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책속 부록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조명

■ 기획·박혜경 기자(yaming@donga.com) ■ 취재·김준 정영희 ■ 이미지 사진·정경택 최문갑 기자 ■ 숍사진·정경진

2003. 04. 14

조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조명상가를 찾는 주부들이 많아졌다. 최근 가장 인기있는 조명은 클래식한 샹들리에. 특히 크리스털 소재로 은은하게 빛나는 제품이 인기있다. 조명상가를 찾기 전 미리 구입할 스타일과 가격대를 정해두면 발품을 많이 팔지 않고도 집안 분위기에 어울리는 조명을 고를 수 있다.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조명

실링라이트
천장에 직접 매달아서 방 전체를 고르게 비추는 조명기구. 전등갓이 얇아 빛이 매우 밝으면서도 부드럽다.
스포트라이트
그림액자나 화병 같은 소품에 직접 빛을 비춰 포인트를 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빛의 방향을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직부형과 매입형 두가지 종류가 있다.
플로어스탠드
바닥에 놓고 부분적으로 빛을 비추는 키 큰 조명기구. 외국에서는 실링라이트 대신 주조명으로 많이 이용된다.
테이블스탠드
테이블 위에 놓아두고, 플러그를 콘센트에 꽂아 사용하는 부분 조명기구이다. 배치가 자유롭고 장식성이 강하다.
벽등
직접 조명, 간접 조명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고 복도나 계단에 많이 설치한다. 벽 안으로 선을 매입해야 하므로 인테리어 공사시 미리 설치할 곳에 표시해두어야 한다.
샹들리에
장식성이 강해서 손님접대용 거실이나 여자아이 방에 주로 설치한다. 천장이 높은 경우 체인이나 파이프를 이용해 늘어뜨리면 훨씬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펜던트
모던한 디자인의 조명기구로 천장에서 코드를 늘어뜨리는 형태이다. 주로 식탁등으로 이용된다.

공간에 어울리는 조명 찾기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조명

거실
과거에는 천장에 달라붙는 실링라이트를 설치한 후 스포트라이트로 부분 조명을 주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요즘에는 이국적인 느낌의 샹들리에와 스탠드가 인기 높다. 여기에 벽등을 함께 설치하면 훨씬 부드러우면서도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주방
식탁 위에는 심플한 펜던트를 많이 설치하는데 이때는 눈부심이 없도록 시선과 같거나 조금 높은 곳에 설치하는 것이 요령. 그리고 음식을 조리하는 공간은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충분히 밝게 해주어야 한다.
아이방
밝고 기능적이며 무엇보다 안전해야 하는 아이방은 밝은 천장등과 함께 학습용 스탠드도 필요하다. 스탠드 사용시에는 책의 종이면에 반사가 생겨 눈부심이 생기지 않도록 하고, 주조명과 밝기차를 줄여 눈이 피로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침실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지나치게 밝은 조명은 피하는 것이 좋다. 대신 벽등이나 스탠드 등 간접조명을 많이 활용하도록 한다. 화장대 앞에는 부분 조명을 설치하여 잠깐씩 사용할 때만 켜두는 것도 아이디어.

감각적인 디자인의 조명 컬렉션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조명

1 책 모양의 다리가 앤티크한 느낌을 주는 테이블 스탠드. 프랑스 수입품으로 34만원. 리토조명.
2 불빛의 방향과 높이가 조절되는 스탠드. 이탈리아 수입품으로 69만원. 리토조명.
3 고무 장식이 특이한 펜던트. 이탈리아 수입품으로 가격은 34만원. 리토조명.
4 각도조절이 자유로운 화장실 등. 통유리로 만든 것이 특징. 14만원 대청조명.
5 나무로 된 동그란 장식이 특징인 펜던트. 38만5천원 기린조명.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조명

6 크리스털 구슬로 장식된 스탠드들. 작은 것은 75만원, 키 큰 것은 1백25만원. 기린조명.
7 나뭇잎 모양이 멋스러운 벽등. 가격미정 기린조명.
8 나뭇가지 모양의 장식을 꽂아서 연출한 테이블 스탠드. 48만원 기린조명.
9 마치 실타래를 보는 듯 환상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는 조명. 천장에 매달 수도 있다. 58만원 기린조명.
10 무늬가 아름다운 실링라이트. 가격미정 리토조명.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조명

기린조명 논현동 가구 골목에서 수입조명전문업체로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는 곳. 고가의 수입 스탠드에서부터 앤티크 스타일의 크리스털 샹들리에와 펜던트까지 한자리에서 다양한 제품을 비교할 수 있도록 전시해놓았다.
특히 이곳에는 다른 조명가게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이 많으며 50평 기준으로 약 2백만~3백만원 정도의 예산이면 완벽한 조명 시공이 가능하다.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6시30분(일요일 휴무)위치 논현동 기린건축자재백화점 1,3층문의 02-548-1350

