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음식으로 건강 다스리기

기획 강현숙 기자 | 사진 홍중식 기자 || ■ 요리 김영빈(수랏간) ■ 요리어시스트 김아라

2009. 03. 20

황사 발원지인 중국에서 최악의 가뭄이 지속되면서 올봄 우리나라의 황사 피해도 클 전망이다. 황사 속에 함유된 수은, 알루미늄, 비소, 카드뮴, 납 등의 중금속은 각종 질병을 유발하며 건강을 해치는 주범! 식품영양학과 교수, 가정의학과 전문의, 한의사 등 건강전문가 3인이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와 생활법을 꼼꼼하게 일러줬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호서대 식품영양학과 정혜경 교수의 건강 밥상
황사철에는 미나리, 돼지고기, 다시마, 미역, 굴 등을 챙겨먹는 것이 좋아요. 미나리는 간을 보호해 해독 작용을 돕고, 돼지고기 기름은 미세먼지와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요. 다시마·미역 등의 해조류에 함유된 알긴산 역시 유해물질을 흡착해 체외로 배출시키고요. 아연이 풍부한 굴은 중금속의 체내 흡수를 막는 역할을 해요. 황사먼지로 코와 목이 답답하고 가래나 기침이 생겼을 때는 폐 기능을 회복시키고 가래와 기침을 없애는 도라지를 먹도록 하세요.”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다시마미역쌈밥

밥 4공기, 물미역·생 다시마 100g씩, 오이 1개, 깻잎 5장, 멸치젓쌈장(멸치육젓 2큰술,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마늘·청양고추·홍고추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통깨 1작은술), 날치알 5큰술


1 물미역과 다시마는 찬물에 담가 짠맛을 빼고 끓는 물에 데쳐 식힌 다음 각각 10×5cm 크기로 자른다.
2 오이와 깻잎은 곱게 채썬다.
3 멸치육젓은 곱게 다진 뒤 분량의 재료와 섞어 멸치젓쌈장을 만든다.
4 따뜻한 밥을 한입 크기로 뭉쳐 물미역과 다시마에 올린 뒤 돌돌 만다.
5 ④의 쌈밥 위에 멸치젓쌈장, 채썬 오이·깻잎, 날치알을 모양 내 올린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미나리생태찌개
생태 3~4토막(500g), 굵은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무 1-6개, 두부 ¼모, 미나리 50g, 대파 ½대, 풋고추 2개, 홍고추 ½개, 다시마물 5컵, 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다진 생강·국간장·소금 1작은술씩





1 생태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없앤 뒤 굵은소금을 뿌린다.
2 무와 두부는 3×4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미나리는 5cm 길이로 자른다.
3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4 냄비에 다시마물을 붓고 끓으면 무를 넣는다.
5 무가 익으면 생태를 넣고 한소끔 끓인 뒤 다진 마늘·생강, 풋고추, 청주, 국간장을 넣고 끓인다.
6 ⑤에 미나리, 대파, 두부, 홍고추를 넣고 살짝 끓인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돼지고기김치보쌈
돼지고기(목살) 600g, 돼지고기 삶는 물(물 5컵, 된장·새우젓 1큰술씩, 청주 2큰술, 마늘 5쪽, 대파 1대), 신 배추김치 ¼포기, 쌈채소 적당량, 쌈장(된장 2큰술, 고추장·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½큰술, 설탕 약간)


1 냄비에 돼지고기 삶는 물 재료를 모두 넣고 팔팔 끓인다.
2 ①에 돼지고기를 덩어리째 넣고 뚜껑을 연 채 핏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1시간 정도 삶는다.
3 돼지고기가 부드럽게 익으면 면보로 감싸 식힌 뒤 한입 크기로 썬다.
4 신 배추김치는 양념을 대충 털고 4cm 길이로 썬다.
5 쌈채소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턴다.
6 접시에 돼지고기와 배추김치, 쌈채소를 돌려 담은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쌈장을 곁들인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서울대 의대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의 건강 밥상
황사철에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져 중금속 등의 유해물질이 침투하기 쉬워요. 하루에 1.5L 이상 물을 마셔 몸을 촉촉하게 유지하세요. 섬유질이 풍부하고 항산화 효과가 높은 과일과 채소도 충분히 드시고요. 장 운동을 촉진해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황사먼지나 중금속이 유발하는 산화스트레스도 해소해줘요. 단, 황사가 심하다고 실내에 가만히 있으면 체내 산화스트레스가 증가돼 건강에 해로워요. 실내에서 가볍게 걷기나 스트레칭을 하며 몸을 움직이세요.”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굴된장찌개
다시마멸치국물(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5×5cm) 1장, 물 5컵) 2컵, 굴 ½컵, 소금 약간, 두부 ¼모, 애호박·양파 ¼개씩, 생표고버섯 2개, 대파 ½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 ½개, 된장 2큰술

