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2007 정해년 福부르기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기획 이지은 기자 / 진행 송정화‘프리랜서’

2006. 12. 27

운은 노력해서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집 안에 좋은 기운을 불러들이고 나쁜 운은 물리칠 수 있는 생활풍수를 배워보자.

복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거실
거실은 온 가족이 모이는 화합의 공간이므로 따뜻한 느낌이 나도록 꾸미는 것이 운을 높이는 데 좋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01 모든 기는 현관을 통해 집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입구에 밝은 느낌의 정물화나 풍경화를 걸어두는 것이 좋다. 잎이 지는 가을이나 만물이 움츠러드는 겨울 풍경화는 피할 것. 현관과 거실 사이에 중문을 달면 안으로 들어갈수록 넓어지는 복주머니 구조가 만들어져 집에 행운이 들어온다.
02 차고 단단한 대리석과 유리는 기를 반사하기 때문에 따뜻한 분위기를 내야 하는 거실 꾸밈에 적합하지 않다. 거실에는 나무 테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꽃을 놓고 싶다면 부와 명예, 부부 화합을 가져다주는 모란꽃을 둔다. 생화를 관리하기 힘들 경우 모란꽃 사진이나 조화를 두고 가끔 향수를 뿌리는 것도 방법.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03 바닥에는 밝은 컬러의 원목마루를 깔고 벽은 아이보리나 화이트 컬러로 칠한다. 거실 바닥의 색이 지나치게 어두우면 기가 아래로 처져 우울하고 무기력해지기 쉽다. 이미 월넛 등 어두운 컬러의 원목마루를 깔았다면 벽지를 파스텔톤의 초록색으로 바꿔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한다.
04 빨강, 노랑 등의 색으로만 꾸미면 양의 기운이 넘치게 되므로 여러 컬러를 섞어 음양의 조화를 맞추도록 한다.
05 거실에 관엽식물을 두면 기의 흐름이 한결 원활해진다. 사각 화분은 각진 곳에서 나쁜 기운이 나오므로 둥근 모양을 선택할 것. 화(火)의 에너지를 갖는 플라스틱보다는 흙과 같은 토(土)의 성질을 지닌 토기 화분을 둔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01 요즘 유행하는 진한 색상의 마룻바닥의 어둡고 우울한 기운을 상쇄시켜주려면 벽은 화사하게 꾸며주어야 한다.
02 거실 한쪽에 키가 크지 않은 나무들로 미니 정원을 꾸며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든다. 미니 정원을 꾸밀 때는 키 큰 나무를 두지 않는 것이 좋은데, 가장의 키를 넘지 않아야 한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03 집안의 시작인 현관은 모든 운이 들어오는 곳. 조명을 밝게 설치하고 신발과 소품은 항상 가지런히 정리한다. 환한 분위기의 정물화를 걸어두면 좋다.
04 여러 가지 컬러의 패브릭을 섞어 사용하면 활기차면서도 조화로운 기운이 만들어진다. 밝은 색으로만 꾸며도 양의 기운이 넘치게 되어 좋지 않다.

침실
휴식 공간인 침실은 음의 분위기가 나도록 꾸민다. 단 무조건 어둡게 하는 것은 금물. 햇빛이 잘 들도록 꾸미고 밤에는 커튼을 닫아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01 침대 머리는 방문과 대각선인 곳에 둔다. 침대를 향해 있는 벽면 모서리에는 모서리를 막는 형태로 비즈 장식을 걸어둔다. 기둥의 각진 부분을 비즈의 둥근 부분으로 가려야 나쁜 기운을 막을 수 있다.
02 침실에는 어항, 수족관 등 물을 연상시키는 것을 두지 않는 것이 좋다. 물과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도 마찬가지. 물은 부부관계에 심각한 위기를 만들 수 있다. 소량의 물은 괜찮지만 풍수상으로 잘못된 위치에 두면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특히 머리맡에 물을 두면 운이 나빠지므로 피한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03 화려한 꽃을 잘못된 위치에 놓을 경우 배우자의 부정을 부른다. 부부 침실에는 꽃 대신 녹색 식물을 두는 것이 좋다. 머리맡에 스탠드를 놓는 것도 방법. 서로 신뢰하는 기운이 높아진다.
04 침대 헤드는 든든한 지원을 의미하므로 반드시 있어야 한다. 황금색 이불은 돈을 부른다고 알려졌지만 이것은 잘못된 상식. 황금색은 흙의 색, 토(土)를 상징하므로 풍수상으로 볼 때 그다지 좋지 않다. 화(火)를 상징하는 붉은색 침구가 배우자를 더욱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므로 붉은 계열 침구를 사용한다.
05 침대를 비추는 큰 거울은 부부관계를 소원하게 만든다. 작은 거울이나 액자 등을 걸어두는 것이 이롭다.



