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피부에 좋은 건강요리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담백하고 자극 없는 요리로 피부를 깨끗하게 가꾸세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지재만 기자 감수·노완섭(동국대학교 식품공학과 교수) ■ 요리·최승주(요리연구가)

2004. 06. 16

여드름, 뾰루지 등 피부 트러블에는 몸 속의 독소를 없애주는 요리가 좋아요. 또 비타민 A와 C도 듬뿍 먹어야 한답니다. 자극이 강한 음식보다는 담백하게 조리한 요리가 피부 트러블에 효과적이랍니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타르트 틀 8개, 복숭아 통조림 1통, 레몬 치즈크림(크림치즈 60g, 설탕 2큰술, 달걀노른자 2개, 옥수수 전분 1큰술, 레몬즙 2큰술, 뜨거운 물 2큰술)

■ 만드는 법

1 타르트 틀은 제과제빵 코너에서 구입할 수 있다. 대신 쿠키를 사용해도 된다.
2 복숭아 통조림은 한 조각씩 꺼내 물기를 제거해 잘게 저며 썬다.
3 크림치즈에 설탕을 넣고 거품기로 부드럽게 젓다가 달걀노른자, 옥수수 전분, 레몬즙을 순서대로 넣고 고루 섞는다.
4 ③에 뜨거운 물을 넣어 고루 섞은 후 중간 불에 올려 걸쭉하게 될 때까지 끓인 후 체에 한 번 내린다.
5 타르트 틀에 ④를 적당히 덜어 채우고 복숭아를 얹어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분 동안 구워낸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딸기 100g, 키위 1개, 냉동 산딸기 ½컵, 젤라틴 가루 2큰술, 설탕 1큰술, 물 ⅓컵, 시럽(설탕 ½큰술, 물 ½큰술)
■ 만드는 법

1 딸기는 찬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져 흐르는 물에 씻은 후 꼭지를 떼어 굵직하게 썬다.
2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다진다.
3 냄비에 젤라틴 가루와 설탕, 물을 담고 고루 저어가며 젤라틴과 설탕이 살짝 녹을 정도로만 끓여 식힌다.
4 물과 설탕을 냄비에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 살짝 끓여 시럽을 만든다.
5 ③에 딸기와 키위, 냉동 산딸기 등을 넣어 고루 섞은 후 시럽을 넣고 냉장고에 넣어 굳힌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샐러드용 야채(치커리·교나·로메인 레터스) 적당량, 레몬소스(레몬 1개, 올리브오일 ⅓컵, 다진 파슬리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준비한 샐러드용 야채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털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레몬은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서 반으로 썰어 반은 즙을 짜고, 반은 얄팍하게 저며 썬다. 준비한 다른 재료와 고루 섞어 레몬소스를 만든다.
3 샐러드 야채를 그릇에 담고 레몬소스를 듬뿍 끼얹어 낸다.

피부가 좋지 않다고 해서 바로 피부과를 찾기 보다는 피부에 맞는 음식으로 피부를 다스려 보자.피부 질환에 따라 약이 되는 음식 처방을 알아보았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1_ 여드름 피부는 지방질을 적게 먹고, 증세에 따라 다른 음식을 먹는다
여드름은 피지분비가 활발한 사람에게 나타나므로 식품 중에서 가장 피해야 할 것이 바로 지방과 당분. 비타민 A와 C가 많이 든 채소나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면 여드름이 완화된다.곪고 붉은 색이 나는 여드름 피부에는 도라지가 좋은데 물에 담가 떫은 맛을 없앤 다음 생으로 무쳐 먹으면 효과가 좋다.턱이나 입가의 여드름은 변비와 관계가 있다.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를 해결해주면 자연스럽게 여드름이 사라진다. 유산균이 듬뿍 든 청국장이나 유산균 음료, 숙변을 제거하는 된장요리를 먹는 것이 좋다.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얼굴에 열이 많아도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데 이럴 때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감초를 달여서 차로 꾸준히 마시면 효과가 있다.생리전후로 생기는 여드름은 자궁에 어혈이 생겨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쑥요리를 해 먹는 것이 좋다. 쑥으로 가장 만들기 쉬운 요리는 쑥수제비. 시중에 판매하는 쑥가루를 이용하는 것이 손쉽다. 봄에 나는 부드러운 쑥에 된장을 조금 풀어 넣고 끓인 쑥국도 추천 메뉴.

2_ 피부 트러블이 자주 생기면 마늘과 양파, 맥문동을 넣은 음식을 자주 먹는다
피부에 트러블이 자주 생기고 거칠어졌다면 마늘과 양파가 특히 좋다. 마늘에는 몸속의 독소를 해독하는 기능과 부스럼을 없애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 마늘은 자체만으로 먹기는 쉽지 않으므로 여러 가지 음식에 양념으로 넣어먹는다.양파는 마늘과 마찬가지로 해독기능이 있다. 또한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작용을 하므로 심신을 편안하게 해주어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켜준다. 불면증이 있을 때 양파를 썰어서 머리맡에 두면 잠이 잘 오는 이유는 바로 양파에 신경안정작용이 있기 때문이다.맥문동은 트러블이 많은 피부는 물론 아토피 피부에도 좋은 재료. 맥문동으로 차를 끓여 꾸준히 마시면 효과가 좋다. 물 1ℓ에 맥문동 50g을 넣고 중간 불에서 1시간 정도 달여서 식힌 후 가제에 걸러 차게 먹는다.

