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Cooking Lesson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요리전문가 3인이 추천했어요~

기획·김민경 기자 / 사진·성종윤‘프리랜서’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 그릇협찬·정소영식기장(02-541-6480) 광주요(02-3440-8600) ■ 반찬협찬·이지선찬방(031-906-6262) 이소영찬방(02-512-2486) 장독대(02-523-1523) 엄마손반찬(031-906-5574) 고메홈(02-568-4595) 은마반찬마을(02-552-6226)

입력 2008.05.21 16:51:00

입맛 까다로운 요리전문가들이 추천한 반찬가게의 인기 메뉴 레시피를 공개한다.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흔한 재료로 색다른 맛을 내는 반찬을 좋아해요. 말린 문어다리를 먹기 좋게 볶아낸 ‘이지선찬방’의 문어꽈리고추볶음과, 배추를 심심하게 절여 물김치처럼 시원하게 먹는 ‘이소영찬방’의 통배추장아찌는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독특한 맛이 입맛을 돋워준답니다.” 이영희(나온쿠킹)


일산 ‘이지선찬방’

문어꽈리고추볶음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말린 문어다리채 300g, 꽈리고추 20개, 식용유 3큰술, 간장·물엿 2큰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⅓큰술씩
만·들·기
1 프라이팬에 식용유 1½큰술을 두르고 꽈리고추와 간장을 넣어 고추의 색이 살고 윤이 날 정도만 살짝 볶는다.
2 다른 프라이팬에 나머지 식용유를 두르고 문어와 물엿, 다진 마늘을 넣어 볶는다.
3 ①의 꽈리고추를 ②에 넣어 더 볶다가 참기름을 넣는다.




미역초무침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마른 미역 50g, 오이·홍고추 1개씩, 굵은소금 약간, 양파 ½개, 설탕·식초 4큰술씩, 다진 마늘 ⅓큰술
만·들·기
1 미역은 물에 불려 씻은 후 체에 받친다.
2 오이는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후 길이로 반 갈라 얇게 어슷썰기 한다.
3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양파는 채썬다.
4 손질한 재료에 설탕, 식초, 다진 마늘을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잠원동 ‘이소영찬방’

통배추장아찌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배추 1통, 굵은소금 1½컵, 물 7컵, 진간장 3컵, 식초·설탕 2컵씩, 시판 매실주 1컵, 마른 홍고추 10개, 레몬 1개
만·들·기
1 배추는 머리를 잘라내고 잎은 하나씩 떼어낸 뒤 굵은소금을 뿌려 겨울에는 12시간, 여름에는 8시간 절인다.
2 물, 진간장, 식초, 설탕, 매실주, 마른 홍고추를 냄비에 넣고 끓였다가 차게 식힌다.
3 절인 배추를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4 밀폐용기에 ③의 배추를 담고 ②를 부은 뒤 레몬을 4등분해 넣고 일주일 정도 냉장보관했다가 먹는다.

오징어젓갈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오징어 2마리, 물엿 1컵, 소금·생강즙 1큰술씩, 마늘 10개, 청양고추 5개, 고운 고춧가루 ¼컵
만·들·기
1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고 내장을 제거한 뒤 몸통을 반 갈라 먹기 좋은 크기로 가늘게 채썬다.
2 오징어에 물엿과 소금을 잘 섞어 3시간 정도 둔다.
3 마늘은 채썰고 청양고추는 얇게 어슷썰기한다.
4 ②에 마늘, 청양고추, 고춧가루, 생강즙을 넣고 가볍게 버무려 하룻밤 정도 냉장보관했다가 먹는다.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멸치볶음과 무말랭이는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는 밑반찬이에요. ‘장독대’의 멸치볶음엔 콩이 함께 들어 있어 영양도 챙길 수 있어요. 씹는 맛이 좋은 무말랭이는 간이 잘 배어 있어 맛있고요. ‘엄마손반찬’의 코다리조림과 쇠고기장조림은 간이 적당하고 맛이 자극적이지 않아 아이들도 잘 먹는답니다.” 오은경(젠쿠킹)


사당동 ‘장독대’

멸치콩자반볶음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검은콩·흰콩 ½컵씩, 콩양념(물엿·간장 3큰술씩), 잔멸치 ½컵, 식용유 1큰술, 멸치양념(맛술·물엿 1큰술씩)
만·들·기
1 검은콩과 흰콩은 깨끗이 씻은 뒤 끓는 물에 넣고 15분 정도 삶아 말랑말랑해지면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콩과 콩양념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물기가 거의 없어질 때까지 조린다.
3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잔멸치를 볶다가 멸치양념 재료를 넣고 물기가 없도록 볶는다.
4 ②와 ③을 잘 섞는다.

무말랭이장아찌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무말랭이 500g, 마른 고춧잎 100g, 물 2컵, 찹쌀가루 2큰술, 진간장 1컵, 국간장·물엿·다진 마늘 ½컵씩, 고운 고춧가루 2½컵, 설탕 2½큰술, 다진 생강 ½작은술
만·들·기
1 무말랭이와 마른 고춧잎은 물에 헹군 뒤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2 물 1컵에 찹쌀가루를 풀고 한소끔 끓여 걸쭉하게 농도를 맞춰 찹쌀풀을 만든다.
3 냄비에 나머지 물 1컵과 진간장, 국간장, 물엿을 넣고 팔팔 끓으면 불에서 내려 식힌다.
4 ③에 ①을 넣고 무말랭이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담가둔다.
5 ④에 찹쌀풀과 고춧가루, 다진 마늘, 설탕, 다진 생강을 넣고 버무린다.