주방
주방은 생명이 되는 음식을 먹는 공간이므로 따뜻하게 꾸미도록 한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01 나무의 기운을 주방에 채우면 인간관계가 좋아지고 가족 건강과 화목에도 도움이 된다. 커다랗게 창을 내거나 싱크대 상판을 나무로 만드는 것도 방법.
02 식탁 위에는 형광등보다 간접조명을 사용하고 지나치게 아래로 늘어지지 않도록 조절한다. 천장이 낮은 아파트에서 샹들리에같이 아래로 늘어지는 조명을 사용할 경우 공기 흐름에 방해를 받아 기가 눌리게 된다. 식탁에는 사람의 긴장을 유발시키는 유리를 깔기보다는 식탁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03 ㄱ자형 주방을 만들어 싱크대와 가스레인지가 마주 보지 않도록 둔다. 풍수상으로 볼 때 화(火)와 수(水)는 상극 관계이므로 물과 불이 상충하는 것은 좋지 않다.
04 주방의 식기들은 엎어두지 말고 물기를 말린 다음 반드시 포개어 수납했다가 음식을 담을 것. 복과 생명을 상징하는 음식을 담는 그릇을 엎어두는 것은 오는 복을 막는 것과 같다.
05 식기와 조리도구는 서랍 안에 깔끔하게 정리한다. 날카롭고 뾰족한 것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나쁜 기운을 내뿜게 만든다. 여기저기 흩어져 정리되지 않은 도구들은 혼란스러운 에너지를 내보내므로 한곳에 보이지 않게 넣어두는 것이 좋다.

운이 좋아지는 의류 수납법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풍수에서 인연은 천에 의해 옮겨진다고 본다. 옷을 어떻게 버리고 수납하는지에 따라 좋은 인연을 만나는 운이 정해진다는 것. 행복한 만남을 갖고 그로 인해 행운도 불러오게 되는 의류 수납, 정리법을 알아보자.

장롱은 운을 모으는 저금통 장롱이나 서랍장 같은 수납공간을 풍수에서는 운을 모으는 저금통이라고 본다. 수납공간은 물건과 함께 운도 쌓이는 곳으로 수납공간이 어수선하거나 어디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태라면 운을 모을 수 없다. 또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물건을 갖고 있으면 음의 기운이 쌓여 운이 없는 공간으로 변한다. 필요한 물건을 반듯하고 찾기 쉽게 넣어두는 것이 ‘운을 모을 수 있는 집’을 만드는 포인트다.

수납공간의 습기는 운을 빼앗는다 수납하고 있는 물건을 가끔 꺼내서 바꿔 넣거나 새롭게 정리하면 좋은 기운을 불러들일 수 있다. 이때 수납공간에 습기가 생기면 나쁜 기운이 모여들게 된다. 수납공간에 바람을 통하게 하고 숯같이 음이온을 발하는 물건을 함께 넣어두면 좋다.

운을 불러들이는 의류 수납 방법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속옷은 옷장 위쪽에 둔다 운을 좋게 하는 수납에서 신경을 써야 할 것이 바로 속옷이다. 속옷은 맨살에 입는 것이므로 기운이 미치는 영향이 크다. 옷장에서 음양의 균형이 좋은 장소는 옷장 한가운데에서 조금 위쪽인데 그곳에 속옷을 수납하면 속옷이 갖는 기운이 강해진다.

계절별로 나눠서 보관한다 여름옷과 겨울옷, 두꺼운 옷과 얇은 옷을 같은 칸에 수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추운 계절에 입는 옷은 옷장 아래칸에, 여름옷이나 얇은 옷은 위칸에 수납한다. 색이 짙은 옷이 아래칸에 오도록 하면 음양의 조화를 맞출 수 있다.

