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

이토록 기특한 자장&카레 요리

기획 · 강현숙 기자 | 사진 · 홍중식 기자

2015. 10. 16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고 간편하게 한 끼 해결할 수 있는 요리는 자장과 카레. 기본 요리에 몇 가지 재료만 첨가하면 파스타, 떡볶이, 찜닭 등 입맛 당기는 요리로 간단하게 변신한다. 바쁜 워킹맘에게 특히 유용한 만능 자장&카레 요리 레시피.

기본 자장

물 대신 다시마나 표고버섯 우린 물을 사용하면 감칠맛이 더해진다.

이토록 기특한 자장&카레 요리
Ingredients

집자장(춘장 200g, 식용유 ½컵, 청주·설탕 2큰술씩), 자장소스(양파 1개, 양배추 ¼통, 주키니 호박 ¼개, 돼지고기 안심 200g, 식용유 2큰술, 청주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집자장 4큰술, 물 1컵, 물녹말(녹말가루 2큰술, 물 4큰술), 참기름 1작은술), 면이나 밥 적당량

How to make



1 깊은 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춘장을 넣어 센 불로 자글자글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 10분 정도 볶는다. 춘장이 기름을 흡수해 뻑뻑하면서 구멍이 숭숭 날 때까지 볶아야 한다.

2 ①의 춘장을 체에 쏟아 기름을 빼고 설탕과 청주를 넣어 중불에서 5분 정도 볶는다. 완성된 집자장은 냉장고에 넣어두고 한 달 정도 사용할 수 있다.

3 양파, 양배추, 주키니 호박은 사방 2cm 크기로 썰고, 돼지고기도 양파 크기로 썬다.

4 깊은 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와 돼지고기를 볶다가 반쯤 익으면 청주와 후춧가루를 넣어 누린내를 없앤다.

5 고기가 익으면 양배추, 호박, 집자장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뜨거운 물을 부어 끓인다.

6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물녹말을 풀어 농도가 나게 끓인 뒤 참기름을 살짝 둘러 마무리한다.

7 삶은 면이나 밥과 함께 낸다.

자장 활용 요리

해물자장떡볶이

기본 자장에 고추장을 섞으면 텁텁함이 없어져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이토록 기특한 자장&카레 요리
Ingredients

떡볶이떡 2줌, 사각어묵 2장, 양파 ¼개, 대파 ¼대, 당근 1/6개, 모시조개 1컵, 오징어 몸통 1마리 분량, 중하새우·기본 자장 ½컵씩, 식용유·다진 마늘·설탕·물엿·고춧가루 1큰술씩, 고추장 2큰술, 물 2컵, 삶은 달걀 2개

How to make

1 떡볶이떡은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리고 어묵, 양파, 대파, 당근은 큼지막하게 썬다.

2 모시조개는 해감하고, 오징어는 링 모양으로 썰고, 중하새우는 해동한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른 후 기본 자장과 고추장을 넣고 볶은 뒤 떡과 양파, 당근을 넣고 조금 더 볶는다.

4 떡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다진 마늘, 설탕, 물엿, 고춧가루를 넣어 간한다.

5 어묵과 해물, 달걀을 넣은 후 중약불에서 졸인 다음 대파를 올려 한소끔 끓인다.

자장찜닭

닭을 미리 삶은 뒤 기름기를 제거하고 만들어도 좋다.

이토록 기특한 자장&카레 요리
Ingredients

조림용 닭 1마리, 감자 3개, 당근 1개, 양파 ½개, 대파 ½대, 찜닭국물(다시마물 5~6컵, 기본 자장 1컵, 고추장·고춧가루·설탕·조청·다진 마늘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마른 홍고추 2개, 불린 당면 100g

How to make

1 닭은 두꺼운 부분에 칼집을 두세 군데 넣고 깊은 팬에 담는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썰어 찬물에 담가 녹말기를 제거한다.

3 당근은 밤톨 크기로 썰고, 양파와 대파는 굵게 채썬다.

4 닭고기가 담긴 팬에 채소와 분량의 찜닭국물을 붓는다.

5 재료가 팬에 눌어붙지 않도록 주의하며 20~25분 정도 끓인다.

6 닭과 감자가 익으면 불린 당면을 넣고 당면이 익도록 저어가며 끓인다.

기본 카레

카레가루 대신 고형 카레를 사용할 때는 물과 우유를 먼저 넣고 당근과 감자가 반 정도 익은 뒤 넣는다.

이토록 기특한 자장&카레 요리
Ingredients

소고기 300g,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양파·당근 1개씩, 감자 2개, 카레가루 ½컵, 물·우유 2컵씩, 따뜻한 밥 적당량

How to make

1 소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쇠고기를 밑간해야 누린내가 나지 않고 카레간이 더욱 잘 밴다.

2 양파와 당근, 감자는 큼직하게 썬다. 감자는 찬물에 담가 녹말기를 제거해야 텁텁하지 않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쇠고기와 양파를 넣어 노릇하게 볶는다.

4 ③에 당근과 감자, 카레가루를 넣고 살짝 볶은 뒤 물과 우유를 붓고 당근과 감자가 익을 때까지 푹 익힌다. 중간중간 주걱으로 타지 않게 저어준다.

5 따뜻한 밥에 곁들여 낸다.

카레 활용 요리

카레동그랑땡

두부와 고기는 수분을 제거한 후 치대야 반죽이 갈라지지 않는다. 카레국물이 들어가 간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

이토록 기특한 자장&카레 요리
Ingredients

다진 소고기 100g, 다진 돼지고기 300g, 두부 ½모, 양념(다진 당근 ⅓컵, 다진 파 3큰술, 다진 마늘·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기본 카레 ½컵, 후춧가루 약간), 밀가루 ½컵, 달걀 2개, 식용유 적당량

How to make

1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키친타월에 올려 핏물을 제거하고 꼭 짠다.

2 두부는 곱게 으깬 후 물기를 꼭 짠다.

3 볼에 ①과 ②를 담아 섞고 양념을 넣어 찰기가 생기게 치댄다.

4 고기 반죽을 조금씩 떼어 동그랗게 굴린 후 지름 3cm 정도의 납작한 완자 모양으로 만든다.

5 완자에 밀가루를 묻혀 고루 푼 달걀물에 담갔다 건진 뒤 식용유 두른 팬에 노릇하게 지진다.

새우카레파스타

채소를 따로 넣지 않고 기본 카레에 들어 있는 채소를 넣고 볶아도 좋다.

이토록 기특한 자장&카레 요리
Ingredients

탈리아텔레 150g, 브로콜리 ½송이, 양파 ¼개, 마늘 1쪽,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파르메산치즈가루 약간씩, 중하새우 1컵, 화이트와인 2큰술, 기본 카레·생크림 ½컵씩

How to make

1 탈리아텔레는 끓는 물에 7~10분 정도 삶아 건진다.

2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썰어 끓는 물에 데치고, 양파는 굵게 채썰고, 마늘은 굵게 다진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새우와 화이트와인을 넣고 볶는다.

4 ③에 기본 카레와 생크림을 부어 한소끔 끓인 뒤 ①의 면과 브로콜리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파르메산 치즈가루를 뿌린다.

디자인 · 유내경

요리 · 김영빈(수랏간)

요리 어시스트 · 이은선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