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tester

손상된 두피·모발에 딱 맞는 최강 샴푸&린스 고르기

기획 신연실 기자 사진 현일수 기자 || ■ 제품협찬 미쟝센 려(080-023-5454) 케라시스(080-024-1357) 리엔(080-023-7007) 도브(080-041-7100) 팬틴클리니케어(080-023-3333) ■ 헤어&메이크업 W퓨리피(02-549-5395) ■ 도움말 미쟝센 려 한지연(컬처앤네이처 헤어디자이너 02-3444-0999) ■ 테스트 협조 컬쳐앤네이처 ■ 모델 명세진

2009. 11. 13

손상된 두피·모발에 딱 맞는 최강 샴푸&린스 고르기


CHECK LIST
내 모발과 두피는 어떤 상태일까?


□ 파마ㆍ염색을 2~3개월에 한 번씩 한다
□ 거의 매일 드라이어나 아이론으로 헤어 스타일링을 한다
□ 샴푸 후 트리트먼트나 린스를 사용하지 않으면 모발이 뻣뻣하다
□ 빗질이 잘 되지 않는다
□ 모발이 갈라진다
□ 두피가 불그스름하다
□ 두피에 이유 없이 뾰루지가 생긴다
□ 모발 색상이 밝아졌다
□ 정전기가 생긴다
□ 모발이 가늘어 잡아당기면 쉽게 끊어진다
* 위 항목 중 1개라도 체크되면 모발과 두피가 손상됐다는 뜻. 해당 사항이 많을수록 모발과 두피 손상도가 높다.


모발&두피 손상도에 따른 해결책
모발을 구성하고 있는 성분은 단백질, 지질과 수분으로 피부와 동일하다. 피부와 다른 점은 모발에는 손상에 대한 회복력이 없다는 것. 모발이 급속히 건조해지며 거칠고 가늘어졌다면 일반적인 케어만으로는 부족하다. 손상모 전용 샴푸로 두피와 모발을 꼼꼼히 세정한 후 전용 린스 및 트리트먼트로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야 한다.


손상도 50% 이상
모발 색이 바래며 광택 없이 푸석하다

잦은 염색과 파마, 드라이, 아이론 등의 열기구로 인해 모발이 심하게 손상된 상태다. 유수분 밸런스가 깨졌기 때문에 모발이 건조하고 모발 끝부터 색이 바래는 경우가 많다. 윤기와 광택이 사라져 모발이 부스스하고 잘 엉킨다. 심하면 모발 끝이 갈라지고 두피도 건조해져 건성 비듬(각질)이 생기는데 이는 모공을 막아 탈모를 유발한다.
Solution 민감해진 두피를 진정시키는 샴푸를 사용하고 샴푸할 때는 손가락으로 두피를 꾹꾹 눌러 마사지한다. 주 2~3회 모발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헤어 팩이나 트리트먼트도 꾸준히 사용한다. 트리트먼트 제품을 사용할 경우 샴푸 후 모발에 바르고 5~10분간 그대로 두어 영양성분이 모발 손상 부위에 흡수되도록한다. 영양성분이 유출되지 않도록 다시 린스를 사용해 모발 표면을 코팅시킨다. 모발을 말린 후에는 수분에센스를 바르거나 워터 타입 컨디셔너를 뿌려 모발의 유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보호한다.
손상도 50% 이하
두피는 건강한 듯 보이나 모발이 뻣뻣하다

잦은 샴푸뿐 아니라 샴푸 후 물기를 말리지 않고 취침하는 등 잘못된 생활습관이 주원인! 샴푸를 자주 하면 두피의 천연 보호막(피지)이 과도하게 씻겨나가 모발은 건조해지고, 두피는 자주 씻겨나가는 천연 보호막을 과도하게 만들어 샴푸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도 유분기가 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두피는 지성 및 과민성으로 변하고, 모발은 건조해지고 뻣뻣해진다. 샴푸 후 말리지 않고 자거나 외출하면 두피에 세균과 비듬이 생기고 두피의 환경도 나빠진다.
Solution 샴푸는 하루 1번 정도가 적당하다. 저녁에 샴푸할 경우 아침에는 물로만 헹구고 린스나 트리트먼트를 사용해 모발을 보호한다. 샴푸 후에는 꼼꼼하게 두피를 자연 건조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70% 정도는 드라이어로 건조시킨다. 머리를 숙여 말리면 두피 안쪽까지 잘 마르고, 가는 모발일 경우 볼륨감도 살릴 수 있다. 드라이어를 사용할 경우 찬바람을 이용하고 모근 부위와 두피는 신경 써서 말린다.




