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

아이 튼튼 간식

“키는 쑤욱∼ 자라고, 몸은 더욱 단단해져요”

■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이보은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윤진숙 기자

2003. 08. 13

아이들이 좋아하는 여름방학이랍니다. 너무 공부만 챙기지 말고 아이의 기초 체력을 탄탄히 다질 수 있도록 몸에 좋은 음식을 많이 해주세요. 방학이라 시간 여유가 많으니까 틈틈이 운동도 시키면 더욱 좋겠죠? 방학 동안 우리 아이 키가 쑤욱~ 자라고 잔병치레까지 없애주는 보양 간식을 소개해드릴게요.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밥 ½공기, 통깨·검은깨 약간씩, 참기름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소금·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감자는 껍질째 찐 후 껍질은 벗기고 뜨거울 때 으깨어 체에 곱게 내린다.
2 으깬 감자와 밥을 한데 섞고 통깨와 검은깨, 참기름, 설탕, 소금으로 간해 골고루 버무린 다음 한 수저씩 떠서 세모 모양으로 주먹밥을 만든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군 후 주먹밥을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낸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꽁치 통조림 1캔, 양파 ½개, 실파 3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빵가루 3큰술, 녹말가루 1큰술, 식용유 적당량, 토마토소스(다진 양파 1큰술, 다진 셀러리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토마토케첩 3큰술, 우스터소스 1큰술, 우유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월계수잎 1개)
■ 만드는 법
1 통조림 꽁치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뼈째 곱게 다진다.
2 양파와 실파는 곱게 다져 소금을 넣어 살짝 절인 후 물기를 꼭 짠다.
3 볼에 꽁치, 양파, 실파, 빵가루, 녹말가루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골고루 버무린다.
4 ③을 동그랗게 완자 모양으로 빚은 다음 기름 두른 팬에 놓고 굴려가면서 지져낸다.
5 냄비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다진 양파, 다진 셀러리,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토마토케첩, 우스터소스, 우유를 넣어 골고루 섞고 월계수잎을 넣어 조린다. 마지막으로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6 ⑤에 지진 꽁치를 넣어 윤기나게 조린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흰살생선 200g, 생강즙 1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햄 50g, 당근 10g, 참깨 1큰술, 녹말가루 2큰술, 달걀 푼 물 2개 분량,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흰살생선은 사방 4cm 크기로 도톰하게 포를 떠서 생강즙과 청주, 소금, 흰 후춧가루를 뿌려둔다.
2 햄은 사방 4cm 크기로 도톰하게 썬다. 당근은 곱게 채썬다.
3 밑간한 흰살생선에 녹말가루를 골고루 묻히고 그위에 햄을 얹은 다음 참깨를 앞뒤로 묻힌다.
4 달걀 푼 물에 채썬 당근을 넣고 ③에 옷을 입힌 다음 기름을 넉넉히 두른 팬에 넣어 노릇하게 지져낸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김 3장, 당면 30g, 부추 40g, 참기름 ½큰술, 소금·달걀흰자 약간씩, 밀가루 ¼컵, 튀김옷(튀김가루 1컵, 얼음 8조각, 달걀 1개),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1 당면은 찬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다. 불린 당면은 끓는 물에 넣어 데친 후 물기를 빼고 5cm 길이로 자른다.
2 부추는 깨끗이 손질하여 2cm 길이로 썰고, 두부는 가제에 싸서 물기를 꼭 짠 후 으깬다.
3 김은 잡티를 없애고 길게 2등분한다.
4 볼에 으깬 두부를 담고 참기름과 소금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5 양념한 두부에 삶은 당면과 부추를 넣고 섞은 후 소금간을 해서 버무린다.
6 준비한 김 위에 ⑤를 가지런히 올려 돌돌 만 다음 가장자리에 달걀흰자를 발라 아물린다.
7 ⑥을 밀가루에 골고루 묻힌 다음 준비한 튀김옷에 살짝 굴려서 18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200g, 아몬드 ½컵, 껍질콩 30g,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설탕 1작은술,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깨끗하게 씻어서 사방 2cm 크기로 자른다.
2 아몬드는 물기가 있는 가제에 올려 잘 닦는다.
3 껍질콩은 2cm 길이로 자른다.