옷장 왼쪽에 무거운 물건을 수납한다 옷장에 의류와 신발을 함께 수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여러 가지 운이 따라붙는 신발을 의류와 함께 수납하면 더러워진 기를 천이 그대로 흡수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외출복도 반드시 털어준 다음 옷장에 보관하도록 한다. 옷장 왼쪽에는 코트같이 두꺼운 옷이나 어두운 색의 옷을 수납하고 오른쪽에 얇은 옷이나 밝은 색상의 옷을 수납하는 것이 좋다. 세탁소 비닐 커버는 반드시 벗겨내고 수납한다.
효과적인 서랍 정리법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칸막이 도구를 사용한 체계적인 수납

무조건 장 속에 밀어 넣는다고 수납이 되는 것은 아니다. 양말, 속옷, 넥타이 등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도구가 있으면 수납이 훨씬 쉽다. 가격이 저렴한 플라스틱 보관함이나 밀폐용기와 우유팩, 일회용 용기 등을 재활용해 수납도구로 사용한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종류별로 나누어진 화장대 서랍

머리끈, 액세서리, 화장품 등을 분류하고 차곡차곡 정리해야 어떤 물건이 어디에 있는지 쉽게 찾고 다시 수납할 수 있다. 립스틱은 립스틱대로, 화장솜은 화장솜대로, 샘플은 따로 상자에 담아서 보관한다. 키 작은 물건들은 2단으로 나눠 수납하는 것도 공간 활용 방법.



운을 두 배로 높이는 수납 아이디어

티셔츠 목부분이 앞으로 나오게 접는 것이 운이 좋다. 소매는 어떻게 접든 상관없다. 이렇게 옷을 접으면 운이 분산되지 않고 의복으로 기운을 흡수할 수 있다. 겹쳐서 수납하는 것은 상관없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1 티셔츠의 어깨와 가슴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잡는다.
2 어깨 부분을 잡은 손을 티셔츠 밑단 부분으로 가져가 겹쳐 잡는다.
3 잡은 손을 뒤집어 바로 든다.
4 티셔츠를 뒤집어 바닥에 내려놓은 다음 팔 한쪽을 접는다.

속옷 팬티는 색이 옅은 것을 앞쪽에 수납하고 색이 짙은 것은 뒤쪽에 수납한다. 브래지어의 캡은 풍요로운 금전운을 상징한다. 찌그러지지 않도록 두개로 접어서 겹친다. 색이 짙은 것을 앞쪽에, 옅은 것을 안쪽에 넣도록 한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1 팬티를 삼등분해 위쪽을 ⅓ 정도 접는다.
2 아래쪽도 ⅓ 접어 포개어놓는다.
3 팬티 고무줄 부분을 ⅓ 정도 접는다.
4 나머지 부분을 팬티 고무줄 사이에 넣는다.

양말 양말이나 스타킹은 인간관계를 나타낸다. 양말은 반드시 좌우를 한 세트로 정리 한다. 따로따로 나뒹굴면 주위로부터 좋지 않은 평가를 받게 될 수 있다. 오래된 양말을 안쪽에 수납하면 행동력이 떨어지는 원인이 되므로 좋지 않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1 양말을 겹쳐놓는다.
2 발 부분을 뒤꿈치 방향으로 반 접는다.
3 발목 부분을 접는다.
4 뒤집은 다음 맨 윗 장 사이로 발목 부분을 넣는다.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스타킹 둥글게 말아서 수납해야 운이 높아진다. 반으로 접은 다음 둥글게 안으로 말아서 정리한다. 스타킹은 올이 나가거나 오래된 것은 바로 버려야 인간관계나 애정운이 높아진다.
1 스타킹을 세 번 접는다.
2 고무줄 있는 부분을 뒤집어 동그랗게 말아둔다.

참고서적·‘운이 좋아지는 풍수 수납정리’(넥서스북스)

운기를 끌어올리는 청소법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깨끗한 공간에 좋은 기운이 찾아든다. 불필요한 물건은 처분하고 찌든 때를 닦아내면 기의 흐름이 좋아지고 자연스럽게 행운이 찾아 들어오는 계기가 만들어 진다. 집안에 좋은 기운을 들이고 싶다면 청소부터 시작하자.

찌든 때를 닦아내면 운의 흐름이 좋아진다 풍수에서는 공간을 깨끗하게 하면 그 장소의 기운이 공간을 깨끗이 청소한 사람에게 흘러간다고 한다. 금전운을 원하면 부엌을, 가정운을 원하면 거실을 청소해 운의 흐름을 원활히 만든다.

즐거운 마음으로 청소하면 기운이 더욱 상승! 억지로 하거나 하기 싫은데 마지못해 하면 기운을 흡수하지 못한다. 즐거운 마음으로 청소를 해야만 좋은 기운이 상승해서 생활이 풍요로워지고 기쁜 일이 생긴다.

