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SPECIAL

특명!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 해결하라

팔자주름·눈 밑 꺼짐·모공 처짐…

기획 | 강현숙 기자 사진 | 현일수 기자,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12. 01. 04

나이가 들수록 세월의 흔적은 얼굴에 고스란히 남는다.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입가와 눈가, 미간, 목의 주름은 깊어지고 눈 밑은 푹 꺼지며, 모공이 처져 우울하고 늙어 보이는 인상을 만든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시기! 오늘부터 거울을 보며 피부가 활짝 웃을 수 있도록 특급 관리 시작이다.

특명!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 해결하라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은?

미간주름 인상을 우울하고 시니컬하게 만드는 미간주름. 눈살을 계속 찌뿌리거나 눈썹을 치켜뜨는 등 자신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짓는 표정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눈 밑 꺼짐 다크서클이 심하거나 노화로 인해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눈 밑이 꺼져 보인다. 특히 노화로 인해 콜라겐이 부족해지면 피부에 영양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탄력이 떨어지고 피부 처짐이 생긴다.
눈가주름 눈가 피부는 우리 몸 피부 중에서 가장 얇고 피하지방과 피지선이 상대적으로 적어 건조해지기 쉽다. 표정을 지을 때 많이 움직여 잔주름도 빨리 생긴다.
모공 처짐 모공 벽을 지탱하고 있는 콜라겐과 탄력 섬유가 줄어들면 모공 벽이 느슨해지면서 모공이 커진다. 피부 노화와 더불어 모공 입구에 각질이 쌓이고 피지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해 모공에 쌓이면 모공이 넓어진다.
팔자주름 · 입가 처짐 입가에 생기는 팔자주름은 노안과 칙칙한 인상을 만드는 주범이다. 입은 움직임이 많아 팔자주름이 잡히기 쉽다.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서 콜라겐과 엘라스틴 함량이 줄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볼과 입가가 처져 팔자주름이 더욱 도드라진다. 자극적이고 딱딱한 음식을 자주 먹거나 입에 힘을 주고 쭉 내미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도 팔자주름과 입가 처짐을 만든다.
목주름 목은 진피층과 피하지방층이 적고 얼굴 다음으로 피부가 얇고 민감한 부위다. 받쳐주는 근육층이 거의 없어 탄력을 잃기 쉽고 햇볕에 잘 노출돼 다른 부위에 비해 주름이 쉽게 생긴다.

특명!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 해결하라


피부 고민 해결하는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내 피부 노화 정도는?
□ 세안 후 피부 땅김 현상이 빨라졌다.
□ 모공이 아래로 늘어진 타원형이다.
□ 눈 밑 피부가 다른 부위보다 어둡다.
□ 볼 부분이 유난히 꺼져 보인다.
□ 뺨 주변으로 색소 침착이 보인다.
□ 입가 팔자주름 부분에 주름선이 보인다.
□ 예전에 비해 뾰루지 흔적이 오래간다.
□ 피부 속이 탱탱하지 않고 물컹한 느낌이 든다.
□ 눈매와 입꼬리가 예전에 비해 처진 느낌이다.
□ 과거 사진과 비교해 얼굴이 더 커 보인다.
□ 턱선이 처져 매끄럽지 않다.
□ 피부가 칙칙하다.
* 해당하는 항목이 3개 이하면 정상, 4~7개면 주의, 8~10개면 심각하게 노화가 진행되는 단계다.