4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닭가슴살을 넣어 볶다가 생강즙, 청주,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5 ④에 아몬드와 빈스를 넣어 볶다가 설탕과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그릇에 담아낸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베이컨 4개, 슬라이스 체다치즈 2장, 피자치즈 50g, 흰 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지 말고 씻은 다음 반 갈라 씨를 제거하고 모양을 살려 3cm 폭으로 자른다.
2 준비한 단호박에 베이컨을 돌돌 만다. 슬라이스 체다치즈는 굵게 다지고, 피자치즈도 굵게 다진다.
3 오븐 팬에 베이컨으로 돌돌 만 단호박을 놓은 다음 슬라이스 체다치즈와 피자치즈를 적당히 올리고 흰 후춧가루와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넣어 20분 정도, 치즈가 흘러내릴 정도로 구워낸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닭날개 8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유자청소스(유자청 2작은술, 간장 1큰술, 토마토케첩 1큰술, 맛술 1작은술, 마늘즙 1작은술), 올리브오일 적당량, 레몬 ¼조각
■ 만드는 법
1 닭날개는 깨끗이 씻어 안쪽에 칼집을 서너 번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솔솔 뿌려둔다.
2 볼에 유자청과 간장, 토마토케첩, 맛술, 마늘즙을 분량대로 넣고 골고루 섞어 유자청 소스를 만든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약간 두르고 준비한 닭날개를 놓아 애벌로 굽는다.
4 닭날개가 어느 정도 익으면 준비한 소스를 발라가면서 윤기나게 구워낸다. 기호에 따라 레몬 조각을 곁들여 낸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더덕 100g, 찹쌀가루 ½컵, 소금 약간, 꿀 2큰술, 설탕 1½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1 더덕은 껍질을 벗겨 길이로 자르고 물에 담가 쓴맛을 우려낸 다음 방망이로 두들겨서 편다.
2 손질한 더덕은 소금을 약간 넣은 물에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닦는다.
3 ②의 더덕에 찹쌀가루를 골고루 묻힌 다음 170℃의 기름에 넣고 바삭하게 튀긴다.
4 튀긴 더덕은 튀김망에 건져 기름기를 뺀 후 그릇에 담아 설탕과 꿀을 곁들여낸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삶은 옥수수 1개, 설탕 1큰술, 닭가슴살 100g, 청주 1큰술, 대파 1대, 마늘 2쪽, 물 2컵, 녹말물 1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옥수수는 알갱이를 하나씩 떼어내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닭가슴살, 청주, 대파, 마늘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재료가 익으면 국물은 가제에 걸러 따로 담아두고, 닭가슴살은 잘게 찢는다.
3 옥수수 알갱이와 닭국물 1컵을 섞어 믹서에서 곱게 간다.
4 ③을 체에 걸러 국물만 받아 냄비에 담고 약한 불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끓인다.
5 ④에 나머지 닭국물을 넣어 끓이다가 녹말물을 넣어 걸쭉한 농도로 끓인다. 여기에 찢은 닭가슴살을 넣고 소금과 설탕으로 간한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파인애플 통조림 ½캔, 냉동 오징어바 100g, 브로콜리 100g, 마요네즈 3큰술,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파인애플 통조림 국물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1 통조림 파인애플은 4등분해 준비하고, 통조림 국물은 따로 둔다.
2 냉동 오징어바는 180℃의 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겨내고 키친타월 위에 올려 기름기를 뺀다.
3 브로콜리는 한 송이씩 떼어 준비한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4 팬에 마요네즈, 파인애플 통조림 국물과 머스터드소스를 넣어 볶다가 튀긴 오징어바와 파인애플, 브로콜리를 넣어 재빨리 버무린다.

아이 튼튼 간식

■ 준비할 재료
불린 미역 30g, 감자 1개, 우유 1컵, 밥 1공기, 물 4컵, 국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불린 미역은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다음 건져 잘게 썬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3cm 크기로 납작하게 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건진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달군 후 미역과 밥, 감자를 넣어 달달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부어 중간 불에서 끓인다.
4 감자가 으깨질 정도로 푹 익고 밥알이 퍼지면 우유를 부어 약한 불에서 뭉근히 끓인다.
5 죽이 완성되면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