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Cooking

비타민이 듬뿍~ 감기 예방 요리

콜록콜록 소리나기 전에 미리 준비하세요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3. 12. 04

아이의 열감기, 남편의 코막힘, 부모님의 마른기침…. 찬바람이 불고 건조한 겨울에 걸리기 쉬운 감기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주사를 맞고 외출 후 손발과 이를 닦는 것만큼이나 신경 써야 할 것이 먹거리.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저항력을 길러주는 비타민이 듬뿍 든 요리로 온 가족 건강대책을 세워보자.

비타민이 듬뿍~ 감기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시금치 ½단, 베이컨 5개, 올리브오일 ¼컵, 붉은 양파 ½개, 레시디 적당량, 간장 3큰술, 발사믹식초 2큰술, 설탕 2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시금치는 뿌리를 자르고 가닥을 분리하여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기를 털고 붉은 양파는 얇게 썬다.
② 베이컨은 달군 팬에 바삭하게 구워 기름기를 닦아 잘게 자른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과 간장, 식초, 설탕,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저어가며 끓이다가 베이컨을 넣어 한소끔 더 끓인 후 불에서 내린다.
④ 그릇에 시금치와 붉은 양파, 슬라이스한 래시디를 담고 ③이 뜨거울 때 듬뿍 끼얹는다.
양배추 토마토소스찜
비타민이 듬뿍~ 감기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양배추 ⅓통, 토마토 1개, 토마토케첩 3큰술, 살사소스 2큰술, 마른 로즈메리 ½큰술, 설탕 1작은술, 올리브오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배추는 심을 도려낸 후 4등분하고 토마토는 껍질을 벗겨 굵게 다진다.
② 달군 팬에 토마토케첩과 살사소스, 로즈메리, 설탕, 올리브오일, 소금, 후춧가루, 다진 토마토를 넣어 고루 섞어가며 볶는다.
③ 양배추에 ②의 소스를 바른 후 한김 오른 찜통에 올려 7~8분 정도 찐다.

비타민이 듬뿍~ 감기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콩나물 300g, 주꾸미 200g, 배추잎 3장, 대파 1대, 찜양념(고춧가루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다진 마늘·간장 ½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콩나물은 씻어 물기를 털고, 주꾸미는 끓는 물에 데쳐 헹군다.
② 배추는 굵직하게 썰고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어슷하게 썬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찜양념을 만든다.
④ 냄비에 배추와 콩나물, 대파를 담고 주꾸미를 올린 후 찜양념을 끼얹어 콩나물이 한숨 죽을 때까지 센 불에서 찌다가 위아래를 섞어 살짝 더 쪄낸다.
닭고기피망구이
비타민이 듬뿍~ 감기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청·홍피망 2개씩, 양파 1개, 닭가슴살 3쪽, 닭고기양념(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설탕 ½큰술, 머스터드 3큰술, 마른 로즈메리 2작은술), 올리브오일
4큰술, 발사믹식초 2큰술, 설탕·레몬즙 1큰술씩, 소금 약간, 식용유 2큰술
■ 만드는 법
① 피망과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어 석쇠에서 껍질이 약간 탈 정도로 굽는다.
② 닭가슴살은 앞뒤로 칼집을 충분히 넣어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잠시 잰 다음 설탕, 머스터드, 로즈메리를 넣어 버무린다.
③ 구운 피망과 양파를 그릇에 담고 올리브오일과 발사믹식초, 설탕, 레몬즙,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닭가슴살을 넣어 앞뒤로 뒤집어가며 구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저며 썬다.
⑤ 접시에 ③을 담고 구운 닭고기를 담아낸다.

비타민이 듬뿍~ 감기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300g, 칵테일새우 150g, 소금 약간, 레몬소스(레몬 1개, 올리브오일 3큰술, 식초 2작은술, 설탕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떼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② 칵테일새우는 꼬리를 떼고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건진다.
③ 소스 재료 중 레몬은 껍질째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은 벗겨 곱게 채 썰고 과육은 즙을 짜 껍질과 섞는다.
④ ③에 나머지 재료를 넣고 섞어 레몬소스를 만든다.
⑤ 접시에 브로콜리와 칵테일새우를 담고 레몬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유자청소스 쇠고기완자
비타민이 듬뿍~ 감기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다진 쇠고기 300g, 양파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유자 2개, 설탕 5큰술, 식용유 3큰술
■ 만드는 법
① 양파는 곱게 다져 달군 팬에 기름 없이 볶아 수분을 날린다. 여기에 다진 쇠고기를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 참기름을 넣어 고루 무친 다음 완자를 빚는다.
② 유자는 껍질째 씻어 껍질은 돌려가며 벗겨 곱게 채썰고 과육을 굵게 다진다.
③ 유자껍질과 다진 과육을 팬에 담고 설탕을 뿌려가며 약한 불에서 끓여 유자청소스를 만든다.
④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쇠고기완자를 넣어 돌돌 굴려가며 익힌다.
⑤ 쇠고기완자를 그릇에 담고 유자청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비타민이 듬뿍~ 감기 예방 요리

■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안심 400g, 키위 2개, 돼지고기양념(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녹말가루 5큰술), 녹말물 2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 약간, 물 ¼컵,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한입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분량의 고기양념과 함께 무쳐 잠시 잰다.
② 키위는 껍질을 벗겨 반은 굵직하게 썰고 나머지는 강판에 갈아둔다.
③ 끓는 기름에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건져 기름기를 뺀다.
④ 팬에 굵직하게 썬 키위를 담고 기름 없이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 다음 갈아놓은 키위와 녹말물, 설탕, 식초, 소금을 넣고 끓여 소스를 만든다.
⑤ 튀긴 돼지고기를 접시에 담고 키위소스를 듬뿍 끼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