물청소부터 시작하자 공간에 배어 있는 나쁜 기를 깨끗하게 없애려면 물청소가 좋다. 이때 나쁜 기운을 갖고 있는 화학세제보다는 천연세제를 사용하고 청소를 한 다음에는 향초나 아로마 오일 등을 이용해서 좋은 향기가 배도록 한다. 기를 움직이고 정화시켜주는 그린 계열이나 감귤류 계열의 향이 좋다.

공간별 풍수 청소법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현관 기의 입구인 현관은 풍수에서 가장 중요한 장소. 우선 문부터 닦아내는데, 깨끗한 흰색 걸레로 안쪽을 먼저 닦고 바깥쪽 문을 닦는다. 바닥을 물청소하면 집안으로 들어온 좋은 기가 늘어나 악운을 사라지게 하는 효과가 있다.
현관 매트는 나쁜 기가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잡다한 기로 더러워지기 쉬우므로 자주 세탁하도록 한다.
현관에는 움직이는 물건을 두지 않도록 신경쓴다. 기의 통로에 움직이는 물건을 두면 상처나 사고에 휘말리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유모차, 자전거, 쇼핑카트 등 바퀴가 달린 것은 다른 장소로 옮기든지 천으로 된 커버를 씌워 바퀴 부분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주방 부엌은 금전운을 관장하는 장소로 부엌이 지저분하면 금전운이 따르지 않는다. 전자레인지나 가스대처럼 불에 관한 장소가 더러우면 나쁜 기가 생기는 원인이 되므로 늘 반짝반짝 빛이 나도록 닦아둔다. 환풍기나 후드는 돈이 들어오는 입구 같은 곳이므로 자주 청소해서 금전운을 끌어올리도록 한다.
싱크대의 경우 물때가 끼어 있으면 마음이 초조해져서 충동구매를 하는 원인이 된다. 물때가 끼지 않도록 벽면을 잘 닦는다. 한번 사용한 식기는 바로 씻고, 수세미도 자주 교환하도록 한다.

욕실 욕실은 특히 환기에 신경 써야 한다. 습기가 많으면 검은곰팡이가 생겨서 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화장실 청소는 바닥부터 시작해서 위로 닦아나가도록 한다. 나쁜 기는 보이지 않는 곳에 고이기 쉬우므로 구석이나 안쪽을 청소하는 것도 잊지 말도록. 거울은 위에서 아래로, 즉 세로로 닦는다. 거울이 지저분해지면 미용운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늘 깨끗하게 닦아놓도록 한다.

거실 거실은 사방 네 구석을 깨끗히 해야 한다. 거실 코너가 어수선하거나 먼지가 쌓여 있으면 기가 흩어져 버리므로 깨끗하게 정리하고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청소한다. 소파는 거실에 놓여 있는 여러 물건 중에 가장 중요한 풍수 아이템. 청소기를 사용해서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하고, 쿠션도 반듯하게 정돈한다. TV 주변에 먼지가 쌓여 있거나 화면이 얼룩져 있으면 나쁜 기를 받아들이게 되므로 주의한다. 조명기구와 가전제품 코드도 깨끗하게 닦아둔다.

침실 침실이 어수선하면 운이 나쁘게 변하므로 바빠서 정리할 시간이 없다면 적어도 베개 주변만이라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인다. 자는 동안 기는 머리 쪽으로 흡수되기 때문.
침실 창문은 위에서 아래로 닦든가 밝은 쪽을 향해서 옆으로 닦는다. 커튼은 좋은 기를 집안에 머물게 하고 나쁜 기를 밖으로 내보내는 필터 역할을 한다. 기의 흐름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자주 세탁한다. 벽은 공간에 감도는 기운을 흡수해 벽이 더러우면 운이 좋아지지 않으므로 깨끗하게 청소한다.
참고서적·‘운이 좋아지는 풍수 수납정리’(넥서스북스)
한 가지 더!
색깔로 보는 풍수

