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옥주부의 매일 먹어도 맛있는 집밥

EDITOR 한여진 기자

2019. 05. 23

‘옥동자’ 정종철이 최근 살림하고 요리하는 ‘옥주부’라는 애칭으로 주부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결혼 후 세 아이가 생기고 오직 돈 버는 가장 역할에만 충실하면 되는 줄 알았던 그가 ‘옥주부’로 거듭난 것은 아내의 진심이 담긴 편지 한 통 덕분이었다. 

아내의 편지를 읽은 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임을 깨닫고, 활동을 접고 앞치마를 맨 채 주방으로 출근하기 시작한 것. 그는 그 후 가족의 하루 세 끼를 직접 챙기다 보니 자연스럽게 자상한 남편, 살가운 아빠가 되었다. SNS에서 유명 셰프 못지않은 요리 솜씨를 뽐내다가 MBC ‘기분 좋은 날’에서 자신의 이름을 건 코너 ‘옥주부 키친’을 진행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대한민국 모든 가족이 따뜻한 밥 한 끼 나누면서 가까워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요리책 ‘옥주부의 진짜 쉬운 집밥 레시피’를 출간했다. ‘요리는 사랑’이라고 말하는 옥주부, 정종철이 직접 개발한 7가지 집밥 레시피를 소개한다.

간장게장

Ingredients
배 1개, 사과 2개, 양파 4개, 대파 2대, 생강 20g, 양념(설탕 400g, 매실액 100ml, 다시마 10×10cm 4장, 마늘 15쪽, 맛술 50ml, 참기름 60ml, 간장 500ml, 물 2L), 꽃게 5마리, 감초 40g 

How to make

1 배와 사과는 씨를 제거해 껍질째 큼직하게 썰고, 양파는 네모나게 썬다. 대파는 5cm 길이로 썰고, 생강은 껍질을 벗긴다. 
2 냄비에 손질한 사과, 배, 양파, 대파, 생강과 양념 재료를 넣고 10분 정도 끓이다가 다시마를 건져낸다. 
3 ②를 약불에서 50분 정도 끓이다가 불을 끄고 한 김 식혀 간장만 걸러내 식힌다. 
4 꽃게는 솔로 깨끗하게 이물질을 닦고 다리 끝은 가위로 자른다. 
5 밀폐용기에 ④의 꽃게를 차곡차곡 담고 ③의 식힌 간장을 부은 다음 냉장실에 넣어 하루 동안 숙성한다. 
6 ⑤를 간장만 걸러내 감초를 넣고 끓인 다음 완전히 식힌 뒤 간장만 걸러내고 다시 꽃게가 담긴 용기에 부어 냉장실에서 하루 동안 숙성한다. 
7 ⑥의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하고 냉장실에서 하루 동안 숙성한 뒤 먹는다.

파프리카부추

Ingredients
부추 200g, 빨강 · 노랑 파프리카 ½개씩, 간장 · 까나리액젓 ⅔큰술씩, 매실액 1큰술, 다진 마늘 · 고춧가루 1⅓큰술씩, 통깨 약간 

How to make
1 부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3등분하고, 파프리카는 먹기 좋게 채썬다. 
2 볼에 간장, 매실액, 다진 마늘, 까나리액젓을 넣어 섞는다. 
3 ②에 부추와 파프리카를 넣고 살살 섞어 양념이 잘 배도록 3분간 그대로 둔다. 
4 ③에 고춧가루를 넣고 다시 살살 섞은 뒤 통깨를 뿌린다.



즉석연어장

Ingredients
생연어 500g, 양파 · 레몬 1개씩, 쪽파 2대, 맛간장 6큰술, 고추냉이 적당량 

How to make
1 연어는 한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채썬다. 
2 레몬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3 볼에 연어, 양파, 레몬을 넣고 맛간장을 넣어 버무린다. 
4 그릇에 ③를 담고 쪽파를 뿌린 뒤 고추냉이를 곁들인다.

