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Energy Food

여름영양식 鷄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2014. 07. 15

예부터 여름이면 영양을 보충하고 더위를 이겨내기 위해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챙겨 먹었다. 닭은 성질이 따뜻하고 원기를 증진시키며 육질이 부드럽고 소화흡수가 잘돼 더운 여름에 섭취하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좋은 식품이기 때문이다. 불포화지방산과 리놀레산이 함유돼 성인병을 예방하고,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와 두뇌 건강에 도움을 준다.

낙지오골계탕

여름영양식 鷄
Ingredients

오골계 1마리, 찹쌀 ⅓컵, 마늘 10쪽, 수삼 1대, 낙지·전복 2마리씩, 밀가루 약간, 밤·대추 3개씩, 물 10컵

How to make

1 오골계는 기름기와 이물질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속을 씻는다.



2 찹쌀은 물에 2시간 정도 불린다.

3 마늘은 꼭지를 자르고, 수삼은 노두를 제거한다.

4 낙지는 내장과 눈을 제거하고 밀가루로 문질러 씻은 뒤 물기를 빼고, 전복은 솔로 문질러 씻는다.

5 오골계 속에 찹쌀과 밤, 마늘 4~5쪽을 넣고 속이 빠지지 않게 꼬치나 실로 고정한다.

6 냄비에 닭, 수삼, 대추, 남은 마늘을 넣고 물을 부어 센 불에서 한소끔 끓인 뒤 중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어 속까지 익도록 30~35분 정도 더 끓인다.

7 ⑥에 낙지와 전복을 넣고 우르르 끓인다.

tip 오골계는 열을 내리고 원기를 더하는 약닭으로 마늘이나 생강 같은 향신채소를 넣으면 약효가 더욱 좋아지고 누린내도 잡아준다. 낙지와 전복은 마지막에 넣고 우르르 끓여야 질겨지지 않는다.

수삼크림소스치킨파스타

여름영양식 鷄
Ingredients

닭가슴살 1쪽, 올리브오일·소금·흰후춧가루·마늘칩·다진 바질잎 약간씩,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수삼 1큰술, 닭육수·우유·생크림 50ml씩, 페투치네면 80g

How to make

1 냄비에 닭가슴살을 넣고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부드럽게 삶은 뒤 체에 밭쳐 육수와 고기를 분리한다.

2 ①의 닭고기를 먹기 좋게 쪽쪽 찢는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약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마늘, 수삼을 볶다가 닭고기를 넣고 노릇하게 볶은 뒤 ①의 닭육수와 우유, 생크림을 넣고 되직하게 조린다.

4 페투치네면은 끓는 물에 8분 정도 삶아 체에 밭친다.

5 ③에 삶은 페투치네면을 넣고 소금, 흰후춧가루를 뿌려 볶은 뒤 마늘칩과 다진 바질잎을 뿌린다.

tip 수삼은 솔로 문질러 잘 씻어 강판이나 믹서에 곱게 갈아 사용하면 수삼 향이 은은히 나는 보양크림소스를 만들 수 있다.

홍삼닭영양밥

여름영양식 鷄
Ingredients

홍삼 1대, 물 6컵, 영계 1마리, 멥쌀 2컵, 찹쌀 ½컵, 은행·말린 밤·대추 5개씩, 잣 1큰술, 양념장(송송 썬 쪽파 5대 분량, 국간장·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간장 2큰술, 고춧가루 ½큰술)

How to make

1 냄비에 홍삼과 물을 넣어 중불로 1시간 정도 끓여 체에 거른다.

2 영계는 꽁지와 날개 끝, 겉지방을 잘라내고 배를 갈라 씻어 물기를 뺀다.

3 멥쌀과 찹쌀은 고루 섞어 40분 정도 불려 체에 밭친다.

4 은행은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까고, 말린 밤은 2쪽으로 나눈다.

5 잣은 고깔을 떼고, 대추는 돌려 깎아 굵직하게 채썬다.

6 솥에 멥쌀과 찹쌀, 영계, 은행, 밤, 잣, 대추를 담고 ①의 홍삼물 2컵과 삶은 홍삼을 약간 넣어 밥을 짓는다.

7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밥에 곁들인다.

tip 홍삼은 우린 뒤 2~3번 더 우려 다른 요리에 사용한다. 영계의 육즙이 흘러내려 밥이 기름지고 촉촉해지므로 밥물을 약간 적게 넣는다. 닭은 일반적으로 생후 4~5개월 된 닭이 가장 맛있고 살은 분홍색을, 껍질은 크림색을 띠며 전체적으로 윤기가 흐르고 주름이 많으며 모공이 울퉁불퉁하고, 날개 끝과 꽁지 끝이 빨간색을 띠는 것이 맛있다.

닭고기수삼샐러드

여름영양식 鷄
Ingredients

닭가슴살 1쪽, 향신채소 약간, 수삼 1대, 오이 ½개, 양상추 4장, 치커리 3대, 대추 3개, 노랑·주황파프리카 ¼개씩, 유자소스(유자청·닭고기 육수 3큰술씩, 잣 2작은술, 식초·레몬즙 1큰술씩, 소금·설탕 1작은술씩), 잣 1작은술

How to make

1 닭가슴살은 향신채소와 함께 끓는 물에 데쳐 식힌 후 잘게 찢는다. 닭고기 육수는 유자소스 재료로 사용한다.

2 수삼과 오이는 어슷하게 썰고, 양상추와 치커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3 대추는 돌려 깎아 채썰고, 파프리카는 5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4 분량의 재료를 믹서에 곱게 갈아 유자소스를 만든 뒤 잣을 섞는다.

5 그릇에 닭가슴살과 채소를 담고 유자소스를 뿌린다.

tip 뜨거운 것을 잘 먹지 못하거나 국물 요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이 먹을 수 있는 보양 닭 요리. 유자소스를 만들 때 유자청은 건더기까지 넣고 곱게 간다.

부추닭고기토르티야

여름영양식 鷄
Ingredients

닭가슴살 2쪽, 닭고기밑간(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양배추 2장, 양파 ¼개, 부추 50g, 토마토 1개, 토르티야 4장, 마요네즈·칠리소스 적당량씩

How to make

1 닭가슴살은 저며 썰어 분량의 재료로 밑간한 후 그릴에 구워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2 양배추와 양파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3 부추는 10cm 길이로 자르고, 토마토는 꼭지를 따고 굵직하게 채썬다.

4 마른 팬에 토르티야를 구운 뒤 마요네즈를 펴 바른다.

5 토르티야 위에 닭가슴살과 양배추, 양파, 부추, 토마토를 올리고 칠리소스를 뿌려 돌돌 말아 한입 크기로 자른다.

tip 칠리소스 대신 요구르트소스나 스리라차소스, 땅콩소스 등을 넣어도 맛있다. 부추의 매운맛이 부담스럽다면 식용유를 두른 팬에 살짝 볶아 사용한다.

요리·김영빈(수랏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