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02 HEALTH #FUCOGRAM

미세먼지 씻어내는 디톡스 푸드 후코그램

editor 박미란

2017. 02. 23

황사와 미세먼지의 계절, 봄. 미역귀와 표고버섯의 조화가 훌륭한 간편 건강 샐러드 ‘후코그램’을 제안한다.

바닷속 보물 미역귀와 향긋한 표고버섯의 만남, 후코그램


간혹 미역 끝에 구불구불하게 주름진 부분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미역귀로 미역의 뿌리다.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는 미역귀가 디톡스 재료인 케일과 영양 성분은 물론이고 모양새도 유사하다는 점에서 일명 ‘바다의 케일’이라고도 불린다. 미역귀는 미역의 영양 성분이 농축되어 있는 부분으로 최고의 건강식품이다. 3~4월 춥고 차가운 바닷속에서 자라고, 물이 따뜻해지는 5~6월이면 녹아 사라지기 때문에 옛날부터 아주 귀한 식품으로 손꼽혔다. 미역귀의 끈적끈적한 점액질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 환경호르몬, 미세먼지 등을 흡수해 밖으로 배출하며, 미역이나 다시마 등의 갈조류와 마찬가지로 후코이단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암 효과와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각종 성인병과 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후코이단 구성 성분 중 하나인 황산기가 위와 위 점막을 보호하는데, 특히 미역귀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는 동시에 변비를 예방하고, 독소 배출로 피부 건강에도 탁월하다. 후코그램은 생미역귀를 얇게 슬라이스해 한번 데쳐 바로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간편 건강식품. 후코그램은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따뜻한 밥에 비벼 먹거나 채를 쳐서 채소샐러드, 오이무침, 비빔국수에 넣어 먹어도 좋다. 특히 전남 장흥에 위치한 후코그램의 제조사는 이 지역의 특산물인 장흥표고버섯을 활용해 표고버섯간장소스를 제조했는데, 후코그램에 곁들여 먹으면 궁합이 절묘하다. 표고버섯은 면역 증진 성분인 베타글루칸과 비타민 D가 풍부하여 잦은 질병이 많이 발생하는 봄철에 꼭 필요한 착한 푸드다.



후코그램 레시피

정말 새롭고 더 맛있게!
표고버섯간장소스만 곁들여 먹어도 맛있지만, 색다른 느낌으로 후코그램을 즐기고 싶다면 다양한 요리에 응용해보자.


후코그램비빔밥
Ingredients(1인분)
당근채 2큰술, 밥 1공기, 참기름 · 김채 · 송송 썬 파 약간씩, 후코그램 1팩, 달걀노른자 1개
How to make
1 당근채는 끓는 물에 데친 뒤 물기를 꼭 짠다.
2 볼에 따뜻한 밥과 당근채, 참기름을 넣고 살살 버무린 뒤 그릇에 담는다.
3 후코그램 미역귀는 살살 저어 ②의 밥 한가운데 올린다.
4 미역귀 가운데에 달걀노른자와 김채, 송송 썬 파를 올린 뒤 표고버섯간장소스(동봉)를 뿌려 비벼 먹는다.

후코그램표고버섯전
Ingredients(4인분)
후코그램 4팩, 홍고추 ½개, 양파 ¼개, 생표고버섯 1송이, 부침가루 · 물 ½컵씩, 달걀 1개, 소금 · 흰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How to make
1 후코그램의 미역귀는 살살 저어 끈적이게 한다.
2 홍고추와 양파는 곱게 채썬다. 생표고버섯은 곱게 다진다.
3 볼에 분량의 부침가루와 물, 달걀, 소금, 흰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은 뒤 ①과 ②를 넣고 섞는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의 반죽을 한 수저씩 올린 뒤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워 표고버섯간장소스(동봉)를 곁들여 낸다.



후코그램만의 특별함

1 간편하게 즐기세요! 바쁜 엄마들이 직접 미역귀를 구입해 챙겨 먹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후코그램은 가벼운 용기에 50g씩 소포장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 가방에 넣어 가지고 다니며 끼니 또는 간식으로 즐기기 좋다.
2 짜지 않아요. 건강을 위해 저염 식단은 기본. 후코그램은 2단계의 세척과 자숙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마른 미역귀에 비해 나트륨 함량이 약 58배 희석되어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
3 장흥 표고버섯 추출물을 더한 간장소스! 미역귀샐러드에 곁들여 먹는 간장소스는 장흥 표고버섯 추출물로 만든 소스로 깊고 진한 감칠맛이 특징. 끈적끈적한 미역귀를 여러 번 저어준 다음 위에 소스를 뿌려 먹으면 된다.
4 100% 국내산 미역귀를 사용해요. 후코그램은 100% 국내 완도산 미역귀만 사용한다. 청정 해역 완도 바다의 미역귀는 따뜻한 바다에서 자란 일본의 모크쿠보다 약 3배나 많은 황산기를 함유하고 있다.
5 오직 미역귀와 정제수만! 완도산 미역귀와 정제수 외에 그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아 미역귀의 영양소를 그대로 흡수할 수 있는 동시에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제작지원 씨원 기획 최은초롱 기자 사진 김도균 디자인 조윤제 문의 씨원(www.seaonefood.kr 061-890-7000)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