우엉동그랑땡

Ingredients
우엉 ½대, 양파 ⅓개, 쪽파 5대, 두부 150g, 다진 돼지고기 200g, 간장 1큰술, 설탕 ⅓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 식용유 적당량씩, 달걀 2개 

How to make
1
우엉, 양파, 쪽파는 잘게 다진다. 
2 두부는 수분을 빼고 칼등으로 눌러 으깬다.
3 볼에 ①과 ②, 다진 돼지고기, 간장, 설탕, 소금, 후춧가루, 밀가루 1⅔큰술을 넣고 손으로 눌러가며 찰기가 생길 때까지 치댄다. 
4 ③의 반죽이 어느 정도 잘 뭉쳐지면 달걀 1개를 넣고 다시 손등으로 눌러가며 치댄다. 
5 ④의 반죽을 숟가락으로 떠서 동그란 완자 모양을 만든다. 
6 남은 달걀 1개를 볼에 잘 푼다. 
7 완자를 밀가루, ⑥의 달걀물 순으로 묻힌다. 
8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⑦의 완자를 올린 다음 숟가락으로 살짝 납작하게 눌러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소불고기전골

Ingredients
쓰유 1컵, 설탕 1큰술, 물 4컵, 청경채 3개, 표고버섯 · 송이버섯 · 느타리버섯 등 다양한 버섯 300g, 두부 1모, 식용유 약간, 소고기 샤브샤브용 400g, 달걀노른자 4개, 우동면 1개 

How to make

1 쓰유에 설탕과 물을 넣고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잘 섞는다. 
2 청경채는 길게 2등분하고, 표고버섯과 송이버섯은 모양을 살려 썰고,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게 찢는다. 두부는 먹기 좋게 썬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앞뒤로 노릇하게 굽다가 ①을 1큰술 넣고 간이 배도록 굽는다. 
4 전골냄비에 손질한 채소와 버섯, 두부, 소고기를 가지런히 담는다. 
5 ④에 ①을 자작하게 붓고 중불에서 끓여가며 소고기와 채소를 익혀 달걀노른자에 찍어 먹는다. 마지막에 우동면을 넣고 끓여 먹는다.

콥샐러드

Ingredients
양상추 2줌, 아보카도 · 오이 · 빨강 파프리카 ½개씩, 방울토마토 · 블랙올리브 6개씩, 삶은 달걀 1개, 베이컨 2~3줄, 그릭마요소스 4큰술, 체더치즈 2큰술 

How to make
1 양상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뒤 한입 크기로 썰고, 아보카도는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썬다. 
2 방울토마토는 2등분하고, 블랙올리브는 둥글게 슬라이스한다. 오이는 반달 모양으로 썰고, 파프리카는 깍둑썬다. 
3 삶은 달걀은 껍데기를 벗겨 동그란 모양을 살려 썰고, 베이컨은 먹기 좋게 썰어 팬에 굽는다. 
4 그릇에 양상추를 깔고 그릭마요소스 2큰술을 뿌린다. 
5 ④에 준비한 재료를 가지런히 올린 뒤 체더치즈를 뿌리고 남은 그릭마요소스를 곁들인다.

프렌치토스트

Ingredients
달걀 4개, 우유 ½컵, 설탕 2⅔큰술, 시나몬가루 · 버터 · 슈거파우더 · 메이플시럽 · 과일 약간씩, 소금 1꼬집, 식빵 8장 

How to make
1 볼에 달걀을 깨서 잘 푼다.
2 ①의 달걀물에 우유, 설탕, 시나몬가루, 소금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가며 섞는다. 
3 ②의 달걀물을 넓은 그릇에 부어 식빵을 앞뒤로 적셔 켜켜이 쌓아둔다.
4 약불로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③의 식빵을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5 ④의 식빵에 슈거파우더, 메이플시럽을 뿌리고 과일을 곁들인다.


옥주부의 진짜 쉬운 집밥 레시피 

옥동자에서 살림왕으로 거듭난 옥주부의 진짜 쉬운 집밥 레시피를 담은 책. MBC ‘기분 좋은 날’에 소개된 맛깔난 음식과 SNS에서 사랑받은 인기 메뉴까지, 따라만 하면 성공하는 초간단 요리법이 가득하다. 라이스트리.


디자인 이지은
사진제공&참고도서 옥주부의 진짜 쉬운 집밥 레시피(라이스트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