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huseok #table

요리 인플루언서 픽! 그림 같은 추석 요리

EDITOR 한여진 기자

2019. 09. 05

추석을 제대로 만끽하기 위해선 손맛 나는 요리가 필수! 요리 좀 한다는 인플루언서 6인은 추석에 무슨 요리를 할까? 눈으로 한 번, 입으로 또 한 번 즐기는, 맛과 멋 뿜뿜 묻어나는 그들의 추석 요리를 미리 맛보았다.

육전

Ingredients 

육전용 소고기 20장, 소금·후춧가루·밀가루· 식용유 약간씩, 달걀 1개, 대파 1대, 초간장(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설탕 ¼작은술, 통깨 약간) 

How to make 

1 육전용 소고기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밀가루와 달걀물을 얇게 입혀 식용유 두른 팬에 익힌다. 
2 대파는 얇게 채썬 후 물에 담가 매운맛을 뺀다. 
3 그릇에 육전을 담고 대파채를 올린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초간장을 곁들인다.

다진고기전

Ingredients 

애호박 1개, 표고버섯 4개, 고기소(다진 소고기 400g, 다진 양파 ¼개 분량,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간장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밀가루·식용유 적당량씩, 달걀 2개 

How to make 

1
애호박은 1cm 두께로 잘라 중앙을 동그랗게 파낸다.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윗면에 십자 모양 칼집을 낸다. 
2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섞어 고기소를 만든다. 
3 애호박과 표고버섯의 속을 파낸 부분에 밀가루를 묻힌 뒤 ②의 고기소를 채우고 다시 밀가루를 묻힌다. 
4 ③에 곱게 푼 달걀물을 입힌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올려 약불로 익힌다. 
5 남은 ②의 고기소는 동그랗게 빚은 뒤 밀가루, 달걀물을 입혀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약불로 익힌다.



두부전

Ingredients 

두부 1모, 소금 약간, 찹쌀가루 2큰술, 쑥갓·식용유 적당량씩 

How to make 

1 두부는 도톰하게 편으로 썬 뒤 소금을 뿌리고 찹쌀가루를 묻힌다. 
2 ①의 두부에 쑥갓을 한 장씩 올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부친다.


조수현 @good.sh.c
“평범한 밥상도 기름에 지글지글 구운 전이 더해지면 명절 느낌 물씬 나죠. 그래서 올 추석에는 전을 제대로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이영자의 애정 메뉴이기도 한 육전은 필수! 애호박과 표고버섯에 다진 소고기를 채워 넣은 고기전과 부드러운 두부전도 추석상에 빠질 수 없고요.”

송편

Ingredients 

멥쌀가루 3컵, 소금·참기름 약간씩, 따뜻한 물 컵, 통깨 ½컵, 황설탕 ¼컵, 솔잎 적당량 

How to make 

1 멥쌀가루에 소금을 넣고 섞은 뒤 따뜻한 물을 부어가며 익반죽해 30분간 숙성시킨다. 
2 통깨와 황설탕을 섞어 소를 만든다. 
3 ①의 반죽을 조금씩 떼내어 납작하게 누른 후 ②의 소를 넣어 송편으로 빚는다. 
4 솔잎을 깐 찜기에 ③을 넣어 찐 뒤 참기름을 바른다.

김미희 @black_mhk
“송편은 추석상의 꽃이죠. 반죽에 치자, 쑥, 비트 등으로 색을 더하면 그야말로 추석상이 꽃밭 같답니다. 올 추석에도 아이들과 함께 오색 송편을 만들면서 그동안 못 한 이야기를 나눌까 해요.”

콩나물잡채

Ingredients
 
콩나물 300g, 당면 200g, 부추 60g, 양파 ½개, 식용유·설탕·참기름 2큰술씩, 칵테일새우 20마리, 간장 4큰술, 겨자 ½작은술, 물 ½컵
 
How to make
 
1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 손질하고, 당면은 따뜻한 물에 30분간 불린다. 
2 부추는 4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채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콩나물 순으로 넣고 볶다가 당면, 새우, 간장, 설탕, 겨자, 물을 넣고 버무리듯 익힌다. 
4 당면에 양념 맛이 배면 부추와 참기름을 넣고 다시 한번 볶는다.

이은경 @leeeun30
“종갓집 맏며느리다 보니 추석이 다가오면 어떤 요리를 해야 할지 고민이에요. 후다닥 만들 수 있으면서 푸짐한 요리를 선호하는데, 항상 인기 많은 메뉴는 콩나물잡채랍니다. 겨자를 조금 넣어 만들면 개운한 맛이 나 기름기 많은 명절 요리와 함께 먹어도 좋거든요.”

