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름이 생기는 이유
주름은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개 피부노화가 시작되는 25세부터 서서히 생기기 시작해 30대가 되면 잔주름이 눈에 띄고 40대 후반부터는 굵은 주름이 완전히 자리를 잡는다.
주름은 노화에 의해 진피 섬유조직인 콜라겐 섬유가 줄어들거나 손상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자연스런 현상이지만 요즘은 자외선이나 흡연 같은 외적인 원인에 의해 잔주름이 더욱 많이 나타나고 있다.
자외선에 의한 주름
자외선이 피부에 침투하면 유해산소가 발생하는데 이 산소가 콜라겐 조직을 손상시켜 피부노화가 가속된다. 또 멜라닌 색소가 파괴되면서 피부가 손상되어 주름이 생기기도 한다. 보통 얼굴에 생기는 쭈글쭈글한 주름은 자외선으로 콜라겐 조직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광노화 현상이다.
표정에 의한 주름
얼굴에는 수많은 표정 근육이 있는데 이 근육들이 수축하다 보면 탄력성이 떨어지게 되고 결국 얼굴피부가 당겨져 표정 주름이 생긴다. 웃을 때 생기는 표정 주름이나 인상을 쓸 때 생기는 미간 주름, 눈을 치켜올릴 때 생기는 이마 주름들이 바로 그것.
눈이 나쁜 사람은 미간에 세로 주름이 잡히기 쉽고,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사람은 목에 주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도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잠잘 때 생기는 슬립 라인(sleep line)은 눈 주위에 쉽게 나타나므로 반드시 베개를 뒤통수 부분에 대고 자도록 하며 옆으로 자는 것은 절대금물.
술과 담배 등 외적 요인에 의한 주름
술과 담배는 피부의 적이다. 반복해서 장시간 술을 마시면 피부의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수분이 손실되어 피부의 재생 속도가 느려지면서 피부노화가 더 빨리 진행된다. 또 담배를 피울 경우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주름이 생길 확률이 최고 4.7배까지 높다는 보고가 있는데 이는 니코틴에 의한 혈관 수축으로 산소와 영양공급이 부족해 피부노화가 가중되기 때문.
[주름 예방|1단계] 자외선 차단
햇빛에 의해 콜라겐이 파괴되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자외선 차단에 신경 써야 한다. 외출할 때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발라줄 것. 자외선 차단제는 여름뿐만 아니라 겨울에도 꼼꼼하게 발라야 자외선에 의한 광노화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
[주름 예방|2단계] 철저한 세안
잘못된 세안도 주름의 원인이 된다. 피부가 건조하면 각질이 딱딱해지고 두꺼워지면서 잔주름이 생겨나므로 세안할 때는 천연 피지막과 수분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피부의 더러움만 씻어내야 한다.
부드러운 타입의 약산성 세안제를 이용해 얼굴을 깨끗이 씻은 후 보습 효과가 뛰어난 스킨과 로션을 듬뿍 발라준다. 각질로 인해 피부가 푸석거릴 경우에는 딥클렌징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주 1회 정도는 비타민 성분이 함유된 팩으로 피부에 영양을 듬뿍 공급해주는 것도 좋다.
[주름 예방|3단계] 주름을 예방해주는 화장품 선택
잔주름이 눈에 띄기 시작하는 30대는 레티놀이나 글리콜릭산, 비타민C 등 콜라겐을 재생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주름이 생기는 시기라면 항산화 성분의 화장품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 비타민E나 칼슘, 인 등 미네랄 성분이 들어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생기기도 하므로 AHA나 레티놀 성분이 들어 있는 화장품도 함께 사용해 피부가 탄력을 잃지 않도록 한다.
[주름 예방|4단계] 고단백 식사법
주름을 예방하려면 식사에도 신경 써야 한다. 흰쌀밥 대신 잡곡밥으로 대체하고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노화가 억제되면서 피부가 건강해진다.
또 과일과 야채를 먹어 항산화 능력을 키우는 것도 주름 예방에 효과적. 상추나 브로콜리 등의 야채를 많이 먹고 노화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딸기 등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중요한데 하루 7잔 이상 섭취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또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가습기 등을 통해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눈가 주름 예방법
잔주름이 가장 먼저 생기는 부분이 눈가. 잔주름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면 아이크림을 발라 관리해주어야 한다. 아이크림은 너무 많은 양을 바르기보다는 쌀 한톨만한 크기인 3~4방울 정도 바르는 게 적당한데 힘이 덜 들어가는 넷째손가락을 이용해 발라야 피부 자극이 적다. 또 눈가의 피로를 풀어주는 마사지를 익혀 틈틈이 해주면 눈가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 아이크림을 이용한 마사지 】
① 아이크림을 바른 후 눈꺼풀 위를 나선형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그런 다음 눈가를 끌어올리는 느낌으로 아래에서 위쪽을 향해 마사지한다.