Solution 01 팔자주름
자외선 차단제 생활화 피부 노화의 가장 큰 적은 자외선이다. 사계절 내내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한다. 팔자주름이 도드라지는 입가 주변에도 꼼꼼하게 챙겨 바른다.
보습과 영양 공급 입가에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 에센스를 듬뿍 묻힌 퍼프를 입가에 얹어두거나 피부에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흡수시킨다. 파운데이션과 파우더를 바르기 전 립크림을 입술 주변에 바르면 입가가 건조해지거나 처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입가 운동 습관화 입을 크게 벌려서 아, 에, 이, 오, 우를 10~20회씩 반복하면 입가의 팔자주름과 처짐을 방지할 수 있다. 세안을 하거나 화장품을 바를 때는 항상 아래에서 위로 손동작을 한다. 입술 양 끝에 손가락을 올려 입꼬리를 살짝 올리는 동작을 수시로 반복해도 효과적이다.
입가 주름 옅게 하는 마사지 양손 끝으로 턱을 지그시 누른 뒤 웃을 때 생기는 입가 주름선을 따라 양쪽 콧방울까지 부드럽게 쓸어올린다. 콧방울을 가볍게 누르고 다시 턱으로 쓸어내리는 동작을 3회 반복한다. 입술 아랫부분에서 시작해 입술 윤곽선을 따라 입술 가장자리를 부드럽게 누르는 동작을 3회 반복한다.
턱 괴는 습관은 금물 책상이나 식탁에 앉을 때 턱을 괴면 얼굴선을 망가뜨리고 팔자주름을 깊게 만들 수 있다. 책상에 엎드려 자는 것도 피부를 망치므로 금한다.
금연은 필수! 담배를 피면 피부에 산소 공급량이 줄어들면서 노화가 촉진되고 주름이 빨리 생긴다. 담배를 빨면서 입을 움직이다 보면 팔자주름이 깊어질 수 있다. 피부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금연한다.


Solution 02 눈 밑 꺼짐 · 눈가주름
손으로 만지는 것 자제하기 한번 눈 밑이 꺼졌다고 생각되면 자꾸 관심이 가고 손을 타게 마련이다. 손으로 자주 만지면 연약한 눈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손으로 만지는 것을 자제한다.
아이크림 꼼꼼하게 바르기 눈가를 환하게 밝히고 탄력을 주려면 아이크림을 챙겨 바른다. 바를 때는 아이크림을 손가락에서 한두 번 마찰시켜 체온과 같은 온도로 데워 흡수력을 높인다. 눈꼬리에서 시작해 눈 앞머리 방향으로 부드럽게 밀 듯 바르고 중지와 약지로 튕기듯 두들겨 흡수를 돕는다. 눈 앞머리에서 눈꼬리 쪽으로 쓸어준 뒤 눈꼬리를 눌러 지압한다. 깊은 주름이 있다면 일주일에 2~3번 아이 전용 팩을 한다.

눈가 탄력 있고 환하게 하는 마사지

특명!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 해결하라


1 양손 중지로 관자놀이를 누른 뒤 밑을 향해 나선형으로 둥글리듯 바깥에서 안쪽으로 마사지한다.
2 힘을 뺀 두 손가락으로 눈가를 가볍게 두드린다. 이때 눈을 감고 눈동자를 먼저 톡톡 두드리고 피아노 치듯 전체적으로 넓게 두드린다.

진한 아이 메이크업은 NO! 아이 메이크업을 진하게 하면 클렌징 과정에서 눈가에 자극을 줘 주름을 만들 수 있다. 아이 메이크업을 지울 때는 아이 전용 리무버에 화장솜을 충분히 적셔 살짝 눌렀다 가볍게 닦으며 지운다.
매일 충분히 물 마시기 피부가 촉촉해야 탄력 있고 탱탱해 보인다. 매일 8잔 이상의 물을 챙겨 마시며 피부에 수분을 공급한다.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 섭취 피부에 콜라겐을 생성시키고 피부 세포 재생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 C를 매일 섭취한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간식으로 자주 먹으면 피부가 탱탱해지는 것은 물론 피로도 풀린다.