빨간색 젊음과 에너지를 의미한다. 동쪽에 있는 물을 사용하는 공간(욕실, 화장실, 부엌)에 빨간색 소품을 두면 떠오르는 태양처럼 도전적이며 원기 왕성한 기운을 받을 수 있다.
파란색 청산과 정화를 의미한다. 주방에 부분적으로 사용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있다. 침실에 사용하면 판단력이 좋아진다.
노란색 물을 사용하는 공간에 노란색을 사용하면 흉한 기운이 강하므로 피한다.
초록색 봄의 들판처럼 소생하는 힘을 상징한다. 별거 중인 사람이나 이별의 슬픔으로 상처받은 사람이 녹색 소품이나 식물을 두면 가까운 시일에 상처를 잊고 새로운 사랑이 시작된다.
분홍색 황홀한 연애를 상징하는 색. 결혼하고 싶은 미혼남녀이거나 부부금실이 좋아지기를 원한다면 북쪽과 동쪽에 분홍색 소품을 장식하면 효과적이다.
흰색 특별히 길한 방위도, 흉한 방위도 없는 색상. 흰색은 신뢰를 상징한다.
보라색 우아함을 상징한다. 집의 중심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흉한 기운을 정화시켜주는 기운이 강하기 때문에 창문이 없는 공간에 사용하면 좋다.

참고서적·‘사랑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도서출판 명상)


행운을 불러오는 생활습관
복이 넝쿨째 들어오는 생활풍수

정리정돈을 잘한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풍수 법칙이 정리정돈이다. 깨끗하게 정리해놓으면 공간에 흐르는 기의 흐름이 좋아진다. 운이 좋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을 살펴보면 정리정돈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집안이나 사무실 책상을 깔끔하게 정리하면 운이 좋아진다.

신발은 신발장에 보관한다 집에 돌아와 신발을 벗어던지지 말고 신발 앞부분이 현관 문쪽으로 향하도록 가지런하게 정돈하는 습관을 들인다. 자주 신는 신발도 가지런히 놓아야 출입문에서 들어오는 기가 탁해지지 않는다. 신발장 안에 수납이 다 안 되면 상자에 넣거나 천을 씌워놓는다.

침실에 외출복을 걸어두지 않는다 침실에 행어나 옷걸이를 두고 외출복을 걸어두지 않는다. 외출복에 바깥의 흉한 기운이 묻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 취침 중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옷은 반드시 옷장 안에 걸어두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마음에 드는 물건을 선택한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인테리어를 하거나 소품을 구입할 때도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에 든다’는 말에서 마음은 풍수의 기를 의미한다. 자신의 마음에 들었다는 것은 자신의 기가 들어 있는 물건을 말하는 것. 같은 종류의 물건을 사용해도 마음에 드는 물건과 그렇지 않은 물건이 있는데, 그 차이는 크다.

새 것과 오래된 것을 구분해 사용한다 풍수에서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물건은 양의 기를 가지고 있고, 오래된 물건은 음의 기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풍수에서는 음양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새로운 물건과 오래된 물건을 구분해 사용할 필요가 있다. 오래된 것이라고 해서 버리라는 뜻이 아니고 물건에 애정을 갖고 계속해서 사용하라는 의미다.

가방과 지갑 안이 깔끔해야 재운이 상승한다 가방에는 일상적인 재운의 흐름을 담당하는 에너지가 있다. 안정된 수입과 저축을 원한다면 약간 큰 크기의 가죽 가방을 들고 다니도록 한다. 가방이나 지갑 안이 지저분하거나 어지러우면 재운이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되도록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지갑은 지폐용과 동전용으로 구분해서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갈색이나 검은색 등 약간 어둡고 무거운 색을 고르고, 영수증이나 카드는 많이 넣고 다니지 않도록 한다. 사용하기 시작한 지갑은 3년 이상은 쓰지 않도록 한다.

꽃과 식물은 운을 불러온다 꽃이나 식물 등 생기 있는 소품은 좋은 기운을 불러들일 수 있는 강력한 풍수 아이템이다. 더구나 기의 균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 현관이나 침실은 물론 화장실, 복도처럼 기가 정체돼 있는 곳에 놓아두는 것이 좋다.

향과 음악으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좋은 향기와 기분 좋은 음악은 ‘좋은 기운이 넘치는 집’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한다. 기분에 맞춰서 향이나 음악을 바꾸면 집안에 흐르는 기에도 변화가 일어나 운기를 상승시키는 기회를 만든다.

하루의 에너지는 아침식사로 보충한다 바쁘더라도 아침은 거르지 말고 꼭 먹어야 하다. 아침은 신선한 기를 충만하게 해주는 시간으로, 아침을 먹는다는 것은 곧 신선한 기를 섭취하고 하루의 에너지를 보충한다는 것이다. 메뉴로는 달걀과 과일이 좋은데, 어떤 것이든 신선한 기를 가지고 있는 음식이 기운을 높여준다.

