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Living D.I.Y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기획·김수영 기자 / 사진·김동진 작품제작·박옥희 윤정민 한미현 || ■ 참고도서·‘즐거운 퀼트 아플리케’(세마치 031-267-3360)

2007. 02. 09

패브릭을 이용해 아기자기하고 입체적인 모양으로 만든 퀼트 소품은 따스한 느낌이 나 겨울철 특히 인기다. 핸드폰 액세서리부터 가방까지 손쉽게 만들수 있는 퀼트 소품을 배워보자.

1 바구니모양 퀼트 장식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준비재료
겉감·안감·솜 10×15cm씩, 색실 적당량, 시침핀 2개
완성 사이즈
지름 6.5cm
기본바느질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만들기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1 본대로 원단 위에 겉감을 몸체와 손잡이를 분리해 각각 2장씩 그린다.
2 몸체 부분을 겉감(안)-겉감(겉)-솜의 순으로 놓고 홈질한다. 이때 입구 부분을 빼놓고 바느질한다.
3 0.5cm로 시접을 정리하고 솜은 바느질한 선까지 바짝 잘라낸다.
4 손잡이 부분을 겉감(안)-겉감(겉)-솜 순으로 놓고 아랫부분에 창구멍으로 남겨두고 홈질하여 뒤집는다. 창구멍은 시접을 집어넣은 후 공그르기해 창구멍을 낸다.
5 몸체의 남겨 놓은 입구 부분의 시접을 안으로 접어 넣고 시침핀으로 고정한다.
6 손잡이를 몸체의 입구 부분에 끼워넣고 공그르기로 입구 부분을 막는다.
7 다양한 모양으로 여러개를 만들어 지끈이나 가방에 걸어 장식 소품으로 활용한다.

꽃밭에서 동전지갑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준비재료
겉감·솜 14×28cm씩, 아플리케용 원단 2가지, 바이어스 1-16마, 안감 ¼마, 지퍼 15cm, 색실 2가지, 모양단추 1개, 시침핀 적당량
완성 사이즈
지름 12cm
만들기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1 꽃 모양의 아플리케 본을 앞 뒤 바탕 원단 위에 대고 그린다.
2 뒷면은 원단 아래에 솜-안감(안) 순으로 놓고 원하는 모양을 그려 어울리는 색실로 스티치한다.
3 나뭇잎 모양의 아플리케용 원단에도 본대로 그린 후 시접을 0.3~0.5cm를 두고 재단한다. 이때 움푹 들어간 모서리 부분은 잘 꺽이도록 가위집을 내준다.
4 손톱이나 송곳을 이용해 외곽선에 자국을 낸 다음 원단 위에 그려진 본에 맞춰 놓고 시접을 꺽어 넣어가며 시침핀을 이용해 고정시킨다.
5 실밥이 보이지 않도록 공그르기로 촘촘하게 아플리케한다. 그 위에 스트치로 장식하고 겉감(겉)-솜-안감(안)순으로 놓고 퀼팅한다.
6 가장자리에 바이어스를 대고 바느질한다. 이때 시작 부분을 1.5cm정도 접어 남겨놓은 다음 바느질을 시작한다. 바이어스 끝지점 역시 1.5cm를 남겨두고 바느질을 멈춘다.
7 시작과 끝 부분의 바이어스를 맞대고 바이어스끼리 먼저 홈질로 연결한 다음 남겨둔 바이어스 가장자리를 모두 바느질한다.
8 바이어스를 안쪽으로 감싸돌려 시접을 접어 넣어가며 공그르기로 마무리한 다음 지퍼의 중심과 지갑 안쪽의 중심을 표시해 놓는다.
9 바이어스 위에 시침핀으로 지퍼를 고정해 놓은 다음 반박음질로 달아준다. 아랫면은 새발뜨기로 마무리한다.
10 지퍼의 시작과 끝지점은 6~8회 정도 반복해서 바느질해야 튼튼하다.

네잎클로버 슬링백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준비재료
겉감 11×13cm 37가지, 옆·밑면 끈 ½마, 아플리케용 원단 2가지, 바이어스 ⅛마, 안감·솜 ½마씩, 나무슬링 장식 6cm 2개, 나무꽃단추 1개, 수실 2가지
완성 사이즈
가로 26cm × 높이 30cm × 폭 8.5cm
만들기
1 헥사곤 37장을 A와 같이 잇는다.
2 완성한 앞면에 클로버 모양을 잘라 0.5cm의 시접을 두고 수놓는다.
3 A의 점선처럼 본을 대고 가방 외곽을 그려서 겉감(안)-안감(겉)-퀼팅솜 순으로 놓고 창구멍(가방 입구)만 빼고 홈질한다.
4 시접부분의 솜은 잘라내고 창구멍으로 뒤집은 다음 퀼팅해 앞면과 뒷면을 완성한다. 옆면은 B의 본대로 재단해 같은 방법으로 만든다.
5 가방 입구 부분을 바이어스 처리한다.
6 끈은 겉감(겉)-퀼팅솜-겉감(안) 순으로 놓고 퀼팅한 뒤 가장자리를 64×5cm 크기로 바이어스 처리한다.
7 옆면에 가방 앞면, 뒷면을 대고 중심을 잘 맞춰 시침핀으로 고정해 놓은 다음 겉과 겉끼리는 감침질하고 안에서는 공그르기하는 순으로 연결한다. 끈과 옆면의 끝에 나무 슬링을 끼워 넣고 공그르기로 마무리한다.
8 가방 입구 중앙에 바이어스와 같은 원단으로 단추 구멍을 만들어 뒷면에 달고 앞면에는 나무꽃단추를 단다.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헥사곤 패치워크하기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1 원단 위에 헥사곤 패턴을 이용해 수성펜으로 외곽선을 그린다.
2 헥사곤 2장을 꼭지점을 잘 맞춰 겉끼리 겹쳐놓고 한쪽면의 시작점과 끝점을 시침핀으로 표시한 다음 촘촘하게 홈질해나간다.
3 가로줄의 헥사곤을 먼저 연결한 다음 세로줄을 이어 나간다.
4 세로줄을 연결할 때는 두 줄의 헥사곤을 먼저 꼭지점을 잘 맞춰 시침핀으로 고정해 시작점과 끝점까지 홈질해 나간다.
5 마찬가지 방법으로 나머지옆면을 모두 이어 헥사곤을 만든다.
6 시접을 사진과 같이 정리해 헥사곤 패치워크를 완성한다.
‘즐거운 퀼트 아플리케’는…
내 손으로 직접! 정성 가득~ 퀼트 소품
퀼트 아플리케 기법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따라하면서 만들 수 있는 퀼트 가이드 북. 작은 동전지갑부터 가방, 인테리어 소품 등 36가지 퀼트 소품을 만들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