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an-don

가을 보약 밥상

editor 김자혜

2016. 10. 25

2016 한돈 명예홍보대사 한의사 김문호와 요리 연구가 김정은이 추천하는 우리돼지 한돈으로 가을 보약같은 식탁을 차렸다.

우리 가족 건강 지킴이, 한돈

잘 먹는 것이 보약이라는 말처럼 음식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 매 식단마다 보양식으로 챙겨 먹지 못하더라도 좋은 식재료를 활용해 맛있는 요리를 가족들과 먹으면 건강식이 되는 법.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식재료 중 건강에 좋은 것들이 무궁무진한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돼지고기. 돼지고기의 효능은 옛 문헌 〈동의보감〉에도 기록돼 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돼지고기는 허약한 사람을 살찌게 하고, 음기를 보하는 기능이 커 위와 장에 윤기를 준다고 한다. 특히 해독 작용에 효과적이라 예전에는 수은 중독과 광물성 약 중독을 치료하는 데도 쓰였다. 또 돼지고기는 차가운 성질을 지녀 몸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양의 성질을 가진 이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식재료다.



“우리 몸에서 심장은 엔진, 폐는 냉각수 역할을 합니다.
신체 대사활동으로 발생한 열을 제대로 식히지 않으면 열독이 쌓이는데 폐 기능이 좋아야 열독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수화상제(水火相濟, 차가움과 뜨거움을 잘 조화시켜 건강을 유지한다)의 좋은 예가 돼지고기와 폐 건강입니다. 돼지고기는 몸의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의 열독을 완화해주지요.” 김문호(2016 한돈 명예홍보대사, 김문호한의원 원장)




2016 한돈 명예홍보대사
요리 연구가 김정은이 추천하는 한돈 레시피 1 

“재료 속의 수분만으로 익혀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고, 수용성 비타민의 손실을 줄일 수 있어요. 다양한 채소와 함께 섭취해 돼지고기의 기름진 부위도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예요.”




한돈스팀 샤브샤브
Ingredients
숙주나물 200g, 양파 ½개, 미나리 · 쪽파 10줄기씩, 우엉 10cm, 홍고추 1개, 샤브샤브용 한돈 삼겹살 300g, 소스(간장 2큰술, 레몬즙 · 물 1큰술씩, 꿀 2작은술, 다진 청양고추 1작은술)
How to make
1 숙주나물은 깨끗이 씻어 준비하고, 양파는 결대로 3mm 두께로 썬다. 2 미나리와 쪽파는 5cm 길이로 썰고, 우엉은 얇게 채썰고, 홍고추도 채썰어 준비한다. 3 주물 냄비에 ①의 숙주나물과 양파, ②의 우엉과 고기를 넣는다. 이때 채소와 고기를 번갈아가며 넣어 층을 쌓고 물 1큰술을 넣은 다음 증기로 찐다. 4 찜이 거의 완성되었을 때 ②의 미나리와 쪽파, 홍고추를 올려 마무리한다. 5 분량의 소스 재료를 섞어 ④의 요리에 곁들인다.



2016 한돈 명예홍보대사
요리 연구가 김정은이 추천하는 한돈 레시피 2 

“돼지고기 등심은 저지방 고단백 부위로 다이어트하는 분께 추천해요. 특히 부추는 돼지고기의 비타민 B1의 흡수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좋아요.”

한돈등심냉채
Ingredients
한돈 등심 600g, 조림양념(팔각 3개, 생강편 3장, 마늘 2쪽, 간장 3큰술, 청주 2큰술, 물 4컵), 콩나물 200g, 오이 ½개, 당근 5cm, 부추 10줄기, 겨자소스(식초 1큰술, 연겨자 · 설탕 · 물 1작은술씩, 소금 약간)
How to make
1 돼지고기를 15분간 삶은 뒤, 조림양념을 넣고 30분간 조린다. 2 콩나물은 깨끗하게 씻어 데친다. 3 오이와 당근은 얇게 채썰고, 부추는 4cm 길이로 썬다. 4①의 삶은 돼지고기를 3mm로 얇게 저민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6 그릇에 준비한 채소와 고기를 둥그렇게 담고 겨자소스를 곁들인다.

2016 한돈 명예홍보대사
요리 연구가 김정은이 추천하는 한돈 레시피 3 

“돼지고기 안심과 아삭한 채소를 함께 볶으면 기름기 적은 안심 부위를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마늘, 생강, 고추 등이 돼지고기와 만나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채소를 곁들여 환절기 건강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죠.”

한돈고추잡채

Ingredients
한돈 안심 200g, 청고추 · 홍고추 · 청양고추 1개씩, 노랑 파프리카 · 양파 ½개씩, 식용유 · 굴소스 2큰술씩, 마늘편 3쪽 분량, 생강편 3장,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맛술 · 참기름 1큰술씩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5cm 길이로 썬 뒤 얇게 채썬다. 2 청고추, 홍고추, 청양고추와 파프리카도 돼지고기와 비슷한 크기로 채썰고, 양파는 결대로 3mm 두께로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편과 생강편을 넣고 향을 낸 뒤, ①의 돼지고기를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약간 간을 한다. 4 ③에 ②의 고추, 파프리카를 넣고 굴소스, 맛술을 넣고 볶다가 마지막에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제작지원 한돈
기획 여성동아
사진 김도균
디자인 이지은
도움말 김문호(김문호한의원 원장)
요리 김정은(배화여자대학교 전통조리과 교수)
요리 어시스트 송영주 조진선
문의 드림한돈닷컴(1670-6787)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