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천연미용법222

천연 클렌저 & 스크럽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9. 01

천연 클렌저 & 스크럽

소금밀크클렌저
소금은 피부에 쌓인 노폐물을 없애고 탈지분유는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준다. 세안 후에도 피부가 땅기지 않아 민감한 피부에 적합하다.
재료 천일염 ½컵, 탈지분유 1컵
만드는 법 천일염을 곱게 으깨어 탈지분유와 고루 섞는다. 밀폐용기에 넣어 상온에 두고 2주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손바닥에 1큰술 정도를 덜어 물에 섞은 후 얼굴에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천연 클렌저 & 스크럽

당근꿀클렌저
꿀이 피부 노폐물을 없애주고, 당근이 피부를 투명하고 맑게 만든다. 피부재생 능력을 높여 피부를 매끈하고 부드럽게 해주며 건성 피부나 칙칙한 피부,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이다.
재 료 꿀 5큰술, 생수 ½컵, 당근 ½개
만드는 법 당근은 강판에 갈아 가제에 즙만 받아낸다. 냄비에 생수와 꿀을 넣고 따뜻하게 데운 뒤 당근즙을 섞는다.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고 2주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화장솜에 적당량 덜어 피부결을 따라 부드럽게 닦아낸다.

우유꿀클렌저
피부의 유수분을 조절해 윤기를 주며 꿀과 우유의 보습 성분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건성피부와 민감성 피부에 좋다.
재료 우유·미네랄워터 50ml씩, 꿀 10큰술, 밀가루 20g
만드는 법 미네랄워터를 따뜻하게 데운 후 우유, 꿀, 밀가루를 넣고 크림 상태로 만든다.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고 2주일 내에 사용한다.
사용법 화장솜에 제품을 덜어 피부결을 따라 부드럽게 닦아낸다.

오이녹두클렌저
보습효과가 있는 오이에 노폐물을 없애는 녹두가루를 넣어 만든 클렌저이다. 여드름 피부에 사용하면 열과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거친 피부결을 부드럽게 해준다.
재료 오이 ½개, 녹두가루 1큰술, 밀가루 약간
만드는 법 오이를 강판에 갈아 가제에 걸러 즙만 받는다. 오이즙에 녹두가루를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한다. 1회 분량씩만 만들어 사용한다.
사용법 메이크업을 지우고 물기 있는 상태에서 클렌저를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한 뒤 물로 씻어낸다.

천연 클렌저 & 스크럽

다시마맥반석클렌저
다시마는 노폐물을 깨끗하게 빼주고 맥반석가루는 신진대사를 도와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한다. 번들거리는 T존 부위나 지성피부에 사용하면 좋다.
재료 다시마가루 1작은술, 맥반석가루 ½작은술, 우유 1큰술, 밀가루 약간
만드는 법 다시마가루와 맥반석가루를 섞은 후 우유를 넣고 젓는다.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한다. 가루는 각각 따로 보관했다가 사용 직전에 섞어 쓴다.
사용법 물기 있는 얼굴에 클렌저를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마무리한다.

허브풋스크럽
수렴효과가 뛰어난 로즈메리에 해독과 피지 흡착, 수렴 작용을 하는 카올린(고령토)을 섞어 만든 발 전용 스크럽. 쌓인 피로를 풀고 냄새를 없애준다.
재료 드라이 로즈메리 10g, 카올린 10g, 오트밀 10g, 베이킹소다 5g
만드는 법 로즈메리를 곱게 간 다음 나머지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사용법 물이나 우유에 개어 발뒤꿈치를 중심으로 발 전체에 바르고 마사지한 후 물로 닦아낸다.



흑설탕요구르트클렌저
흑설탕이 피부각질을 제거해 윤기있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꿔준다.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으면 각질층을 부드럽게 하고 보습을 더해준다. 코나 T존 부위의 각질을 제거할 때 사용한다.
재료 흑설탕 1작은술,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
만드는 법 플레인 요구르트에 흑설탕을 넣어 고루 젓는다. 피부가 건조하거나 민감하다면 흑설탕을 물에 넣고 졸인 후 플레인 요구르트와 섞어 사용한다. 만든 뒤 바로 사용하거나 흑설탕을 졸여 밀폐용기에 담아두었다가 요구르트와 섞어 쓴다.
사용법 물기 있는 얼굴에 부드럽게 문지른 후 씻어낸다. T존 부위나 모공이 넓은 코 부위는 세심하게 마사지한다.

재스민꿀스크럽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노화 방지와 개선에 도움을 주는 재스민에 보습 성분이 좋은 꿀을 섞어 사용하면 피부가 촉촉해진다.
재료 드라이 재스민 10g, 카올린 10g, 핑크클레이 20g, 꿀 1작은술
만드는 법 드라이 재스민은 잘게 부순 뒤 카올린, 핑크클레이를 넣고 체에 내려 고루 섞는다. 꿀을 넣고 물이나 우유에 개어 사용한다.
사용법 적당량을 덜어 얼굴에 바르고 1~2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물로 헹궈낸다.

구곡소금보디스크럽
콩, 깨, 녹두 등 9가지 곡식을 갈아만든 구곡분말은 각질제거와 피부보습에 효과적. 짠 성분은 빼내고 미네랄 등의 유용한 성분으로 이루어진 앱솜 솔트를 더하면 피부를 매끈하게 가꿔준다.
재료 그린 클레이 10g, 핑크클레이 5g, 구곡분말 10g, 엡솜 솔트 10g
만드는 법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는다.
사용법 물이나 우유에 갠 후 손끝이나 발처럼 심장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부터 바르고 둥글리듯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각질제거에 효과적.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몸속 노폐물이 배출된다.

천연 클렌저 & 스크럽

흑설탕스크럽
흑설탕은 각질제거 효과가 있는 천연 스크럽제. 올리브오일에 녹여서 콧방울이나 각질이 심한 곳에 부분적으로 사용한다.
재료 흑설탕 15g, 올리브오일 15g
만드는 법 흑설탕에 올리브오일을 섞은 다음 하루 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흑설탕이 눅눅한 상태가 됐을 때 사용한다.
사용법 적당량을 덜어 각질이 심한 부분에 바르고 1~2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물로 헹궈낸다.

곡물스크럽
건성피부에 좋은 오트밀에 살균과 미백 작용을 하는 녹두가루, 피부에 탄력을 주는 장미를 섞어 만든 스크럽.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재료 드라이 로즈 5g , 오트밀 15g, 녹두가루 10g, 베이킹소다 5g
만드는 법 드라이 로즈를 곱게 간 다음 나머지 재료를 넣어 고루 섞는다.
사용법 적당량을 덜어 물이나 우유에 갠 다음 얼굴에 바르고 1~2분간 부드럽게 마사지한 후 헹군다.

그린클레이스크럽
그린클레이는 머드팩을 만들 때 사용하는 재료로, 몸 안의 독소를 빼주고 피지를 흡착한다. 세포재생 효과가 있는 어성초를 섞어주면 여드름이나 아토피성 피부의 각질제거에 효과적.
재료 그린클레이 10g, 어성초가루 10g, 드라이 라벤더 10g
만드는 법 드라이 라벤더를 약사발에 넣고 곱게 간다. 그린클레이와 어성초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그때그때 만들어 사용한다.
사용법 우유나 물에 갠 다음 얼굴에 바르고 1~2분 가량 가볍게 문지른 후 물로 헹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