② 눈을 감은 다음 검지로 눈꺼풀을 가볍게 누르며 눈을 떴다 감았다 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4~5회 정도 반복하면 눈가가 시원해진다.
③ 눈머리, 가운데, 끝부분에는 각각 지압점이 있는데 검지를 이용해 이곳을 지그시 눌러준다. 각 지압점마다 5회 정도 반복해주면 좋다.
【 눈운동 】
마사지와 함께 눈운동을 하면 주름 예방에 더 큰 효과가 나타난다. 매일매일 조금씩 눈운동을 해주면 눈빛이 맑아지고 눈가가 피로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① 엄지와 검지로 눈꺼풀을 살짝살짝 꼬집어준다. 그런 다음 엄지와 검지로 눈 앞머리 부분을 잡고 가볍게 누르는 동작을 반복한다.
② 왼손으로 왼쪽 눈머리 부분을 가볍게 누르면서 오른손으로 반대쪽 눈꼬리 부분의 근육을 바깥쪽으로 당겨준다. 손을 바꿔 같은 방법으로 당겨준다.
입가 주름 예방법
입술 주위는 피지샘이 거의 없는, 가장 얇은 표피조직인데다 근육을 많이 쓰는 부분으로 주름이 생기기 쉽다. 입술 주위에 굵은 팔(八)자 주름이 생기면서 입술선이 불분명해진다.
입술 주름을 예방하려면 립 전용 클렌징 제품을 따로 사용하고 기초제품을 바를 때도 볼이나 입 주위의 근육을 끌어올리는 동작을 반복해 입술 주변이 탄력을 잃지 않도록 한다. 또 입술선에 세로로 주름이 잡히는 것을 방지하려면 입술을 최대한 길게 옆으로 당긴 후 ‘뻥’ 하는 큰 소리가 날 정도로 입술을 떼는 동작을 하루에 25회 정도 반복해준다.
【 입술 주름 막아주는 마사지 】
① 양손의 검지와 중지를 입 가운데 부분에 올려놓은 후 광대뼈까지 손을 이동해준다. 입술을 잡아당기는 듯한 기분으로 동작을 반복한다.
② 윗입술 가운데부터 가장자리로, 그리고 아랫입술까지 나선형을 그리며 마사지해준다. 이때 턱 부분도 함께 원을 그리듯 마사지해주어야 피부가 아래로 처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1 링클프리 아이죤 젤밀단백질, 피넛오일, 비타민 성분이 주름을 완화시키고 피부조직을 개선시켜주는 젤 타입 아이 에센스. 얀센코리아.
2 링클 이펙터주름 개선 성분이 피부 진피층까지 깊숙이 침투해 주름이 생기지 않게 해주며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피부가 탄력 있어진다. 데이시스,
3 더 히스토리 오브 후 기앤진 에센스노화 예방 효과가 있는 오가피와 혈색을 맑게 해주는 천문동 성분이 들어 있는 한방 에센스. 각질제거와 미백효과도 뛰어나다. LG생활건강.
4 링클 리프트 퓨어 레티놀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감잎, 그린티, 버섯 추출물과 더불어 순수 레티놀 성분이 들어 있다. 또 천연 보습제가 피부에 필름막을 형성해 피부가 촉촉해진다. 쿠지.
5 어드밴스드 스탑 싸인즈 에이지 디펜딩 세럼잔주름, 굵은 주름 등의 노화현상을 초기단계부터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 알레르기 테스트를 거친 100% 무향제품이다. 크리니크.
6 엑시몬 에이지 리커버 인텐시브 세럼이소플라본 성분과 식물성 알부틴 성분이 피부 탄력을 높여주고 팽팽한 피부로 만들어주는 주름관리 세럼. 피어리스.
1 본 초시공크림피부 트러블을 막아주며 탄력을 부여해주는 노화방지 크림. 미려단과 고삼 성분이 들어 있어 보습효과도 뛰어나다. LG생활건강.
2 에이지 리세스 크림각질층에 최적의 수분상태를 유지시켜주며 엘라스틴과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하여 탱탱한 피부로 만들어준다. 기초화장 마지막 단계에 주름이 심한 부분에 발라준다. 엔프라니.
3 프로디지 크림피부지지구조를 강화시키고 세포재생을 도와주는 성분이 피부노화를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모세혈관을 강화시키고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있다. 헬레나 루빈스타인.
4 지젤 드롬 나크레 앙크렘피부의 단백질을 단단하고 견고하게 만들어주고 피부노화의 원인인 유해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준다. 주름뿐 아니라 피부결과 얼굴선도 예쁘게 만들어준다. 애경
5 에이지 휘트니스 나이트 크림피부 재생력이 가장 활발한 밤 시간에 작용해 피부 잔주름을 완화시키고 피부탄력과 피부톤을 개선해준다. 저녁에 에센스 사용 후 발라준다. 비오템.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