전복편육구절판

Ingredients 

소고기 사태 400g, 파 1대, 마늘 4쪽, 전복 4마리, 오이 1개, 당근 ½개, 양파 ¼개, 소금·식용유·잣 약간씩, 표고버섯·달걀 2개씩, 간장 1큰술, 설탕 1작은술, 밀가루 2큰술, 물 4큰술, 겨자소스(식초· 설탕 2큰술씩, 연겨자 2작은술, 소금 약간) 

How to make 

1 소고기 사태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 파와 마늘을 넣고 압력솥에 넣어 찐 후 한 김 식힌다.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 뒤 편으로 썬다. 
2 전복은 내장을 제거하고 찜기에 넣어 찐 후 편으로 썬다. 
3 오이와 당근, 양파는 채썰어 소금을 뿌린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각각 볶는다. 
4 표고버섯은 채썰어 간장, 설탕으로 간한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볶는다. 
5 달걀은 황백으로 나눠 지단을 부친 뒤 채썬다.
6 밀가루와 물, 소금을 섞은 뒤 식용유를 두른 팬에 올려 약불로 밀전병을 부친다. 
7 분량의 재료를 섞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8 그릇에 밀전병, 소고기, 전복, 달걀지단, ③의 볶은 채소를 담고 밀전병 위에 잣을 올린 뒤 겨자소스를 곁들인다.

강지은 @babyaji
“추석이 되면 큰어머니께서 입 짧은 저를 위해 항상 구절판을 만들어주셨어요. 어린 제 입에도 큰어머니의 구절판이 어찌나 맛있던지 매번 폭풍 흡입을 했답니다. 올 추석에는 얼마 전 돌아가신 큰어머니를 생각하며 구절판 만들기에 도전해볼까 해요.”

로즈메리수정과

Ingredients 

생강 1쪽, 물 5컵, 계피껍질 10cm 1토막, 설탕 ⅔컵, 흑설탕 ⅓컵, 곶감 5개, 로즈메리 적당량 

How to make 

1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썬 뒤 냄비에 물과 함께 넣어 중불로 30분간 끓인다. 
2 ①의 생강을 건진 뒤 계피껍질, 설탕, 흑설탕을 넣고 약불에서 20분간 끓인다. 
3 ②를 체에 걸러 차갑게 식힌 후 컵에 붓고, 꼬치에 끼운 곶감과 로즈메리를 올린다.

잣타래과

Ingredients 

밀가루 ½컵, 물·식용유 적당량씩, 생강즙 1큰술, 소금·덧밀가루 약간씩, 꿀 1컵, 유자청·잣 4큰술씩 

How to make 

1 밀가루와 물, 생강즙, 소금을 섞어 반죽을 만든 뒤 냉장고에 넣어 30분간 숙성시킨다. 
2 ①에 덧밀가루를 뿌려 0.3cm 정도 두께로 민 뒤 1×5cm 크기로 자른다. 가운데 길게 칼집을 내어 한 바퀴 돌린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불에 올려 170℃가 되면 ②를 넣어 튀긴 뒤 망에 얹어 기름을 뺀다. 
4 꿀과 유자청을 섞은 뒤 ③을 넣고 버무려 체에 밭친 다음 잣을 곱게 갈아 뿌린다.

류태경 @tkyu69
“바삭바삭 달콤한 타래과는 최애 명절 디저트예요. 반죽을 타래처럼 꼬아서 튀김기름에 튀기기만 하면 완성되니 생각보다 만들기도 쉽답니다. 꿀에 유자청을 더하면 상큼한 맛을 더할 수 있고요.”

매운소갈비찜

Ingredients 

소갈비 2kg, 양파·레몬 1개씩, 대파 1대, 양념(고추장 4큰술, 설탕·유자청·간장 2큰술씩, 매운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미니 아스파라거스 20개, 애호박 ½개, 양파 2개 

How to make 

1 소갈비는 핏물을 뺀 후 압력솥에 양파, 대파와 함께 넣고 물을 자작하게 부은 뒤 삶는다. 고기는 건져내고, 육수는 식혀 기름기를 제거한다. 
2 팬에 양념 재료와 ①의 고기육수 1컵을 넣어 한소끔 끓인 뒤 ①의 고기를 넣고 섞어가면서 끓인다. 
3 아스파라거스와 애호박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석쇠에 굽고, 양파는 데친 후 석쇠에 굽는다. 
4 그릇에 ②를 담고 레몬제스트를 뿌린 뒤 레몬과 ③의 구운 채소를 곁들인다.

김효은 @hyonstyle
“추석상에는 푸짐한 갈비찜이 올라가야 명절 느낌이 나죠. 어른이나 아이 누구나 좋아하는 메뉴이기도 하고요. 느끼함을 싹 없애주는 매운갈비찜이면 더더욱 인기 좋을 것 같아요.”

사진 홍태식 디자인 박경옥 요리 &스타일링 문인영(101recipe)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