자동차는 금전운을 관리한다 자동차는 금전운을 의미한다. 세심한 손길로 관리해서 금전운이 좋은 자동차로 만들면 오래지 않아 더 비싸고 좋은 자동차를 살 수 있는 기회가 온다. 특히 자동차는 다른 물건과 달리 소모성 지출이 많고 금전운의 변화가 빨라 잘 관리하면 재정적인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어울리는 옷을 입고 바르게 걷는다 잘 어울리는 옷을 맵시 있게 입고 걸음걸이나 자세 또한 바르게 해야 운이 좋아진다. 말할 때도 또박또박 분명한 목소리로 얘기하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말끝을 흐리고 늘 부정적인 언행만 일삼으면 주위에 부정적인 기운이 넘치게 된다.

지나친 치장은 금전운을 떨어뜨린다 분수에 넘치는 치장을 자랑 삼아 하고 다니는 것은 들어오는 행운을 차버리는 결과를 낳는다. 사치와 낭비를 일삼는 사람은 부정적인 기운에 익숙해져 긍정적인 기운 자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금전운은 지나치게 화려한 치장을 싫어하고 단정하고 기품 있는 차림을 좋아한다는 점을 명심할 것!

전자제품 주변에는 관엽식물을~ 전자제품은 대부분 풍수에서는 좋지 않은 아이템. 전자제품 옆에 관엽식물을 놓아두면 좋지 않은 기운을 물리칠 수 있다. 관엽식물은 어디에 놓아도 좋은 기운을 불러들이기 때문. 그러나 공간과 전자제품의 크기에 어울리는 식물을 놓아두어야 시각적인 조화와 함께 편안함을 얻게 되므로 알맞은 크기의 식물을 골라야 한다.

냉장고 안은 항상 청결하게! 냉장고 안을 자주 점검해서 오래된 음식물들은 즉시 버리도록 한다.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을 냉장고 안에 그대로 놓아두는 것이 좋은 기운을 막는 원인이 된다. 냉장고 안은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항균 행주 등으로 닦아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냉장고 위에 다른 물건들을 놓거나 냉장고 문에 메모지 등을 어지럽게 붙이는 것도 금물.

칼과 가위는 반드시 보이지 않게 수납한다 풍수에서 부엌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는 칼과 가위를 다루기 때문. 식칼을 아무렇게나 놓는 집은 가족들이 자주 다쳐 마음고생이 심하거나 돈이 모이지 않아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식칼이나 과도, 가위 등은 반드시 정해진 위치에 놓아야 한다. 칼꽂이를 마련하거나 수납장에 넣어두는 것이 좋다. 포크나 나이프 등 금속류의 날카로운 도구를 내놓아도 운을 떨어뜨린다.
한 가지 더!
행운의 풍수 아이템

조명 공간의 기를 양기로 바꾸는 힘이 있기 때문에 현관이나 어두운 계단 아래, 구석진 곳에 설치하면 좋다.
거울 좋은 기운을 실내로 불러들이고 살기를 내보내는 힘이 있다. 거울에 식물이나 꽃을 비추면 운기는 배로 증가한다.
식물 양기의 균형을 유지하는 힘이 강하고 음기를 없애서 생기를 퍼뜨려주는 소품이다. 전자제품 주변에 놓아두면 좋다.
방향제 향기는 공간의 기를 이동시키는 작용을 하고, 여러 가지 인연을 불러들이는 힘이 있다. 감귤이나 플로럴 계열, 그린 계열의 방향제가 좋다.
음이온을 발생시켜 공기를 정화한다. 검은 숯덩어리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한지로 싸서 서랍 귀퉁이나 전자제품 근처에 둔다.
윈드 벨 음색이 아름다운 윈드 벨은 살기를 억눌러 좋은 기운을 집안으로 불러들이는 힘이 있다. 현관이나 집안의 동쪽 또는 자신이 원하는 운기의 방위에 달아둔다.
공기청정기 공기가 맑으면 그 공간에는 좋은 운기가 넘친다. 가족이 주로 지내는 공간에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제습제 습기가 지속되면 그와 동시에 좋지 않은 기운이 발생한다. 운이 저하되거나 건강운이 악화되는 것을 피하려면 제습에 신경을 써야 한다.

참고서적·‘반드시 성공하는 우리집 생활풍수’(아카데미북), ‘온가족을 행복하게 하는 인테리어 풍수’(열매출판사), ‘돈 잘 버는 사람은 뭐가 다른 걸까’(예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