Solution 03 목주름
가장 중요한 건 자외선 차단 얼굴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챙겨 발라도 목은 빼먹는 경우가 많다. 외출할 때 목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고, 야외에 오래 있을 때는 2~3시간마다 덧발라준다.
얼굴 기초 케어할 때 목도 함께 손질 클렌징과 스킨케어할 때 얼굴만 하지 말고 목도 함께 한다. 목은 외부에 노출돼 땀이나 노폐물 외에도 먼지, 오염물질 등이 많이 쌓여 있으므로 클렌징할 때 목도 함께 닦는다. 그 후 얼굴에 바르듯이 스킨, 에센스, 크림을 챙겨 발라 관리한다.
높은 베개 피하고 바른 자세 유지하기 잠잘 때 높은 베개를 베거나 옆으로 비스듬히 누워서 TV를 보면 목주름이 쉽게 생긴다. 베개를 베지 않고 등과 목이 수평을 이룰 정도로 눕는 것이 좋지만, 습관상 불가능하다면 되도록 낮은 베개를 사용한다. 목을 특정 방향으로 기울이는 습관이 있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앉는 경우, 한쪽으로만 물건을 들어 목을 한쪽으로 기울이면 접힌 모양대로 주름이 생길 수 있다. 양손을 교대로 사용하고 허리부터 목까지 꼿꼿하게 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평소 걸을 때도 목을 구부리지 말고 등을 곧게 펴고 걷는다.
일주일에 1~2회는 목 마사지 평소 넥 전용 크림을 꼼꼼하게 챙겨 바른다. 일주일에 1~2번은 탄력 강화 크림이나 보습크림을 목에 바른 뒤 손바닥을 이용해 가볍게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듯이 손을 번갈아가며 10회 이상 쓸어올린다.
칼라 없는 옷 입기 목 주위는 눈가 피부처럼 얇고 섬세하며 건조하다.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건조한 상태에서 여러 차례 마찰이 있으면 약한 자극에도 쉽게 노화될 수 있다. 칼라가 없는 디자인의 옷이나 목 부분이 부드러운 소재로 처리된 옷을 입는다. 뻣뻣한 칼라의 옷을 입을 때는 부드러운 천이나 스카프를 살짝 둘러주는 것도 방법.

Solution 04 모공 처짐
모공 케어 제품과 보습 제품 함께 사용 노화로 인해 모공 벽이 느슨해지면서 모공이 커진 경우 일반 모공 케어 제품만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토너와 에센스는 모공 케어 제품을 사용하고 마지막 단계에 수분크림을 발라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맞춘다.
모공 관리의 기초 공사는 세안 모공 관리의 기초는 꼼꼼한 클렌징이다. 모공 전문 클렌징 제품을 사용해 피부 속 피지와 각질을 깔끔하게 제거해야 모공이 커지지 않는다. 피지 분비가 많은 T존 부위는 꼼꼼하게 씻고 세안 마지막에 찬물로 패팅하듯 얼굴을 두드려 모공을 조인다.
규칙적으로 딥클렌징하기 건성 피부의 경우 주 1회, 지성 피부는 주 1~2회 딥 클렌징을 하면 과잉 분비된 피지로 인해 모공이 늘어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클렌징 전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 뒤 필링제나 스크럽제를 발라 부드럽게 문지르며 클렌징한다. 이때 힘을 줘 박박 문지르면 피부의 정상적인 보호막까지 손상되므로 살살 마사지한다. 클렌징 후 남아 있는 피지와 노폐물은 폼 클렌저를 거품 내 부드럽게 문지르며 없앤다. 충분히 헹구고 찬물로 마무리하면 끝!
기름기 많은 음식 먹지 않기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아이스크림, 기름기 가득한 치킨과 피자 등은 피지 분비를 촉진시켜 모공을 넓게 만든다. 탱탱하고 깨끗한 피부를 원한다면 먹을거리에도 신경 써 인스턴트식품 대신 과일이나 채소 등을 많이 먹는다.
사우나나 찜질방은 절대 금물 사우나를 자주 하거나 뜨거운 물로 세안하면 피부 속 수분을 빼앗고 탄력이 떨어져 모공이 커진다. 찜질방 불가마 역시 모공을 끝없이 열어버리는 요주의 장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밤늦게 잠자리에 들어도 모공이 커질 수 있으므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일찍 잠자리에 든다.
달걀흰자팩으로 피부를 탱탱하게 달걀흰자는 과잉 생성된 피지를 없애고 모공을 조여 피부에 탄력을 준다. 주 1~2회 달걀흰자로 팩을 해 피부를 관리한다. 얼굴 위에 물을 약간 묻혀 거즈를 붙이고 거즈 위에 거품 낸 달걀흰자를 붓을 이용해 2~3번 덧바른다. 15분 후 팩이 어느 정도 굳으면 물을 바르며 거즈를 떼어내고 세안한다.

