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입맛 없을 때 딱!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 요리·이영희(나온쿠킹)

2008. 05. 21

입맛 없을 때는 후루룩~ 먹는 재미가 있는 면 요리가 제격이다. 카레, 굴소스, 고추장 등 다양한 양념을 더해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면 요리를 소개한다.

비빔 면 요리

카레비빔국수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준·비·재·료 카레양념(쇠고기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사과 ½개, 파인애플링 1개, 양파 ⅓개, 버터 ½작은술, 물 1½컵, 우유 2큰술, 카레가루 5큰술), 스파게티면 100g
만·들·기
1 쇠고기는 채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프라이팬에 살짝 볶는다.
2 사과, 파인애플, 양파는 도톰하게 채썰어 버터를 녹인 프라이팬에 살짝 익힌다.
3 ②에 물을 붓고 끓으면 쇠고기를 넣어 익힌다.
4 우유에 카레가루를 부어 잘 섞은 뒤 ③에 넣고 저어가면서 끓여 카레양념을 만든다.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5 스파게티면은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뒤 그릇에 담고 ④를 붓는다.
Tip 우유와 카레가루를 섞은 뒤 사과, 파인애플, 양파를 채썰어 넣으면 새콤달콤한 맛이 나는 카레양념이 만들어진다. 카레양념은 밥에 부어 비벼 먹거나 돈까스 위에 뿌려 먹어도 맛있다.

열무비빔국수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준·비·재·료 소면 150g, 간장 ½작은술, 설탕·참기름 1작은술씩, 열무김치 100g, 고추장양념장(고추장 2½큰술, 간장 ½작은술, 설탕 2작은술, 다진 마늘·양파즙·사과즙 ½큰술씩, 다진 대파 1큰술, 깨소금·물엿 1작은술씩)
만·들·기
1 소면은 삶아서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받아 물기를 빼고 간장, 설탕,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2 열무김치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고추장양념장을 만든다.
4 그릇에 ①을 담고 고추장양념장과 열무김치를 올린다.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Tip 고추장에 간장, 설탕, 다진 마늘, 다진 대파, 양파즙, 사과즙 등을 넣고 잘 섞으면 매콤달콤한 고추장양념장이 완성된다. 고추장양념장에 설탕을 조금 더 넣어 떡볶이나 닭강정소스를 만들 때 활용해도 좋다.



샐러드스파게티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준·비·재·료 스파게티면 60g,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적당량, 양파 ¼개, 빨강·노랑·초록 파프리카 ½개씩, 토마토살사소스(다진 토마토 300g, 레드와인식초 2작은술, 레몬즙·핫소스 ½큰술씩, 우스터소스 1작은술, 설탕 4작은술, 소금 ½작은술, 코리앤더(고수 씨를 이용해 만든 향신료)·올리브오일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다진 양파 1큰술, 다진 청양고추 1½작은술), 크레송 50g
만·들·기
1 스파게티면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은 뒤 찬물로 헹군다. 체에 받아 물기를 빼고 올리브오일을 넣어 버무린다.
2 양파와 파프리카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올리브오일을 두른 프라이팬에 볶는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토마토살사소스는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4 접시에 스파게티면을 담고 양파와 파프리카를 올린 뒤 토마토살사소스를 곁들인다.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5 크레송을 올려 장식한다.
Tip 다진 토마토에 레드와인식초와 레몬즙, 핫소스, 우스터소스, 설탕, 소금 등을 넣어 만든 토마토살사소스는 새콤달콤한 맛이 나 마늘빵이나 크래커 등에 얹어 먹으면 맛있다. 치킨화이타나 연어토르티야 등의 소스로 사용해도 좋다.



당면냉채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준·비·재·료 돼지고기 200g, 불린 표고버섯 4개, 피망·당근 ½개씩, 양파 1개, 간장양념(간장·청주 8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달걀 2개, 올리브오일 적당량, 소금 약간, 생강 ½쪽, 오징어 몸통 1마리 분량, 새우살·당면 200g씩, 간장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설탕 ⅔작은술, 겨자소스(연겨자 2큰술, 식초 8큰술, 설탕 6큰술, 소금·참기름 2작은술씩, 다진 마늘 4큰술)
만·들·기
1 돼지고기, 표고버섯, 피망, 당근, 양파는 각각 곱게 채썬다.
2 돼지고기와 표고버섯은 각각 간장양념을 반씩 넣어 버무린다.
3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로 나눠 지단을 부친 다음 채썬다.
4 프라이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피망, 당근, 양파, 표고버섯, 돼지고기 순으로 소금 간하며 볶는다.
5 오징어 몸통과 새우는 끓는 물에 생강을 넣고 살짝 데친 뒤 오징어 몸통만 채썬다.
6 당면은 찬물에 불렸다가 끓는 물에 삶은 뒤 간장, 참기름, 설탕을 넣고 버무려 프라이팬에 볶는다.
7 접시에 돼지고기, 표고버섯, 피망, 당근, 양파, 오징어, 새우를 돌려 담고 가운데에 당면을 사리 지어 담는다.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8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겨자소스를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혔다가 ⑦에 곁들인다.
Tip 연겨자에 식초, 설탕, 소금, 참기름, 다진 마늘을 넣고 고루 섞으면 새콤달콤한 맛의 겨자소스가 완성된다. 닭고기냉채나 해파리오이냉채 등 다양한 냉채에 소스로 활용하면 잘 어울린다.

