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초보자를 위한 미니오븐 요리-두 번째

영양만점 크랜베리스콘

기획·한여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요리·홍신애(나인스파이스) ■ 제품협찬·컨벡스오븐(080-008-5050)

2008. 02. 19

이번 달은 미니오븐 요리 두 번째 시간으로 미니오븐을 활용한 베이킹 노하우와 고소한 크랜베리스콘 만드는 법을 알아볼게요. 크랜베리스콘을 만들려면 우선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설탕, 버터를 한데 섞어 치대다가 크랜베리와 우유를 섞어 반죽을 만드세요. 반죽을 밤톨 크기로 잘라 오븐에 구우면 고소한 크랜베리스콘 완성! 크랜베리가 남았을 경우 크림치즈와 섞어 스프레드를 만든 뒤 스콘에 발라 먹으면 더욱 맛있답니다. 크랜베리는 콜라겐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주는 건과일로 재래시장이나 인터넷 쇼핑몰 열매누리(www.nutberry.com), 다반사(www.davansa.com) 등에서 400g당 8천5백원대에 구입할 수 있어요.

미니오븐 활용한 베이킹 노하우
반죽한 후 바로 굽는다 반죽할 때 베이킹파우더를 넣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화학반응이 일어나 반죽이 부드러워진다. 스콘은 보슬보슬한 맛을 살려야 제맛이므로 반죽을 만든 뒤 바로 오븐에 굽는다.
정확하게 계량한다 베이킹할 때는 레시피대로 재료를 정확하게 계량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맛을 줄이기 위해 설탕을 적게 넣거나, 부드러운 맛을 더하기 위해 베이킹파우더를 추가로 넣는 등 임의로 양을 조절하는 것은 금물! 계량스푼이나 전자저울을 이용하면 정확하게 계량할 수 있다.
실리콘페이퍼를 깐다 오븐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팬의 코팅이 벗겨져 쿠키나 스콘 등이 잘 안 떨어질 수 있다. 이럴 경우 실리콘페이퍼를 깔고 반죽을 올리면 구운 후에도 손쉽게 떼어진다. 실리콘페이퍼는 베이킹 도구 전문점에서 개당 4천원대에 판매한다.

크랜베리스콘
영양만점 크랜베리스콘

준·비·재·료 버터 70g, 밀가루(박력분) 230g, 설탕 2큰술, 옥수수가루·베이킹파우더 1큰술씩, 크랜베리 30g, 우유 110g, 소금 약간
만·들·기
1 버터는 냉장고에 넣어뒀다가 꺼내 잘게 자른다.
2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설탕, 옥수수가루를 각각 체에 곱게 친 뒤 볼에 담고 버터를 넣어 손으로 고루 비빈다.
3 ②에 크랜베리와 우유, 소금을 섞어 반죽을 만든다. 이때 재빠르게 섞어야 바삭한 맛을 살릴 수 있다.
4 반죽을 밤톨 크기로 떼어내 오븐팬에 띄엄띄엄 올린 뒤 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0~12분간 굽는다.
Tip 남은 크랜베리를 다진 뒤 다진 호두 2큰술, 크림치즈 200g, 꿀 1큰술을 넣어 섞으면 맛있는 크랜베리스프레드가 완성된다.
영양만점 크랜베리스콘

‘여성동아’ 독자 1분께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영양만점 크랜베리스콘
2칸으로 구성돼 있어 위아래를 동시에 요리할 수 있고, 온도는 40~240℃, 시간은 90분까지 조절되는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애독자엽서나 편지지에 상품명을 적어 ‘여성동아’ 관리팀으로 보내거나, ‘여성동아’ 홈페이지(http://women. donga.com)의 선물 이벤트난에 상품명을 적어주세요. 마감일은 2월 15일입니다.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선정하며, 우송비는 당첨자가 부담합니다. 문의 02-361-0953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