정상 모발과 손상 모발의 차이
정상 모발 모발이 굵고, 모발 외부를 둘러싸고 있는 큐티클 층이 균일하게 겹쳐 있다. 모발 내부 유수분이 균형을 이루고 있어 자연스러운 윤기가 흐르고 탄력이 있다.
손상 모발 잦은 파마와 염색 및 외부 환경에 의해 큐티클 층이 떨어져나가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고 모발이 건조하다. 모발 굵기도 얇고 탈색돼 있는 경우가 많다.


손상모 유발하는 대표적 습관
· 파마, 염색 등을 1개월 이내 간격으로 자주 하거나 동시에 한다.
· 샴푸 후 물기를 제거할 때 타월을 사용해 모발을 문지르며 말린다.
· 드라이어, 아이론 등으로 모발에 지속적인 열처리를 한다.
· 외부 먼지(황사), 자외선 등 자극적인 환경에 모발을 오랜 시간 방치한다.
· 지나친 냉난방 환경에서 오랫동안 생활한다.
· 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된다.

건강하고 풍성한 두피&모발 만드는 수칙
· 모자와 양산 등으로 강한 자외선을 차단한다.
· 땀과 피지로 노폐물이 쌓인 두피는 청결하게 유지한다.
· 모발에 좋은 비타민 B·E와 단백질, 요오드 함유 음식을 충분히 섭취한다.
· 틈틈이 두피 마사지로 혈액 순환을 돕는다.
· 하루 2ℓ이상의 물을 섭취해 모발과 두피에 수분을 공급한다.