3_ 자주 부을 때는 율무가 좋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인다
자고 일어났는데 얼굴이 푸석 푸석하고, 자주 붓는다면 신장기능을 의심해 볼 만하다. 율무는 체내의 과잉 수분을 배설시키는 효과가 있다. 율무로 죽을 끓이거나 밥을 지어 먹으면 자주 붓는 사람은 물론 물렁살인 사람에게도 효과가 좋다. 얼굴이 붓는 사람 중의 대부분은 짠 음식을 즐기는데 간을 약간 싱겁게 하여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4_ 아토피 피부는 한식 위주로 식단을 짜고, 생과일 주스를 꾸준히 마신다
환절기에 피부가 울긋불긋해지고, 버짐처럼 허옇게 일어나는 아토피 피부에 가장 나쁜 음식은 달걀, 우유, 땅콩. 또 커피나 홍차, 술, 햄버거 등의 패스트푸드도 좋지 않다. 아토피 피부에 가장 좋은 것은 웰빙 푸드로 유기농 제품으로 요리를 한다. 튀기고 굽는 서양식보다는 삶고 찌는 한식이 좋으며, 조, 현미, 토마토, 미나리, 셀러리, 다시마, 생선 등은 특히 좋은 식품.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생과일주스도 자주 마신다.

5_ 건조한 피부는 물을 자주 마시고, 현미밥과 야채를 주로 먹는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피부가 건조하게 된다. 거칠고 윤기없는 피부는 수분이 부족하여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무엇보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에 물을 8잔에서 12잔 정도는 꼭 마신다. 물을 충분히 마셔야 몸속의 노폐물이 밖으로 배출되고,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피부의 건조는 비타민 결핍에 의해서도 나타난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시금치, 호박 등의 녹황색 채소와 버터, 치즈, 호두, 깨 등을 많이 먹고, 비타민 B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다. 바나나, 우유, 살코기, 생선 등에 비타민 B군이 풍부하다.달걀은 보습효과가 뛰어난데 ‘판톤텐산 성분’이 그 역할을 한다. 달걀을 생으로 먹으면 피부도 좋아질 뿐더러 완전식품이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 비타민 E를 함유한 올리브오일이나 참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은 건성 피부에 좋다. 피해야 할 음식은 인스턴트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화학조미료, 흰설탕 등이다.

6_ 지성 피부는 메밀과 녹두로 만든 음식을 자주 먹고, 초콜릿이나 과자는 삼간다
피지 분비가 활발하면 메이크업이 금방 지워져 지저분해 보일 뿐 아니라 여드름이나 뾰루지도 자주 생긴다. 지성 피부에는 메밀이 효과적. 피부톤을 맑게 하면서 각질을 제거해주는 기능도 있어서 꾸준히 먹으면 피부가 투명해진다. 또 녹두전을 먹으면 피지 분비를 줄일 수 있다.피지분비가 활발한 것은 비타민 B2의 결핍에 의해 나타나기도 하므로 이것을 보충해줄 수 있는 동물의 간, 시금치, 현미, 녹황색 채소, 과일류 등을 자주 먹는다. 과다한 지방과 당분, 탄수화물의 섭취는 피하고, 초콜릿이나 튀김, 과자, 사탕 등은 피지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7_ 기미, 주근깨가 많은 피부에는 매실과 누런 콩이 좋다
기미나 주근깨는 웬만해서는 잘 없어지지 않고, 피부색이 거뭇거뭇해서 골칫덩이. 기미를 없애려면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 C가 함유된 야채나 과일이 바로 그것인데 유해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까지 있어 피부 노화방지에도 좋다. 대표적인 식품은 브로콜리, 오이, 감자, 당근, 시금치, 셀러리 등의 녹색 채소와 딸기, 레몬, 토마토, 오렌지 등의 과일.만성 변비로 생긴 기미에는 매실이 좋다. 매실에 함유된 구연산은 위와 장에 자극을 주어 장의 연동작용을 높여주고, 간의 해독 능력을 도와주기 때문에 피부의 노화도 막아준다. 빈혈이 심해서 기미가 나타날 때는 철분이 많이 함유된 포도를 자주 먹으면 효과가 좋다.메주를 쑬 때 쓰는 누런 콩도 기미에 좋은데 하루 아침에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적어도 6개월 이상 꾸준히 먹어야 기미가 옅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누런 콩으로 조림을 만들어 두고 밑반찬으로 먹거나, 콩을 팬에 볶아 간식 대용으로 먹어도 좋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마른 미역 40g, 붉은 고추 2개, 참기름 1큰술, 식초 2큰술, 설탕 2작은술, 통깨 1작은술, 간장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마른 미역은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붉은 고추는 반갈라 길고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가 살살 흔들어 헹군다.
3 넓은 그릇에 미역과 고추를 담고 참기름과 식초, 설탕, 통깨를 넣고 버무린 다음간장과 소금을 넣어 간한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맥문동 ½컵, 당근 ¼개, 호박 ¼개, 양파 ⅓개, 토마토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4컵, 올리브오일 2큰술
■ 만드는 법

