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cooking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기획·이지은 강현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제품협찬·오일나라 고객지원실(080-440-8000 www.oilnara.net)

2006. 07. 29

성인병과 암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올리브·포도씨·해바라기씨 오일과 음식에 깊은 맛을 더하는 식초를 활용한 건강법 & 요리법을 배워보자.

건강에 좋은 올리브오일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가장 좋은 올리브 열매를 선별해 압착해 만든 올리타리아 오로 올리브오일과 올리브의 진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올리타리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올리브 열매에서 추출한 올리브오일은 노화를 방지하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높은 온도에서도 잘 타지 않아 조리가 쉽고 음식의 풍미를 좋게 만든다. 고기를 올리브오일에 재우면 육질이 부드러워지고 국수를 삶을 때 한두 방울 떨어뜨리면 면발이 쫄깃해진다. 닭이나 새우, 오징어 등과 함께 조리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

올리브오일의 효능
노화를 방지하고 성인병을 예방 올리브오일은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E, 토코페롤, 폴리페놀 등을 함유하고 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암을 예방한다. 불포화지방산, 토코페롤 등은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억제, 동맥경화를 막고 심장질환과 고혈압을 예방한다.
피부를 부드럽게~ 몸매는 날씬하게~ 올리브오일은 일반 식용유에 비해 칼로리가 15% 정도 낮고 지방축적을 억제하는 구조로 돼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 스페인 남부지방 사람들은 하루에 한두 숟가락씩 먹는 오일다이어트로 날씬한 몸매를 유지한다. 올리브오일에 함유된 비타민 E와 프로비타민은 피부 노화를 막고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피부를 맑고 윤기있게 가꿔준다. 트러블이 생긴 곳에 바르면 피부가 진정된다.

올리브오일 활용법
올리브오일은 서양요리뿐 아니라 한식에도 두루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향이 거의 없는 퓨어 올리브오일은 식용유 대신 모든 한식요리에 사용된다. 볶음밥, 야채볶음, 나물무침 등에 넣으면 재료의 풍미를 살리면서 담백한 맛을 낸다. 빵에 버터 대신 올리브오일을 찍어 먹어도 맛있다.

올리브오일로 만든 요리

마늘핫소스스파게티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스파게티면 150g, 올리브오일 1큰술, 버터 3큰술, 마늘 6쪽, 건홍고추 2개, 식용유 2큰술, 화이트와인 1큰술, 소스(다진 마늘 1큰술, 핫소스 3큰술, 토마토소스 2큰술, 설탕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베이컨가루 적당량



만·들·기
1 끓는 물에 스파게티면과 올리브오일을 넣고 8∼9분 정도 삶아 건진다.
2 삶은 면에 버터 1큰술을 넣어 버무린다.
3 마늘은 편으로 썰고 건홍고추는 씨를 털어 송송 썬다.
4 팬에 식용유, 버터 2큰술, 화이트와인을 두르고 마늘, 건홍고추를 볶다가 면을 넣는다.
5 소스 재료를 고루 섞어 ④에 넣고 한번 더 볶은 뒤 그릇에 담고 베이컨가루를 얹는다.

조개볶음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조개 400g, 소금 약간, 청·홍고추 1개씩, 마늘 5∼6쪽, 식용유 약간, 소스(화이트와인 5큰술, 유자청 국물 1큰술, 올리브오일 3큰술, 다진 마늘·버터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조개는 바락바락 씻어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2 고추는 씨를 빼고 곱게 채썬다. 마늘 2쪽은 곱게 채썰고, 나머지는 저며 썬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썬 마늘을 볶다가 조개를 넣고 볶는다.
4 ③에 소스 재료와 저민 마늘을 넣고 뚜껑을 덮어 익히다가 조개가 익으면 청·홍고추를 넣어 뒤적인다.

우거지조림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우거지 500g, 양념(쇠고기 육수 1컵, 물 3컵, 들깨가루 4큰술, 올리브오일·들기름·다진 파 3큰술씩, 참기름·된장·깨소금 2큰술씩, 생강즙·간장 ½큰술씩, 다진 마늘·국간장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대파채·통깨 약간씩

만·들·기
1 끓는 물에 우거지를 데친 후 물에 담가 우린다.
2 우거지는 겉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자른다.
3 오목한 팬에 양념 재료를 넣고 섞은 뒤 우거지를 넣어 끓인다.
4 팬의 가운데를 동그랗게 비워두고 끓이다가 국물이 자작하게 졸아들면 불을 끈다.
5 그릇에 우거지조림을 담고 통깨와 대파채를 올린다.

담백하고 부드러운 맛 포도씨오일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당도가 높은 트레비아종 포도씨에서 추출해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나는 올리타리아 포도씨오일


포도씨를 압착해 만든 포도씨오일은 투명한 그린빛이 나며 다른 오일에 비해 맛이 산뜻하고 부드럽다.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불포화지방산이 주성분으로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한 번 사용한 후에도 쉽게 산화되지 않아 세번 이상 쓸 수 있으므로 경제적. 끈적임이 없어 세제가 많이 들지 않고 여러 번 닦을 필요도 없다.