미쟝센 레드 에센셜 데미지케어 샴푸&린스 케라시스 살롱케어 극손상 영양집중 샴푸&컨디셔닝 린스리엔 보양진 헤어로스클리닉 샴푸액&영양고 트리트먼트 도브 헤어 폴 테라피 샴푸&린스 려 자양윤모 샴푸&두피모발팩 팬틴 클리니케어 헤어 타임 리뉴얼 샴푸&컨디셔너
아르간오일과 로열젤리, 로즈워터 성분이 모발 속 깊이 침투해 모발 조직력과 보습력을 강화하고 유수분 밸런스를 맞춘다. 550ml 9천2백원대, 780ml 1만1천7백원대. 천연 케라틴 성분이 손상된 모발 내부에 단백질을 공급해 모발 탄력을 강화하고 모발 끊김을 예방한다. 600g 1만1천9백원. 산삼, 녹용, 창포, 고삼, 검은콩 등 추출물이 모발 윤기를 더하고 모근을 강화한다. 550ml 3만원대. 나노 모발 강화 세럼이 모발 속 깊숙이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모근부터 모발 끝까지 건강하고 풍성하게 가꾼다. 820g 1만4백원. 모근과 두피에 풍부한 영양을 공급하는 백자인·인삼·검은콩·녹차 등의 성분과 두피를 진정시키고 청결하게 하는 작약 성분이 들어 있다. 400ml 1만5천원대. 두피의 불순물을 말끔히 제거하고, 손상된 모발 끝까지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머릿결을 촉촉하게 유지한다. 150ml 1만2천8백원.
테스터 정창희 주부(35) 테스터 이안자 주부(32) 테스터 이승재 주부(34) 테스터 김은주 주부(31) 테스터 김진선 주부(30) 테스터 김희정 주부(34)
평소 관리 습관 이틀에 한 번씩 잠자기 전 샴푸와 린스를 이용해 머리를 감는다. 제대로 말리지 않고 자는 경우가 많다. 평소 관리 습관 이틀에 한 번씩 아침마다 샴푸와 린스를 사용한다. 평소 관리 습관 이틀에 한 번씩 잠자기 전에 샴푸만으로 머리를 감는다. 말리지 않고 자는 날이 많다. 평소 관리 습관 이틀에 한 번씩 아침에 샴푸만 이용해 감는다. 완전히 말리지 않고 외출할 때가 많다. 평소 관리 습관 매일 아침 샴푸와 린스로 머리를 감지만 말리지 않고 외출하는 경우가 많다. 평소 관리 습관 매일 아침 샴푸만 이용해 머리를 감는다. 드라이어로 대강 말리고 외출하는 경우가 많다.
샴푸 사용 전 하얗게 일어난 것은 두피 건조로 인한 것. 모발 또한 건조해 푸석해진 상태로 탈모가 진행 중이다. 샴푸 사용 전 다른 테스터들에 비해 두피가 깨끗한 편이다. 단, 염색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두피와 모발이 약간 건조한 상태. 샴푸 사용 전 건조한 각질들이 모공 위를 덮은 상태. 파마로 인해 모발 손상도도 높은 편. 샴푸 사용 전 다른 테스터들에 비해 모발이 굵고 건강한 편이지만, 탈모가 진행 중이다. 두피에 각질이 많이 쌓였고 예민해져 있다. 샴푸 사용 전 두피와 모발 모두 건조한 상태로, 약간의 각질이 일어난 것이 눈에 띈다. 모발 및 두피에 영양이 부족해 탈모 위험이 있다. 샴푸 사용 전 지성 두피로 모발에도 유분이 감돈다. 두피가 예민해져 있고, 약간의 각질도 눈에 띈다.
사용 후기 적은 양을 사용해도 거품이 풍부하고 잘 헹궈졌다. 샴푸만 해도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린스까지 사용한 후에는 머릿결이 이전과 몰라보게 달라졌다. 탈모가 진행됐다는 이야기를 듣고 샴푸하면서 꼼꼼히 두피 마사지를 해줬더니 두피 끈적임이 많이 사라지고 머리카락 빠짐도 덜했다. 사용 후기 헹굴 때 상쾌하고 거품도 물에 잘 씻긴다. 특히 린스의 은은한 향이 오래 지속돼 마음에 든다. 염색하면서 거칠어졌던 머릿결도 부드러워졌다. 단, 오후가 되자 평소보다 유분기가 빨리 감돌았던 것이 흠. 사용 후기 평소 두피가 건조하고 머릿결도 심하게 푸석거렸는데 샴푸를 사용하고부터는 현저히 줄었다. 건조했던 두피에는 약간의 유분기가 돌았다. 샴푸와 린스의 은은한 향 또한 마음에 든다. 사용 후기 향이 진하지 않고 헹굼도 잘된다. 전에 사용하던 샴푸보다 유분기도 덜 생긴다. 탈모가 진행 중이라고 해 평소보다 더 꼼꼼히 헹구고 마사지도 병행했더니 모근에 힘이 생긴 듯, 평소보다 머리카락 빠지는 양이 줄었다. 모근 쪽으로 볼륨감이 생겨 머리숱도 많아 보인다. 사용 후기 평소엔 오후쯤 되면 서서히 모발에 유분기가 감돌곤 했는데, 샴푸를 사용하고부터는 늦은 저녁까지도 유분기가 많이 생기지 않았다. 머리를 감을 때 두피가 시원해 머리까지 맑아지는 느낌이 든다. 푸석했던 머릿결도 부드러웠다. 진한 향이 오래 지속되는 것은 아쉬운 부분. 사용 후기 샴푸는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보다 더 잘 헹궈졌지만 컨디셔너는 여러 번 헹궈야 했다. 두피에 유분이 감도는 속도는 평소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머릿결이 한층 부드러워지고 차분히 가라앉아 놀라웠다. 지성 두피라 평소 린스나 컨디셔너를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생각이 바뀌었다.
샴푸 사용 후 건조했던 두피에 유분기가 돈다. 푸석거리면서 약해져 있던 모발도 윤기를 되찾아 건강해진 상태. 샴푸 사용 후 두피 상태는 변함이 없지만 이전보다 유분기가 많이 감돈다. 모발은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차분해진 상태. 샴푸 사용 후 이전보다 두피가 깨끗해졌지만 부분적으로 아직 각질이 남아 있다. 테스트 기간 중 파마를 해 두피가 예민해졌지만, 모발은 전보다 부드러워졌다. 샴푸 사용 후 사용 전 모공 주변에 있던 하얀 각질 덩어리들이 현저히 줄었다. 전체적으로 두피가 깨끗해진 상태. 샴푸 사용 후 모발은 부드러워졌지만 두피 모공 주변의 각질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샴푸 사용 후 모발은 부드러워졌지만 두피의 유분 상태나 각질은 큰 변화가 없다.
총평 ★★★★★ “푸석거리면서 잘 엉키던 머릿결이 몰라보게 부드러워졌어요.” 총평 ★★★★★ “은은한 향이 오래 지속되고 머릿결이 찰랑거려요!” 총평 ★★★★☆ “모발에 윤기가 흐르기 시작했어요.” 총평 ★★★★☆ “시간이 지나도 유분기가 잘 생기지 않고 머리카락이 덜 빠져요.” 총평 ★★★★☆ “두피가 깔끔해지고 머릿결이 차분해졌어요.” 총평 ★★★★☆ “머릿결이 차분하고 부드러워져 놀랐어요.”


  • 추천 17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