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ving

건강한 집 만들기 캠페인 1탄! 꿀잠 부르는 숙면 침실 만들기

우먼동아일보

입력 2015.08.17 21:09:00

메르스와 홍콩독감 등으로 전 세계에 건강 주의보가 발령된 요즘, 최고의 행복은 역시 건강입니다. ‘잘 먹고 잘 자고 잘 쉬어야 건강하다’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요. 이에 여성동아에서는 ‘건강한 집 만들기 캠페인’을 펼칩니다. 열대야에서도 숙면할 수 있는 잠자리 만들기, 면역력 높이는 영양 만점 식탁 차리기, 건강한 아이 방 꾸미기 등을 매달 가이드할 예정입니다. 이달에는 건강한 집 만들기 프로젝트 1탄으로 숙면 잠자리 만드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잠 솔솔 오는 생활법부터 침대 매트리스와 침구 고르는 방법, 침실을 위한 조명 선택법, 편안한 잠옷과 아로마 제품까지 숙면을 위한 모든 것을 준비했으니 찬찬히 살펴보며 행복한 꿈나라로 출발~!


건강한 집 만들기 캠페인 1탄! 꿀잠 부르는 숙면 침실 만들기

꿀잠은 보약이다. 특히 열대야에 잠 못 이루는 여름에는 ‘잘 자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데 무엇보다 중요하다. 잠을 잘 자야 호르몬이 원활하게 생성돼 면역력이 높아지고, 다음 날 컨디션도 흐트러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숙면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밤 기온이 25℃ 이상 오르는 열대야로 잠을 이루기 어려울 때는 우선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다. 기온이 높으면 몸이 흥분 상태가 돼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잠이 들더라도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숙면을 위한 적정 온도는 18~20℃지만 기온차가 많이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분비되므로 여름철에는 25℃로 실내 온도를 맞추고, 침구는 인견이나 차렵이불을 덮어 시원한 잠자리를 만든다 .

덥다고 밤새 냉방기기를 틀어두면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되므로 잠들기 직전에 타이머를 30분 정도로 맞춰 에어컨을 작동해 시원하게 만든다. 아늑한 잠자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은은한 조명을 켜는 것도 숙면에 도움을 준다. 단, 수면 중에는 적은 양의 빛에도 시신경이 예민하게 반응하므로 반드시 끌 것.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고 잠들기 2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으며, 잠들기 1시간 전에는 TV 시청이나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는 것도 숙면에 이르는 방법이다.





Solution 01
숙면 돕는 매트리스 & 침구
달콤한 잠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매트리스와 침구를 꼼꼼히 골라야 한다. 여름 침구는 땀을 잘 흡수하고 열이나 수분이 빠져나가기 쉬우며, 피부에 너무 달라붙지 않고 잦은 세탁에도 변형이 적은 소재가 좋다. 면, 인견, 리플, 삼베나 모시 소재가 대표적. 편안한 잠자리를 만들어주는 매트리스, 침대 위생을 지켜주는 매트리스 커버와 토퍼, 자는 동안 목을 안전하게 받쳐주는 베개도 꼭 필요한 아이템이다.

건강한 집 만들기 캠페인 1탄! 꿀잠 부르는 숙면 침실 만들기

1 박홍근홈패션 잭슨 잔잔한 블루 컬러 도트 패턴이 청량한 느낌을 더하는 침구. 부드러운 모달 소재를 리플 가공해 감촉이 시원하다. 가격미정.

2 에이스침대 스마트슬리브 3D 입체 직물 구조로 제작된 매트리스 커버로 매트리스 내의 유해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천연 라벤더 추출물이 편안한 수면을 돕는다. Q사이즈 25만9천원.

3 체리쉬 브리더블 매트리스 입체 신소재 원단인 3D 미스트랄을 사용해 통기성이 좋은 매트리스, 지름 4cm의 초소형 스프링이 체압을 정밀하게 분산해 혈액순환을 도와 편안한 잠자리를 만든다. Q사이즈 1백만원대,

4 자생추나베개 에어셀 체형과 수면 패턴에 맞춰 체압을 고르게 분산하는 베개로 수면 중 뒤척임에도 어깨와 목을 편안하게 받쳐준다. 25만8천원.

5 코웨이 탑퍼교체 매트리스 셀렉트 3가지 서로 다른 직경의 스프링을 적용해 체압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수면 시 직립 상태와 같은 척추 형상을 유지해주는 매트리스 탑퍼. 월 렌털료 3만7천9백원(설치등록배송비 10만원 기준), 일시불 1백65만원

6 이케아 투브브레카 그린 컬러 스트라이프가 침실을 산뜻하게 만드는 침구 세트. 100% 면 소재로 땀이 많은 여름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불 커버와 베개 커버 2개 세트 2만4천9백원.

7 이브자리 에코휘바 오딘 인견 워싱 자일리톨 성분이 시원한 느낌을 더하는 인견 소재 침구로 항균성과 소취성이 뛰어나다. 이불 · 패드 · 베개 커버 2개 세트 29만5천원.

8 해스텐스 수페리아 침대 내구성이 강한 스웨덴산 소나무로 만든 프레임에 서로 다른 2가지 스프링 시스템과 풍부한 레이어의 천연 소재 매트리스로 제작된 침대. 210×210cm 2천4백만원대.



