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준비할 재료금귤 300g, 황설탕 1컵, 물엿 2큰술, 꿀 1큰술, 물 ½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1 금귤은 가로로 2등분하여 씨를 빼고 끓는 물에 넣어 살짝 데친다.2 냄비에 데친 금귤과 황설탕, 소금, 물을 넣고 센 불에 끓이다가 한소끔 끓으면 불을 약하게 줄여 조린다.끓이는 도중 생기는 거품은 수시로 걷어낸다.3 물기가 거의 잦아들면 물엿을 넣고 조리다가 투명해지면 꿀을 넣어 다시 조린다.4 국물이 조금 남았을 때 불에서 내린 다음 물을 살짝 바른 접시에 금귤정과를 하나씩 떼어 놓아 식힌다.
■ 준비할 재료은행 25개, 대추 15개, 식용유 적당량, 조청 ½컵, 물 1큰술
■ 만드는 법1 팬에 기름을 두르고 은행을 넣어 볶는다. 속껍질이 툭툭 터지기 시작하면 꺼내어 키친타월에 싸서 비벼 속껍질을 벗겨놓는다.2 대추는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돌려깎기하여 씨를 빼내 반으로 자른다.3 냄비에 조청과 물을 넣어 끓이다가 준비한 은행과 대추를 넣어 조린다.
■ 준비할 재료두부 ½모, 소금 약간, 브로콜리 50g, 방울토마토 3개, 금귤 3개, 요구르트소스(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4큰술, 레몬즙 1큰술, 식초 ½큰술, 황설탕 1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1 두부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다음 사방 2cm 크기로 네모나게 잘라놓는다.2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어 4등분하고, 금귤도 4등분하여 씨를 없앤다.3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어 작게 송이를 떼어놓는다.4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에 레몬즙과 식초, 황설탕, 소금을 넣어 요구르트소스를 만든다.5 네모나게 자른 두부를 접시에 담고 준비한 방울토마토와 금귤, 브로콜리를 얹어준 다음 요구르트소스를 끼얹어낸다.
■ 준비할 재료우리밀 밀가루 250g, 쑥가루 50g, 탈지분유 2큰술, 소금 ⅓작은술, 드라이 이스트 2작은술, 황설탕 4큰술, 물 90cc, 우유 250cc, 강낭콩 ½컵
■ 만드는 법1 우리밀 밀가루와 쑥가루, 탈지분유, 소금은 섞어 체에 두번 내린다.2 40℃로 따뜻하게 데운 물에 드라이 이스트와 황설탕 1큰술을 넣고 30분 정도 두어 이스트가 발효되도록 둔다.3 ①에 발효된 이스트와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넣고 섞은 다음 처음 반죽 양의 2배 정도 되게 부풀어오르면 손으로 치대어 공기를 빼준다.4 강낭콩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은 다음 황설탕 3큰술을 넣고 조린다.5 머핀컵에 유산지를 깔고 준비한 반죽을 7부 정도 담아준 다음 조린 강낭콩을 얹는다.6 김이 오른 찜통에 ⑤를 넣어 20분 정도 쪄낸다.
■ 준비할 재료도토리묵 250g, 닭안심 80g, 밑간양념(생강즙 ½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당근 50g, 쑥갓 30g,양념장(간장 3큰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½큰술, 깨소금 1작은술, 황설탕 ½큰술, 다진 붉은 고추 1작은술)
■ 만드는 법1 도토리묵은 사방 3cm 크기로 잘라놓는다.2 닭안심은 생강즙과 소금, 후추를 넣어 밑간한 다음 김이 오른 찜통에 얹어 쪄낸다.한김 식으면 가늘게 찢는다.3 당근은 가늘게 채썰고, 쑥갓은 잎을 떼어 준비한다.4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5 접시에 도토리묵을 담고 준비한 닭안심과 당근, 쑥갓을 얹은 다음 양념장을 뿌려낸다.
■ 준비할 재료마늘 5통, 브로콜리 100g, 소금 약간, 우리밀 밀가루 ⅓컵, 달걀 1개, 빵가루 ⅔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1 마늘은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놓는다.2 브로콜리는 송이를 떼어 소금을 넣고 끓인 물에 넣어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어놓는다.3 꼬치에 준비한 마늘과 브로콜리를 나란히 꽂는다.4 ③을 우리밀 밀가루와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고루 묻혀놓는다.5 마늘 브로콜리꼬치를 16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겨낸다.
■ 준비할 재료인삼 2뿌리, 우유 1컵,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 5큰술, 꿀 2큰술, 바나나 1개, 얼음 적당량
■ 만드는 법1 인삼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잘게 썰고,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놓는다.2 블렌더에 잘게 썬 인삼과 바나나, 꿀을 넣고 갈아준다.3 ②에 얼음과 저지방 플레인요구르트를 넣은 후 얼음이 작은 입자가 될 때까지 간다.4 컵에 인삼요구르트를 담고 남은 바나나와 인삼으로 장식하여 낸다.
