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찰 확률 높이려면 마감 전 5분을 노려라
경매 사이트에서 명품을 구입할 때는 먼저 구입목적과 가격대를 마음속에 결정하고 검색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같은 구찌 지갑이라 도 신제품과 중고품이 함께 올라오고 가격도 천차만별이기 때문. 백화점이나 쇼핑몰 사이트를 검색해, 온라인 판매가를 미리 알아두면 결정에 도움이 된다. 그러고 나서 판매자간 물품 가격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 명품 경매도 쇼핑과 마찬가지로 손품, 마우스 품을 들이는 만큼 좋은 제품을 싼 값에 구입할 수 있다.
경매를 통해 명품을 싸게 구입하려면 첫째 낙찰될 확률이 높아지는 경매 종료 시간 30분 전후를 잘 활용해야 한다. 경매는 마감 5분 안에 치열한 입찰이 시작되므로 마감 1분 전까지도 방심해서는 안된다. 인기 있는 품목은 경매가 최대 30분까지 연장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다른 입찰자와 과열 경쟁을 벌이다가 높은 가격에 낙찰될 수도 있기 때문에 처음 예상했던 가격대보다 높아지면 충동입찰은 자제해야 한다.
둘째, 떨이 경매, 1천원 경매 등을 잘 활용하면 마음에 드는 물건을 헐값에 구입할 수 있다. 조금 오래된 구형 명품이거나 판매자에게 남은 재고 수량이 1~2개뿐인 경우, 물건에 이상은 없지만 제품 박스나 더스트백(명품 가방 등을 담아두는 주머니)이 없는 경우에 저렴하게 팔기도 한다.
셋째, 중고 명품에도 관심을 가질 것. 중고 물품은 아무리 명품이라 할지라도 포장을 뜯어 한번이라도 사용하고 나면 가격이 뚝 떨어지게 마련. 새것 같은 중고 명품을 건지는 것도 명품 경매의 재미다.
직거래는 피하고 물건을 받은 후 송금한다
낙찰을 받고 나면 대금결제방식과 물건을 전달받는 방법을 선택한다. 판매자와 직접 거래하는 것(직거래)은 사기, 부정거래 등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인터넷 경매 사이트의 매매보호장치를 통해 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건을 받은 후에는 곧바로 색상·크기·디자인·기능 면에서 흠이 있는지 점검하고 초기 정보와 다르면 반품을 요구한다.
경매 사이트마다 운영방식이 조금씩 다르지만 개인간 거래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소비자보호법의 적용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를 피하려면 매매보호장치를 갖추고 있는 경매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매매보호장치(escrow)는 개인간 거래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제도로, 구매자가 해당 사이트로 낙찰액을 입금하고 판매자가 물품을 보내주면 물건을 받은 구매자가 수령확인절차를 밟아 판매자에게 낙찰액을 송금함으로써 안전하게 물건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수입 면장과 고유 시리얼 넘버를 확인한다
경매를 통해 명품을 구입할 때는 입찰에 앞서 여러가지 체크해야 할 것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매 사이트의 신용도. 인터넷 경매의 붐을 타고 많은 경매 사이트가 생겨났지만 신뢰도가 뒷받침되지 않는 사이트라면 거래 자체가 불안할 수밖에 없으므로 거래자가 많은 유명 사이트를 이용하고 경매 사이트의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다음으로 판매자의 신용도를 꼭 확인해보고 거래해야 한다. 옥션의 경우 소비자들이 평가해놓은 구매만족도이자 구매후기인 옥션토크와 판매자의 신용도 등을 올려놓는데 입찰 전 이것을 꼼꼼히 체크하면 경매에 도움이 된다. 동일한 상품인데 가격 차이가 적은 경우에는 신용도 높은 판매자의 물품을 구입하는 것이 확실하고 만족스러운 구매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좀더 확실한 거래를 위해서는 정식 수입 면장의 유무와 시리얼 넘버 등에 대해 판매자에게 문의한다. 탈세를 하지 않고 정식 수입된 명품이라면 수입 면장을 가지고 있으므로 구매 전 수입 면장 여부를 미리 확인하면 좋다. 또 명품에는 고유의 시리얼 넘버가 있는데 이것이 있는지도 반드시 체크하도록 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