Solution 02
아늑한 잠자리 만드는 필립스 조명
침실을 아늑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조명의 색온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립스 ‘듀얼LED램프’는 은은한 옐로 빛과 선명한 하얀 빛을 함께 내는 전구로 어떤 조명 기구에도 사용할 수 있어 침실 인테리어에 안성맞춤이다. 기본 설정은 밝은 주광색으로 돼 있으며 스위치를 껐다 켜면 은은한 전구색으로 변하고 소등된 상태에서 5초 이상 되면 다시 주광색으로 돌아간다. 따뜻하고 은은한 느낌의 옐로빛 전구색은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안정과 휴식에 적절하며,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반대로 하얗고 시원한 빛을 내는 주광색은 집중력을 배가시켜 잠들기 전 침실에서 책을 읽거나 가계부를 정리할 때 적절하다. 필립스 ‘듀얼LED램프’는 전국의 대형마트 및 주요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 구입할 수 있다. 1만1천8백원. 문의 필립스 080-600-6600 www.philips.co.kr

건강한 집 만들기 캠페인 1탄! 꿀잠 부르는 숙면 침실 만들기

1 필립스 플로어 조명 42098 23만8천원.
2 필립스 테이블 조명 50038 5만6천원.
3 필립스 듀얼LED램프 1만1천8백원.



Solution 03
부드럽고 시원한 잠옷
후덥지근하다고 잠옷을 제대로 입지 않고 잠들면 체온 저하로 감기에 걸리기 쉽고, 자다가 땀을 흘리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잠자는 동안 불쾌할 수 있다. 잠옷은 흡습성이 뛰어나고 촉감이 부드러운 소재를 선택해 입는다. 몸에 감기지 않는 리플 원단이나 아사, 대나무 원단은 잠자는 내내 시원한 느낌을 더하고, 실크나 면 등은 부드럽고 안락하므로 몸 상태와 취향에 맞게 선택한다.

건강한 집 만들기 캠페인 1탄! 꿀잠 부르는 숙면 침실 만들기

1 피부에 닿는 촉감이 부드러운 리넨 소재 나이트 가운. 가격미정 엠포리오아르마니언더웨어.
2 가슴 라인의 시스루 처리가 섹시한 느낌을 더하는 슬리브리스 나이트 드레스. 4만3천4백원 다홍.
3 시원한 느낌이 물씬 나는 리플 소재 원피스 잠옷. 11만5천원 비비안.
4 내추럴한 스타일의 얇은 코튼 소재 원피스 잠옷. 3만원대 유니클로.
5 대나무 섬유가 시원한 잠자리를 만드는 잠옷 셔츠와 파자마 세트. 6만2천원 트라이.
6 아무것도 입지 않은 듯 부드러운 감촉의 실크 소재 잠옷. 10만원대 코코트서울.
7 핑크 스트라이프 패턴의 여자아이용 면 소재 나이트 원피스. 8만원대 쁘띠바또.
8 일명 ‘냉장고 원단’이라 불리는 인견 소재 원피스 잠옷. 5만8천원 트라이.



Solution 04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아로마 제품
아로마 캔들, 디퓨저, 베개 미스트, 향주머니 등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몸을 릴랙싱해주는 것도 숙면에 도움에 된다. 특히 향초는 은은한 아로마 향이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따뜻한 불빛이 방을 아늑하게 만들어 일석이조다. 숙면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아로마 향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라벤더, 마음을 정화시키는 시더우드, 진정 효과가 있는 캐모마일 등이 있다.

건강한 집 만들기 캠페인 1탄! 꿀잠 부르는 숙면 침실 만들기

1 꼬달리 디바인 캔들 시더우드, 그레이프프루츠, 재스민 향이 어우러져 공간을 한층 아늑하게 만든다. 150g 4만5천원.
2 록시땅 아로마 릴랙싱 필로우 미스트 라벤더, 베르가모트, 스위트오렌지 등 에센셜 오일이 함유돼 자기 전에 베개 위에 뿌리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100ml 3만원.
3 아틀리에코롱 세드라 에니브랑 세드라, 라임, 베르가모트 향이 나는 향초로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준다. 190g 8만9천원.
4 딥티크 아워글라스 디퓨저 민트, 제라늄, 오렌지블라섬, 진저 향이 어우러져 공간을 향긋하게 만드는 디퓨저. 75ml 20만8천원.
5 프레쉬 브라운 슈가 캔들 시트러스와 캐러멜 향이 나는 캔들로 침실에 켜두면 상쾌한 잠자리를 만든다. 215g 8만6천원.
6 록시땅 아로마 릴랙싱 퍼퓸드 샤셰 라벤더 플라워가 담긴 향주머니로 베개 옆에 두고 자면 달콤한 숙면을 선사한다. 25g×2개 2만원.
7 조말론런던 썬트 써라운드 디퓨저 라임과 바질, 만다린 향이 풍부하게 나는 디퓨저로 상쾌하면서 편안한 느낌을 더한다. 165ml 12만6천원대.
8 위키룸 아보드 아로마 프렌치 라벤더 디퓨저 편안한 느낌을 주는 라벤더 향이 숙면을 도와주는 디퓨저. 75ml 4만9천원.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 · 홍태식 | 참고도서 · 세계 제일의 수면 전문의가 가르쳐주는 4시간반 숙면법(아이소) |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 · 권태정(밸런스301 031-798-9078) | 어시스트 · 최은정(밸런스 301) | 패션 스타일리스트 · 유민희

여성동아 2015년 8월
Living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