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독감예방 주사보다 효과 좋은 홈메이드 건강 차

요리 블로거 레시피 공개

기획 한정은 기자 | 사진 박해윤 기자 || ■ 요리 홍신애(나인스파이스) ■ 도움말 정현지(한의사) 이슬비(영양사)

2009. 02. 20

독감예방 주사보다 효과 좋은 홈메이드 건강 차

대추차 by 베비로즈 (http://blog.naver.com/jheui13)
준·비·재·료 대추 300g, 물 20컵, 뜨거운 물 1컵, 꿀 약간
만·들·기
1 대추는 씻어 씨를 발라낸 뒤 얇게 채썬다. 씨도 따로 모아둔다.
2 채썬 대추와 씨를 냄비에 넣고 분량의 물을 부어 센 불에서 대추가 부드럽게 뭉개질 때까지 끓인 뒤 불을 끄고 면보에 밭는다.
3 ②를 다시 냄비에 붓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걸쭉하게 될 때까지 끓여 식힌 뒤 소독한 병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4 컵에 뜨거운 물을 붓고 대추차를 3~4큰술 넣어 고루 저은 뒤 기호에 따라 꿀을 섞는다.
전문가’s Advice 대추는 당질과 섬유질,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해 감기와 천식 증세를 완화시키고,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다. 인삼과 배·생강 등을 달여 함께 마시면 겨울철 보약으로 손색없다.


독감예방 주사보다 효과 좋은 홈메이드 건강 차

생강차 by 다이앤 (http://blog.naver.com/king940)
준·비·재·료 생강 4쪽, 설탕 적당량, 뜨거운 물 1컵
만·들·기
1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씻은 뒤 바구니에 담아 하룻밤 정도 말려 물기를 제거한 다음 얇게 저며 썬다.
2 ①의 생강을 볼에 넣고 설탕 ½컵을 넣어 고루 버무린 뒤 소독한 유리병에 넣는다. 설탕 8큰술을 부어 밀봉한 다음 냉장실에서 1주일간 숙성시킨다.
3 컵에 뜨거운 물을 붓고 생강차를 3큰술 넣어 고루 젓는다.
전문가’s Advice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침·딸꾹질·메스꺼움·구토·설사에 효과적이며 피로를 풀어준다. 배나 대추와 함께 차로 마시면 생강의 아린 맛이 사라진다.

독감예방 주사보다 효과 좋은 홈메이드 건강 차

무꿀차 by 호호아줌마 (http://blog.daum.net/hohohouse)
준·비·재·료 무 ¼개, 꿀·뜨거운 물 1컵씩
만·들·기
1 무는 씻어 곱게 채썬다.
2 소독한 유리병에 무와 꿀을 켜켜이 담은 뒤 랩을 씌우고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서 3~4일간 숙성시킨다.
3 컵에 뜨거운 물을 붓고 무꿀차를 3~4큰술 넣어 고루 젓는다.
전문가’s Advice 비타민 C가 풍부한 무와 피로를 풀어주는 꿀을 섞어 만든 차를 마시면 기침이 멎고 인후통이 가라앉는다.
독감예방 주사보다 효과 좋은 홈메이드 건강 차

구기자차 by 비바리(http://vibary.tistory.com)
준·비·재·료 구기자(열매) ⅓컵, 물 7컵, 꿀(또는 설탕) 약간
만·들·기
1 구기자는 찬물에 재빨리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구기자를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약불에서 고운 빛이 우러날 때까지 달인다.
3 ②를 컵에 붓고 기호에 따라 꿀을 섞는다.
전문가’s Advice 구기자는 간에 쌓인 지방을 분해해 간을 보호하고 허약체질을 개선한다. 열을 내리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구기자는 다른 재료와 함께 먹으면 영양성분을 빼앗겨 효능이 낮아지므로 따로 먹는다.

독감예방 주사보다 효과 좋은 홈메이드 건강 차

오미자차 by 히메키친(http://blog.naver.com/brightshe)
준·비·재·료 오미자 10~12g, 팔팔 끓여 식힌 물 6컵, 꿀(또는 설탕) 적당량
만·들·기
1 오미자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팔팔 끓여 식힌 물에 오미자를 넣어 냉장고에서 하룻밤 정도 우린 뒤 체에 밭는다.
3 오미자 우린 물을 따뜻하게 데운 뒤 기호에 따라 꿀을 섞는다.
전문가’s Advice 오미자에 함유된 사과산 성분이 피로를 풀고, 가래와 기침을 완화시킨다. 인삼과 함께 먹으면 면역력이 높아진다.
독감예방 주사보다 효과 좋은 홈메이드 건강 차

귤피차 by 런 (http://bildtext.egloos.com)
준·비·재·료 귤껍질 5개 분량, 설탕 2컵, 끓는 물 1컵
만·들·기
1 귤껍질은 깨끗이 씻어 햇빛에 1~2일간 바짝 말린 뒤 곱게 채썬다.
2 채썬 귤껍질을 볼에 담고 설탕을 부어 버무린 뒤 냉장고에서 2~3일간 숙성시킨다. 이때 설탕이 아래로 가라앉지 않도록 한번씩 뒤적인다.
3 소독한 유리병에 ②를 넣고 밀봉해 냉장고에서 1주일 이상 숙성시킨다.
4 컵에 뜨거운 물을 붓고 귤피차를 3~4큰술 넣어 고루 젓는다.
전문가’s Advice 귤껍질에는 과육보다 비타민 C가 많아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하고 피로를 푸는데 효과적이다. 말린 귤껍질에는 수분이 적어 설탕이 잘 녹지 않으므로 꿀을 사용하면 더욱 쉽게 만들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