■ 준비할 재료검은콩 ½컵, 두유 2컵, 꿀·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1 검은콩은 하룻밤 정도 충분히 불려 삶는다. 덜 삶으면 비린 맛이 나고, 오래 삶으면 색이 칙칙하고 단내가 나므로 주의한다.2 삶은 검은콩은 체에 밭쳐 물기를 빼준다.3 블렌더에 삶은 검은콩과 두유, 소금을 넣고 곱게 갈아준다.4 체에 한번 거른 다음 꿀을 섞어 그릇에 담아낸다.
■ 준비할 재료따뜻한 밥 2공기, 배합초(식초 1½큰술, 황설탕 1큰술, 소금 ½작은술), 잔멸치 ½컵, 슬라이스치즈 1장
■ 만드는 법1 볼에 식초와 황설탕, 소금을 섞어 배합초를 만든다.2 따뜻한 밥에 배합초를 넣어 고루 섞어주면서 부채질을 하여 수분을 날려보낸다.3 잔멸치는 체에 담고 흔들어 지저분한 것을 없애고, 뜨거운 물을 살짝 끼얹어준 다음 물기를 뺀다.4 슬라이스치즈는 길고 가늘게 자른다.5 초밥을 적당한 크기로 떼어 둥글고 작게 주먹밥을 만든다.6 주먹밥 겉면에 물을 살짝 발라준 다음 손질한 잔멸치를 고루 묻혀 준비한 치즈로 둘러준다.
■ 준비할 재료뱅어포 3장, 튀김기름 적당량, 황설탕 약간, 다진 땅콩 3큰술
■ 만드는 법1 뱅어포는 손으로 다듬어 지저분한 것을 떼어내고 손질하여 사방 3cm 크기가 되도록 잘라놓는다.2 황설탕은 분마기에 곱게 갈아 준비하고, 땅콩도 곱게 다져 황설탕과 한데 섞는다.3 자른 뱅어포를 160℃의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4 튀긴 뱅어포의 기름기를 뺀 다음 ②를 뿌려 완성한다.
■ 준비할 재료우리밀 밀가루 1컵, 따뜻한 물 ⅓컵, 소금 약간, 애호박 50g, 불린 표고버섯 2개, 들깨가루 3큰술, 물 5컵,굵은 멸치 8마리
■ 만드는 법1 우리밀 밀가루와 소금을 섞고 체에 두번 내려 볼에 담고 따뜻한 물을 넣어 치댄 다음 랩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 30분 정도 둔다.2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 굵은 멸치를 찬물에 넣고 중간불에서 끓여 육수를 우려낸다.3 애호박은 작고 네모나게 썰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고 애호박과 같은 크기로 썬다.4 멸치국물에 들깨가루를 넣고 끓이다 ①의 수제비 반죽을 얇게 펴서 손으로 잘게 뜯어 넣는다.5 수제비가 반쯤 익었을 때 애호박과 표고버섯을 넣고 끓인다. 입맛에 맞게 소금으로 간하여 그릇에 담는다.
■ 준비할 재료호두 1컵, 볶은 참깨 ½컵, 대추 5개, 땅콩 ½컵, 잣 5큰술, 시럽(황설탕 ½컵, 조청 1컵, 물 4큰술)
■ 만드는 법1 호두는 굵직하게 다지고, 땅콩도 껍질을 벗기고 굵직하게 다진다.2 대추는 씨를 발라 잘게 썰고, 잣은 고깔을 떼고 준비한다.3 냄비에 황설탕과 조청, 물을 넣고 중불에서 끓인다. 수저로 젓지 말고 그대로 두어 끓이는데,가끔 냄비 전체를 흔들어주며 섞는다. 찬물에 떨어뜨려보아 엉기면 시럽이 완성된 것이다.4 시럽에 준비한 호두와 땅콩, 참깨, 대추, 잣을 넣고 나무주걱으로 재빨리 섞어준다.5 한김 식으면 비닐장갑을 끼고 물을 묻힌 다음 한입 크기로 강정을 둥글게 뭉친다.
■ 준비할 재료불린 녹두 3컵, 물 1컵, 소금 약간, 돼지고기 100g, 밑간양념(간장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후추 약간), 실파 5대, 당근 30g, 김치 50g,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1 녹두는 찬물에 담가 하룻밤 정도 불린다. 이것을 손으로 문질러 껍질을 벗기고 물기를 빼서 곱게 갈아준 다음 소금으로 간을 한다.2 돼지고기는 곱게 다져서 간장, 생강즙, 참기름, 후추를 넣고 밑간한다.3 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송송 썰어 국물을 꼭 짜고, 실파는 3cm 길이로 자른다.4 당근은 가늘게 채썰어놓는다.5 볼에 준비한 녹두와 돼지고기, 김치, 실파, 당근을 담고 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다.6 팬에 기름을 두르고 녹두 반죽을 한 국자씩 떠 얹어 노릇하게 지져낸다.
■ 준비할 재료현미 1컵, 참기름 1큰술, 곶감 1개, 물 2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1 현미는 물에 씻은 다음 충분히 불려 물기를 빼놓는다.2 곶감은 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잘게 썰어놓는다.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물기 뺀 현미를 넣어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다.4 현미가 충분히 풀어지면 잘게 썬 곶감을 넣어 끓인다.5 맛이 잘 어우러지면 불에서 내리고 소금으로 간하여 그릇에 담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