일산 ‘엄마손반찬’

코다리조림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코다리 4마리, 양념(간장 4큰술, 고추장·고춧가루 2큰술씩, 물엿·다진 마늘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코다리는 물에 헹궈 4등분한 뒤 끓는 물에 3분 정도 삶아 체에 받쳐 3시간 동안 말린다.
2 양념 재료를 한데 섞은 뒤 한소끔 끓인다.
3 ②에 ①을 넣고 약한 불에서 양념이 잦아들 때까지 조린다.





쇠고기메추리알장조림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쇠고기(사태) 1.2kg, 물 적당량, 메추리알 20개, 간장 5컵, 다진 마늘 2큰술, 설탕 ½컵,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쇠고기가 잠길 만큼 냄비에 물을 붓고 고기를 삶는다. 끓는 물 표면에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내고 고기 표면이 익기 시작하면 2분 정도 후 고기는 건져 한입 크기로 자르고, 국물은 따로 받아둔다.
2 메추리알은 삶아 껍데기를 벗긴다.
3 ①의 국물 5컵과 간장, 다진 마늘, 설탕, 후춧가루를 냄비에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쇠고기를 넣고 약한 불에서 조린다.
4 조림장이 반쯤 줄어들면 메추리알을 넣고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색다른 밑반찬이 먹고 싶을 땐 약선요리 레스토랑 ‘고메홈’에서 오픈한 반찬가게에 가요. 주꾸미달래무침과 매실장아찌 등 맛깔스러운 반찬이 가득하거든요. ‘은마반찬마을’의 나물과 양념게장도 입맛을 살려줘 즐겨 먹는 반찬이에요.” 홍신애(나인스파이스)



강남 신세계백화점 ‘고메홈’
주꾸미달래무침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주꾸미 10마리, 밀가루·굵은소금 1큰술씩, 양배추 ¼통, 달래 200g, 레몬소스(레몬즙 ½개 분량, 사과식초·설탕·올리브오일 2큰술씩, 소금 ½작은술, 흰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주꾸미는 내장과 눈을 제거한 후 밀가루와 소금을 뿌려 문질러 씻는다.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뒤 한입 크기로 자른다.
2 양배추는 씻어 5cm 길이로 얇게 채썰고, 달래는 손질한 후 3cm 길이로 자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레몬소스를 만든다.
4 볼에 주꾸미, 달래, 양배추, 레몬소스를 넣고 잘 섞는다.

매실장아찌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통매실 200g, 소금 1큰술, 설탕 1컵, 양념(고추장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간 마늘·꿀 1작은술씩, 생강즙 ½작은술)
만·들·기
1 통매실은 물에 씻은 뒤 소금에 3시간 동안 절였다가 씨를 제거하고 설탕과 잘 섞어 2주 정도 둔다. 여름에는 냉장고에 넣어둔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3 매실에 양념을 넣고 잘 버무린다.





대치동 ‘은마반찬마을’
양념게장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꽃게(수꽃게) 5마리, 재움장(간장 1큰술, 다진 파·다진 마늘·다진 생강·맛술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게장양념(고운 고춧가루 3큰술, 물엿·맛술 1큰술씩, 고추장 ½큰술, 소금·간장·다진 생강·다진 마늘 2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꽃게는 솔로 구석구석 닦아 씻는다. 가위로 꽃게의 다리 끝부분을 잘라내고 등딱지와 배의 아가미 부분을 떼어낸 뒤 4등분한다.
2 재움장 재료를 섞은 뒤 꽃게와 버무려 2시간 동안 둔다.
3 ②의 재움장 국물은 따라 버리고 게장양념과 꽃게를 골고루 버무려 하룻밤 정도 냉장보관했다가 먹는다.


나물모둠
인기만점 반찬가게 베스트 메뉴

준·비·재·료 애호박 1개, 도라지·삶은 시래기·비름나물·참나물·취나물 200g씩, 호박나물·도라지·취나물양념(소금 ½작은술, 다진 파·다진 마늘·통깨·참기름 1작은술씩), 시래기양념(소금 ½작은술, 다진 파 2작은술, 다진 마늘·들깨가루 1작은술), 비름나물양념(된장·고추장·다진 파·다진 마늘·들깨가루·참기름 1작은술씩), 참나물양념(다진 파·다진 마늘·들깨가루 1작은술씩, 소금½작은술), 소금·식용유 적당량
만·들·기
호박나물 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자른 뒤 소금에 10분 정도 재웠다가 물기를 짠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호박과 나머지 재료를 넣고 볶은 뒤 참기름을 넣는다.
도라지 소금물에 데쳐 물기를 뺀 다음 먹기 좋게 잘라 호박나물과 같은 방법으로 요리한다.
시래기 끓는 물에 데쳐 씻어 물기를 짠 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분량의 양념을 넣어 볶는다.
비름나물 소금물에 데쳐 씻어 물기를 짠 뒤 분량의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참나물 소금물에 데쳐 씻어 물기를 짠 뒤 분량의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취나물 끓는 물에 데쳐 씻어 물기를 짠 뒤 호박나물과 같은 방법으로 요리한다.

여성동아 2008년 5월 533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