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친환경 생활을 하자!

친환경 종이호일 이용한 아이디어 요리

조리는 간편하게~ 맛은 업그레이드!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요리·배주은(푸드락 foodluck.com 02-3432-4233)

2007. 03. 16

천연 물질로 코팅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종이호일을 활용해 간편하게 요리해보자. 기름은 쏙~ 빠지고 수분은 그대로 남아 맛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팬이나 접시에 기름을 묻히지 않아 설거지거리도 줄어든다.

종이호일이란?
기름종이에 실리콘을 코팅 처리하여 만든 종이호일은 버터나 오일을 사용하지 않아도 음식이 눌러붙지 않으며 열기를 통과시켜 팬이나 오븐, 전자레인지 등에 음식을 익힐 때 사용할 수 있다. 표백제인 염소와 형광물질이 들어 있지 않아 열을 가해도 다이옥신 같은 맹독성 물질이 나오지 않아 안심하고 조리할 수 있는 것이 장점. 팬에 깔아 빵이나 케이크, 생선, 고기 등을 구울 때 사용하면 기름기없이 구울 수 있고 팬에 붙지 않아 편리하다. 고기나 생선을 냉동·냉장·해동할 때나, 밀가루 반죽을 보관할 때, 만두나 떡을 찔 때도 요긴하게 쓰인다.

말린과일
친환경 종이호일 이용한 아이디어 요리

보통 채반에 펼쳐 그늘지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고, 앞뒤로 뒤집으며 건조시켜야 하는 말린과일은 품이 많이 들고 만들기도 어렵다. 종이호일에 과일을 얹어 전자레인지에서 수분을 날리고 오븐에 구워내면 1시간 안에 말린과일을 예쁘게 만들 수 있다.
준·비·재·료
오렌지·키위 2개씩, 파인애플·사과 1개씩, 설탕시럽(설탕·물 3큰술씩), 슈거파우더 적당량
만·들·기
1 오렌지와 사과는 껍질째 0.5cm 두께로 자르고, 파인애플은 껍질을 제거한 후 0.3cm두께로 잘라 종이타월로 수분을 제거한다.
2 키위는 껍질을 제거하고 0.5cm 두께로 자른 후, 분량의 재료를 섞어 끓여 식힌 설탕시럽에 재웠다가 물기를 제거한다.
3 종이호일을 깐 접시에 과일을 얹고 전자레인지에서 강으로 2~3분간 건조시킨 후 뒤집는다. 4~5회 반복해 수분을 제거한다.
4 종이호일을 깐 팬에 전자레인지에서 건조한 과일을 얹은 뒤 60℃로 예열한 오븐에서 굽는다. 20분 간격으로 뒤집어주면서 1시간 동안 말린다.
5 말린 과일에 슈거파우더를 뿌린다.

오징어야채순대
친환경 종이호일 이용한 아이디어 요리

오징어순대를 종이호일에 싸서 구우면 모양이 예쁘게 잡히고 수분이 증발되지 않아 육질이 쫀득하고 부드러워진다. 오징어 안의 내용물 역시 고루 익힐 수 있다.
준·비·재·료
오징어 1마리, 호박 ¼개, 빨강·노랑 파프리카·양파 ½개씩, 모차렐라치즈 70g, 통조림 옥수수 3큰술, 발사믹식초·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오징어는 다리를 자른 후 통으로 손질하고 물기를 제거한다.
2 오징어 다리와 파프리카, 양파, 호박은 잘게 썰어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볶는다.
3 볶은 야채와 오징어 다리, 물기를 제거한 통조림 옥수수, 잘게 자른 모차렐라치즈를 섞어서 오징어 몸통에 채워 넣고 입구를 꼬지로 꽂아 내용물이 새는 것을 막는다.
4 속을 채운 오징어를 종이호일로 싸서 180℃로 예열된 오븐에서 10분간 굽는다.
5 오징어 속을 채우고 남은 야채를 접시에 깔고 구운 오징어를 썰어 얹은 후 발사믹식초를 뿌린다.

돼지고기허브삼겹살
친환경 종이호일 이용한 아이디어 요리

종이호일로 삼겹살을 싸서 팬에 구워내면 기름은 쏙~ 빠지면서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풍미가 좋아진다. 프라이팬을 씻지 않아도 돼 설거지거리도 줄어든다.
준·비·재·료
돼지고기 400g, 레드와인 1컵, 로즈메리 4줄기, 월계수잎 8장, 마늘 슬라이스 4쪽 분량, 소금·후춧가루·샐러드용 야채 적당량
만·들·기
1 삼겹살은 15cm 길이로 잘라 레드와인과 로즈메리, 월계수잎, 마늘 슬라이스,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2~3시간 재운다.
2 삼겹살을 종이호일 위에 얹고 함께 재운 월계수잎과 로즈메리 줄기, 슬라이스 마늘을 올린 후 감싼다.
3 달궈진 프라이팬에 종이호일로 싼 삼겹살을 올려 앞뒤로 구운 뒤 샐러드용 야채를 곁들인다.