포도씨오일의 효능
성인병과 심장 질환을 예방 올레인산이 신체에 쌓여 있는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고 배출, 체내 콜레스테롤을 내려 각종 성인병과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 특히 술이나 담배를 많이 하는 사람에게 효과적. 노화를 방지해 주는 비타민 E와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인 아라키돈산의 활동을 억제하는 알파리놀렌산도 들어 있다.
피부 미용에 효과적~ 보습효과가 뛰어나 피부 미용에도 좋다. 클렌징오일로 사용하거나 발뒤꿈치 등에 쌓인 각질을 제거할 때 이용한다. 포도씨오일을 이용해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문질러주고 미지근한 물로 여러 번 씻어내거나 건조한 부위에 발라준다. 피부에 탄력이 생기고 주름도 예방된다.
포도씨오일 활용법
발연점이 높아 튀김요리에 사용하면 쉽게 타지 않고 바삭하다. 담백하고 향이 없어 토마토, 버섯 등 향이 강한 야채에 뿌려 구우면 좋고 고기를 구울 때 넣으면 맛이 부드러워진다. 모든 한식요리에 잘 어울린다.

포도씨오일로 만든 요리

마늘버섯양파볶음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송이버섯 4개, 양파 1개, 마늘 50g, 버터 1큰술, 소스(다진 마늘 2큰술, 포도씨오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1큰술), 들기름 1큰술, 소금·후춧가루·채썬 대파 약간씩

만·들·기
1 송이버섯은 겉껍질을 얇게 벗기고 모양을 살려 저며 썬다.
2 양파는 반으로 갈라 채썬다.
3 마늘은 도톰하게 편으로 썰어 버터를 두른 팬에 넣고 볶는다.
4 볼에 송이버섯, 마늘을 넣고 소스 재료를 섞어 버무린 뒤 팬에 볶는다.
5 양파를 팬에 넣고 들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볶은 뒤 ④와 섞어서 그릇에 담고 채썬 대파를 올린다.

청국장가지말이튀김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가지 2개, 칵테일새우 10마리, 소스(된장 1큰술, 청국장 4큰술, 다진 표고버섯·다진 양파·녹말가루 1큰술씩, 참기름·설탕 1작은술씩, 후춧가루 약간), 녹말가루·포도씨오일 적당량

만·들·기
1 가지는 단단한 것으로 준비해 위에서 아래로 얇게 깎아낸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3 가지를 넓게 펼쳐 녹말가루를 뿌린 다음 소스와 칵테일새우를 올리고 돌돌 말아 이쑤시개로 고정시킨다.
4 ③에 녹말가루를 묻힌 뒤 잠시 두었다가 170℃의 포도씨오일에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5 가지튀김의 이쑤시개를 뽑아내고 꼬치에 꿰어 접시에 담는다.

마늘프레이크샐러드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마늘 100g, 포도씨오일 적당량, 양상추잎 3장, 빨강·노랑 파프리카·피망 ½개씩, 배 ¼개, 소스(마늘 2쪽, 포도씨오일·깨소금 2큰술씩, 올리고당·식초·겨자초장 3큰술씩, 참기름·설탕 1큰술씩, 양파 50g, 배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마늘은 얇게 저며 물에 담가 매운맛을 없앤 후 물기를 완전히 뺀 다음 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튀겨낸다.
2 소스 재료 중 깨소금을 먼저 간 다음 나머지 재료를 믹서에 넣고 한꺼번에 간다.
3 양상추잎은 찢어서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빼고, 파프리카와 피망, 배는 얇게 채썬다.
4 접시에 양상추, 파프리카, 피망, 배, 튀긴 마늘을 담고 소스를 끼얹는다.

몸의 면역력 높이는 해바라기씨오일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해바라기씨를 압착해 만들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는 올리타리아 해바라기씨 오일


해바라기씨를 압착해 만든 기름으로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난다. 다른 기름에 비해 비타민 A와 E가 풍부해 노화를 예방하고 단백질과 지방 등 영양소를 흡수해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영양이 풍부하고 성질이 따뜻해 누구에게나 좋지만 임산부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해바라기씨오일의 효능
해바라기씨는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 B 복합체가 풍부해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에 좋다. 또 혈액순환을 돕고 영양소가 몸에 잘 흡수되도록 해 간 기능을 정상화시킨다. 피부가 거칠어졌을 때 매일 조금씩 먹으면 피부에 윤기가 난다.

해바라기씨오일 활용법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나는 해바라기씨오일은 샐러드 드레싱이나 무침 요리에 잘 어울린다. 나물무침, 야채비빔밥 등에 참기름 대신 넣어준다. 팬에 해바라기씨오일을 두르고 빵을 구우면 바삭한 맛이 나며 버터나 잼 대신 먹어도 맛있다.