볶음 면 요리
야키우동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준·비·재·료 삼겹살·숙주나물 80g씩, 청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파 ⅓개, 양배추 ¼통, 생우동 1봉지, 버터 ½큰술, 굴소스볶음양념장(굴소스·설탕 4작은술씩, 간장·맛술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생강즙 ½작은술,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가다랑어포 적당량
만·들·기
1 삼겹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채썬 다음 청주,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한다.
2 양파와 양배추는 채썰고 숙주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어낸다.
3 생우동은 끓는 물에 살짝 넣었다가 채반에 받쳐 물기를 뺀다.
4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이고 삼겹살을 볶다가 양파, 양배추를 넣어 볶는다.
5 ④에 숙주나물, 생우동을 넣고 볶다가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굴소스볶음양념장을 부어 잘 섞는다.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6 접시에 ⑤를 담고 가다랑어포를 뿌린다.
Tip 굴소스에 설탕, 간장, 맛술, 다진 마늘,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잘 섞으면 요리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굴소스볶음양념장이 완성된다. 떡볶이를 만들 때 고추장 대신 굴소스볶음양념장을 넣으면 짭조름하면서 시원한 맛이 나고 가래떡을 꼬치에 꽂아 팬에 살짝 익힌 뒤 찍어 먹어도 맛있다.

상하이파스타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준·비·재·료 새우 5마리, 갑오징어 ½마리, 관자·새송이버섯 1개씩, 모시조개 10개, 양파 ½개, 월남고추 3개, 청경채 2포기, 고추기름 1½큰술, 물 ⅔컵, 치킨스톡 ⅓개, 굴소스 1큰술, 페투치니(폭이 넓은 스파게티면) 100g, 소금 약간
만·들·기
새우는 껍질을 벗기고, 갑오징어는 칼집을 넣어 자른다.
2 관자는 얇게 채썰고 모시조개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다.
3 양파, 새송이버섯, 월남고추는 굵게 채썬다.
4 청경채는 길이로 반을 갈라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프라이팬에 고추기름 ½큰술을 두르고 양파와 월남고추를 볶다가 새우, 갑오징어, 관자, 모시조개를 넣어 볶는다.
6 ⑤에 물과 치킨스톡을 넣고 잘 섞으면서 조린 다음 굴소스와 남은 고추기름을 넣고 새송이버섯과 삶은 페투치니를 넣어 볶는다.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7 ⑥을 소금으로 간한 다음 청경채를 넣어 잘 섞는다.
Tip 프라이팬에 식용유 1컵을 붓고 고춧가루·다진 양파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10cm 길이 대파를 넣고 다진 양파가 갈색이 날 때까지 끓인 뒤 체에 밭으면 손쉽게 매콤한 고추기름을 만들 수 있다. 고추기름은 순두부찌개나 육개장 등을 만들 때 넣으면 매콤하면서도 칼칼한 맛이 더해진다.

국물 면 요리

잔치국수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준·비·재·료 소면 200g, 멸치육수(멸치 30g, 물 15컵, 마른 새우 15g, 다시마 10g, 양파 ½개, 파 ½대, 다진 마늘 ½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소금 1½큰술), 애호박 ½개, 소금 약간, 식용유 1작은술, 다진 마늘 ¼작은술, 달걀 2개, 간장양념장(고춧가루 1큰술, 홍고추 ½개, 청양고추 2개, 다진 양파·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간장 4큰술, 물 2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만·들·기
1 냄비에 멸치를 볶다가 물을 붓고 마른 새우, 다시마, 양파, 파를 넣은 뒤 국물이 끓기 직전에 다시마는 건져내고 끓으면 약불로 줄여 15분 정도 더 끓인 뒤 체에 밭는다.
2 ①의 국물에 다진 마늘, 국간장, 소금을 넣어 멸치육수를 만든다.
3 애호박은 4cm 길이로 채썬 뒤 소금에 15분 정도 절였다가 손으로 꼭 짜 물기를 없앤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애호박과 다진 마늘을 넣어 센 불에서 살짝 볶는다.
5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나눠 지단을 부친 뒤 4cm 길이로 채썬다.
6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국수를 삶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7 그릇에 국수를 담고 호박과 지단을 올린 뒤 멸치육수를 붓는다.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8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만든 간장양념장을 곁들인다.
Tip 고춧가루에 홍고추, 청양고추, 양파를 곱게 다져 넣고 참기름, 깨소금, 간장, 다진 마늘, 물을 섞으면 매콤한 맛이 나는 간장양념장이 만들어진다. 간장양념장은 콩나물밥에 넣고 비벼 먹거나, 두부부침·동태전 등을 찍어 먹으면 맛있다.

흑임자검은콩국수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준·비·재·료 콩국물(검은콩 1컵, 흑임자 2큰술, 물 5~6컵), 생소면 200g, 오이 1개, 소금 약간
만·들·기
1 검은콩은 깨끗이 씻어 2~3시간 물에 불린다.
2 끓는 물에 검은콩을 5분 정도 삶은 뒤 찬물에 헹궈 손으로 비벼 껍질을 벗긴다.
3 믹서에 ①과 흑임자, 물을 넣고 곱게 갈아 콩국물을 만든다.
4 국수는 삶아서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빼고 오이는 껍질째 채썬다.
5 그릇에 국수를 사리 지어 담고 콩국물을 부은 뒤 채썬 오이를 올리고 소금으로 간한다.
영양 가득~ 별미 면 요리

Tip 삶은 뒤 껍질을 벗긴 검은콩과 흑임자, 물을 믹서에 곱게 갈면 고소한 맛이 나는 흑임자콩국물이 완성된다. 냉장고에 넣고 차게 식힌 뒤 아침 식사 대용으로 마셔도 좋다. 소면 대신 스파게티면을 사용해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