두부구이
친환경 종이호일 이용한 아이디어 요리

기름에 튀겨내듯 만들어 칼로리가 높은 두부구이. 하지만 팬에 종이호일을 깔고 구우면 기름을 사용하지 않고도 노릇하게 구워져 다이어트에 좋다.
준·비·재·료
두부 ½모, 양파 ½개, 호박 ¼개, 새송이버섯·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념장(간장 2큰술, 식초 1큰술, 다진 파·깨소금·고춧가루 1작은술씩)
만·들·기
1 두부는 1cm 두께로 썰어 종이타월 위에 얹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 후 종이타월을 한 장 더 올려서 수분을 제거한다.
2 양파와 호박은 1cm 두께로 자른 뒤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3 팬에 종이호일을 깔고 두부와 양파, 호박, 새송이버섯을 구운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인다.



황태고추장양념구이
친환경 종이호일 이용한 아이디어 요리

팬에 구우면 양념이 타고 부스러지기 쉬운 황태고추장양념구이를 종이호일에 싸서 구우면 양념이 고루 배어들고 수분증발을 막아 맛도 부드러워진다.
준·비·재·료
황태포 1마리, 유장(참기름 2큰술, 간장 1큰술), 양념장(고추장 3큰술, 간장·물엿·맛술 2큰술씩, 참기름·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황태포는 물에 30분 정도 불려 물기를 제거한 후, 꼬리와 지느러미를 자르고 등 쪽에 칼집을 넣는다.
2 황태에 유장을 앞뒤로 발라 팬에 담고 초벌구이를 한다.
3 양념장을 바른 후 종이호일에 싸서 팬에 굽는다.

핫케이크가루 찜케이크
친환경 종이호일 이용한 아이디어 요리

종이호일에 핫케이크 반죽을 넣고 찌면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는 촉촉한 찜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준·비·재·료
핫케이크가루·초콜릿 핫케이크가루 100g씩, 달걀 1개, 우유 1½컵, 메이플시럽 적당량
만·들·기
1 달걀과 우유를 섞은 뒤 반으로 나눠 각각 핫케이크가루와 초콜릿 핫케이크가루에 넣고 섞는다.
2 종이컵에 종이호일을 깔고 핫케이크 반죽을 ⅔정도 담아 김이 오른 찜통에서 15분간 찐 후,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 들인다. 메이플시럽과 함께 낸다.

새우브로콜리볶음밥
친환경 종이호일 이용한 아이디어 요리

종이호일을 이용해 볶음밥을 만들면 기름을 적게 사용할 수 있고 야채의 수분이 증발되지 않아 씹는 맛이 좋아진다. 볶음밥을 만든 다음 1인분씩 종이호일에 싸서 냉동시켜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는다.
준·비·재·료
완두콩밥 2공기, 감자 ½ 개, 당근 ¼ 개, 브로콜리 60g, 칵테일새우 100g,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감자와 당근, 브로콜리는 가로세로 1cm로 썬 다음 종이호일을 깐 팬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볶는다.
2 칵테일새우는 끓는 소금물에 데친 후 밥과 함께 ①에 넣어 볶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연어구이찜
친환경 종이호일 이용한 아이디어 요리

기름이 많은 연어를 종이호일로 싸서 찜통에 찌면 맛이 담백해진다. 쪄낸 연어를 식힌 후 종이 호일로 싼 채 냉동보관해두고 먹기 직전 전자레인지에 데운다.
준·비·재·료
연어 400g, 레몬 슬라이스 ½조각,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양파 ½개, 아스파라거스 2줄기, 소스(사워크림 50g, 고추냉이 20g, 레몬즙·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연어는 가로세로 8cm로 자르고 올리브오일과 소금, 후춧가루로 재운다.
2 양파는 채썰어 소금을 넣은 찬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제거하고, 아스파라거스는 끓는물에 소금을 넣고 살짝 데친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연어 겉면만 살짝 익힌 후, 레몬 조각을 얹고 종이호일로 싸서 김이 오른 찜통에서 7분간 찐다.
4 접시에 양파를 담고 연어를 올린 후 아스파라거스로 장식한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를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