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냄새, 관리하세요? Good Bye~ Smell!

우먼동아일보

2015. 07. 16

여름이면 ‘겨땀’만큼 신경 쓰이는 것이 바로 몸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다. 악취 걱정 없이 산뜻하게 여름을 지낼 수 있는 방법을 총정리했다.


냄새, 관리하세요? Good Bye~ Smell!

겨드랑이와 발은 물론 두피에서 풍기는 불쾌한 냄새는 자신감을 잃고 위축되게 만든다. 원인은 과다하게 분비된 땀과 피지가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해 생겨난 세균에 의해 변하면서 냄새가 나는 것. 두피는 딥 클렌징 샴푸로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이물질과 냄새를 분해하는 미스트를 뿌려 향긋하게 관리한다. 특히 냄새의 주원인이 되는 겨드랑이와 발의 경우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겨드랑이 ‘암내’ 해결책은?
땀은 원래 특유의 냄새가 나지만, 땀 분비가 많고 세균 번식이 용이한 여름에는 세균에 의해 지방산과 암모니아로 변하면서 불쾌한 암내로 변하게 된다. 세균에 의한 원인 외에도 땀샘 자체가 다른 사람들보다 많이 발달돼 있는 경우에도 암내가 잘 발생한다. 이외에도 철분과 같이 땀샘에서 분비되는 특정 성분에 의해 암내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생리 주기에 따라 냄새가 강해지기도 한다.

암내를 없애기 위해서는 시원한 환경을 만들어 땀샘에서 땀이 적게 분비되도록 하거나, 청결을 유지해 세균을 감소시킨다. 항균 비누를 이용해 자주 닦고, 땀 억제제(드리클로액)나 탈취제(데오도란트)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심한 경우에는 수술로 피부나 피하조직을 절개해 땀샘과 지방층을 제거하기도 하며, 초음파나 레이저 및 지방 흡입술로 피하지방을 제거하는 시술을 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땀샘을 선택적으로 파괴시키는 마이크로웨이브 레이저(미라드라이)가 개발돼 수술 없이 겨드랑이 다한증을 치료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5800MHz의 마이크로파(초단파)를 이용하는 시술인데, 땀샘이 위치하는 부위에 선택적으로 열에너지를 발생시켜 땀샘을 파괴한다. 수술이나 절개 없이 레이저로 이루어지는 시술이라 일상생활에 미치는 여파가 최소화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 겨드랑이 다한증 자체를 줄이는 시술로는 땀샘 보톡스 주사, 흉부 교감신경 차단술 등이 있다.




발 냄새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발 냄새는 땀에 의해 각질이 물러지고 여기에 세균이 작용하면서 발생하는데, 계절과 관계 없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는 발바닥의 땀은 온도 자극이 아닌 감정에 의해 유발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름에는 세균이나 무좀균 번식이 용이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발 냄새가 문제되는 경우가 많다.

발 냄새를 막기 위해서는 항상 발을 청결하게 하고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에 발이 너무 밀폐되는 상황을 피하고, 양말이나 신발을 자주 갈아 신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발 냄새가 나면 항균 비누로 깨끗이 닦는다. 쿨링감을 주는 스프레이를 뿌리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무좀이나 세균 감염이 동반되었다면 피부과 치료를 받는게 현명하다.



보디 냄새 잡는 뷰티 아이템9

냄새, 관리하세요? Good Bye~ Smell!

1 아베다 풋 릴리프
라벤더와 페퍼민트, 티트리 오일이 발을 시원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발 전용 크림. 125ml 3만8천원.

2 트렁크 쇼 제트 엔자임 헤어 세니타이저 by 벨포트
수시로 모발에 뿌리면 이물질과 불쾌한 냄새를 분해해 산뜻하게 관리하는 헤어 청결제. 200ml 2만5천원.

3 더바디샵 페퍼민트 쿨링 풋 스프레이
피곤한 발에 뿌리면 페퍼민트 오일과 멘톨 성분이 발을 상쾌하게 해주는 풋 스프레이. 100ml 가격미정.

4 갸마르드 수딩 데오도란트 by 온뜨레
천연 성분이 소취 기능은 물론 진정, 수딩, 보습 효과까지 선사하는 롤링 타입 데오도란트. 50ml 3만원.

5 록시땅 시트러스 버베나 데오도란트
스틱 유기농 버베나가 함유돼 냄새의 원인인 박테리아 번식을 막고 쿨링감을 선사하는 스틱형 데오도란트. 50g 3만원.

6 이니스프리 내추럴 데오 파우더 티슈
휴대하기 좋은 티슈 타입으로 파우더가 함유돼 끈적임 없이 피부를 보송하게 만든다. 15매 3천5백원.

7 더샘 애니 퍼퓸 데오 스프레이
자몽 추출물과 핑크 그레이스프루츠 향이 나는 스프레이 타입 데오도란트. 50ml 6천원.

8 나인풋 데오도란트 스프레이
풋 전용 데오도란트로 발에 상쾌한 청량감을 부여한다. 150ml 1만2천원.

9 마쉐리 헤어 프래그런스
헤어 스타일 정돈 후 뿌리면 방금 샴푸한 듯 은은한 과일 향이 하루 종일 지속되는 헤어 퍼퓸. 100ml 1만4천원.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 · 홍중식 기자 REX | 도움말 · 문경원(선릉 예인피부과 원장)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