1 맥문동은 깨끗하게 씻어 찬물에 잠시 담가둔다.
2 당근과 호박, 양파는 손질해서 손톱 만한 크기로 네모나게 썰고,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껍질을 벗기고 다른 재료와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3 냄비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다음 맥문동과 손질한 야채를 넣어 달달 볶다가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 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녹두 2컵, 물 ½컵,밀가루 3큰술, 소금 약간, 붉은 고추 2개, 쑥갓잎 적당량, 식용유 5큰술, 스테이크소스 적당량
■ 만드는 법

1 녹두는 반나절 정도 물에 담가 불린 후 바락바락 문질러 씻으면서 껍질을 벗긴 다음 여러 번 헹군다.
2 손질한 녹두를 믹서나 커터에 담고 물을 붓고 1분 정도 곱게 간 다음 그릇에 쏟아 밀가루와 소금을 넣어 되직하게 반죽한다.
3 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털고 쑥갓잎은 씻어 물기를 뺀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녹두 반죽을 한 숟가락 정도 떠 넣고 고추와 쑥갓잎을 얹어 장식한 다음 뒤집어 노르스름하게 굽는다.
5 따뜻할 때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스테이크소스를 얹어 낸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파슬리 50g, 감자 3개, 당근 ⅓개, 양파 ¼개, 식용유 1큰술, 소금 약간, 밀가루 ⅓컵, 달걀 푼 물 1개 분량, 빵가루 1컵, 튀김기름 1컵
■ 만드는 법

1 파슬리는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완전히 닦아 잘게 다진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삶아 속까지 충분히 익힌 다음 뜨거울 때 곱게 다진다.
3 당근과 양파는 곱게 다져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다가 소금으로 간한다.
4 다진 감자에 당근과 양파를 넣어 고루 섞은 다음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쳐 밀가루,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다.
5 ④에 다진 파슬리를 한 번 더 입혀서 손으로 가볍게 뭉쳐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6 끓는 튀김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마 100g, 당근 ⅓개, 표고버섯 2개, 실파 1대, 양파 ¼개,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당근과 표고버섯, 실파, 양파는 깨끗하게 손질해 굵직하게 다진다.
2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손질한 야채를 넣어 살짝 볶는다.
3 마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 볶은 야채와 고루 섞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한다.
4 그릇에 ③을 담고 한 김 오른 찜통에 넣어 15분 정도 쪄낸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무 ⅓개, 간장 2큰술, 식용유 1큰술, 설탕·물엿 ½큰술씩, 물 3컵, 가다랭이포 2큰술, 실파 2대,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무는 껍질째 씻어 알감자 만한 크기로 썰어 가장자리를 둥그스름하게 잘라낸다.
2 냄비에 간장과 식용유, 설탕, 물엿,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 후 무를 넣는다. 중간 불로 줄여서 간장이 배도록 조린다.
3 실파는 손질해 송송 썬다.
4 조림장물이 바특하게 조려지면 가다랭이포와 실파를 넣은 후 참기름으로 맛을 더한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다리 1개, 닭가슴살 1쪽, 마늘 4쪽, 대파 ½대, 쌀 1컵, 물 6컵, 소금 약간, 검은깨 1큰술, 실파 2대, 참기름 2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다리와 닭가슴살은 흐르는 물에 씻는다.
2 냄비에 물을 붓고 닭다리와 닭가슴살, 마늘, 대파를 넣고 뽀얀 국물이 우러나올 때까지 끓인다.
3 닭다리와 닭가슴살을 건져 살을 발라내고 대파와 마늘은 건져내고 국물은 따로 둔다.
4 쌀은 깨끗하게 씻은 다음 커터에 넣고 쌀알이 약간 으깨지도록 갈아 냄비에 담고 닭 삶은 육수와 닭살을 넣어 고루 저어가며 끓인다.
5 쌀알이 충분히 퍼지면 소금으로 간을 하고, 검은깨와 송송 썬 실파를 넣어 맛을 낸 다음 참기름을 넣는다.

여드름, 뾰루지가 싹~ 사라지는 피부 트러블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무 ¼개, 청·홍피망 ⅓개씩, 노랑 파프리카 ¼개,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오이는 소금을 문질러가며 씻어 잔칼집을 넣고 1cm 두께의 반달모양으로 썬다.
2 오이에 소금을 뿌려 30분 정도 절인다.
3 절인 오이의 물기를 충분히 빼고 무와 피망, 파프리카는 곱게 채썬다.
4 넓은 그릇에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 참기름, 설탕을 넣어 고루 섞고 오이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여기에 무와 피망 등을 넣어 아삭한 맛을 더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