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Health

신종플루 생활 속 예방법

소리 없이 다가오는 공포

진행 조연정‘프리랜서’ | 사진 문형일 기자 || ■ 도움말 질병관리본부 ■ 제품협찬 한국쓰리엠주식회사(080-033-4114) 순수공간(1599-2099)) 한경희생활과학(1577-3555) CJ라이온(080-858-1000)

입력 2009.10.12 17:39:00

멕시코에서 시작된 신종인플루엔자의 여파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국내 감염자 수가 1만 명을 넘는다고 하니 더 이상 우리나라도 신종인플루엔자의 안전지대라고 할 수 없다. 언제 어떻게 감염될지 모르는 신종인플루엔자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법을 체크해보자.
신종플루 생활 속 예방법


신종인플루엔자에 대한 궁금증
Q 마트에 가면 신종인플루엔자를 예방한다는 항균 제품을 많이 판매하는데 효과가 있나요?
A 신종인플루엔자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을 자주 깨끗이 씻는 거예요. 알코올을 함유한 항균 제품을 사용하면 소독 효과가 더해진 것이지 비누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는 없어요. 신종인플루엔자의 환경생존성은 높은 편이 아니라 일반 비누를 사용해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 얼마만큼 자주 잘 씻느냐가 더 중요하지요.
Q 코가 맹맹하면서 콧물이 나고 잔기침을 자주 하는 비염 증세가 있으면 신종인플루엔자에 더 잘 걸리나요?
A 비염이 있는 경우 환절기에 코가 간질간질하고 기침을 자주 하는데, 그만큼 감기 바이러스에 많이 노출됐다고 할 수 있어요. 신종인플루엔자도 감기 바이러스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비염이 있는 경우에는 더 잘 걸릴 가능성이 있어요. 감염되면 37.8℃ 이상의 발열 증상과 콧물, 인후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사람에 따라서는 오심, 무력감, 식욕부진, 설사와 구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해요.
Q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주세요.
A WHO가 제안하는 예방수칙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휴지로 코와 입을 가리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마트나 백화점 등에 갈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에요. 평소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고 외출 전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요.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운동을 자주 해서 평소의 생활리듬을 유지하세요.

Q 신종인플루엔자 환자와 손을 잡고 그 손으로 입이나 코, 눈 등을 만지면 전염되나요?
A 신종인플루엔자는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에서 배출되는 바이러스에 의해 전염돼요. 작은 물방울들이 1~2m 이내를 날아가서 다른 사람의 손에 묻거나 호흡기, 눈을 통해서 감염되는 거죠. 또한 신종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묻은 물체의 표면에 손이 닿고, 다시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호흡기, 눈으로 들어가서 감염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Q 신종인플루엔자 치료약은 ‘타미플루’밖에 없는지요? 치료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의하면 인플루엔자 치료제인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 상품명 타미플루)와 자나미비르(Zanamivir, 상품명 릴렌자)가 신종인플루엔자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어요. 이 약은 발병한 후 48시간 이내에 투약해야 효력이 있으며 병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돼요. 몸이 아플 때는 외출하지 말고 7일 정도 집에서 쉬세요. 증상이 계속되면 보건소에 알리고 보건소의 조치를 받아야 하고요.
Q 해외여행을 하려고 하는데, 치료약은 가져갈 수 있나요? 여행을 다녀온 후에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A 질병관리본부에서는 현재 해외여행을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사전에 투약받도록 권장하지 않아요. 여행을 다녀온 후에 몸에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느껴지면 즉시 보건소를 방문해서 조치를 받도록 하세요.



신종플루 예방의 기초! 손 깨끗이 씻는 방법
1 손에 비누를 바르고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른다.
2 손가락 등을 반대편 손바닥에 대고 문지른다.
3 손바닥과 손등을 마주대고 문지른다.
4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지른다.
5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지른다.
6 손가락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한다.



집에서 직접 만드는 손 세정제
신종인플루엔자의 위험이 점점 커지면서 집에서 직접 손 세정제를 만들어 사용하는 주부가 늘고 있다.
손 세정제는 항균 효과가 있는 재료를 정해진 양에 맞춰 섞기만 하면 돼 쉽게 만들 수 있다.
따로 씻어내지 않아도 되므로 작은 용기에 담아 가지고 다니며 틈틈이 바른다.
| 준비재료 |
주정에탄올 60ml, 위치헤이즐워터 30ml, 글리세린 1g(13방울), 올가닉7추출물 2g(2.5ml),
레몬 에센셜 오일 3~5방울, 스프레이 용기
| 만들기 |
1 에탄올 30ml를 계랑컵으로 두 번에 나누어 용기에 담는다.
2 살균과 세정 효과가 있는 위치헤이즐워터 30ml를 용기에 담는다.
3 보습을 위해 글리세린을 13방울 떨어뜨린다. 너무 많이 떨어뜨리면 끈적이므로 주의한다.
4 피부를 보호해주는 올가닉7추출물을 2.5ml 넣는다.
5 소독 효과가 있으면서 향이 좋은 레몬 에션셜 오일을 3~5방울 떨어뜨린다.
6 내용물이 들어 있는 용기의 뚜껑을 닫고 흔들어서 섞는다.
7 완성된 손 세정제를 손바닥에 뿌리고 손을 닦는다.


신종플루 예방 돕는 항균·살균 제품
아이! 깨끗해 거품형 레몬 향
항균 성분인 IPMP가 손에 묻은 더러움과 세균을 세정해준다. 거품형이라 사용이 편리하고 보습성분이 있어 사용 후 피부가 촉촉하다. 250ml 5천6백원.
3M N95 마스크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를 걸러주는 필터 마스크. 최소 95% 이상 걸러지는 효과가 있다. 2개들이 1팩 4천2백50원.
플루건
공기 속에 분포하는 바이러스를 없애고 살균 효과가 있는 약품을 빠른 시간에 원하는 공간에 분사해주는 공간제균기. 약품은 독성이 없어 환경과 인체에 무해하다. 44만원(약품 1만~1만5천원 추가).
한경희생활과학 클리즈
과일이나 채소는 물론 식기와 아이 장난감 등을 물만으로 살균·소독할 수 있다. 화학세제를 쓰지 않고 물에 3분 동안 담가두면 된다. 15만8천원.
3M 손 소독제
손 소독과 보습이 동시에 되는 항균 보습로션. 균을 15초 내에 99.9% 살균한다. 비타민 E를 함유한 보습로션이 손을 부드럽게 만든다. 300ml 6천원대.
3M 아이피 워시
구강 내 유해세균을 99.9% 살균해주는 감염예방 구강청결제. 치은염과 충치를 예방하고 입속을 청결하게 해준다. 250ml 4천원.

여성동아 2009년 10월 550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