은 가제에 내린다.
4 준비한 조개국물에 체에 거른 된장을 넣고 청주와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다음 두부, 미역 순으로 넣고 끓인다.
5 재료가 어느 정도 익으면 팽이버섯을 넣고 끓여 그릇에 담고 송송 썬 실파와 레몬, 쑥갓을 올려 낸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부추 50g, 재첩 300g, 송송 썬 건홍고추 1개 분량, 굵은 소금 약간, 다진 마늘 ½작은술, 청주 ½큰술, 소금 약간, 물 5컵

■ 만드는 법
1 부추는 물에 여러 번 씻어 2~3cm 길이로 썰고, 재첩은 껍질끼리 비벼가며 씻어 연하게 푼 소금물에 담가 헹군다.
2 헹군 재첩을 냄비에 담고 물 5컵을 부어 조개가 입을 벌릴 때까지 팔팔 끓인 후 불에서 내린다.
3 재첩을 건지고 국물은 잠시 그대로 두었다가 다른 냄비에 가만히 따라 붓는다.
4 조개 삶은 국물을 불에 올려 끓이다가 삶아둔 재첩과 부추, 송송 썬 건홍고추를 넣고 부추가 숨죽을 정도로만 살짝 끓인다.
5 불에서 내리기 전에 다진 마늘과 청주, 소금으로 맛을 더한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시금치 200g, 된장 1½큰술, 국물내기용 멸치 10마리, 팽이버섯 ½봉지, 실파 1대, 붉은 고추 ½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물 4컵

■ 만드는 법
1 시금치는 뿌리를 다듬고 맑은 물에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2 데친 시금치는 물기를 짠 다음 된장에 버무린다.
3 냄비에 내장을 정리한 멸치와 물 4컵을 부어 끓인 후 멸치는 건져낸다.
4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반으로 썰고, 실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1cm 길이로 썬다. 붉은 고추는 꼭지를 자르고 어슷하게 썰거나 송송 썬다.
5 준비한 국물을 끓이다가 된장에 버무린 시금치를 넣어 한소끔 끓으면 팽이버섯과 실파, 붉은 고추, 다진 마늘을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연두부 1모, 달걀 1개, 실파 10대, 다진 마늘 1작은술, 멸치 우린 물 4컵, 국간장·맛술 1작은술씩, 우유 1큰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달걀은 체에 밭쳐 알끈을 제거하고 곱게 풀어준 다음 맛술과 우유를 넣어 섞는다.
2 실파는 씻어 4cm 길이로 썬다.
3 냄비에 멸치국물을 붓고 국간장을 넣어 끓으면 실파와 ①의 달걀 푼 물을 넣어서 끓인다.
4 국물이 끓으면 연두부를 한 수저씩 떠 넣고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후 참기름을 떨어뜨려 그릇에 담아 낸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연두부 1모, 오이 40g, 송송 썬 청·홍고추 약간씩, 쑥갓 약간, 통깨 ½작은술, 냉국국물(다시마물 2컵, 간장 1큰술, 소금 약간, 맛술 ½큰술, 식초 1작은술),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
1 오이는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내고 얇게 채썬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국국물을 만든 다음 냉장고에 넣는다.
3 그릇에 얼음을 깔고 연두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담는다.
4 ③의 연두부 위에 채썬 오이와 송송 썬 청·홍고추, 쑥갓을 올린다.
5 ④에 차게 준비한 냉국국물을 붓고 통깨를 뿌려 낸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다진 마늘 ½작은술, 고춧가루·소금·깨소금 약간씩, 감자 끓인 물 2컵, 청·홍고추 1개씩, 얼음 적당량, 당근 약간

■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을 벗긴 다음 얇게 썰어 0.2cm 굵기로 채썬다. 청·홍고추도 얇게 채썰고 당근은 꽃 모양으로 다듬는다.
2 끓는 소금물에 채썬 감자를 넣고 살짝 익혀 건진 다음 찬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뺀다.
3 감자채에 고춧가루, 다진 마늘, 소금, 깨소금을 넣고 버무린다.
4 ②의 감자 끓인 국물은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만든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5 그릇에 감자채무침을 담고 감자국물을 부은 다음 채썬 청·홍고추와 당근을 올린다. 상에 내기 직전에 얼음을 띄운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한치 1마리, 무 50g, 오이 ⅓개, 배 ¼개, 깻잎 1장, 레몬즙·식초·소금·설탕·무순·잣 약간씩, 고추장냉국(물 2컵, 레몬즙 1큰술, 고추장 2큰술, 설탕 3큰술, 식초 2큰술, 소금·깨소금·참기름 약간씩, 생강즙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냉국을 만든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준비한다.
2 한치는 껍질을 벗겨 안쪽에 칼집을 넣고 얇게 저며 썬 다음 레몬즙을 넣은 얼음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3 무는 껍질을 벗겨 얇게 썰고, 배도 반달 모양으로 얇게 저며 썰어 각각 식초, 설탕, 소금을 뿌려준다.
4 오이는 껍질을 벗겨 어슷하게 썰어 소금과 설탕을 뿌려준다.
5 손질한 한치, 무, 배, 오이를 섞어 그릇에 담고 고추장냉국을 부은 다음 채썬 깻잎과 무순, 잣을 올린다.

국물 맛이 끝내주는 스피드 국요리

■ 준비할 재료
미역 100g, 오이 1개, 실파 2대, 붉은 고추 ½개, 무침양념(마늘즙 1작은술, 생강즙 약간, 간장 1큰술, 레몬즙 1작은술), 냉국국물(무즙 3큰술, 물 3컵, 당근즙· 설탕· 식초 2큰술씩,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국국물을 만든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준비한다.
2 미역은 찬물에 담가 짠맛을 빼고 건져내어 알맞은 크기로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다.
4 껍질을 벗긴 오이와 붉은 고추는 얇게 채썰고, 실파는 어슷하게 썰어 준비한다.
5 ②의 미역에 ③의 무침양념을 넣어 버무려준 다음 ④의 실파와 붉은 고추채를 넣어 섞는다.
6 ⑤의 미역무침에 냉국국물을 붓고 ④의 오이채를 올려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