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Smart brain

두뇌 키우는 ‘어린이 오메가-3’

똑똑한 아이 만들려면 책상보다 밥상에 신경 써라

진행 | 정미진 인턴기자 사진 | 박한별 프리랜서

2011. 11. 04

아이가 공부 잘하기를 바란다면 학원을 여러 곳 보내기 전에 밥상에 먼저 신경 쓸 것! 오메가3가 풍부한 식품은 두뇌를 건강하게 해 학습 능력 발달을 돕는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를 위한 좋은 식습관은 무엇일까? 우리 아이를 똑똑하게 만들기 위한 식습관과 두뇌 건강을 위한 필수 영양소 오메가-3의 효율적 섭취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두뇌 키우는 ‘어린이 오메가-3’


두뇌 건강에 좋은 식습관
아침식사 챙겨 먹기 두뇌가 한창 성장하는 시기에는 아침식사를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식사를 통해 섭취한 당과 단백질, 지방이 각종 신경전달물질을 만들어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아침식사가 부담스럽다면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바나나로 탄수화물을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꼭꼭 씹어 먹기 음식물을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은 소화를 촉진하고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아이가 TV와 컴퓨터 앞에서 식사를 하거나 급하게 먹는 습관이 있다면 충분한 시간 동안 꼭꼭 씹어 먹을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오메가-3 충분히 섭취하기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인 오메가-3는 뇌세포 및 망막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저하, 혈행 개선을 돕는다. 따라서 어른뿐 아니라 육류 및 인스턴트 식품 섭취가 많은 아이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영양성분이다. 오메가-3의 핵심 성분인 DHA와 EPA는 인체의 뇌와 신경 조직에 분포돼 있으며 부족할 경우 각 조직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두뇌에 중요한 DHA는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특히 두뇌 성장 및 학습 능력 발달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3~15세 성장기에는 DHA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잊지 말고 챙긴다.

똑똑한 엄마라면 알아야 할 오메가-3 영양제 선택법
1 식약청 인정 건강기능식품 마크 확인하기
2 중금속 노출의 위험이 적은 몸길이 30cm 이하의 소형 어류(고등어, 멸치, 정어리 등)로 만들어졌는지 확인하기
3 냉장 유통과 비타민 E 함유로 원료의 신선함을 유지했는지 확인하기
4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는 맛이나 제형인지 확인하기

▼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박용순 교수님이 알려드립니다
오메가-3 섭취 방법 오메가-3는 등푸른 생선과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다. 호두나 들깨 같은 식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주성분은 알파-리놀렌산(ALA)이다. 그런데 어린이들은 체내에서 ALA를 DHA와 EPA로 전환하는 효율이 3% 정도로 매우 낮다. 따라서 성장기 아이가 충분한 DHA를 얻기 위해서는 신선한 생선으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생선 비린내로 생선을 싫어하는 아이라면 충분한 양의 오메가-3를 먹이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중금속 등 바다 오염에 대한 불안 때문에 아이들에게 먹일 생선을 고르기도 힘들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안전한 오메가-3를 보충해주기 위해서는 믿을 수 있는 어린이용 오메가-3 영양제를 이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두뇌 키우는 ‘어린이 오메가-3’




박용순 교수는…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양대학교 류마티스 병원 관절영양클리닉 원장이다. 부산 영양대사 연구센터 고문, 전북대 기능성 식품 임상연구센터 고문을 역임하고 있다.

세노비스‘키즈 츄어블 오메가-3’

두뇌 키우는 ‘어린이 오메가-3’
호주 건강기능식품 1위 기업의 세노비스(www. cenovis.co.kr) ‘키즈 츄어블 오메가-3’는 3~14세 성장기 아이를 위한 씹어 먹는 오메가-3다. 오메가-3를 아이가 맛있고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으로 식약청에서 인정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캡슐을 깨물면 오렌지 맛 DHA 액이 입안에서 톡 터져 생선 비린내 없이 아이가 재미있고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천연 젤라틴으로 만든 캡슐은 씹어 먹을 수도 있고 뱉어도 된다. 키즈 츄어블 오메가-3는 총 540mg의 오메가-3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아이에게 필요한 오메가-3의 식약청 1일 섭취량을 충족시킨다. 수은 등 중금속으로부터 안전한 몸길이 30cm 이하의 소형 어류에서 추출한 피시오일을 사용하며, 원료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최종 제품 생산 직전까지 냉장 유통 과정을 거쳐 믿고 섭취할 수 있다. 186캡슐 4만2천원.


문의 | 세노비스(080-050-3535 www.cenovis.c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