해바라기씨오일로 만든 요리

미나리콩나물꼬막무침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미나리(돌, 밭미나리) 150g, 콩나물 150g, 소금 약간, 꼬막(껍데기째) 200g, 무침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해바라기씨오일 1큰술, 다진 파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설탕 1작은술, 생강즙 약간)

만·들·기
1 미나리는 줄기만 다듬어 씻고 옅은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4~5cm 길이로 자른다.
2 콩나물은 머리를 떼고 옅은 소금물에 데친다.
3 꼬막은 해감한 다음 끓는 물에 삶아 살만 바른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무침양념을 만든 후 미나리, 콩나물, 꼬막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낸다.

청국장버섯비빔밥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밥 4공기, 새송이버섯 3개, 애느타리버섯 100g, 양송이버섯 5개, 쪽파 2대, 비트 20g, 청국장 4큰술, 참기름 1큰술, 해바라기씨오일 2큰술, 물 3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도톰하게 저며 썰고, 애느타리버섯은 가닥을 나눈다.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가른다.
2 쪽파는 1cm 길이로 썰고, 비트는 곱게 채썰어 물에 살짝 담갔다가 건진다.
3 달군 팬에 청국장과 참기름, 해바라기씨오일, 물을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버섯을 넣어 살짝 볶는다. 버섯이 살캉거릴 정도로 익으면 쪽파를 넣어 국물이 없어지도록 볶는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청국장에 볶은 버섯을 얹은 뒤 채썬 비트를 올린다.

상추딸기소스새우샐러드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청상추 ·적상추 40g씩, 칵테일 새우 10~12마리, 양파 ½개, 딸기 약간, 딸기소스(딸기 100g, 양파 ¼개, 포도씨오일 5큰술, 설탕 3큰술, 레몬즙 3큰술, 소금 ½작은술)

만·들·기
1 백상추와 적상추는 각각 깨끗이 씻어 한 입 크기로 뜯어 찬물에 담가 둔다.
2 새우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후 차게 식히고, 양파는 곱게 채 썰어 찬물에 담가 둔다.
3 딸기는 잘 씻어 꼭지를 떼고 나머지 분량의 재료와 함께 믹서에 곱게 갈아 딸기 소스를 완성한다.
4 찬물에 담가 둔 야채는 물기를 제거한 후 샐러드 볼에 담고 새우를 함께 넣은 후 딸기 소스를 뿌린다.

독특한 맛과 향~ 발사믹식초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포도를 참나무에 숙성시켜 만든 이탈리아산 발사믹 식초 크레모니니 아체토 발사믹크 디 모데나.


포도를 참나무통에 넣고 발효시켜 만든 발사믹식초는 독특한 향이 나며 신맛이 강하다. 야채·과일샐러드에 드레싱으로 활용하거나 올리브오일과 섞어 바게트 빵에 찍어 먹는다. 새콤한 맛을 내는 음식에 식초 대신 사용하면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이탈리아에서 만든 발사믹식초가 유명하며 3~6년 정도 숙성된 것이 깊은 맛이 난다.

발사믹식초 활용법
육류나 생선요리에 넣으면 느끼하고 비릿한 맛을 없앤다. 바비큐소스에 넣거나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하면 누린내가 사라진다. 양파, 오이 등의 야채로 피클을 만들 때 넣으면 맛과 향이 풍부해진다. 피클을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하기 전 발사믹식초를 약간 뿌리면 독특한 맛과 향이 난다. 아이스크림에 뿌려 먹어도 맛있다.
돌나물레몬폰즈샐러드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돌나물 150g, 칵테일새우 10마리, 오이 ½개, 양파 ¼개, 무순 약간, 날치알 2큰술, 레몬폰즈소스(레몬 1개, 간장·발사믹식초 ¼컵씩, 설탕 2~3큰술, 다시마(5×5cm) 1장, 가쓰오부시 10g, 물 ½컵)

만·들·기
1 돌나물은 줄기 끝만 다듬어 씻어 채반에 밭쳐둔다.
2 새우는 해동한 후 옅은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3 오이는 반으로 갈라 어슷썰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
4 레몬은 즙을 짜고 껍질은 곱게 다진다. 냄비에 레몬즙과 분량의 재료를 담고 우르르 끓인 후 레몬 다진 것을 넣고 불을 끈다.
5 모든 재료를 접시에 고루 담고 소스를 곁들여낸다.

햇양파간장장아찌
성인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오일 & 식초 건강법

준·비·재·료
햇양파 5~6개(600g 정도), 초절임물(식초 2컵, 물 1컵), 절임간장(간장·물·식초 1컵씩, 설탕 ½컵, 건홍고추 2~3개), 발사믹식초 적당량

만·들·기
1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분량의 재료로 초절임물을 만들어 1주일 정도 담가둔다.
2 냄비에 분량의 절임간장 재료를 넣고 바글바글 끓인 후 체에 걸러 식힌다.
3 ①의 양파를 건져 밀폐용기에 담고 ②의 절임간장과 발사믹식초를 부어 냉장 보관한 후 한달 정도 뒤에 먹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