Solution 05 미간주름
찡그리는 습관 없애기 무심코 찡그리는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미간주름. 거울을 보면서 말할 때나 표정을 지을 때 이런 경우가 있는지 체크하고 의식적으로 잘못된 습관을 고치도록 노력한다.
외출할 때 선글라스 챙기기 햇볕이 강한 날 외출하면 강한 햇살로 인해 자연스레 눈을 찡그리게 된다. 외출할 때는 선글라스를 써 미간주름과 눈가주름을 예방한다. 특히 운전할 때는 선글라스가 필수!
미간에도 아이크림 챙겨 바르기 아이크림을 바를 때 미간에도 챙겨 바르면 주름이 예방된다. 미간주름이 유난히 신경 쓰인다면 링클 케어 효과가 있는 에센스나 크림을 덧바르는 것도 효과적.

하나 더! 피부에 탄력 주는 천연 팩

상추올리브오일팩 |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한 상추와 피부에 윤기 주는 올리브오일, 활력을 주는 비타민 C 파우더가 피부를 탱탱하고 생기 넘치게 만든다.
준비재료 상추 5장, 올리브오일·비타민 C 파우더 2큰술씩, 밀가루 1큰술
만들기 1 상추는 믹서에 갈아 즙을 낸다. 2 상추즙에 올리브오일과 비타민 C 파우더를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하며 걸쭉하게 갠다. 3 얼굴에 고루 바르고 거즈를 덮은 뒤 다시 한 번 덧바른다. 4 15~20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꿀사과팩 | 꿀과 사과의 영양 성분이 민감한 피부에 자극 없이 탄력을 준다.
준비재료 사과즙·꿀 1큰술씩, 밀가루 약간
만들기 1 사과즙에 꿀을 섞은 뒤 밀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갠다. 2 얼굴에 고루 펴 바르고 20분 정도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손으로 예뻐지자! 거울 보고 싶게 만드는 얼굴 마사지
일주일에 1~2회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노화가 예방되고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다. 마사지크림을 얼굴에 바르고 3~5분간 피부결을 따라 자극이 가지 않을 정도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영양크림과 퍼밍 에센스를 섞어 마사지하면 피부에 영양과 탄력을 동시에 줄 수 있다. 크림과 에센스를 1:1 비율로 섞어 얼굴에 둥글게 펴 바른 뒤 엄지와 새끼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으로 톡톡 두드리며 마사지한다.

특명!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 해결하라


이마 눈썹머리에서 헤어 라인까지 X자를 그리며 쓸어올린 후 나선형으로 이마를 굴려주고 관자놀이를 지그시 누른다.
양손의 중지로 눈 앞머리 신경점을 누르고, 눈두덩과 눈꼬리를 지나 눈 앞머리로 돌아오며 지그시 누른다.
양 콧날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준 뒤 콧방울 부분을 굴리듯이 원을 그려주고 튕긴다.

특명!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 해결하라


입 주위 인중과 턱 중앙을 양손을 이용해 한 번에 누르고 입 주위를 반복하며 지그재그로 원을 그린다.
볼을 턱 끝에서 귀 밑, 콧방울에서 귀 중앙, 입 끝에서 관자놀이까지 나선형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목을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이 교대로 쓸어준다. 마사지가 끝나면 부드러운 티슈나 스팀타월로 잔여물을 닦는다.

