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doctor’s tip

필러 부작용과 치료 방법은?

권한진 대표원장

입력 2020.03.10 15:01:06

수술 없이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이미지 변화를 줄 수 있는 필러. 하지만 부작용으로 마음고생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효과적인 필러 부작용 치료는 무엇일까.
필러 부작용과 치료 방법은?
Q 밋밋한 얼굴이 고민이라 필러 시술을 받아보고 싶은데, 필러는 다른 시술에 비해 부작용은 없나요. 

필러는 간단하게 볼륨감을 줄 수 있는 시술이지만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검증되지 않은 소재를 사용하거나 숙련되지 않은 의료진에게 시술받을 경우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얼굴 비대칭 문제가 발생할 수 있죠. 또한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적절하지 않은 필러를 선택하거나 과도한 양을 주입할 경우 얼굴이 부자연스러워 보이고 표정이 어색해질 수 있습니다. 또 잘못된 위치에 필러를 많이 주입할 경우 필러가 다른 부위로 이동하는 문제도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부작용이 발생하면 필러를 녹이는 치료를 받거나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Q 부작용이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부위별로 대표적인 부작용을 알고 싶습니다. 

필러를 가장 많이 시술하는 부위인 코는 라인이 울퉁불퉁해지거나 휘어 보이는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콧대가 넓게 퍼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마는 피부 표면이 고르지 않고 울퉁불퉁해질 수 있고, 눈 밑은 필러가 딱딱하게 굳거나 푸르스름하게 비쳐 보일 수 있습니다. 턱 끝은 비대칭이 생긴다거나 턱 끝의 필러가 분리돼 이중턱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팔자주름 부위에 필러를 잘못 주입할 경우 필러가 주름 위쪽으로 밀려 올라가 엉뚱한 부위가 볼록 튀어나올 수도 있습니다. 

Q 필러를 맞고 마음에 들지 않아 필러를 녹이는 주사를 맞았는데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습니다.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은 없나요. 

‘히알루로니다아제’라는 필러 녹이는 주사는 히알루론산 성분의 필러를 제거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히알루론산 필러의 종류만 해도 수십 가지나 되고, 각각의 특성에 따라 그 효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시술을 받고 시간이 지날수록 필러 제거 효과가 낮아질 수 있으며, 특히 6개월 이상 지난 경우 필러가 잘 녹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필러를 물리적으로 짜낸다 하더라도 딱딱하게 굳어 잘 나오지 않는데, 이 경우 피부를 절개해 긁어내야 한다는 진단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진의 노하우에 따라 비절개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필러를 녹이는 주사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 고주파를 이용해 딱딱하게 굳은 필러를 부드럽게 녹여 제거하고 있습니다. 이때 일반 주삿바늘과 달리 끝이 둥근 캐뉼러를 이용해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고 출혈, 멍, 부기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필러 녹이는 주사로 해결하기 어려웠던 환자분의 경우 이러한 방법을 이용해 치료를 진행한 사례가 많습니다. 

Q 필러 제거 시술 전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필러 제거를 간단한 시술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필러 제거 시술은 기존에 주입된 필러의 특성과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 범위와 디자인을 정하고 섬세하게 제거하는 테크닉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필러 제거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의료진을 찾아가길 권합니다. 

Q 필러를 제거하고 나면 빈 공간이 생겨서 피부가 처지거나 꺼질 수 있다는데 정말인가요. 

필러 제거 후 처짐 현상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양의 필러를 한 번에 제거하거나 피부를 절개해 필러를 긁어낼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죠. 하지만 고주파 캐뉼러를 이용하면 고주파가 필러를 녹이는 동시에 피부 탄력을 살려 피부 처짐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추가로 식약처 인증을 받은 울트라브이 오리지널 녹는 실을 이용해 얼굴의 탄력을 살려주거나 밋밋해진 부분의 볼륨감을 채워줄 경우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권한진의 ‘스킨 토크’
청담동 ‘더마스터클리닉’ 권한진 대표원장은 수술이 아닌 필러나 실리프팅, 하이코 등 최소침습 시술에 대한 독보적인 노하우로 새로운 시술 테크닉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있다. 그는 이를 전 세계 의료인에게 교육하며 의사들의 선생님으로도 불리고 있다.


기획 정혜연 기자 디자인 김영화
사진제공 권한진




여성동아 2020년 3월 675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