리토조명 89년 문을 연 리토조명은 외국의 톱 브랜드 제품을 국내에 꾸준히 소개하면서 조명산업의 유행을 선도해온 업체. 직영매장에는 오랜 역사만큼 다양한 디자인과 가격대의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친절한 직원들의 안내를 받으며 예술작품 같은 조명기기들을 감상하다 보면 집안을 어떻게 꾸며야 할지 아이디어가 절로 쏟아질 듯.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7시(토요일은 5시까지, 일요일 휴무)위치 성수대교와 도산사거리 중간, 삼원가든 맞은편문의 02-545-6767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조명

BS라이팅 줄무늬로 장식된 노란색 외관이 멀리서도 눈에 띄는 BS라이팅. 외관만큼이나 특이한 조명들을 많이 구비해놓고 있다.이곳에서 판매하는 조명은 30년 경력의 사장과 젊은 감각의 디자이너들이 직접 디자인한 것들로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독창적인 제품과 아이방에 달아주면 좋을 다양한 모양의 전등이 많다.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7시(일요일 휴무)위치 학동역 9번 출구문의 02-542-1132

필코조명 고급스런 느낌의 수입 조명과 국내 제품을 함께 선보이고 있는 이곳은 특히 예쁜 식탁등이 많다. 요즘은 샹들리에를 많이 찾는다는 것 빼고는 여러 스타일이 동시에 유행하고 있어 다양한 디자인을 구비해놓는다고. 유리갓으로 된 식탁등의 경우 20만~70만원선에 구입할 수 있다. 리모델링을 할 예정이라면 모든 공사를 하기 전 조명계획부터 세워야만 두번 공사가 되지 않는다고 초보주부들에게 조언한다.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8시(일요일 휴무)위치 학동역 논현건축백화점 1층문의 02-544-9491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조명

모던조명 1층은 모던 스타일, 2층은 클래식 스타일의 조명을 전시해놓아 원하는 분위기에 따라 편하게 쇼핑할 수 있다. 완제품 판매는 물론 인테리어 업자들의 주문을 받아 직접 제작하기도 해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개성있는 조명이 많다. 특히 이탈리아, 프랑스 등지에서 들여온 고가의 수입 등은 시중보다 30~ 70%까지 싸게 구입할 수 있다.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7시(일요일, 공휴일 휴무)위치 종로 4가에서 청계 4가 방면 중간에 위치문의 02-2277-0568

대청조명 1~2층의 넓은 전시장에 거의 모든 종류의 조명을 구비하고 있는 곳. 일반소비자들에게도 도매가격으로 판매한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주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천장이 낮은 아파트에 적당한 실링라이트가 많은데 보통 15만~20만원대로 구입이 가능하다.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8시(명절 제외한 연중무휴)위치 청계천 4가 로터리문의 02-2279-1112~4

신성조명 작년 6월에 오픈한 신성조명은 실용적인 조명기기와 장식성이 강한 수입 인테리어 조명까지 모두 취급하고 있는데 대체로 모던한 스타일이 많다. 심플한 디자인의 수입 유리 실내등이 요즘 제일 잘 나간다고. 전시된 조명은 인테리어 전문업체에 납품하는 제품이 대부분으로 시중가보다 약 30%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다.영업시간 평일 오전 8시~오후 8시, 일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연중무휴)위치 청계천 4가에서 (구)아세아극장 방면문의 02-2285-6361
인테리어 자재시장 가이드 - 조명

스페이스조명 청계천 일대에서 제일 먼저 앤티크 스타일의 크리스털 조명을 유행시킨 곳.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수입 등과 그에 못지않은 뛰어난 품질의 국내 제품을 함께 취급하는데 원하는 경우 주문제작도 가능하다. 특히 논현동 일대 조명 숍에서 판매하고 있는 크리스털 등과 거실등을 10~20% 정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9시(일요일 휴무)위치 청계천 방면 세운상가 입구문의 02-2279-1300

메가룩스 청계천 조명상가에서는 드물게 유명 코디네이터들을 단골로 확보하고 있는 곳. 앤티크와 모던 스타일 두가지만 취급하고 있는데 특히 앤티크 스타일 매장은 예술작품 수준의 아름다운 조명들이 많다. 가격대는 시중보다 약 40% 정도 저렴한 편. 인터넷 사이트(www. megalux.co.kr)도 운영 중이므로 먼저 구경한 후 방문하면 편하다.영업시간 오전 8시~오후 8시(명절 제외한 연중무휴)위치 청계천 4가 (구)아세아극장 맞은편문의 02-2265-6911~2

엘지조명 청계천 일대에서 가장 오래된 조명가게지만 인터넷 판매 시스템은 제일 먼저 도입한 곳이다. 엘지조명 사이트(www.LGL.co.kr)를 통하면 전국 어디서나 편리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넓은 매장에 일반 스탠드부터 거실 천장등, 특수 조명까지 한자리에 모아놓아 이리저리 발품을 팔지 않고도 원하는 조명을 구입할 수 있다.영업시간 오전 8시30분~오후 9시(명절 제외한 연중무휴)위치 청계천 4가 세운상가 건너편문의 02-2278-2986~7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