특명!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 해결하라


1 거울 보고 싶게 만드는 코즈메틱 - 주름 쏙~ 필러 제품

특명!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 해결하라


1 메리케이 타겟티드-액션 라인 리듀서 주름이 있는 얼굴 부위에 바르면 주름을 채워 피부를 탱탱하게 만든다. 4ml 8만원.
2 리엔케이 타임 랩 링클 에너지 아이 리바이탈라이져 미세 주름, 눈꼬리 주름 등 느슨해진 눈가 조직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필러형 아이크림으로 주름이 걱정되는 입가나 미간, 목에 사용해도 좋다. 20ml 9만원.
3 에스티로더 퍼펙셔니스트 CP+ 타겟티드 딥 링클 필러 주름에 자연적인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주름을 완화한다. 15ml 9만원대.
4 미샤 니어스킨 비저블 딥 링클 필러 피부 표면과 피부 속에서 2번 작용해 페이스 라인을 탱탱하게 잡아준다. 20ml 2만8천원.
5 더페이스샵 플레보떼 콜라겐 앰플 필러 콜라겐액이 80% 함유된 필러로 피부를 팽팽하게 살려준다. 20ml 1만9천9백원.
6 아이오페 레티놀 TX 인텐시브 작은 사이즈의 히알루론산이 피부에 빠르게 흡수돼 주름을 촘촘하게 채워준다. 40ml 7만5천원.
7 토니모리 인텐스 케어 씨네이크 링클 필러 퍼펙터 세트 씨네이크를 주성분으로 한 제품으로 초기 주름을 케어하는 파인 링클 필러와 깊은 주름을 관리하는 딥 링클 필러로 구성됐다. 12ml×2 4만8천원.

2 거울 보고 싶게 만드는 코즈메틱 - 피부에 탄력 주는 에센스 · 크림

특명! 거울 보기 싫게 만드는 피부 고민 해결하라


1 아이오페 슈퍼바이탈 엑스트라 모이스트 크림 유전자 손상에 의한 노화를 억제해 피부 속부터 탄력을 준다. 70ml 16만원.
2 SK-Ⅱ 링클 스페셜리스트 피테라 성분이 피부 겉은 부드럽게, 피부 내면은 탄력 있고 견고하게 만든다. 25g 15만원대.
3 시슬리 시슬리아 글로벌 안티에이지 엑스트라 리치 뿌르 뽀 세쉬 우르솔릭산이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안티에이징 크림. 50ml 43만원.
4 디올 캡춰 XP 얼티밋 링클 코렉션 에센스 피부를 끌어올려 탄력을 주는 플뤼르 젤 타입 제품. 50ml 18만원.
5 토니모리 플로리아 뉴트라-에너지 에센스 아르간오일과 부활초에서 추출한 성분이 피부에 보습과 탄력을 준다. 50ml 2만원.
6 설화수 진주넥크림 오가피, 지황, 감초 등 7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한방 기육환이 피부층을 채워 목의 주름을 없애고 탄력을 준다. 60ml 15만원대.
7 랑콤 레네르지 볼륨메트리 리프팅 앤 쉐이핑 크림 GF-볼륨메트리 콤플렉스가 얼굴 윤곽을 슬림하게 하고 볼 라인을 탄력 있게 다듬어준다. 50ml 15만원.
8 에스티로더 퍼펙셔니스트 CP+ 링클 리프팅 세럼 코렉터 포 라인/링클 링클 리프트 리스트럭처링 펩타이드TM 성분이 깊은 주름까지 완화해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준다. 50ml 17만원대.
9 시슬리 끄렘므 뿌르 르 꾸 라타니와 레이디스 맨틀 추출물이 목 피부에 탄력을 주고 매끄럽게 가꿔준다. 50ml 16만5천원.

도움말 | 송원근 피부과 전문의
제품협찬 | 설화수 아이오페(080-023-5454) 토니모리(080-356-2222) 랑콤(02-3497-9829) 디올(080-342-9500) SK-Ⅱ(080-023-3333) 더페이스샵(080-050-3300) 리엔케이(080-200-5100) 미샤(080-080-4936) 에스티로더(02-3440-2772) 시슬리(080-549-0216)
헤어 | 민애선(라떼뜨 02-3448-0505)
메이크업 | 장영은(라떼뜨 02-3448-1522)
모델 | 이환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