1 국물용 멸치는 내장과 머리를 떼어낸 뒤 냄비에 달달 볶는다.
2 ①에 다시마와 물을 넣고 중약 불에서 거품을 걷어내며 10~15분간 끓인 뒤 체에 밭는다.
3 굴은 옅은 소금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뒤 체에 밭친다.
4 두부는 3×4cm 크기로 썰고, 애호박과 양파는 사방 2cm 크기로 썬다.
5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낸 뒤 4등분하고, 대파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6 냄비에 ②의 국물을 붓고 손질한 채소와 버섯을 넣은 뒤 된장을 풀어서 끓인다.
7 채소가 익으면 두부와 굴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냉이된장나물

냉이 200g, 소금·통깨 약간씩, 당근 1-6개, 무침양념(된장·다진 파 1큰술씩, 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참기름 ½큰술, 국간장 ½작은술)
1 냉이는 누런 잎을 떼고 찬물에 여러 번 씻은 뒤 옅은 소금물에 데친다.
2 당근은 5cm 길이로 곱게 채썰어 옅은 소금물에 데친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다.
4 냉이와 당근을 무침양념으로 조물조물 무친 뒤 통깨를 뿌린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딸기토마토요구르트샐러드
로메인상추 2~3포기, 치커리 3줄기, 양파 ½개, 오이·토마토 1개씩, 딸기 10개, 드레싱(플레인 요구르트 1통, 꿀·레몬즙 1큰술씩,
머스터드소스 1작은술, 흰 후춧가루 약간), 다진 땅콩 2큰술

1 로메인상추와 치커리는 한 입 크기로 뜯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2 양파와 오이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3 딸기는 2~4등분하고, 토마토는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고 모양을 살려 자른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5 접시에 ①, ②, ③을 고루 섞어 담고 다진 땅콩을 뿌린 뒤 드레싱을 곁들인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한의사 김정현의 건강 밥상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인은 황사철에 특히 조심해야 해요. 황사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나 황사 차단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황사 속 독성 물질은 피부를 통해서도 체내로 침투하므로, 외출했다가 돌아온 뒤에는 손과 얼굴을 씻고 샤워하는 게 좋아요. 면봉에 식염수를 적셔 콧속을 살살 닦으면 더욱 효과적이고요. 또 황사철에는 채소나 과일 표면에 유해물질이 쌓여 있을 수 있으니 깨끗하게 씻어 드세요. 베이킹소다나 식초 넣은 물에 헹구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답니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미역된장국
마른미역 ½컵, 팽이버섯 ½봉지, 모시조개 1컵, 소금 약간, 다시마물 4컵, 일본된장 2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쪽파 2대

1 미역은 물에 불렸다가 물기를 짜서 잘게 자르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3cm 길이로 썬다.
2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 뒤 껍데기째 바락바락 문질러 씻는다.
3 냄비에 다시마물을 붓고 팔팔 끓으면 일본된장을 넣어 덩어리가 지지 않게 푼다.
4 ③에 미역과 모시조개를 넣는다.
5 조개가 입을 벌리면 불을 줄이고 다진 마늘을 넣어 10분간 끓인 뒤 송송 썬 쪽파를 넣는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표고버섯돼지고기찜
다진 돼지고기 50g, 두부 ¼모, 홍고추 ⅓개, 풋고추 1개, 달걀 ½개 분량, 다진 파·마늘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밀가루·검은깨 약간씩, 표고버섯 10개, 찜소스(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엿·참기름 1작은술씩, 다시마물 ½컵, 생강 약간)

1 돼지고기는 키친타월로 감싸 핏물을 뺀다.
2 두부는 곱게 으깨고, 고추는 반 갈라 씨를 턴 뒤 곱게 다진다.
3 돼지고기, 두부, 고추, 달걀, 다진 파·마늘을 섞어 치댄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4 표고버섯은 밑동을 떼 밀가루를 뿌린 뒤 여분의 가루를 턴다.
5 ④의 표고버섯에 ③을 도톰하게 채운다.
6 냄비에 ⑤를 넣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찜소스를 부은 뒤 소스를 끼얹어가며 15분간 조린다.
7 ⑥을 접시에 담고 검은깨를 뿌린다.
황사 속 중금속 잡는 해독 밥상

도라지꼬마김밥
도라지 3뿌리, 소금·식용유·참기름 약간씩, 시금치 4줄기, 당근 ⅓개, 김 2장, 밥 1½공기, 설탕 ½작은술, 식초 1작은술

1 도라지는 껍질을 벗겨 채썬 뒤 소금물에 주물러 쓴맛을 없앤다.
2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도라지를 볶은 뒤 소금과 참기름으로 간한다.
3 시금치는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짜고, 당근은 채썰어 끊는 물에 데친 뒤 소금, 참기름으로 밑간한다.
4 밥에 설탕, 식초, 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5 김을 4등분한 뒤 밥을 펴고 준비한 채소를 넣어 돌돌 만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