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eTV COOKING LESSON

냉장고 속 든든한 보양 반찬

더우먼동아 동영상으로 함께 배우는 명품찬방

진행 정은영 사진 문형일 기자 || ■ 스타일링 st.형님 ■ 어시스트 수영

2010. 10. 20

알싸한 맛이 입안에 감기는 도라지와 영양만점 시금치 활용한 가을맞이 반찬 레시피.

냉장고 속 든든한 보양 반찬


맛깔난 반찬 만드는 고수의 비법
01 도라지는 구운 소금에 무쳐 씻는다
도라지를 구운 소금에 버무린 후 흐르는 물에 3~4회 씻는다. 쌉싸래한 맛이 사라지고 표면의 붙순물도 제거된다. 도라지를 찬물에 30분 정도 담그면 아린 맛과 쓴맛이 제거된다.
02 단단한 오이 껍질 부분 사용
무침을 할 경우 오이는 단단한 껍질 부분을 사용한다. 수분이 다량 함유된 오이 속살을 이용하면 양념이 질퍽해져 아삭한 맛이 없다.
03 시금치는 소금물에 재빨리 데친다
시금치는 오래 삶으면 씹는 맛이 없고, 재료 본래의 색을 유지하지 못한다. 깨끗이 씻어 끓는 소금물에 재빨리 데친 뒤 차가운 물에 헹구면 아삭한 맛이 살아 있다.
04 마늘은 전자레인지에 1분 돌려 사용한다
소스를 만들 때 마늘을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려 사용한다. 매운맛이 사라져 아이도 잘 먹는다.

냉장고 속 든든한 보양 반찬


밑반찬 고수 박혜경 선생님은…
천연 조미료와 국산 재료를 사용해 만드는 건강 반찬가게 ‘명품찬방’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족 건강과 입맛을 깐깐하게 따지는 주부들 사이에서 건강 밑반찬 고수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가족 건강은 ‘건강한 음식’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하는 그는 동아일보 인터넷 여성 섹션 ‘더우먼동아(http://thewoman.donga.com)’에서 ‘박혜경의 3분 요리 특강’ 동영상으로 초보주부도 전문가 못지않게 맛있는 밑반찬을 만들 수 있는 노하우를 쉽고 재밌게 전하고 있다.
엄마의 손맛이 그대로, 명품찬방
밑반찬·조림·무침·볶음·나물·샐러드·전·김치·국·찌개류 등 1백여 가지 가정요리와 행사요리를 구입할 수 있는 온라인 전문 반찬가게(www.foodluxury. co.kr). 신선한 식자재와 천연 조미료로 제대로 된 ‘엄마 손맛’을 맛볼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반찬 구입뿐 아니라 박혜경 대표의 요리 비법과 밑반찬 고수들이 직접 작성한 ‘나만의 레시피’ 등을 배울 수 있다. 문의 1566-5226 www.foodluxury.co.kr

* 기사에 실린 요리는 동아일보 인터넷 여성 섹션 ‘더우먼동아(http://thewoman.donga.com)’에서 동영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매주 새로운 요리가 업데이트됩니다.



도/라/지
간을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체내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기관지 천식에도 효과적이다.

도라지들깨볶음

냉장고 속 든든한 보양 반찬


준비재료
도라지 100g, 구운 소금·채썬 대추 약간씩, 대파 ½대, 양파 ¼개, 파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들깨가루 2큰술
만들기
1 도라지에 구운 소금을 넣어 버무린 후 흐르는 물에 3~4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대파와 양파는 채썬다.
3 달군 팬에 파기름을 두르고 ①, ②를 넣어 4~5분 정도 볶는다.
4 ③에 다진 마늘과 구운 소금을 넣고 2~3분 정도 볶는다.
5 ④에 들깨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6 그릇에 ⑤를 담고 채썬 대추를 올린다.
※ 파기름은 식용유를 불에 달궈 대파와 양파를 튀기듯 볶아 만든다. 기호에 따라 다른 채소를 함께 넣어도 좋다. 파기름은 만든 후 냉장 보관하고 2개월 안에 사용한다.

도라지생채무침

냉장고 속 든든한 보양 반찬


준비재료
도라지 100g, 구운 소금·통깨 약간씩, 오이 1개, 양파 ¼개, 대파 ½대, 양념(고춧가루 2큰술, 설탕·올리고당 1½큰술, 구운 소금 3작은술, 마늘 1작은술, 식초·참기름 약간씩)
만들기
1 도라지에 구운 소금을 넣어 버무린 후 흐르는 물에 3~4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오이는 껍질 부분만 잘라 어슷썰고, 양파와 대파는 채썬다.
3 손질한 ①, ②에 분량의 양념을 넣고 무친다.
4 그릇에 ③을 담고 통깨를 뿌린다.

시/금/치
섬유소가 다량 함유돼 변비 치료를 돕는다. 철분, 엽산이 풍부해 빈혈에 좋다.

시금치생밤채무침

냉장고 속 든든한 보양 반찬


준비재료
시금치 100g, 구운 소금 약간, 밤 6개, 실파 2대, 양념(참기름·다진 마늘 ½큰술, 구운 소금 약간)
만들기
1 시금치는 펄펄 끓는 소금물에 재빠르게 데치고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밤은 껍질을 벗겨 채썰고, 실파는 송송 썬다.
3 ①에 ②와 분량의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




시금치사과드레싱샐러드

냉장고 속 든든한 보양 반찬


준비재료
시금치 100g, 소스(사과즙·배즙 10큰술씩, 맛간장 5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구운 소금·식초 약간씩)
만들기
1 시금치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3 그릇에 손질한 시금치를 담고 소스를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